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팁과 노하우 게시판의 네메르테스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 조선 스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한 글입니다.
* 좋은 글을 올려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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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내용의 글이 전에도 올라온 적이 많아서 글을 올릴까말까 했는데
바다에 둥둥 떠서 배 만들다가 너무나 심심하서 뭐라도 하려고 글을 씁니다.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수척의 배를 만들어보니 나름대로 몇 가지의 공식이 있더군요.
대항에서는 가장 중요한 아이템 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배 이고, 모두 관심은 있지만
[조선]이란 것이 생소하기 때문에 조금은 혼란스러울 수도 있으리라 생각되어
간단히 글을 남겨봅니다.



# 흔히들 말하는 속업 내구업이란.....


조선공이 특별히 어떤 작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선소에서 배를 만들 때 몇 가지의 재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선 랭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선택할 수 있는 재료의 종류가 늘어나죠,


어떤 재질은 속도가 조금 올라가는 대신 내구 줄기도 하고,
어떤 재료는 내구가 높게 건조되지만 속도가 줄기도 합니다.
만들 때 속도에 유리한 재질로 배를 만들면 속업,
내구가 높아지는 재질로 배를 만들면 내구업, 이렇게 부르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내구업 속업 이런 것은 창고나 포문 선실 선회 이런 모든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재질의 선택은 오로지 속도와 내구에 관여할 뿐 이지요.
예외적으로 티크라는 재질은 내구력과 속도가 동시에 올라가는 특이한 재질입니다.



# 적재? 창고?


흔히들 혼동되어 사용되는 말입니다.


적재=선실+포실+창고 입니다. 10랭크의 조선공이 배를 만들 때
창고10%가 아닌 적재10%가 늘어나는 거죠


선실10/포실10/창고10인 배는 적재가 30입니다.
10랭크가 건조할 경우 창고는 10+1=11 이 아니라 1
0+3=13 이 되는 겁니다. 10/10/13 적재가 33인배가 되는 거죠.




# 개조


개조는 배를 만들 때와는 무관한 작업입니다. 배의 건조 시 적업을 했건 안했건,
속업이던 내구업이던 일단 만들어져있는 배의 적재를 단순히 재분배를 하는 작업입니다.
조선스킬 5랭크이상(4+1)의 조선공이면 자신이 탈 수 있는 배에 한해서 개조할 수 있습니다.


상인의 경우는 창고를 늘리죠. 만들어진 배의 기본 상태에서 선실을 -5 하고
포실을 -5 한다면 창고는 기본의 +10 이 되겠죠. 위의 예를 들어 만들었던
10%적업한 10/10/13의 배가 있다면 5/5/23 의 배로 개조가 됩니다.


군인의 경우는 주로 선실과 포실을 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실을 +5 포실을 +5 로 개조한다면 15/15/3인 배로 개조가 됩니다.



# 건조 개조 시 몇 가지 법칙



(1) 선회력


건조 시에는 적업이 가능하다고 위에서 언급 했었습니다.
이는 배를 건조하는 조선공의 랭크%(10랭크는 10%)안에서
원하는 만큼 적재를 증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 이상 적재를 업 했을 경우 배가 가지고 있는 선회력이 -1됩니다.
그러나 2% 미만으로 적업을 한 경우는 선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00/100/100인 배의 적재는 300이고 300의 2%는 6입니다.
건조 시 100/100/105 으로 만든다면 선회는 -1되지 않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대로 16랭크(15+1)인 조선공이 적재를 -16%해서 배를 만들면
배의 선회력이 +1
되어 만들어집니다.


100/100/100인 배의 적재 300의 16%는 48입니다
100/100/52로 만든다면 선회가 +1이 됩니다.



(2) 선실최대 포실최대 ----- 군인의 경우네요.


선실최대=기본선실수+기본선실수의 50% 까지만 늘일 수 있습니다.
포실최대=기본포실수+기본포실수의 50% 까지만 늘일 수 있습니다.
기본 선실이 10이었다면 10+5=15, 기본 포실이 10이었다면 10+5=15
당연히 창고가 최저로 줄겠죠.


(3) 선실최소 포실최소 ----- 상인의 경우 입니다.


선실최소=배가 요구하는 최소 선원수의 120% 까지만,
포실최소=배의 기본포실의 50% 까지만 줄일 수 있습니다.
10명을 최소 요구 선원으로 하는 배라면 최대 인원을 12명까지 줄이고
기본 포실이 10일 경우 5개의 포실로 줄일 수 있습니다.
풀 창고업 배로 개조 되었네요.


(4) 모험가의 경우는 특별히 정해진 방식 없이
그때그때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배 건조비용


배를 만들어보지 않으신 분이나, 서로 간에 신뢰가 없는 처음 뵙는 분과 배를 만들 때
종종 가격문제로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가격을 말하고 나서 옵션에 따라
조금씩 가격변동이 있는 것을, 말이 자꾸 달라진다. 라고 하는 오해죠.


조선스킬이 있는 조선공이 조선소 주인에게 배를 주문 할 때는
상점가격의 60%로 건조합니다.


목록에서 배를 선택하면 자연적으로 배의 용도(모험 상인 군인)에 맞도록 재질이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아까 말한 속업, 적업, 티크, 동판, 철판 등등으로
바꿀 수 있는 거죠. 여기서도 재질에 따라 크게는 몇 배까지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 후 적업시에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랭크%만큼 적업을 한 경우 할인된 60%의 가격에 랭크%의 가격이 추가 됩니다.


예를 들면 상점가가 100만원인 배는 조선공은 60만원에 주문이 가능하며,
이것을 10랭크가 10% 적재업을 할 경우 60만원의 10%가 추가되어 66만원에
건조가 되는 거죠. 선회가 죽는 게 싫어서 2%(60만원의 2%)만 적업을 한다면
612,000원에 건조되는 거구요.



그 외에 배의 종류별 건조 가능한 지역, 선택 가능한 재질의 건조 가능 도시, 지역 등등
여러 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지만 생략합니다.




배 건조에 대하여 정보를 드리고자 두서없이 쓰다 보니 너무 잡다하지 않았나 싶네요.
그래도 앞으로 배를 만들 때에 조금의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제가 올린 글 중에 오류가 있다면 글 남겨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 네메르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