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바바형제님들

 

요즘 핫한 레코르돌진야만의 세팅과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고

 

레코르야만을 처음접하시는분들께 간소하지만 세팅 노하우를 알려드릴겸 이글을 쓰게되었네요

 

(저기 사진 많이 어케올려요? 으흐 ㅠㅠ)


 

1. 스킬세팅

 

 

 

레코르돌진야만의 스킬세팅은 위그림과 같이 합니다.

 

번피레코르든지 화피레코르든지 기본적인 베이스는 같고 룬만 바꾸는 형태구요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ㅇ 광분 [번:천벌 / 화:미치광이 룬]

광분은 보스단일딜에서 돌진쿨사이에 딜을 넣어주는 용도나, 단일몹만 남는경우 마무리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고보시면됩니다.

 

 

ㅇ 맹렬한돌진 [번:돌격전차 / 화: 공성추]

돌진의경우 레코르5셋효과를 보면 모든룬이 적용된다고 되어있습니다만, 속성피해룬은 맞춰줘야 속피가 적용되기때문에 아무거나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ㅇ 전투격노 - 유혈사태
번/화 공통적이며, 유혈사태를 쓰는 이유는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스킬인경우 (지진같은 돗뎀이아닌경우) 유혈사태룬이 광딜에서 가장 효과적이기때문입니다.

 

 

ㅇ 고통감내
이 부분은 이후 설명드리겠지만, 재감 여하에따라서 참약룬 혹은 무쇠살갗룬을 결정하시면됩니다.

 


ㅇ 선조의귀환 [번:한몸으로 / 화: 의회의 융성]
확실히 딜은 의회의 융성이 쌔고, 한몸으로같은경우 돌발상황에서 2차생존기로 사용할수있어서 좋습니다
.


다만 선조딜이 절대적으로 보스딜에 한몫하고 심지어는 선조가 소환되어있는시간만 계산하면 광분보다 월등하게 딜이 앞섭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상황에따라서 선조는 자기 속성에 맞추는게좋습니다만, 번피레코르의경우 본체전이뎀이 무척 심하기때문에 고단으로갈수록 의회의 융성룬도 괜찮습니다 (자체 데미지가 워낙좋아서 속피 40%선정도 받은거나 거기서 거기)

 


ㅇ 지속기술 - 필수패시브들 - 광란 / 불카 / 격광
광란같은경우는 공증 25%의 효과가있으며 강인함에도 기여합니다 (힘1=방어도1) / 격광같은경우는
분노가 거의꽉차있을시에 공증 25%의효과이며, 레코르돌진시에 거의 풀분노를 유지하기때문에 사용합니다
볼카같은경우 재감과 쿨기를이용한 순간극딜이 중요한 레코르이기때문에 필수입니다.


ㅇ 지속기술 - 선택패시브 - 무자비vs싸움꾼vs미신
일단 강인함이 많이 매꿔지지않는다면 가장 야만 방어패시브중 효율성이좋은게 미신입니다. 그다음, 어느정도 세팅이되어가신다면 싸움꾼이나 무자비를 택하는게 좋으며, 싸움꾼의경우는 보스전 전까지의 광역딜에 조금 치중, 무자비같은경우는 보스를 포함한 전반적으로 딜에 분산투자한다 생각하시면 좋을겁니다 (특히 무자비의경우 전투격노-유혈사태룬과 궁합이 좋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무자비를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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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이템세팅 - 무기
레코르야만의 주 딜은 돌진 그다음 광분과 선조입니다. 광분과 선조는 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공속올라가면 빨리때리니깐) 단, 돌진은 원칙적으로는 쿨타임 기술이기때문에 공속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말은 돌진이 주딜이되는 레코르는 공속의 입지는 물론 필요는하지만 다른 재감,극확,극피에비해 기여도가 낮다는겁니다. 쿨감의 중요성은 무기이후에 따로 설명드릴게요, 사진 첨부합니다!

 

 

 

ㅇ 번피돌진 - 오딘고정 / 메피or우레or태수 [오딘+메피를 적극추천]


  번피돌진의 경우는 절대적으로 돌진데미지가 화피쌍수보다 낮습니다. (솔직히 막시랑 견주어봐서는 아주 미미한차이이며 용광로랑 비교해봐서는 무지 큰차이입니다). 단 번피돌진의 경우 광분뎀이 화피보다 훨씬 강하며 재감 10%와 약간의 스탯을 더끌어쓸수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 절대로 광분자체뎀은 큰차이가안납니다. 쌍수의 빠른 광분으로인한 미리내타수가 올라감과 발동데미지가 크기때문에 광분딜이 월등하다고 하는겁니다

 

  번피돌진의 경우에는 무조건 오딘이 고정이어야합니다. 이 이유는 정말 주관적으로말씀드리면 오딘 발동자체는 번피한손무기중 가장 강력하나 발동이 적힌 퍼센트보다 미미하게 터지는느낌입니다. 그럼에도 오딘이 고정이어야하는이유는, 레코르의 세트특성상 속피를 챙기기가 힘들며, 유일하게 번속피 20%가 붙은 무기기때문입니다. (게다가 발동까지 +)
  다음으로는 메피와 우레 태수의 선택인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메피는 라말발라서까진 안써봤지만(메피저주케릭) 사실 고단상위랭커에 올라가있는 유저들이 대부분 우레에서 메피로 갈아탔습니다. 그이유는 생각해보건데 메피자체의 발동이 우레보다 강하지않나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태수는 솔직히 추천하기망설여집니다만, 번피같은경우 낮은 돌진뎀을 매우 보강해주긴하지만, 번피자체의 특징인 빠른 광분과 발동으로인한 발동딜을 생각해볼때 약간 비추이고, 실제 사용해본결과 보스딜이 매우 더뎌졌었습니다.

 

  주무기의선택은 깡뎀이 가장 높은걸 주무기로하시는게 돌진데미지가 가장 좋기때문에 좋으며, 광분뎀은 각각의 무기공속이 적용받으므로 어디로 놓든지간에 거기서거기입니다. (즉 주무기는 깡뎀, 무기공격력이 가장 높은 무기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보통 오딘이 둔기라서 검보다 깡뎀이 높기때문에 주무기에오는데, 메피를 주무기로 든 랭커분들을 보실수있을겁니다. 이는 오딘은 속피가 아래 4옵션중에 붙기때문에 힘+재감+속피+무공이 붙으면끝이지만 메피같은경우는 힘+재감+무공+피해를 챙길수 있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최상급 무공을가진경우 메피가 깡뎀이 더 앞서는 현상을 볼수 있게됩니다. 즉 이말은 메피나 우레에서 재감+피해+힘을 챙길수없다면 오딘이 대부분 주무기로 와야할겁니다.

 


ㅇ 화피돌진 - 막시무스 or 용광로 [용광로를 적극추천]
  화피돌진의경우 막시무스냐 용광로냐의 기로에있는데, 사실 단 한가지 사실만빼면 용광로랑 막시는 둘다 써본결과 엇비슷합니다. 막시무스의 틱당 천만이상터지는 사슬딜+화피20%와 정피50%로인한 용광로의 깡돌진뎀.. 그냥 체감상으로는 별차이가 안나는걸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한가지가 용광로의 압승으로 만들죠. - 5옵의 용광로!
그 한가지가뭐냐, 바로 "용광로는 정피가 보조옵션에 붙는다"입니다. 즉 막시무스는 4옵짜리무기라 무공+힘+속피+재감or피해를 넣어야하고, 재감과 피해를 동시에 붙일수는 없습니다. (힘도 포기할수없습니다. 힘이 양손에는 1000이상붙으며 1000정도의 힘은 없다면 엄청나게 큰 차이입니다). 거기에 비해 용광로는 무공+힘+재감+피해+정피가 가능하다는점이죠. 그점에서 이미 월등하게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용광로의 단점은 음, 단일딜 약간과 드랍률;;이겠군요 (단일딜에서도 은근 많이 약하지가 않은게 정피가 선조에게도 적용되기때문에 선조가 소환되었을때는 막시 사슬딜이상 할만큼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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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코르돌진의 방어구/악세세팅


사실, 카시우스의 벨트와 화합이 저렙때는 정말 먹기가 힘듭니다. 대체할 방법은 몇가지 있지만, 모두 설명하기에는 조금
공간이 부족한관계로 졸업세팅을 소개해보려합니다.

 


ㅇ 기본베이스 - 레코르가슴 + 레코르장화 + 레코르장갑 + 레코르바지 + 카시우스의벨트 + 악의감시자 + 팔씨름 + 화합의반지 + 속저목걸이or지옥불목걸이or향취

- 레코르가슴 : 힘+활+맹돌스킬+3소켓 [보조옵션 : 화염,독,번개단일저항이나 받피감]

 

- 레코르장화 : 힘+활+이속+모저 [보조옵션 : 생구관련]

 

- 레코르장갑 : 힘+극피+극확+재감 [보조옵션 : 화염,독,번개단일저항 혹은 생구]

 

- 레코르바지 : 힘+활+모저+2소켓 [보조옵션 : 처생이나 생구관련옵]

 

- 카시우스의벨트 : 힘+활+모저+생명력 [보조옵션 : 고통감내6초 무조건 필수]

 

- 악의감시자 : 힘+활+재감+맹돌스킬 [보조옵션 : 단일저항, 35%추가피해가 졸업]

 

- 팔씨름 : 힘+활+극확+속피 [보조옵션 : 받피감이나 화염,독,번개 단일저항]

 

- 화합의반지 : 재감+홈+극확+정피

 

- 목걸이 : 힘+극피+극확+홈 / 속피+극피+극확+홈

 

- 단일저항을 중요시하는이유는, 고단올라갈수록 독바닥, 융해등등 바닥류스킬에도 아프게되며, 제피나 아즈가 없지않는이상은 왠만하면 화염,번개,독저항은 추가적으로 맞추시면 훨씬 편해집니다. (실제로 제피를낀 저또한, 사슬은 무조건도망이라 오히려 죽는케이스가 덜한대비해 고단에서 융해는 박다가 죽기도합니다 ..피반까지걸려있으면 헬오브지옥입니다)

 

- 화합의반지가 재감옵이뜨면 가장이상적입니다. 이유는 반지,목걸이,무기중 가장 재감효율이 좋은곳이 반지이기때문입니다.

 

- 바지에 광분15%를 하지않는이유는 물론, 모저가안뜬다면 차라리 방어도보단 광분퍼가 딜쬐끔이라도 올리기에낫겠지만, 이 15%는 정말 쬐끔입니다. 단저가붙어서 모저마부하지못하는 상황아니면 그냥 모저로가시는게 가장좋습니다.

 

- 목걸이의경우 현재 사랑받고있는게 시간의 향취(5옵이므로 재감이나 힘속피다 챙김), 아즈카란트의별(화염면역), 제피리아 목걸이(번개면역), 마라의만화경(독면역), 지옥불목걸이(위에서 소개한 패시브중 하나가 담긴것)등입니다. 목걸이의경우 매우 레어하므로, 구해지는순에따라 쓰시면서 바꿔보시는게좋을듯하네요 ㅠㅠ(될놈블로)

 

- 마라가 떠오르는이유는, 실제로 레코르야만은 보스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며, 보스중에서는 독계열 보스가 무진장 많습니다. 이번에 감전패치도 한몫하긴했구요

 

ㅇ 선택적요소 - 레오닉왕관+왕실반지 vs 레코르투구+요르단반지
재감을더올리겠다 vs 정피와 속피를 더올리겠다의 차이입니다. 재감이 넉넉하다면 후자, 재감이 모자라다면 전자로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에는 전자로 가는 추세입니다. 다만 번피같은경우는 무기에서 재감을 10%더 끌수있기때문에, 거의 졸업급이된다면 후자로가서 양손딜을 매꾸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타로 레코르바지가아닌 도굴꾼바지+왕실반지를 낀 세팅도 2.1패치 초반에는 등장했었지만, 역시나 광분은 광분자체의 딜은 약하기때문에 왠만하면 추천드리진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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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왜 재감을 중요시하는가? - 돌진쿨과 카시우스고감때문

 

정말 단순화시켜서 접근해보면 이겁니다.

 

재감을 몰아주는 경우의 안정성과 빠른 쿨로인한 약간의 딜상승효과

vs

재감을 포기한자리에 극확,극피,속피,정피등등을 넣을수있는 큰 딜상승효과

 

정말 제 뼈아픈 경험에서 말씀드리면 초반에 재감맞추기가 너무힘들때는 조금 저단에서 놀더라도, 딜을 챙기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다만, 고단으로올라갈수록 재감이 비면 지옥의상황이 더 자주 연출될겁니다.

 

 

ㅇ 돌진쿨로인한 이상적인 재감

 

여러가지 케이스를 알아볼건데, 돌진의 맞힌 적당 2초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옵을 통해서 돌진만 봤을때의 재감을 알아보면 아래와같습니다. 신속은 포함시켜서 계산해볼겁니다.

 

맹렬한돌진 [쿨다운 10초 / 맞힌적 하나당 재사용대기시간 2초 감소]

신속을 포함할시 아래와같은 계산식이 사용됩니다.

 

1-(1-0.15)*(1-[재감])=[맹돌쿨/10]

 

=> [재감]=([맹돌쿨/10]-0.15])/0.85 로 정리됩니다.

 

돌진으로 보통 3타겟, 2타겟, 1타겟의 경우의수를 생각해보게되는데 식에 대입해보면 다음과같아요

 

> 3타겟무한돌진 = (4(초)/10 - 0.15) / 0.85 = 29.4%

> 2타겟무한돌진 = (6(초)/10 - 0.15) / 0.85 = 52.9%

> 1타겟무한돌진 = (8(초)/10 - 0.15) / 0.85 = 76.4%

 

1타겟무한돌진은 신속포함 76%인데, 이건뭐 그냥 미친수치고, 2타겟무한돌진은 53%선에서되니깐 아하 여기까진 어케든 가능하겠구나 생각이 드실거에요. 일단은 돌진면에서보면 2타겟을 굳이 고집하지않는한 약 30%의 넉넉한 재감에서도 가능하겠구나 생각할겁니다. 또한 생각하셔야할점은 항상 신속은 풀중첩이지 않는다는점으로, 저기보다 약간은 넉넉히 맞춰야 할만하실거에요. 일단 맹돌만봤을때 결론은 3타겟정도에서만 무한이되는 30%이상 그리고 넉넉히 54~5%정도 맞추는게 가장 좋다고생각되네요

 

ㅇ 카시우스의벨트+고통감내의 유지를위한 필수재감은?

 

[고통감내 - 받는피해 50%감소 / 30초의 재사용대기시간 / 5초지속]

 

고통감내는 보통 두가지 룬을 쓰는데 무쇠살갗룬과 참는게약이다룬입니다.

 

무쇠살갗룬은 고통감내의 지속시간을 7초로증가시키며, 카시우스상옵6초를 더하면 13초간의 지속시간을 갖습니다. 참는게약이다룬은 소분생효과를 추가하며, 카시우스 상옵6초를 더하면 11초의 지속시간을 갖습니다.

 

왜 카시우스도쓰고 화합도 써야하는가의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드릴수있어요.

 

38단을갔습니다. 역병촉수가 뙇나왔습니다. 고통감내가 비는 1초사이에 역병촉수가 절 찔렀어요. 만피였는데 지옥행했습니다. (참고로 피통 47만, 강인함은 천만딱근처입니다(노버프), 화합도꼈구요)

 

고단은 생각보다 무진장아픕니다. 레코르가 살수있는건 쫄구간에서는 빙결과 밀쳐내기효과가 잘 들어가줘서이기도합니다만, 챔프(파란색)이상 몹부터는 상태이상에대한 점감이있습니다. 점감이란 연속해서 상태이상을 걸면 상태이상시간이 줄며, 결국엔 면역이된다는거구요 (일정시간이후엔 다시 이 점감효과가 풀립니다)

 

그래서 고통감내가 비지않는 재감을 맞추는게 가장 안정적이며, 그 재감이 카시우스없이는 정말 힘들기때문에, 카시우스를 쓰게되는겁니다. 다만 아주 약간은 넉넉하게 잡아도되는게, 맹돌빙결효과로 끊거나 1초~2초정도의 시간차는 컨으로 커버할만하기때문에, 약간은 덜맞추셔도무방합니다.

 

따라서 식을통해 무한유지가되는 재감을 계산해볼건데 아까 위에서 맹돌구할때 쓴식을 그대로쓰면됩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고통감내가 무한지속되는 재감은 아래와같아요

 

> 카시우스상옵+무쇠살갗룬+신속의곡옥 => 49%이상의 재감이 필요

> 카시우스상옵+참는게약룬+신속의곡옥 => 57%이상의 재감이 필요

 

Q. 요구되는 재감차이를 보면 무쇠랑 참약룬이 매우큰데 왜 굳이 참는게약이다룬을 고려하나요?

참약룬을 쓰게되면, 전투격노로 힐질을 할수있습니다. 이힐은 대략 10만선정도가 찹니다. (전투격노 또한 분노를 소모합니다) 가끔가다가 물약도떨어지고 기사단원이 헤멜때 피를 쑥쑥채워주기때문입니다.

 

Q. 그래서 결론이뭔가요?

재감은 결론은 딱하나입니다. >> 자기취향대로

굳이 커멘트를하자면 제경험상으로는 참약룬을쓰는경우 53%이상 (2타겟돌진과 약간의 비는 고감쿨탐은 컨이나 돌진빙결로매꾼다)와 무쇠살갗룬을 쓰는경우는 45%이상(2타켓돌진은 포기한다, 역시 비는쿨은 컨이나 돌진빙결로매꾼다)정도가 답일듯합니다.

참고로, 화피양손레코르의경우에는 왕실에서 재감8%당겨오고 화합반지와 목걸이에서 재감이 없는는경우 최대로 강겨올수있는게 53%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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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석선택과 야만의 고단파티플레이 

 

현재로서 알려진 돌진야만의 파플은 몇없습니다. 일단 화합으로인한 데감 50%가없고, 그만큼의 강인함을

어떤부분에서 매꿔야하는지가 관건이죠. 그나마 있는거라면 최근 눈팅결과

40~45단사이에서 악사와 소규모팟이나, 2악+1야+1운수팟이 가끔 소개되더군요

 

보석선택과 결부시켜서 파티플레이를 논하는이유는

사실 현재 알려진 고단파티플레이에서는 스킬한두개랑 보석몇개를 바꾸는걸로 끝이기때문이에요

 

ㅇ 레코르야만의 기본보석은 - 갇힌자의 파멸 + 신속의 곡옥이다.

신속의 효과는 재감을 보충하는것과 광분공속을 빠르게함으로서 두마리 토끼를잡을수있죠

갇힌자의 파멸은 효과가 지속되는동안으로보면 사실 강한자보다 딸리는게사실이지만, 강한자는

야만솔플시 보스전이 3분이상 길어지기때문에, 갇힌자가 더 좋습니다.

 

ㅇ 솔플시의 추가적인 보석은 - 미리내를 가장 추천한다!

미리내를 추천하는이유는 일단, 번피유저시면 화관과 비교를해볼건데, 레코르의 특성상 이속은 크게 도움이 안됩니다. 뛰댕기는시간보다 둥둥둥 밀치는시간이 훨길거든요. 그렇다면 데미지를비교해봐야되는데, 사실 화관윗옵만으로는 아무리 번피속피가 적용된다하더라도 미리내의 위아래옵 2개딜을 따라올수가없습니다. 전에 계산해봤지만 광분공속이 높을수록 미리내의 효율이 압도적으로올라갑니다.

 (이유는, 화관은 한번발동했을시에 3초동안 지속이며, 중첩이되지않습니다. 즉 공속이 빠를수록 씹히는 발동이 증가하며, 미리내는 즉발성이기때문에 공속과 정비래합니다.)

 

ㅇ 파플시의 추가적인 보석은 - 강한자나 잘듣는보석을 추천한다!

파플시에는 보통 막넴은 악사님께서잡아주실거고, 야만의 일반몹구간에서의 돌진은 컨만 잘하신다면 악사보다도 훨씬

강력합니다. 따라서 파티에서의 역활은 보스전까지의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이기때문에, 미리내보단 위의 두 보석을 추천하게되는 거에요

 

ㅇ 파플시의 세팅은?

예전에 야만게시판에 어떤분이 단타님 영상을보고 참조했다고하시던데, 아마 그세팅은

광분을 버리고 그자리에 함성-면책을 넣는 세팅일겁니다.

그리고 선조는 속성관련없이 한몸, 그리고 광전사는 당당한거인으로 생존기세팅을하며,

가슴바지의 보석을 모두 모저로 사용하며, 화합대신에 요르단을 착용합니다.

저도 물론해봤습니다만 40단에서 벌써 지옥이 펼쳐지더군요; 일단은 솔플때보다 컨이 민감해지며, 조금

숙련되신분들은 도전해보는것도 나쁘진않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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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템파밍과정과 돌진컨관련해서는 다음에 기회가되면 또 정리해보려합니다!

 

이상 스트레스성 고단탈모와 위경련과 함께하는 용사님들께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