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 달리(아, 왠지 찔리네...ㅡ,.ㅡ)...

항상 영양가 가득한 게시물을 올려주시는 

RallyM횽의 합연산과 곱연산에 관한 최근 게시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513067)

말미에 보면 ‘신비한 벗‘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장문이라 링크로 대체한다고 되어 있는데,

요즘 제가 사용하는 빌드에 ‘신비한 벗’ 스킬이 포함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정리도 할 겸 간만에 발번역 올려봅니다요.

(번역 중간에 개인적인 감상이 들어간 부분도 있습니다.)

 

신비한 벗 Mechanics


 

기초

- ‘원소의 회동’은 나열된 속성의 모든 벗 데미지와 연관되어 작동하고,

   액티브는 같은 속성으로 유지된다.

   (원소의 회동 효과가 % 속성 피해 옵션에 합산되지는 않는다)

- 룬이 있는 벗 다섯 중 셋은 물리 속성이다.

   그러나 (그) 셋 중 유효 범위가 있는 둘의 액티브 속성은 냉기와 화염이다.

- 강제자, % 소환수 공격력 옵션, % 속성 피해는 합산된다.

   (% 신비한 벗 피해 증가는 단독 곱연산)

- 벗의 공속 = 캐릭터(수도사)의 프로필 공속 * 1.4 (한손 무기 쓰는 듯...ㅡ,.ㅡ)

   ('태테‘로 변동가능)

- 태테 = 전설장갑 ‘태스커와 테오’

   (현재 인나 빌드에 이게 필요한 것 같지는 않다)

- (대부분의) 벗들의 기본적인 무기 공격력은 캐릭터의 프로필 공속과 연관된다

   (벗 공속과는 무관).

   따라서, 비룡/주도권/% 공속 옵션은 벗의 공속과 데미지 둘 다 상승시킨다.

   ‘태테’는 벗의 공속만 상승시킬 뿐이다.

 

전설 보석과 신비한 벗

- 잘 듣는 독의 보석

   작동. 신비한 벗이 중독시키고 10% 데미지 상승을 받게된다.

- 증통제

   작동. 신비한 벗이 출혈을 일으키고,

   피의 광란 효과(20m 내 출혈 중인 적 한 마리당 공속 3% 증가)는

   캐릭터에게 마릿수가 카운트된다.

- 강제자

   작동. 소환수로 취급된다

   (아아... 나의 벗들이 이런 식으로 대접받다니...ㅜㅜ)

- 고통받는 자의 파멸

   신비한 벗이 스택을 쌓아주지는 못하지만

   캐릭터가 쌓아놓은 스택으로는 이득을 본다.

   (굳이 따지자면 내가 사장인데... 니들도 일 좀 해라...)

- 신속의 곡옥, 번개의 화관, 미리내

   쓸 데 없다.(덴장...)

- 제이의 복수

   (25레벨 효과인 일정 확률 기절) 신비한 벗은 기절 못 시킨다.

   데미지는 벗 자체(의 거리)로부터 계산된다.(즉... 쓸 데 없다...ㅡ,.ㅡ).

 

룬 없음 신비한 벗

속성

- 물리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특수 공격 ; 없음

액티브

- (툴팁에 나오는) “10초 동안 신비한 벗의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작동하지 않는다.

   아마 이전의 어떤 패치에서 수정된 듯한데 아무도 몰랐다...

   실제로 툴팁에 적힌 대로 된다면 누구나 인나 6세트로 쉽게

   공격력 100% 증가가 가능할테고 이는 OP가 될지도 모른다.

   (참고. 그런데 볼품없는 장화나 인나 6세트가 없어도 작동하지 않는다.

    그냥 무조건 안된다 소리다...)

 

물의 벗

속성

- 냉기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특수 공격 ; 없음

액티브

- 파도 공격(광역*7) = 625% 무기 데미지 * 프로필 공속

 

불의 벗

속성

- 화염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 특수 공격 = 쓸어차기(광역) = 8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7-10회 공격에 한번)

- 특수 공격 = 쓸어차기(도트) = 8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3틱 초과시)

액티브

- 폭발 공격(광역*4) = 480% 무기 공격력

   액티브 버그? 대부분의 다른 벗들의 공격처럼 공속 곱연산 이득이 없다.

 

공기의 벗

속성

- 물리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 특수 공격 = 돌려차기 = 휙! (데미지는 없다...)

- 특수 공격(항상 발동) = 소용돌이(광역) = ~6-10% 무기 공격력 (초당 1틱)

액티브

- 공력 100 회복

  특수 공격 버그? 가끔 돌려차기를 하는데 데미지도 없으면서 평타 공격을 대체한다.

   예전(오리지날)의 적중시 발동 스킬(2%)이 아닌가 싶다. (음, 그런 게 있었남...)

 

오랜 벗

속성

- 물리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특수 공격 ; 없음

액티브

- 자신을 희생하여 캐릭터 체력 회복

   참고 ; 인나 6세트 효과를 50% 감소시킨다.(둘이 있는 경우 하나만 희생)

 

흙의 벗

속성

- 물리

패시브

- 근접 공격 데미지 = 130% 무기 공격력 * 프로필 공속

   특수 공격 = 지면 충격파(범위 공격-단일 타겟) = 40% 무기 공격력

   (오래 데리고 다니니 공격력 오르는 거 같더라... 최소 80%까지도...)

액티브

- 바위 구르기(광역) = 초당 380% 무기 공격력(5틱 초과시)

   액티브 버그? 대부분의 다른 벗들의 공격처럼 공속 곱연산 이득이 없다.

 

요약

프로필 공속과 연계되지 않는 일부 특수 공격 같은 모순(버그 리포트도 있음)들과

(아마도 빈번한 반복 실행 때문일 것으로 짐작되는) 몇 가지 이상한 점 때문에

‘신비한 벗’은 오리지날에서 확팩에 이르기까지 ‘망했어요~~’ 되겠다.

 

역시 인나 6세트가 10명의 벗을 주는 대신에

공력 소모기를 따라하게 하는 것이 더 낫지 않나?

머, 그게 그거겠지만...

 

 

이상 허접한 발번역이었습니다요.

일단 번역만 하고 직접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오류나 수정 사항 있으면 댓글로 지적 바랍니다. 

 

원저자(?)인 Davlok횽과 링크 제공해주신 RallyM횽에게 감사드립니다.

디아 위키든 Davlok횽 포스팅이든 ‘한번씩 찾아봐야지...’ 생각은 하지만,

꼭 이런 계기가 있어야만 제대로 보게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