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집착룬과 척탄병의 관계에 관련된 부족한 실험글에

추천 많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악게 유저이자 이것저것 정확도 높은 실험 많이하신

제로스나이퍼님의 추가 실험으로 좀 더 완성도 높여주신것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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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실험은 광역피해의 적용방식에 대한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실험이 되길 바라며

저도 많이 궁금했던 부분이라 실험해봤습니다.

 

실험과정중에 추가로 알아낸 사실부터 가볍게 읽을거리 올린다음

본격적인 광피실험에 대한 결과물도 올리겠습니다.

 

광역피해에 대한 팁게의 글을 전부 찾아서 정독했는데

각자 주장이 다르더라구요.

 

광역스킬을 한번시전할때  광역피해는 확률에 따라

어딘가에서 단 한번만 발동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는 사람들도 있고 의견이 통일되지 않더군요.


 

광역피해가 여러번 터지면 중첩된다는 말도 있고

그저 숫자 여러개를 하나로 합쳐서 합산된 것이라는 말도 있고

애초에 광역피해는 여러번 터지지 않아서 성립이 되지않는다 등등..

 

아무리 팁게 뒤져봐도 이에 관련된 

확실한 실험과 결과가 없어서 애매하더군요.

애초에 실험목적이 중첩이나 동시에 터지는걸 따지는 실험들이 아니어서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실험은 직접 해봐야 궁금증이

100% 확실하게 풀릴것 같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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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본격적인 실험전, 실험과정중에 발견한 소소한 보너스 사실부터

간략하게 결과물만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1. 냉기다발은 폭발과 다발사격의 이중공격인데 근접해서 쏴보니

1프레임차이로 폭발뎀이 먼저 들어간다음 다발데미지가 들어간다

 

2. 결빙석을 이용해 멀리서 냉기다발 데미지를 입히면

적중당한 적은 즉시 감속 디버프가 걸리는데 첫타에선 약자도태, 갇힌자 증뎀이 적용되지 않고

둘째 타부턴 적용된다.

 

ㅡ> 갇힌자를 장착하고 근접사격하면 당연히 처음부터 근접폭발뎀+다발사격까지 약도, 갇힌자 적용되겠죠.

그렇다고 해서 멀리서 적중당한몹이 약도, 갇힌자 효과를 첫타부터 받는건 아니구요.

같은말인데 이해되기 쉽게 풀어서 반복했습니다.

 

 

3. 특이하게 광역피해는 첫타부터 무조건 약자도태와 갇힌자 효과를 받은 광역피해를 입혔다. 

 

ex) 약도1.2배, 갇힌자1.3배, 광피100인 캐릭이 결빙석을 이용해

'멀리서' 냉기다발을 먹여서 100의 데미지를 입히면

주변에 100의 광피를 입히는게 아니라 첫타부터 즉시 100을 훌쩍 뛰어넘는 100*1.2*1.3의 광역피해를 입힌다.

 

어차피 속사포로 날리는 다발악사에게 큰 의미는 없는 발견이었습니다 ㅡㅡ;

그냥 하다가 이상해서 해본 실험이었구요

 

아주 쉽게 말하자면 결빙석+냉기스킬 첫타에 즉시 약도, 갇힌자 적용 ㄴㄴ

그러나 광피는 첫타부터 적용된 광역데미지를 입힘.

 

이제 본격적인 광피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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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광역피해는 광역스킬 한번시전에 여기저기서 동시에 터질수 있는가??

논란종식 들어갑니다~~

 

 

 

엌 스킬한번 시전에 광역피해숫자 두가지가 보입니다.

 

노랑색표시 숫자가 21819282, 보라색표시 숫자가 21778496 입니다.

제이같은거 안껴서 거리에 따른 오차같은건 없습니다.

 

특히 영상으로보면 더 잘 확인할 수 있는데 노랑색 보라색이 같이 겹친 해골궁수 저 몹은

다발한번 날려서 광피 중첩해서 2번 받았습니다. 다발 자체뎀은 천만이 좀 넘게 박혔는데

피는 6천만이 빠졌죠.

 

 

중첩실험은 밑에서 다시 확인하기 쉽게 스샷여러장으로 보여드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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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피해는 단한번의 단타성 광역스킬시전으로 

한몹이 여러번 중첩해서 광역피해를 받을수 있는가?

 

 

 

이번 실험 제이,갇힌자, 결빙석 다빼고

오직 화면전면을 부채꼴 형태로 커버하는 물리다발로 실험했습니다.

 

 

<캐릭터 스펙>

 

민첩 9054

극피 278%

집자 50% 증뎀(* 광역피해에 1.5배 영향을 주는 자원소모기 버프만 발동시켰습니다.)

 

절제 69 > 부정4+부정6셋으로 1362%으로 환산

다발스킬피해 29%

속성피해 0%

무기데미지 272~273

광역피해 145%

 

 

 

물리다발

460% 데미지

 

위 스펙에서 나올 수 있는 데미지를 계산해봤습니다.

 

다발 크리티컬 데미지값의 범위

11410049 ~ 11451998   ㅡ> 대충 천백만

 

다발 노크리 데미지값의 범위

3018531  ~  3029629   ㅡ> 대충 삼백만

 

다발 크리티컬시 광역피해 발동하면 광피값의 범위

16544571 ~ 16605397  ㅡ> 대충 천육백만

 

다발 노크리시 광역피해 발동하면 광피값의 범위

4376870 ~ 4392962     ㅡ> 대충 사백삼십만

 

스샷 4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주목할 몹은 해골인데 제가 표시해둔 피통을 주의깊게 보십시오.

그리고 위의 계산결과와 비교해 보십시오. 

사진이 작다면 눌러서 확인하셔도 되고 제가 사진마다 숫자 적어드리며 진행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리턴드의 피통이 9709만입니다.

참고로 미리 말해두지만

이 해골은 이 다발사격 시전으로 실험끝까지 직접 다발데미지를 입지 않았습니다. 오직 광역피해로만 피해를 입는 모습을 보여주죠.

 

 

 

 

밑의 어느 몹중 하나가 크리티컬데미지의 광역피해를 발동 시켰습니다.

다발 본데미지는 1140만, 광피는 16583970이 각각 떴군요.

표시해둔 해골의 피통은 광역피해를 맞고 16583970이 줄었습니다.

 

해골의 현재 피통 = 80511000

 

 

 

다발이 조금 더 훑어나가며

해골의 피통이 76131533로 줄었습니다.

전스샷보다 4379456이 줄었죠.

 

이건 계산상 다발사격 노크리가 박힌게 아닌 옆에 어느 몹이 300만의 노크리 다발데미지를 받고

그것을 광피 145퍼로 불려서 이 해골이 받은거죠.

그러나 숫자표현에는 개수 제한이있는건지 흰색 광역피해 숫자가 안떴습니다만 눈에만 안보일뿐 몹들 광피 받고있습니다.


 

지금까지만해도 다발한번쏘고 다발이 몹들을 다 훑고 지나가기도 전에

광역피해를 2번 받은셈입니다.

 

 

 

 

 

해골의 피통이 또다시 76131544에서 71745952로 4385592가 줄었습니다.

역시 이건 옆에 어느 해골중 하나가 광역피해 터뜨린 데미지를 입은겁니다.

 

다발 한번썼는데 계산상 다발에는 직접 스치지도 않은 해골이

광역피해로만 피해를 3번 받은셈이군요.

이 말은 다발한번에 광피가 3번이상 터졌다는 말이구요.

(숫자가 전부 나타나지는 않더군요)

 

물론 일정 범위에 있는 애들도 역시 이 해골처럼 여러번의 광역피해를 받고 있는 중이겠죠.

 

 

 

결론 

 

1. 다발사격 한번시전으로 광피가 여러군데에서 터질 수 있다

ㅡ> 동시에 뙇하고 맞는 선망같은거라던가 확산탄같은건 추가실험 필요.

 

2. 광피가 여러군데서 터지면 범위에 있을경우 몇번이든 데미지를 받는다.

 

 

 

다발사격은 자세히 뜯어보면 동시에 타격을 입히는 스킬이 아닌

점진적으로 앞으로 나가며 적을 훑고 지나가므로 광피가 여러번 발동해도

숫자가 합산되서 나오는게 아니라 따로따로 받는듯 합니다.

 

눈으로 보면 절대 확인못하며 1프레임, 1프레임마다 찰나의 순간에

해골의 피가 한번씩 한번씩 까이네요.

 

 

실험하느라 여러번 찍으며 돌려봤는데 몹5마리 이상 있으면 거진 쏠때마다 광역피해가 발동하는군요.

이렇게 찍어보지않고서는 눈으로는 절대 발견하기 힘듭니다.

 

상황만 좋다면

망유구간 + 냉기비비기나 유도탄에 의해 추가타가 발생하는 상황에선

어마어마한 추가데미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광피 세팅을 한 복비 집착을 

팟플에서 운수가 모아줬을 경우에

광피가 여러번 터진다면[터지겠...죠?] 

쫄몹구간, 쫄몹소환보스때 딜량이 우수할듯하네요.

 

 

이번 실험은 효율을 떠나서 일단 궁금증 해소가 주 목적이며

드디어 제 궁금증이 해소되었네요 ㅠㅠ

이만 실험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