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어도

 

 

방어도=올저 입니다.  물리데미지 뿐만 아닌 마법데미지도 감소시켜줍니다.

 

올저 올린다고 주도권 빼고 민첩버리고 활력+올저 올리시는분들. 실수 하시는거에요.

 

올저만 올릴경우 뎀감이 선형증가라 점감은 아니지만

 

방어도와 같이 올릴경우 상대적으로 올저만 올리는 경우보다 뎀감효율이 더 좋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저항이 높으면 높을수록 점감이 심하다는말은 틀린말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주도권은 만물의 조화보다 더 효율이 좋은 지속스킬입니다. 현재 수도승에게 절대로 빼서는 안되는 지속스킬인데

 

대부분이 불지옥 가시면 주도권을 빼버리고 만물의 조화를 넣고 민첩을 낮춰버리고 올레지를 올리더군요 ;;

 

방어도와 올저가 가장 상대적인 점감을 덜 받는 비율은 방어도 1000당 올저100입니다.

 

올저 500유져의 경우 주도권을 박고 방어도 5000을 만들어야 스탯투자 대비 뎀감 효율이 가장 좋으니

 

'주도권' 은 필수입니다.

 

 

 

2.회피

 

회피 또한 마법공격까지 회피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힘으로 올라가는 방어도(힘1당 방어도1)로인한 뎀감 보다는 민첩1당 올라가는 회피로인한 뎀감이 더 높습니다.

 

이게 뭔말인고 하니 예를 들어 힘100이 10%의 뎀감률을 보여준다면 민100은 12~13%의 뎀감률을 보여준다는 말이구요.

 

그럼 민첩이 더 효율이 좋으니 민첩을 올려야 하느냐?

 

아닙니다. 민첩이 힘보다 뎀감률이 좋은이유는 첫째로 '확률'에 의지하고있고 둘째로 '바닥'은 회피가 불가능

 

하기때문입니다.

 

바닥 회피에대해서 말이많은데 악몽 디아 잡으면서 감옥빼고 불바닥 한번도 안피하고 말뚝딜한결과

 

바닥딜에 회피뜨는거 한번도 못봤습니다.

 

하지만 바닥말고도 위협적인 미사일형공격과 불지옥의 강력한 평타데미지에는 회피또한 방어도와 맞먹는 좋은 방어스탯임이

 

분명함으로 절대로 민첩을 낮춰선 안됩니다.

 

하지만 민첩역시 점감이 심합니다. 역시 선형증가긴 하지만 궂이 회피셋팅을 한다고 각종 회피진언+룬 추가를 하지 않더라도

 

기본 민첩으로 올라가는 회피가 상당합니다...

 

 

수도사는 기본이 민첩케릭이기때문에 방어도가 낮지만 이는 주도권으로 해결하고 회피는 기본민첩으로 얻는 회피로 만족해야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3. 적약화디버프

 

현재 마비파동(뇌진탕) 결의, 신념의진언(뎀감룬)

 

이렇게 3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20%,25%,10% 입니다만

 

곱연산 적용으로 3개 다 적용시 적의 공격력이 100이라면 몹의 공격력이 55%가 깍여 45%가 되는것이 아니라

 

46%가 깍여 54%의 공격력이 됩니다. 고로 3개다 적용하는것은 효율이 별로임으로

 

저중에 2개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뇌진탕과, 결의 가 효율이 좋죠.

 

 

 

 

4. 불지옥 플레이

 

 

수도레기 불지옥 몸빵이 안된다?

 

됩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저항과, 방어도를 제대로 된 비율로 맞춰서 '제대로' 된 셋팅을 한 뒤에

 

반드시 '제대로' 방어셋팅이 되있는 '야만용사'와 파티플을 할 경우에 한하여 몸빵이 가능합니다.

 

블쟈에서 의도한 바인지는 모르겠지만. 수도사의 각종 방어스킬은 야만용사의 외침,뎀감류,광역스턴과

 

같이 있을경우에 1+1=3의 효율을 냅니다. (쉽게 얘기해서 수도사 혼자할때보다 모든 데미지가 40%가량 덜들어오고

 

피회복 효과도 뛰어나집니다)

 

애초에 불지옥은 혼자 하라고 만들어진 난이도가 아닙니다. 탱커? 혼자하는거 아닙니다.

 

버프 제대로 넣어주는 야만용사랑 붙어서 같이하는거고 나머지 파티원 2명을 딜러로 받아야

 

'제대로'된 파티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