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셋팅은 일천 턱까게 수도의 기본적인 셋팅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왕실로 인한 방어구 1부위의 여유와
무기를 다르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크게 방어구는 폭눈, 오길드, 얀씨를 활용 할 수 있고
턱까게 짝으로는 보통 태수, 원킴, 오딘이 사용됩니다.

범용적인 계산을 위해서 아래를 기본으로 잡았습니다.
모든 부위에 맥스로 붙었다고 가정하고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은 여세를 기본으로 놓고
믿음의빛, 불 같은 노여움, 불의벗, 신념의 진언 4개중에 3개를 쓴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각각의 퍼센트는 증가분량 +100%입니다.(계산의 수월함을 위해서)

(헤링튼 사용자를 위한 글은 따로 마지막에 썼습니다.)

번피 - 손목,목걸이,욜단, 천둥신, 일천 공통 190%
정피 - 욜단 공통 130%
기술증가 - 여세+딜증가스킬 3개 150%(쿨감 40%일때 평균)

1. 태수
번피 190% 정피 160% 기술증가 150%

 - 얀씨
번피 190% 정피 160% 기술증가 175% = 5.32

 - 폭눈
번피 220% 정피 160% 기술증가 150% = 5.28

 - 오길드
번피 190% 정피 175% 기술증가 150% = 4.9875

2. 원킴
번피 215% 정피 130% 기술증가 150%

 - 얀씨
번피 215% 정피 130% 기술증가 175% = 4.89125

 - 폭눈
번피 245% 정피 130% 기술증가 150% = 4.7775

 - 오길드
번피 215% 정피 145% 기술증가 150% = 4.67625

3. 오딘
번피 210% 정피 130% 기술증가 150%

 - 얀씨
번피 210% 정피 130% 기술증가 175% = 4.7775

 - 폭눈
번피 240% 정피 130% 기술증가 150% = 4.68

 - 오길드
번피 210% 정피 145% 기술증가 150% = 4.5675


4. 표로 보기

단순 곱연산으로 가장 강력한 태수+얀씨 조합을 100으로 높았을 때
나머지의 퍼센트입니다.
원킴/오딘일땐 얀씨가 오길드보다 5%정도 강하고
태수일때는 얀씨가 오길드보다 7% 강합니다.
폭눈과 얀씨는 1~2%정도의 차이만 납니다.

결론 1.

얀씨>폭눈>오길드

결론 2.

태수>원킴>오딘 (단순 곱연산 비교)


※방어구 부위 주의할점

***주의할 점 1
폭눈은 홈+극피를 띄울 수 없기 때문에 쿨감,극확중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 2
오길드는 정예피해 감소 15프로를 갖고 있어서 생존에 조금더 유리합니다.

***주의할 점 3
오길드를 제외한 셋팅에선 팔씨름+용오름 조합으로 추가피해를 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왈제를 활용하여 이속 증가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4
자신의 셋팅에 불의 벗, 믿음의 빛, 불 같은 노여움, 신념의 진언 중에 1~2개만 사용한다면
얀씨의 효율이 조금 더 올라갑니다.
반대로 4가지 스킬을 모두 다 사용한다면
얀씨의 효율이 조금 더 내려갑니다.

***주의할 점 5
쿨감이 40%에서 더 내려가면 얀씨의 효율은 조금 더 올라갑니다.
반대로 쿨감이 40%에서 더 올라가고 믿음의 빛을 사용한다면 얀씨의 효율이 조금 더 내려갑니다.

+추가설명
기술로 증가하는 피해 부분에서 기본을 150%로 잡은 이유가
여세로 +20%를 항상 달고 있고
1. 불의 벗 (10%)
2. 믿음의 빛 (29%) 15초 쿨 3초 지속 
쿨감 40%시 9초 쿨 3초지속 평균 10%
3. 불 같은 노여움 (10%) 15초 쿨 9초 지속
쿨감 40%시 9초 쿨 9초 지속 평균 10%
4. 신념의 진언(10%)
이렇게 4가지 스킬 중 3가지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라서 입니다.
따라서 쿨감이 줄어들수록 쿨이 길어지고 스킬로 증가하는 피해 평균이 내려가고
그로 인해 얀씨의 효율이 조금 더 올라가게 됩니다.

***주의할 점 6
헤링튼을 잘 활용하시는 분은 얀씨의 효율이 다른 셋팅에 비해 더 나쁠 수 있습니다.

+추가설명
헤링튼을 120%짜리로 잡고 균열에서 50%의 시간 동안 유지 가능하다고 했을 때 계산 표를 추가하였습니다.
볼 수 있듯이 폭눈>얀씨=오길드가 됩니다.
더 고급 해링튼(135%짜리)와 해링튼을 더 잘 활용하신다면(50%이상의 해링튼 발동 유지)
얀씨가 가장 안좋은 셋팅이 됩니다.

***주의할 점 7
팟플 시 타 클래스의 버프들
(ex. 악사의 늑대 부두의 대재앙 야만의 전투격노 등등)
이 추가 되었을 때 얀씨의 효율은 더 내려가게 됩니다.

팟플 시 타 클래스의 디버프들
(ex. 육신이 약하도다, 죽음의 표식, 성전사 눈뽕, 팔씨름, 피라냐, 서릿발)
이 추가 되었을 때 얀씨의 효율은 더 내려가게 됩니다.
디버프와 버프는 합연산으로 작용한다고 댓글에서 제보해 주셨습니다.

무기 주의할 점

***주의할 점 1
태수와 오딘이 공속이 느려서 무기 공격력이 더 높기 때문에 원킴보다 좋습니다.

***주의할 점 2
오딘의 발동데미지 때문에 태수보다 오딘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오딘은 인게임 dp 91만 시 일반몹 기준 620만~700만 데미지 *3 발동률 20~40%
dp가 올라갈수록 비례해서 데미지 증가 dp 145만(버프)시 정피 40% 기준 정예 몹 1380만~1560만 데미지
몹이 하나만 있을 시 발동 시 한몹에게 3번 중첩 발동 가능)

***주의할 점 3
태수 셋팅의 경우 일반몹에게 딜이 다른 셋팅에 비해서 10프로 정도 적게 들어갑니다.

추천 셋팅

단순 곱연산과 여러가지 주의할 점들을 고려했을 때 추천 셋팅은

1. 태수or오딘+얀씨+천둥신 (팔씨름+용오름or왈제)

2. 태수or오딘+오길드+헤링튼

두가지 입니다. 폭눈은 쿨감과 극확 두가지를 모두 챙길 수 없어서 제외되고

원킴은 무기 자체 데미지가 태수와 오딘에 비해 낮아서 제외됩니다.

오딘과 태수 비교시

태수는 오딘에 비해 정예에게 10%정도 딜이 더들어가는 대신

일반몹에게 10% 적게 딜이 들어갑니다.

오딘에게 발동 옵션이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 결과적으로 오딘을 조금 더 추천합니다.

(오딘은 인게임 dp 91만 시 일반몹 기준 620만~700만 데미지 *3 발동률 20~40%
dp가 올라갈수록 비례해서 데미지 증가 dp 145만(버프)시 정피 40% 기준 정예 몹 1380만~1560만 데미지
몹이 하나만 있을 시 발동 시 한몹에게 3번 중첩 발동 가능)

+추천 일천수도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0%CF%C3%B5&sterm=&iskin=&mskin=&l=16915

이 글 읽고 저도 많이 배웠고
제 셋팅도 거의 저 공략을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꼭 정답은 아니겠지만 추천하는 공략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