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시오프입니다.
이번에도 제안을 한가지 할까 합니다. 제안의 대상은 다름아닌 조선공입니다.

현재 일본 서버의 경우 조선공들이 폐업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나만의 배를 만들 수 없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사실 저도 이 때문에 조선을 버렸답니다. 물론 아직 미련은 있지만....)
지금 대항온의 개조 범위는 어떻게 본다면 패키지 때의 개조 범위보다 더 좁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몇가지 제안을 할까 합니다.
맘 같아선 배의 외형까지 바꿀 수 있게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한다면 엄청난 문제를 동반하게 되기에 두가지만 추려서 올려봅니다.
   - 10랭크와 15랭크, 17랭크 조선공들에게 랭크에 따른 추가 개조 옵션 추가
   - 선박의 교환 기회발생을 위한 추가적인 내구력 소모

■ 10랭크와 15랭크, 17랭크 조선공들에게 랭크에 따른 추가 개조 옵션 추가
현재 조선공들에게 주어지는 개조 옵션은 5랭크를 기준으로 자재와 적재에 관한 권한만이 주어져 있습니다.
여기에 다름과 같은 개조 옵션을 추가합니다.

(1) 10랭크 조선공들의 추가 개조 : 추가장비 슬롯 변경
    
    [ 조선소 주인 : 이보게, 선박의 설계를 변경할텐가? ]

말 그대로 추가장비의 슬롯 숫자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슬롯을 공짜로 늘리는게 아니라 하나의 슬롯을 추가하면 대응되는 슬롯이 하나 줄어들게 됩니다.
    - 이 개조는 선박을 건조할 때만 개조 가능하므로 한변 만들어지면 다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슬롯의 한계 : 최대한으로 늘릴경우 5칸이 최고이며, 최소는 한칸입니다.
                    5칸을 초과하거나 1칸 미만으로 줄일 수 없습니다.
    - 변경할 수 있는 슬롯 : 보조 돛, 특수장비, 선측포, 장갑
    - 대응되는 슬롯 : 다음과 같은 대응구조를 지닙니다.

                      * 보조 돛 <-> 특수장비
                      * 선측 포 <-> 추가장갑

즉 스피드와 특수능력, 화력과 방어력은 서로 반비례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열함을 이기는 클리퍼의 등장 처럼 발란스를 붕괴시키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2) 15랭크 조선공들의 추가 개조 : 특수능력 부여
    
    [ 조선소 주인 : 이봐, 이건 개조 수준이 아니라 새로 선박을 설계하는거야. 실패해도 책임 못지네! ]

그렇습니다. 조선소 주인의 말대로 이것은 선박을 새로 설계하는 수준으로 실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한 도박을 감행할만큼 메리트가 있습니다. 바로 슬롯을 희생하지 않고 특수장비의 능력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슬롯의 변경] 옵션과 함께할 경우 자신만의 선박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이 개조 또한 선박을 개조할 때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선박에 특수장비의 능력을 포함시킵니다. 이를 위해서는 포함시키고자 하는 특수장비를 인벤토리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즉 자신이 백병강화를 생각한다면 선미류 종류의 장비를 인벤토리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문이 완료되면, 해당 특수 장비는 사라집니다.
     - 개조하고자 하는 특수 장비의 등급이 높으면 높을수록 실패 확룔도 높아집니다.
       실패한다면 원래 효과의 1/2만 적용되게 됩니다.

       * 소형 충각, 추가 소 스프릿 : 10%
       * 충각, 소형 조교, 소형선 수루, 추가 소 스팽커 : 15%
       * 중형 충각, 추가 스프릿, 소형 선미루 : 20%
       * 대형 충각, 조교, 대형 선수루, 추가 대 스프릿, 추가 스팽커 : 25%
       * 특대 충각, 대형 조교, 대형 선미루, 추가 대 스팽커 : 30%

즉 선박을 건조할때 특대 충각을 설계에 포함시킨다면 30%의 확률로 실패가 발생되며, 이때의 효과는 원래의 1/2. 즉 백병지원이 6이 아닌 3이 됩니다.


(1) 17랭크 조선공들의 추가 개조 : 새로운 자재의 사용
    
[ 조선소 주인 : 호오~ 이 귀한 자재를 구해오다니...대단한걸? 그러나 잊지말게. 자재에 따라 다루는 법도 다르다는걸! ]

17랭크....진정한 조선장인이지요. 
직업이 조선공일 경우 쉽게(?) 도달할 수 있으며, 다른 조선이 우대인 직업군도 부관을 잘 만나야만 도달할 수 있는 경지입니다.

이제부터는 기존에 건조 불가능한 자재를 특정 항구에서 구매하여 운반한 후 그 자재로 건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선소 주인의 말처럼 실패할 수 있으며, 반대로 대성공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자재에 대하여 :
      도시의 발전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항구에 있는 제재소 장인들이 선박 건조를 위한 자재를 판매합니다.
            * 튀니스, 카이로 : 티크, 떡갈나무
            * 스톡홀름 : 동판, 철판
            * 캘리컷 : 마호가니, 로즈우드
       각각의 자재는 교역품(공업품)으로 취급되며, 한척의 배를 만들려면 완성된 선박의 내구력의 1/2만큼의 자재가 
       필요합니다. 즉 티크 전열함의 경우엔 374개의 목재가 필요하지요.
     - 성공과 실패, 그리고 대성공
       기본적인 성공과 실패 확률은 반반(50%)입니다. 단, 조선18랭크가 되면 실패 확률이 25%로 줄어듭니다.
             * 성공 : 사용된 자재의 효과가 모두 적용됩니다.
             * 실패 : 내구력과 속도가 원래의 수치에 -3%의 패널티를 받습니다.
             * 대성공 : 대성공이 발생하려면 조선 18랭크여야 합니다.
                        대성공이 발생되면, 내구력과 속도가 원래의 수치에 +3% 보너스가 붙게되되며, 선박정보에서 
                        선박의 종류를 보여주는 란에 "누구누구의 클리퍼" 라는 식으로 자신의 이름이 붙게 됩니다.
                        물론 주점에서 소문도 납니다!


■ 선박의 교환 기회발생을 위한 추가적인 내구력 감소
여기서 말하는 내구력은 바로 [(2)특수능력 부여]에서 장착한 특수장비 입니다. 
특수장비의 내구력은 기존 선박의 내구력과 별도로 표시되며, 선박의 최대 내구력이 감소할때(크리티컬 발생 등)에만 내구력이 감소되게 됩니다. 이 내구력은 명목을 쓰더라도 절대 복구되지 않습니다.
이게 별거 아닌 것 처럼 보이겠지만, 군인의 경우 (1)과 (2)의 개조 모두 크게 작용하므로 의외로 자주 변경하게 될지 모릅니다. 특히 군인들은 잦은 크리티컬을 받는데다 특수장비의 효과에 민감하게 반응하니까요.


■ 마치며
지금의 장인들에게 레시피에서 벗어난 나만의 무언가를 만드는건 불가능 합니다. 이래서는 장인이라기 보다는 설명서 보고 조립하는 사람에 가깝죠. 그나마 다른 생산 장인들에겐 대성공이라도 있지만 조선공들에게는 그나마도 없습니다.
그런 조선공들에게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썼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코에이에게 꼭 이 말을 하고 싶습니다.

- 코이에여, 장인들에게 유니크한 옵션을 다오!


...언제나 즐거운 항해 되시기 바랍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