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과미소
2009-01-20 11:58
조회: 51,486
조인트빌드와 부품관련 이야기안녕하십니까? 헬리오스의 고독과미소 라는 이름으로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한 명의 유저 입니다. 헤르메스에서 이리스로 또다시 헬리오스로 서버이전을 의지와는 상관없이 또 짐 보따리 후다닥 챙겨서 대충 이사를하게 되는군요(매우 씁쓸함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네요. 모두가 다 비슷한 마음이겠죠) 조선공 졸업생으로서 조선공이라는 직업을 가지다보니 선박에 대해서 공부도 하게되고 욕심도 생기더군요. 그러다보니 6개국 망명 릴레이를 하게 되었고 지금은 오스만투르크 국가를 제외한 6개국(네덜란드.영국.포르투갈.에스파니아.프랑스.베네치아) 의 모든 선박을 건조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수적으로 각 나라의 본거지와 영지.개척지까지 투자를 마침으로서 각 나라의 투자교역품을 다 구입할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 물론 망명하는 동안에 들어간 시간이나 두캇. 명성이 많이 떨어지기는 했으나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대항을 즐길수 있다는것이 무엇보다도 좋더군요. 여러분들도 즐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잠시 이야기가 다른길로 갔군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1] 조선스킬에 대하여------------------------------ ★조선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수리3랭크가 되어야 배울수 있습니다. ★조선도 생산스킬이라 최고 랭크가 15 랭 입니다. (전문직업: 조선공 / 우대직업: 전술가.무기상인) ★조선 18랭크의 구성요건 : 순수15랭 + 전문스킬1랭 + 톱1 +부관스킬 1랭 (부관: 이고르.빅토르.발레리) [2] 개조에 대하여---------------------------------- ★개조는 조선 5랭크 부터 가능 하며 ★개조가 가능한 범위는 선실과 포실의 조절( 늘리고 줄이고 )만 가능 하며 선실과 포실의 수에 반 비례하여 창고의 수가 조절된다. 즉, 선실이나 포실을 늘리면 그만큼 창고가 줄고,또 반대의 경우에는 창고가 늘어난다. (예) 선원수20 + 포문수10 이 늘어나면 적재량은 선원수+포문수=30 만큼 적재량이 작아지는 것 입니다. ★자신이 탑승할수 있는 배만 가능 합니다.(패치로 인하여 탑승을 안해도 개조가능) ★조선5랭크 이상 랭크업을 하여도 개조 가능 범위는 동일함. (즉 5랭크나 18랭크나 같습니다) ★조선공이 존재하는 어느 항구에서든 개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건조에 대하여----------------------------------- ▣선박의 재질.적업에 따른 선박의 기본 돛성능과 선회에 관한 이야기 : (1) 선박의 재질 : 선박의 기본 돛 성능은 재질에 따라 달라지며(수치상으로 확인가능) ★삼나무.떡깔나무 : 유럽권.아프리카권.아랍권.인도권 ★티크.마호가니.로즈우드 : 아랍권.인도권 ★동판.철판 : 유럽권. 아랍권 ※참고.1 : 건조가능한 재질에 따른 조선랭크 : 5랭크 = 삼나무.티크 (4랭크 까지는 생략함) 6랭크 = 떡깔나무 7랭크 = 마호가니 8랭크 = 동판 9랭크 = 로즈우드 10랭크 = 철판 ※참고.2 : 티크는 아랍.인도권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내구업과 속도업이 같이 되는 특수한 재질이며 +10% 내구상승, +5% 속도상승이며, 가격이 기존가격의 160% 입니다. (삼나무는 +4% 속도상승) (2)선박의 적업 : 적업의 상태(2~18%) 에 따라 선회(수치상으로 확인가능)가 달라지나 돛성능은 수치상으로는 확인이 안되나 실제로 바다에서 항해상의 차이는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적업은 2~18% 적업까지로 나뉘는데 조선랭크에 따라 적재량 차이가 있습니다. (18% 적업이라하면 조선 18랭크 라고 보시면 됩니다) ★2%적업(2%미만)은 선박의 기본 선회도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주로 군인용선박에 사용) ★2%이상~18%적업은 기본선회가 -1 이 되는 적업이 되겠죠. (주로 상인용선박) ★선회업이라 하는것은 적재를 줄여서 기본선회를 +1 높여 주는 방법 입니다. (주로 모험가용 선박) ※참고: 선회업에 따른 조선랭크 : 상클.모클 : 18 랭크 삼부크류.모험.상업.무장지벡 : 15랭크 이상 탐험가용지벡.상업용무장지벡.군용지벡 : 17랭크 이상 상업용.모험가용 갤리류 배: 18 랭크 군인용 갤리류: 선회도가 수치상의 변동이 없슴. 기타 소.중.대형 범선류배 : 15랭크 이상(대형갤리온류 : 18랭크이나 전열함은 수치상 변동 없슴) (3)속도업과 내구업 : 선박의 속도는 선박의 재질과 선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재질은 내구가 떨어진다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내구가 좋은 배는 속도가 떨어지겠죠.(티크재질은 제외) (예)우리가 흔히 말하는 속도업 재질을 말할때는 삼나무재질을 말하며 내구업 재질은 떡깔나무나 동판.철판.마호가니.로즈우드를 말 합니다. ★선회업이 좋은 이유: 항구에서 나와서 조금더 빠른 출발을 할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예) 출발시 가장 빠른 배는 바사류 입니다. 배중에서 기본 선회가 가장 높기때문이죠. 그리고 적재량이 작은배가 적재량이 큰배보다 조금더 빠른 출발을 할수가 있는 것이죠. 즉 선회가 높고 적재량이 작은배가 출발시 가속력이 더 빠른것 입니다. ★그래서 속도업과 내구업을 동시에 충족할수 없는 것 입니다. ◀◀ 중요 [4]배 건조 주문시 기억해두셔야 할 이야기들------------ ★속업으로 해주세요. (속도차이는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 삼나무재질을 말하며 내구는 떨어집니다. (조금더 빠른 이동속도를 원할때) ★풀적업(창고업)으로 해주세요. : 적업은 조선랭크에 따라 적재량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1~3랭크 정도 차이의 적재량은 크지 않으니 굳이 만랭조선공분들을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팁) 소,중형 배의 건조는 15랭크 이하분들의 조선공분들의 건조로 활용하시면 두캇을 절약할수 있기도 하며 대형배의 건조는 한번 장만하면 오래토록 쓸수있는 부분이니 시간을 투자하여 만랭조선공을 찾아서 건조하셔도 됩니다) ★내구업으로 해주세요. : 내구업을 원하실때는 재질을 말씀 해주셔야 합니다. (가격차이는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 내구업 재질 종류= 떡깔나무. 동판. 철판. 마호가니. 로즈우드. 티크 (위에 선박재질 글 참고) ★선회업을 해주세요. : 말 그데로 적재량를 몽땅 줄여서 선회를 +1 하는것으로 다른 말로 적다운 한 선박 이라고도 합니다. 선박에 따라서 조선15랭 부터 가능 합니다 (윗 글 (2)선박의 적업 참조) ★속도업과 내구업을 같이 해주세요. : 아랍권.인도권에서 나오는 티크. 마호가니.로즈우드만 가능 합니다. ★적업과 속업을 같이 해주세요. (이럴땐 나무재질을 말씀해주시고 풀적업으로 말씀을 해주세요) :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속업과 적업은 사실상 같이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적업을 하게되면 선회가 떨어지므로 해서 출발시 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지 나무재질을 삼나무나 티크로 하고 풀적업을 하여 건조하는 방법 뿐 인것 입니다. 이상으로 저의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간략하게 쓸려고 하였는데 쓰다보니 긴 글이 된듯 하군요.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분께 감사 드리고 서로가 좋은 마음으로 즐겁게 대항을 즐겼으면 하는 마음 입니다. 기분 좋은 항해 하세요~ 참고로 아래의 내용의 글은 선박재질에 따른 배의 성능과 가격차이 입니다. ▣재질에 따른 내구 상승도. 속도. 가격에 대한 이야기 : ♣삼나무 : 기본내구의 -6%감소/ 기본속도의 +4%증가/ 기본 배가격의 100% 정도 (1배) ♣떡깔나무: 기본내구의 25%상승/ 기본속도의 -1%감소/ 기본 배가격의 200% 정도 (2배) ♣마호가니: 기본내구의 20%상승/ 기본속도의 +1%증가/ 기본 배가격의 300% 정도 (3배) ♣로즈우드: 기본내구의 30%상승/ 기본속도의 +1%증가/ 기본 배가격의 450% 정도 (4.5배) ♣티크: 기본내구의 10%상승/ 기본속도의 +5%증가/ 기본 배가격의 160% 정도 (1.6배) ♣동판: 기본내구의 35%상승/ 기본속도의 -4%감속/ 기본 배가격의 360% 정도 (3.6배) ♣철판: 기본내구의 40%상승/ 기본속도의 -5%감속/ 기본 배가격의 500% 정도 (5배) 참고(1) 재질에 따른 내구 상승도. 속도. 가격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내구상승도.속도는 인벤팁 자료중에서 발췌 한것이며 가격은 실제적으로 제가 건조해본 경험으로 비슷한 정도를 적은 것 입니다. 참고(2) 처음 건조되는 조인트선박은 제질 변경이 안됩니다.(재질이 정해져있음) 추가님 말씀. 정답 입니다. 조인트빌드에 관한 정보는 오우카님의 정보란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었으니 검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 조인트 빌드와 부품 관련, 그리고 선박의 강화에 대한 정보 이번에 조금더 진화한 조인트빌드선박과 부품 그리고 선박의 강화에 대해서 제가 아는 선에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오류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리플이나 답글로 남겨주시면 그 정보에 대하여 확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글은 단지 조인트빌드 선박.부품에 대해서 이해도를 주기 위한 글 입니다 ♣조인트빌드 선박과 조인트빌드 부품에 대한 이야기 (1)조인트빌드 선박 이야기 조인트빌드 선박이라 기존의 존재하던 선박이 아니라 새로운 부가 옵션스킬을 장착하고 탄생한 새로운 선박 입니다. 또한 조인트빌드선박에는 조인트빌드 부품이 필요하겠죠. 조인트빌드 부품이란....선박이 만들어질려면 뼈대(기본을 형성하는 골격)가 필요합니다.(중요부품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즉 선박에는 선체. 돛. 포실. 마스트(기둥) 이 있어야 선박의 틀을 형성할수있는것이며 이것이 바로 1차 재료가 되는것 입니다. 그리고 목재나 철재를 사용하여 선박을 보강을 하게하겠죠. 이것이 바로 철재가공.목재가공 이며 2차 재료의 빠질수없는 부품이며 또한 부가옵션이 추가 되는 부품이 한가지가 더 있어야 하겠죠. 3차 재료도 2차재료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가옵션이 노젓기보조옵션이 들어간다면 특수제작주문경량노 나 특수주문대형노가 들어가며, 급가속옵션에는 오물방지도장, 수리지원에는 수리도구한셋트 등등 이렇게 들어가는 것 입니다) 그럼 조인트빌드선박에 들어가는 1차 재료와 2.3차 재료의 기본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으리라 생각 합니다. (2)조인트빌드 부품 이야기 선박의 기본 구성은 선체.돛.포실.마스트(기둥) 로 되어지는것은 아실것 입니다. 그렇다면 선박의 크기에 따라서 위4가지도 소.중.대로 나뉘어 집니다. 예를들어서 슬루프(소형선박)를 만들어 봅시다. 슬루프에는 평갑판형소형선체+소형라틴세일+포문20+소마스트 가 들어 갑니다. 위와같이 소형선박이기에 기본구성이 되는 선체.돛.포문.마스트가 다 소형으로 이루어진것을 아실것 입니다. 중형선박이라면 중형선체가 대형선박이라면 대형선체가 필요하겟죠. (쉬어가는 코너) 한 가지 더 간단히 생각해봅시다. 그럼 상업용배에는 포문20 이 필요합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상업용배는 전투용선박이 아닌 적재화물을 많이 싣는 용도이기에 포문이 많이 필요하지가 않은거죠. 그래서 상대클은 대형배임에도 포문80이 아닌 포문20이 필요한 것 입니다. ♣ 정리를 해봅시다 조인트빌드에는 정말로 많은 부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생각을 해서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많은 부품들이 간략하게 정리되는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하나: 배 건조시에는 기본구성4가지로 나뉘어진다.(선체.돛.포실.마스트(기둥) 두울: 배의 크기에따라 부품이 3가지(소.중.대)로 구분 되어진다. 세엣: 2차.3차재료는 목재가공.철재가공하고 옵션스킬에 따른 부품이 하나더 추가 되는것을 알수있죠. 이정도면 아~!!! 조인트빌드부품이 이렇게 구성되어지는구나하고 이해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1차재료에는 대부분이 4개가 필요하면 2.3차재료는 3가지가 들어 갑니다) ♣참고: 각부품 생산 npc는 누가....?
♣팁:
♣팁: 현재 선박이 직업에 따라 상업용선박/모험용선박/전투용선박 으로 3가지로 분류됩니다. 그럼 각 직업별에 따른 선박의 대략적인 특징인 선회와적재. 속도을 살펴 봅시다.
▲▲ 위 표 내용에 대해서 보충설명 입니다 ▼▼ (1)상업용선박: 장점은 적재가 크나 단점으로는 속도.선회능력이 떨어 집니다. (2)모험용선박: 장점은 적재는 작으나 속도.선회능력이 좋습니다. (3)전투용선박: 장점은 내구.장갑은 좋으나 단점은 속도.선회 능력은 떨어 집니다. 다시 말해서 적재와 속도는 반비례 하는 것 입니다. 바사와 상업용클리퍼을 단순 비교해보면 선회는 상업용바사가 13 이고, 상클10 이 될것 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출발시 일정거리는 바사가 더 빠릅니다. 이유는 적재가 크게 되면 출발시 가속력이 느려지게 때문 입니다. 속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것은 첫번째가 선회이며 두번째가 적재 입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것임) 선회업=적재다운(적다)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 입니다. 선회업을 하게 되는 이유가 배의 처음 출발시 가속력을 조금더 빠르게 하기 위함 입니다. 같은 선박을 놓고 비교했을때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선회업선박과 풀적업을 한 선박)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고 조그마한 차이는 느낄수 있습니다. 조인트 빌드를 위한 선박부품과 소재 ▷조선소 주인
▷무기장인
▷ 돛 제작자
▷제재소 장인
▷조선공
▷도장공
▷ 소재의 채집과 탐색 채집 : 검은 광석(2R), 흰 광석(2R), 검은 진흙(2R), 사이잘마(3R), 거대한 바위(5R) 탐색 : 망원경(2R, 제노바 교외)
여기서부터는 재미로 읽어 보세요 (아래의 글내용은 네이버지식사전에서 발췌한것 입니다.) ♣선박부품의 각 명칭 이해도 스테이세일 :(staysail): 지삭에 치는 삼각돛 포스테이세일:(forestaysail): 앞돛대의 앞 밧줄에 맨 삼각돛 개프 :(gaff): 종범의 상부의
개프 톱세일 :(gaff topsail): 개프세일 위의 삼각돛 마스트 : (mast): 선체의 중심선상의 갑판에 수직으로 세운 기둥
범선의 경우 마스트의 명칭은 마스트가 3개인 경우는 앞쪽에서부터 앞 ·주 ·미즌(mizen), 4개인 경우는 앞 ·주 ·미즌 ·지거(gigger), 5개인 경우는 앞 ·주 ·미들 ·미즌 ·지거라고 한다. 큰 마스트는 몇 개의 짧은 마스트를 이어서 만드는데 그것은 아래로부터 로워(lower) ·톱(top) ·갤런트(gallant) ·로열(royal)이라는 이름을 마스트 앞에 붙인다. 마스트는 일반적으로 앞 ·뒤 및 좌우방향으로 지색(支索)으로 지지되는데, 앞의 지색을 포스테이(forestay), 뒤의 것을 백스테이(backstay), 좌우의 것을 슈라우드(shroud) 또는 리깅(rigging)이라고 한다.
돛을 달기 위하여 마스트에 장치하는 원재(圓材)로는 가로돛을 달기 위한 야드(yard:상부활대), 세로돛을 다는 붐(boom:하부 활대), 개프(gaff:세로?상부의 가름대)의 세 가지가 있다.
현재 대항에서 선박은 두 가지로 분류가 되어져있습니다. ▶갤리선 [galley]: 노를 주로 쓰고 돛을 보조적으로 쓰는 반갑판(半甲板) ·단갑판(單甲板)의 군용선 ▶범선(帆船, sailing ship) : 선체 위에 세운 돛에 바람을 받게 하여 풍력을 이용 진행하는 배 범선은 장비된 돛의 양식에 따라 횡범선·종범선·횡종범선으로 분류된다. ●횡범선은 마스트에 야드(yard)를 똑같은 길이로 옆으로 건너지르고, 이것에 사각의 돛을 단다. 순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대형선에 많다. ●종범선은 마스트의 후방에 붐(boom)·개프(gaff)의 환재(環材)를 붙이고, 이것에 사각 또는 삼각의 종범을 단다. 역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소형선에 많다. (※참고) 횡범선은 조범(操帆)에 많은 사람이 필요한 데 비해, 종범선은 비교적 적은 사람으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횡종범선은 양자의 절충형이고, 오늘날 유람·경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요트는 거의 종범선이다. 범선은 범장(帆粧)·마스트의 수 등에 의하여 고유의 형이 있다 ① 십형(ship type): ② 바크형(barque type): ③ 바컨틴형(barquentine type): ④ 브리그형(brig type): ⑦ 스쿠너형(schooner type):2개 이상의 마스트를 가지며 모두 종범을 단다. 5개의 마스트를 가진 것도 있으며, 마스트의 수에 따라 파이브스쿠너(five schooner) 등이라고 한다. ⑨ 케치형(ketch type):2개의 마스트를 가지며, 메인마스트가 선미(船尾) 쪽에 치우쳐 있고 짧으며, 메인마스트·미즌마스트에 종범을 단다. 네덜란드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어원은 옛 프랑스어 Quaiche에서 나온 것이다 ⑩ 샤스마레형(chasse maree type):영국해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랑스의 범선으로서, 3개의 마스트를 가지며 중앙의 메인마스트 상부에 횡범의 톱세일을 달고, 미즌마스트가 선미 끝에 위치해 있다. 포마스트·메인마스트에는 러그세일을 단다. ⑫ 정크형(junk type):중국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종범선으로, 러거형의 돛을 가지며 돛에 대나무의 살을 넣어 돛을 펴는 것이 특징이다. ⑫ 정크형(junk type):중국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종범선으로, 러거형의 돛을 가지며 돛에 대나무의 살을 넣어 돛을 펴는 것이 특징이다.
부족한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오류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리플이나 답글로 남겨주시면 그 정보에 대하여 확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을 마치면서 아쉬운것이 있다면 각 선박에 따른 조인트부품이 무엇이 필요한지를 목록으로 만들어서 올릴려고 하였으나 글이 길어지는 문제와 저의 시간부족으로 인하여 목록을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제가 창고로 운영하는 카페에는 정리가 되어져 있으니 차후에 시간이 된다면 목록을 올려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인벤에 팁 게시판에 보시면 선박별 부품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항상 활기차고 유쾌한 하루 되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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