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개척도시

  • 2014. 5. 29 Episode 7. Chapter 1. Gran Atlas 업데이트로 인해 대거 변경되었으므로 미르 위키에 틀린 내용이 많아 일섭 위키를 같이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아래 출처 참고)

개요

  • 북미 대륙 동부의 토지에 길드 단위로 도시를 건설
  • 길드마스터가 개척 도시 후보지에 '상륙'하여 선정을 해야 합니다.
  • 선정을 한 후 길드가 없어지면 (해산 한 경우) 도시 자체도 없어져 버립니다.
  • 개척 도시는 카리브해 입항 허가없이 방문 할 수 있습니다 (단, 업데이트 필수).
  • 개척 한 도시는 길드 회원은 물론 길드 회원 이외의 캐릭터도 캐릭터 정보에서 “개척 도시 등록”을 하여 방문 할 수 있습니다.
  • 길드의 소재지 이전은 개척도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개척도시 후보지

누벨 프랑스뉴 잉글랜드뉴 네덜란드
13117,2246테라 노바 앞바다13063,2742코드곶 앞바다13142,3120버뮤다 바다
13053,2382테라 노바 앞바다13095,2893코드곶 앞바다13066,3158버뮤다 바다
13173,2450테라 노바 앞바다13147,2974코드곶 앞바다
13190,2675코드곶 앞바다13191,3029코드곶 앞바다
버지니아캐롤라이나조지아
13014,3215버뮤다 바다12945,3427버뮤다 바다12787,3506버뮤다 바다
12962,3290버뮤다 바다12859,3460버뮤다 바다12725,3546버뮤다 바다
플로리다루이지애나
12800,3716플로리다 반도 동해안12420,3620멕시코 만
12644,3707플로리다 반도 서안12335,3627멕시코 만
  • 카리브의 북쪽, 북미 동해안의 3해역에 있는 16곳의 후보지 중에서 한 곳을 선정합니다
  • 한 후보지에 여러 길드가 자리잡는 것은 상관없고, 교역품 외에는 서로 간섭하지 않습니다
  • 개척지는 나침반과 측량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입항 허가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다에서 봤을 때 자신의 길드 도시나 등록된 도시가 있으면 도시 그림이, 없으면 상륙지로 보입니다.
  • 지도상에서 길드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회항 및 위임 항해 기점 · 종점이 될 수 없습니다.
    • 난파나 천마의 깃털 효과로 되돌아갈 수는 있습니다.
  • 각 개척지에 의해 생산하는 교역품의 종류가 다릅니다.

다른 길드의 개척도시 방문

  • 길드 개척 도시는 길드 회원이 아니라도 방문/이용할 할 수 있습니다.
  • 타 길드 개척도시의 등록
    • 타 길드의 개척도시를 방문하려면, 반드시 해당 길드개척도시를 개별적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 한 케릭터당 등록할 수 있는 개척도시는 최대 3 개입니다.
    • 일반 항구안에서만 개척도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해상/개척 도시/상륙 지점에서 등록 불가)
    • 방법 : (등록할 길드의) 길드원을 클릭 ▶ 캐릭터정보 아이콘 클릭 ▶ 개척도시 등록 아이콘 클릭 ▶  클릭
  • 등록된 길드 개척도시의 취소
    • 입항 허가창(단축키 M) 띄우기 ▶ 등록도시 해제 아이콘 클릭 ▶ 해제할 도시 선택 후 확인 ▶  클릭
  • 이용
    • 등록한 개척도시의 항구에서는 물자 보급 · 선원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 방문 아이콘을 누른 후에 방문할 도시를 클릭하여 도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시설의 이용은 자유롭습니다. 길드원과 비교하면 약~간의 불이익이 있긴 하지만, 차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개척하기

건물 짓기

  • 건물 건축은 길드 회원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건축은 자재와 비용이 필요합니다.
  • 도심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축 할 수있는 건물의 수와 종류가 증가합니다.
  • 개척 도시 지역 크기는 40 × 42 블록입니다.
    • 그러나 40×2 블록이 중앙 도로로 채워져 있습니다
    • 건축이 가능한 지역은 중앙 도로를 사이에 둔 40×20 +40×20 블록입니다.
  • 초기 상태에서는 3×3 블록의 잡초 나무가 5 개 존재합니다.
    • 이것도 건축물로 인정되어 빨리 해체하는 것이 낫습니다.
  • 건물의 방향은 건축 시작시 배치 화면에서 클릭하거나 커서 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건축 중 또는 완료 후에 방향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민자 패치 이후 건축 완료후에는 방향과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돈을 내야합니다.)

소품

  • 건물 문 앞에 설치할 수 있는 오브젝트로, 돈만 지불하면 설치 가능
    • 논, 인공림, 목장, 광산, 조선소, 특수건물은 설치 불가
    • 그 외에는 2개까지 설치 가능(예외적으로 1랭크 주택 C타입은 1개만 가능)
  • 건물을 지을 때 왼쪽 하단에 있는 ?를 클릭하면 정할 수 있음 (건축비와 함께 지불됨)
  • 장식물과 같이 외관만 꾸며줄 뿐임
  • 설치 가능한 부속물 수도 인구수에 따라 추가됨
이름타입건축비필요인구
둥근 정원A~E30,000초기
사각형 정원A~E30,00030
덤불 정원A~E30,00050
가로수A~E50,000150
가로수F~G30,000??
가로수H~L100,000??
멀티 플랜터A~C70,000300
수레A~B80,000180
야외 세트A~C50,000100
텃밭A~E100,000200
우물100,00080
자재 더미A~C30,00070
식재료 저장고A~E30,00080
작업장A~D100,000120
가마100,000250
토피어리A~B1,000,000??
분수50,000??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구)1,000,0007000(추정)
할로윈1,000,0007000(추정)
야외 테이블 세트50,0007000(추정)

건축 가능수

  • 처음엔 10채밖에 짓지 못하지만, 인구가 늘면 더 지을 수 있음
  • 최대 50채가 한계이기 때문에, 모든 건축물을 다 지을 수는 없음
    • 모든 기능을 발휘하려면 최소 49채의 건물이 지어져야 함
인구건축 가능수
0~9910
100~24915
250~39920
400~59925
600~89930
900~129935
1300~179940
1800~239945
2400~50

건축 주기

  • 건물 완성, 인구 증가, 도시 상태 등이 바뀌는 단위 시간을 말합니다
  • 1주기는 현실 시간으로 2시간30분이며, 기준시각은 최초 도시 개척을 결정한 순간입니다.
    • 이민자 패치전에는 5시간 주기.
  • 주기 변동이 한시간 전부터 (개척도시 주재원과 대화하여) 다음 주기까지 남은 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주기가 돌 때 변동사항
    • 그 도시 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가 항구로 쫓겨남
    • 건축중인 건물의 진척도가 증가(증자했을 경우엔 건물별로 설정된 최대치까지 증가)
    • 인구 증가
      • Episode 7. Chapter 1. Gran Atlas 업데이트로 인해 기본 인구증가량이 30으로 상승, 경제 상태에 의한 증가량도 2배로 되었습니다
      • 루이지애나와 플로리다의 인구증가량 역시 Gran Atlas 이후 다른곳과 동일함.
    • 교역품 가격 변동
    • 마을 경제 상태의 변동
      • 그 주기 동안 교역소에서 산 물건값의 총합에 따라 결정됩니다
      • 현 구매액 합계액은 알 수 없습니다.
      • 현 경제 상태는주재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경제 상태에 따라 증가 인구수가 달라집니다
경제 상태구매액증가 인구수
한산0~499,99930
저조500,000~999,99932
활발1,000,000~1,499,99934
번성1,500,000~1,999,99936
대번성2,000,000~2,499,99938
대번성 22,500,000~40

건물 증액투자

  • 길드원 전원이 실행할 수 있으며, 자신이 건축하지 않은 것도 가능하다.
  • 숫자 1 당 10만 두캇으로, 최대 투자액은 건물마다 다름(위 표 참고)
    • 최대치까지 투자된 건물은 그 건물이 완성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됨 (매 주기마다 바칠 필요가 없음)
  • 증액투자 횟수엔 제한이 없으므로 모든 건물 투자를 혼자서 할 수도 있음
  •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수는 초기 투자수+증액투자수를 포함하여 250이 최대
    • 그 이상 투자해야 하는 경우 건축주기가 지나 투자수가 소비된 후에 다시 증액투자 하여야 한다.
  • 증액투자가 매 주기 소비수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건물의 건축이 진행되지 않는다
    • 대학처럼 (100)+400 인 경우, 초기 증액투자액이 250을 넘을 수 없으므로 한번에 다 투자 불가.
    • 여러번 나눠서 투자하지 않으면 건물이 완성되지 않음

건물 해체

  • 건물을 해체하고 빈 터로 되돌립니다. 길드의 대표, 부대표가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해체는 즉시 이루어집니다.
    • 건물 해체시 모든 케릭터가 항구로 강제 이동합니다.
    • 이민자 패치 전에는 건축주기 변경시 해체 완료
  • 건설 도중의 건물은 철거 지시할 수 없습니다.
  • 해체 비용은 건축 비용과 같습니다. (잡초 나무의 해체 비용은 100,000)

저스틴의 방문

  • Gran Atlas 이후 저스틴 방문의 효과는 미확인
  • 랜덤하게 길드 개척도시에 저스틴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 찾아온 저스틴과 길원 중 누구든 한번은 말을 걸어야 한다. 그냥 무시하면 효과는 없다.
  • 방문하면 다음 주기에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본다.
    • 인구와 건물 건축 진척상황이 2배가 된다.(즉 1주기인데 2주기 지난 효과)
    • 마을 경제 유지
    • 현 주기 구매액의 100%가 이월되어 다음 주기의 경제상태에 그대로 반영
    • 예를 들어 저스틴이 방문한 주기에 대번성을 만들면 다음주기에는 교역품 구매없이 대번성이 된다.

시설

건물 이름랭크크기소품필요한 재료건축비
(백만)
증액투자수1)소비 수최단
주기
설명
농업/공업/기술/문화2)
필요
인구
잡초 나무-3×3------벌채되지 않은
잡초 나무.
초기
주택 A 타입12×22목재400.5(5) +5101최대인구 +50초기
주택 B 타입2×22목재40(5) +5101초기
주택 C 타입2×21목재40(5) +5101초기
주택 D 타입2×22목재50(5) +5101초기
주택 E 타입2×22목재50(5) +5101초기
주택 F 타입2×22목재50(5) +5101초기
주택 A 타입23×32목재80
석재40
.6(6) +36124최대인구 +100500
주택 B 타입3×32목재80
석재30
점토10
(6) +36124500
주택 C 타입3×32목재80
석재40
(6) +42124500
주택 D 타입3×32목재100
석재50
(6) +48125500
주택 E 타입3×32목재100
석재50
(6) +48125500
주택 F 타입3×32목재100
석재40
점토10
(6) +54125500
주택 A 타입MAX5×52목재100
석재120
1.5(15) +135305최대인구 +2002000
주택 B 타입5×52목재120
석재100
(15) +1353052000
광장 A 타입-5×5-석재2001(10) +110206하나만 지을 수 있다
최대 인구 제한3)을 해제
최대 인구 +100.
3500
광장 B 타입-5×5-석재200(10) +1102063500
광장 C 타입-5×5-석재200(10) +1102063500
광장 D 타입-5×5-목재100
석재100
(10) +1102063500
광장 E 타입-5×5-석재200(10) +1102063500
광장 F 타입-5×5-목재20
풀150
(10) +1102063500
건물 이름랭크크기소품재료건축비
(백만)
증액투자수4)소비 수최단
주기
설명
농업/공업/기술/문화5)
필요
인구
15×5-목재80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600/0/0/0
초기
25×5-목재50
점토10
3(30) +270605교역품별 필수시설
1000/0/0/0
5001
인공 숲15×5-목재80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0/300/300/0
초기
목장15×5-목재50
건초30
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300/0/0/300
초기
광산15×5-목재80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0/600/0/0
초기
25×5-목재50
통나무20
석재80
3(30) +270605교역품별 필수시설
0/1000/0/0
5001
연구소13×3-목재100
석재100
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0/0/600/0
1001
25×5목재50
석재150
대리석20
3(30) +270605교역품별 필수시설
0/0/1000/0
5001
공회당13×3-목재100
석재100
1(10) +40203교역품별 필수시설
0/0/0/600
1001
25×5목재50
석재150
대리석20
3(30) +270605교역품별 필수시설
0/0/0/1000
5001
식료품 교역소13×32목재70
석재30
1(10) +40203카테고리 1 교역품 판매
10/10/10/10
초기
공업품 교역소13×321(10) +40203카테고리 2 교역품 판매
10/10/10/10
초기
제조품 교역소13×321(10) +40203카테고리 3 교역품 판매
10/10/10/10
100
사치품 교역소13×321(10) +40203카테고리 4 교역품 판매
10/10/10/10
250
조선소13×3-목재100
석재60
예비돛20
.8(8) +72165조선공
0/100/400/100
400
23×3-목재120
석재60
철재20
2(20) +2402013조선소 주인
0/100/400/100
2400
35×5-석재120
철재60
점토 50
10(100) +4002003조선소 주인,조선공
?/?/?/?
7000
은행13×32목재120
석재60
철재20
1(10) +100206은행원만 있음.
공유창고 불가
50/50/100/400
600
주점13×32목재120
석재60
건초20
1.1(11) +121226먹고 마실 수있는 설.
300/100/100/100
900
서고 A 타입13×32목재120
석재60
종이20
1.2(12) +144247세비야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서고 B 타입13×32(12) +144247리스본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서고 C 타입13×32(12) +144247베네치아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서고 D 타입13×32(12) +144247마르세유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서고 E 타입13×32(12) +144247암스테르담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서고 F 타입13×32(12) +144247런던 서고와 동일
50/50/100/400
1300
대장간13×32목재120
석재60
철재20
1.8(18) +216367봉제 고정 레시피
50/50/400/100
1800
식료품 창고-4×42목재70
석재30
0.5(5) +20103카테고리 1 교역품 판매량 10% 증가
최대 3채까지 건축 가능
500
공업품 창고-4×42목재30
석재70
0.5(5) +20103카테고리 2 교역품 판매량 10% 증가
최대 3채까지 건축 가능
500
제조품 창고-4×42목재30
석재70
0.5(5) +20103카테고리 3 교역품 판매량 10% 증가
최대 3채까지 건축 가능
500
사치품 창고-4×42목재30
석재70
0.5(5) +20103카테고리 4 교역품 판매량 10% 증가
최대 3채까지 건축 가능
500
건물 이름랭크크기소품재료건축비
(백만)
증액투자수6)소비 수최단
주기
설명
농업/공업/기술/문화7)
필요
인구
살롱-5×5-목재50
석재150
대리석50
10(100) +4002003발견물 우대보고가 가능5001
청사전직&스킬 취득 가능
모/상/군 조합마스터
공창회계 장교8)
대학대학 연구 가능9)
서인도 회사교역품 거래 우대10)
제조 관리국조리·보관·주조·봉제
·공예·연금술·언어학·조선+1
의무국두통, 숙취, 배부름 저하
아스클레피오스의 약탕 획득11)
인쇄국스킬북 제작기간 50% 단축
인쇄물 교환권 수령12)
특별 인쇄 교환권 획득13)

주택과 광장

  • 도시 인구의 최대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스타크래프트의 서플라이 디폿과 같은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 최대 인구 수 = 주택에 의한 최대 인구 수 + 이민자 퀘스트에 의한 최대 이민자 수
    • 이민자 퀘스트 (농광기문) 수치가 모두 MAX일 때, 최대 이민자 수 = 주택에 의한 최대 인구수
  • 인구수 관련 제한
    • 건축은 2400명이면 전부 해금 & 건축 가능수 50채로 최대치
    • 피렌체 레시피 중 인구 관련 레시피는 3500명까지 알려짐
  • 광장은 1개만 지을 수 있으며, 인구수 제한 5000을 해제한다. 추가로 최대인구 +100의 효과가 있다.

전문 시설

  • 전문 시설의 경우 최대 3채까지 지을 수 있습니다.

살롱

  • 모든 발견물 우대보고 가능

청사

  • 전직이나 스킬 획득이 가능하다. (과거에 전직했던 직업 또는 전직장이 있을 경우)
  • 습득 가능한 스킬
    • 모험 길드 사무원 : 생존, 탐색, 북미어14)
    • 교역 길드 사무원 : 보석 거래, 향신료 거래, 도주
    • 해양 길드 사무원 : 관통, 기뢰 설치, 해군 호위 요청15)

공창

  • 회계 장교 NPC
    • 조타 연구
      • 1 일 1 회 케릭터가 현재 소지하고 있는 선박에 한정하여 조타 숙련도가 각각 올라갑니다.
        • 케릭터별로 1일 1회이므로, 다른 개척도시에 가더라도 1회 제한에 걸립니다.
      • 조타 숙련도 최대 값의 30 ~ 40 % 정도
      • 포함 : 승선하고있는 선박, 부관 선박, 승선하지 않은 선박
      • 비포함 : 도크에 있는 선박, 공유 창고에 있는 선박
      • 캐릭터 여럿인 경우 배를 옮겨서 여러번 올릴 수 있습니다.

대학

  • 대학 교무원 NPC
    • 대학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구보고를 통해 얻을 수있는 경험치, 명성, 단위가 보통 20 % 증가
      • 이벤트, 아이템을 통한 경험치 증가와 곱연산되어 2.5배 이벤트때 최대 7.2배까지 가능, 해난사로 모험경험치 7200 획득 가능

서인도 회사 

  • 길드 개척 도시에서 교역품 구입 량이 20 % 증가, 사고팔때 가격이 10 % 우대

제조 관리국 

  • 개척도시 내에서 조리 · 보관 · 주조 · 봉제 · 공예 · 연금술 · 언어학 · 조선 기술 R +1된다 (단 상한은 보정 포함 20까지)

의무국 

인쇄국

  • 인쇄국원 NPC
    • 스킬북 만들기(보관)에 기간의 절반만 소요됩니다.
      • 길드원 : 1일 1회만 2장
      • 방문자 : 1일 1회만 1장
    • 교환권을 까면 사면 청원장, 해군 출동요청서, 재교섭 요청서 등이 나오는데, 이민자 패치때 각종 복권이 쏟아지면서 그 가치가 상당히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생산시설 & 교역소

  • 각각 교역품의 종류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 교역소에서 파는 물품의 종류, 수량은 인구수가 50의 배수를 돌파할 때마다 바뀐다.
    • XX01, XX51명이 될 때마다 바뀌는 듯. 품목이 변경되거나 추가됨 (안 그럴 때도 많음)
    • 교역품의 단가는 주기가 바뀔때마다 오르내리는듯
  • 다른 길드의 개척도시에서도 교역품을 살 수 있다.
    • 다른 길드원이 샀어도 그 개척도시의 경제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 같은 장소에 여러 개척도시에 들어갈 수 있을 경우, 한 곳에서 먼저 샀으면 다른곳에서는 살 수 없다. 발주서를 써도 먼저 산 곳에서만 가능.
  • 아래 내용들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가설이다.
    • 개척도시에서 판매되는 품목의 수는 총 10개를 초과하지 못한다.
    • 개척도시에서 판매되는 명산품은 총 2개를 초과하지 못한다.
  • 밭 - 식료품교역소, 인공 숲 - 공업품교역소, 목장 - 제조품교역소, 광산 - 사치품교역소와 연관되어 있다.
  • 교역소가 지어져도 인구수가 일정 이상이 아니면 교역품을 팔지 않는다.
  • 각 교역소에서 판매하는 품목수는 연관된 시설수+1이다(가설)
    • 시설수가 달라도 품목수가 같음을 발견, 다만 시설이 늘어나면 수량은 약간 증가

기타시설

조선소

  • 1랭크 (조선공NPC)
    • 수리
    • 개조
    • 리빌드
  • 2랭크 (조선소주인NPC)
    • 구입
    • 건조
    • 특수조선
    • 개척도시 조선소에서만 특수건조/일반건조/구매 가능한 선박들이 있습니다.
    • 재강화
      • 배를 추가로 강화하는 것으로, 각 배마다 강화 횟수 공식이 있습니다.
      • 공식 = 2 × 선박크기지수 - (최고 요구렙 / 10)
        • 선박크기지수 = 소형배 1, 중형배 2, 대형배 3
        • 나눗셈에서 소숫점 이하는 버림
      • 대형배 중에 요구렙 3개 중 최고값이 60 이상인 배들은 재강화 불가능(대클, 상대클, 장전 등)
      • 재강화 조건에는 선박, 조선스킬 랭크 외에 그 도시의 인구수도 포함됩니다.
      • 재강화를 하면 최고 요구렙이 +5되며, 강화 조건도 상승함
    • 고정 레시피로 강화선각 2층 대형선체 제작 가능
  • 3랭크 (조선소주인/조선공 NPC 모두 등장)
    • 1랭크/2랭크 모두 포함하므로 3랭크 하나만 지어도 됩니다.
    • 리빌드 성공률 +20% 상승
    • 선박 건조 등 비용이 저렴

은행

  • 보통 은행과는 달리 입출금과 대여금고만 이용가능. 공유창고 관리자가 없음
  • 처음으로 이곳 은행을 찾아가면 대여금고가 +5 되지만 한국 서버에서는 삭제(GM의 답변)(악랄한 설탕공장 OTL)

주점

  • 여급도 없고, 부관고용도 없다.
  • 교역상, 뱃사람도 없어 선원 고용 및 해고도 불가능

서고

  • 보통 서고와 같이 스킬북, 장식물처분도 가능함
  • 각 타입에 해당하는 도시 서고와 같은 지도를 뽑을 수 있음
  • 언어는 필요하지 않음(!)
  • 대학 연구는 보고만 가능

대장간

전략

통상적인 대번성 전략

  • 잡초목 5개를 제거하고, 1랭크 집 1채와 밭, 인공 숲, 식료품 교역소, 공업품 교역소를 짓는다.
    • 집 외의 것들은 어디에 지을지 신중히 결정한다.
  • 잡초목이 제거되면 1랭크 집을 5채 더 짓는다.
  • 교역소가 완성되면 대번성 2를 만들어가면서 집을 늘려간다.
    • 초반에 판매되는 건 식료품, 조미료, 가축이니 해당 거래스킬 고랭과 1발을 대량 투입하면 어떻게든 대번성 2가 가능하다.
    • 교역품은 인구수에 따라 점점 진화해가기에 초반에 식료품교역소 외에는 지어도 별 살 수 있는게 없음
  • 인구수가 건축수 증가점에 이를 때마다 건축을 계속한다.
    • 가능하면 집은 다음 증가점 수치에서 최소 50(2랭크 집을 시작하면 150)까지의 한계치를 갖도록 늘려둬야 한다.
    • 모든 건물을 하나씩 지어보는 것은 좋으나, 조선소 1랭크는 가능하면 나중으로 미뤄두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 생산시설의 갯수는 지금으로써는 품목보다 수량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됨.(입증이 안되어서 이 부분은 불확실)
    •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수량이 많은게 대번성작업에 용이하므로, 초반에 많이 지었다가 중반 이후에 삭제를 권장
  • 500명을 넘게 되면 2랭크 집으로 교체를 시작한다. 인구 최대치가 200명 이상 여유가 되면 1랭크 집은 허물어도 좋다.
  • 600명에 도달하면 은행을 짓는다. 사실상 여기까지가 대부분의 초반 개척도시의 목표점이자 종착이다.
  • 사실상 이 이후 특별히 여기서만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으므로, 인구 증가에만 신경쓰도록 한다. (저스틴 체크도)
  • 인구 900 - 주점, 1300 - 서고들, 1800 - 대장간, 2400 - 조선소 2랭크, 2700 - 대장간 고정레시피 전부 개방, 3000 - 조선소 고정 레시피 개방을 목표점으로 삼는다.

그란 아틀라스 이후의 전략

  • 과거에는 통상 인구 증가량이 10 이어서 인구 5000까지 500주기, 현실시간으로 약 104일이나 걸려 대번성 작업이 필수
  • 그란 아틀라스 이후 통상 인구 증가량이 30으로 올라서 대번성 작업을 하지 않아도 34일이면 가능
    • 인구 성장이 빨라져서 2~4명이 집 짓는 속도가 인구성장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 길드의 인력이 충분하거나 다클을 활용하는게 아니면, 초반에 은행을 제외한 생산시설 및 기타 시설을 패스하고 인구 5000까지 주택과 광장을 목표로 달리는 것도 좋다.

이민자 유치

  • EP9. CP2. Cross a continent! 업데이트에서 이민자 유치 업데이트가 있었고, 이로 인하여 큰 변화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민자 유치 퀘스트

  • 유치한 이민자 규모에 따라 '길드 개척도시의 기능이 강화/교역품 변화' 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민 추세에 따라 효과의 내용이 변화한다고 합니다.
  • 일부 퀘스트를 완료하면 특정 NPC가 도시에 등장하게 됩니다. (새로운 아이템 등 입수 가능)
  • 같은 길드원이 옆에 있을 때 퀘스트 완료를 보고하면 추가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길드 개척 도시의 기능 확장

  • 조선소 RANK 3 추가
    • 리빌드 성공률 상승 & 비용 저렴
  • 이미 건설된 건물 배치 변경 가능
  • 길드 개척 도시 내 지도 사용 가능

이민 NPC 및 이민 퀘스트 추가효과

건물명NPC (필요 이민자)특징 및 효과
항구레티샤
세르지오
디나
랑베르
데보라
노먼16)
(모두 이민자 퀘스트로 등장)
매입 의뢰권 판매
광장봉제 명인(남)17)
봉제 명인(여)18)
고정 레시피
은행경찰(600)
경찰의 딸(850+일정 농/광/기/문 도달 시)
고정 레시피
주점메이드(300?)
집사(400?)
아이템 판매
대장간카우보이(200?)
카우걸(200?)
(두 명 동시에 등장)
아이템 판매
서고지리학자아이템 판매
공회당 2R채굴자(500)
복구 도구 배급인(여)
아이템 판매
거장의 목공도구 배급19)
연구소 2R고귀한 소녀(900)
복구 도구 배급인(남)
살롱??
청사스킬 획득 숙련도 +20%
공창조타 연구 33% ▶ 50%
대학연구 보고 학점 +20% ▶ +30%,
경험치 및 명성 +20% ▶ +32%
서인도 회사교역품 구매 수량 증가 +20% ▶ +35%
제조 관리국생산 스킬 및 조선 스킬 부스트 +1 ▶ +2
의무국?
인쇄국특별 인쇄 교환권도 2장 지급
조선소 3R비용 할인: 이민자 수와 관계 없이 건축 이후 바로 효과 발동.조선소 R3 건축 후 리빌드 비용 -20%, 성공률 +20%

각 교역품 등장을 위한 누적 이민자 필요 수

카테고리1

카테고리2

  • 붉은색 광석 : 6000
  • 푸른색 광석 : 7000
  • 녹색 광석 : 8000 (인공숲 필수)

카테고리3

카테고리4

출처

1) , 4) , 6) 
괄호안은 건축단계에서 선 투자됨
2) , 5) , 7) 
교역품 종류에 영향
3) 
통상적으로는 5000명이 최대이다
8) 
조타 연구로 보유선박 조타 숙련도 30%가량 상승. 케릭터별로 1일 1회 가능.
9) 
논문 제출시 경험치/명성 20% 증가
10) 
구매수량20%증가, 구매/매각가 10% 우대
11) , 12) , 13) 
케릭터별로 1일 1회
14) , 15) 
개척도시 청사에서만 습득 가능
16) 
이민 퀘스트 완료보고하면, 자정후 첫번째 건축주기에 등장여부의 판정이 랜덤으로 이루어 집니다. 등장은 1일간 유지됩니다.
17) , 18) 
사회 게이지 일정 이상 (대략 3/4 정도) 채우면 등장
19) 
1일 1회만 가능. 공회당/연구소 중복 수령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