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아래에도 많이 나왔듯이 현재 노젓기는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애용하는 사람에게는
행복한 일이겠지만 범선유저에게 있어서 노젓기는 정말 사기적입니다.

일단 일반 항해중의 속도 가로돛 세팅의 범선보다 노젓기를 해가는 갤리선박이 빠르다는 것은 솔직히 문제
라고 봅니다. 역풍 구간이라면 충분히 따라잡혀도 이해하겠지만 순풍 구간에서 그리고 파도도 높은 곳에서
갤리선이 범선을 추월하는 것은 기운 빠지게 하는 일이지요.

다음으로 전투 상황에서 입니다. 일단 전투에 돌입하면 선박의 항해속도가 저하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범
선에게 있어 정말 치명적인 페널티가 되게 되지요. 한참 잘달리는데 갑자기 브레이크 걸린 느낌이지요. 그
런데 노젓기를 가진 갤리선박은 그런 범선에게 정말 잘도 질주해서 달려오더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노젓기의 패치 방향은 다음과 같겠군요.

1. 높은 파도가 이는 지역에서의 성능 감소
 현실적으로 보았을때 파도가 높은 곳에서 노젓기가 힘든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그에 대한 고려를 해주었
 으면 합니다.

2. 전투시의 노젓기 효과 감소
 솔직히 전투중에 노젓기로 다가오는 유저해적은 위협적입니다. NPC가 다가오는 것만 해도 충분히 위협적
 이었지요. 전투 돌입 시 배의 속도를 감소하지 않게 해 주던지 노젓기의 효과를 감소시키던지 둘 중의
 하나는 필요하다고 보이는 군요...

3. 순풍 구간에 있어 배의 속도의 조정
 이 부분은 솔직히 사각돛의 성능을 향상시켜주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사각돛이 사용에 힘든면에 비해
 이익은 별로 없는 부분이 현재의 문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삼각돛을 달고 가는 것과 사각돛을 달고가는 것에
 큰 차이가 없으니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