교역경험치

  • 상인 직업이 아닐 때는 아래 경험치의 절반만 얻습니다.
  • 대항 시스템상 한번에 3레벨업 이상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아래 본문의 제한과 별개로 적용됩니다.

순이익 경험치(A)

  • 순이익 경험치(A) = [{P + (T_Lv + 1)} / {100 × (T_Lv + 1)}] × M
    • P : 판매 순이익 (비례)
    • T_Lv : 교역 레벨
    • M : 순이익 구간
      • 순이익 < 1만두캇 ▶ M=1
      • 1만두캇 =< 순이익 < 10만두캇 ▶ M=2
      • 10만두캇 =< 순이익 ▶ M=4
  • 제한 없음

명산 경험치(B)

  • 명산 경험치(B) = 매각 명산품갯수 × D × 50 / (T_Lv + 50)
    • D : 명산거리 (비례)
    • T_Lv : 교역레벨 (반비례)
  • 조건 및 제한
    • 한 품목당 50개 이상을 매각할 때만 획득
    • 한 품목당 획득 가능한 명산 경험치는 500 으로 제한

총 경험치

  • 총 경험치 = (A+B) × {1 + 0.05 × (C-1)}
    • A : 순이익 경험치
    • B : 명산 경험치
    • C : 명산품 콤보수 = 판매한 명산품 중에서 개별 판매수량이 50개 이상인 것의 수
  • 즉, 명산품 콤보 2개 이상부터 5% 씩 추가경험치 획득

교역경험치를 많이 받는 방법

깎기 & 올려치기

  • 원리
    • A 순이익 경험치를 높인다.
    • 즉, 매입(=구입)단가는 내리고, 매각(=판매)단가는 올려서 순이익을 증가시킨다.
  • 방법
    1. 회계 스킬로 매입 단가는 내리고, 매각 단가는 올린다.
      • 최대 20%까지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 회계 스킬과 사교 스킬 랭크가 높을수록 유리
      • '희대의 자산가' 호칭일 때는 최대 30%까지 협상력이 증가
    2. 대량 매입으로 매입 단가를 낮춘다.
      • 구입량이 많을수록 할인률이 증가해서 매입단가가 내려감
  • 대학 스킬로 매입액 일부를 되돌려 받는 것은 매입단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끊어팔기

  • 원리
    • B 명산 경험치를 최대로 받는다.
    • 명산품을 한꺼번에 파는 경우 명산 경험치 제한 때문에 경험치 손해를 보게 됨
  • 방법
    1. 명산품을 (교역레벨에 따라) 적당히 50개~100개 사이로 끊어 판다.
  • 주의
    • 올려치기는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끊어팔기와 항상 병행할 수 없어 양자택일의 문제로 회귀된다.
    • 순이익이 큰 명산품일수록 올려치기가 좋다.
    • 순이익이 작은 명산품일수록 끊어팔기가 좋다.
    • 케릭터 육성 초반에 명성 획득을 위해서는 끊어팔기 하는 것이 좋다.
    • 끊어 파는 것도 시간과 클릭(귀찮음)이 동반되므로 나중에는 무조건 올려치기로 팔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