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더가 나오자마자 달려서
고행 6 말티엘도 솔플 (하코에서) 1위로 클리어했고
화합없이도 고행 6 말뚝이 가능한 걸로 인증이 되었기에,

이렇게 세팅글을 써봅니다.



목차

01. 말뚝악사란?
02. 스킬세팅
03. 권장아이템
04. 아이템옵션
05. 아이템세팅
06. 전설보석
07. 현재 본인 악사 스펙
08. 맺음말



01. 말뚝악사란?

말뚝악사는 몹들이 장판을 깔든, 비전과 궤도를 돌리든 난장판을 피워도 제자리에서 말뚝을 박은듯 움직이지 않고 싸우는,
그런 악사입니다.

렉에 걸리면 움직일 수 없고 (결국, 제자리 스탠딩) 악사는 잘 죽어서 하코에선 비추천 캐릭터라는 걸 잊게해줄,
그런 악사입니다.

그럼 어떻게 그게 가능하느냐?

핵심만 말하자면 '반성'이라는 패시브 때문에 가능합니다.

반성은 기존에는 1초에 최대생명력의 1.5%씩 최대 3중첩이었지만, (이때도 상당한 초생으로 말뚝이 가능했고)
이번 2.1 패치로 생구 효력이 약해져 반성이 상대적으로 버프를 먹었고.
 최대 생명력이 3.0%씩 최대 3중첩으로 초생이 최대 생명력의 9%가 되므로
회복력 > 데미지라는 계산을 성립시켜서 말뚝을 유지하게 되는거죠.
들어오는 데미지보다 회복력이 크면 당연히 데미지가 들어와도 회복되니 말뚝을 못할래야 못할 수가 없죠.



하코에서 렉사란 가장 억울한 죽음이라고 생각하며
이와 동시에 고행 6도 견디는 강인함으로 하코를 즐겨보심이 어떨까요?




02. 스킬세팅

말뚝악사에겐 여러 스킬세팅이 있기에 핵심 스킬만 꼽아드리겠습니다.



연막 - 치유의 증기룬
모든 군중제어기에서 벗어나며 1초의 무적시간과 함께 최대 생명력의 15%나 회복합니다.
*말뚝 자리잡기전에 피가 닳지 않도록 쓰거나, 큰 한 방 데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씁니다.


전투준비 - 전쟁의 상흔룬,
절제를 생성해 연막을 더 써줄 수 있게 만들어주는 좋은 유틸리티 기술! 동시에 최대 생명력의 40%나 회복합니다!
*큰 한 방 데미지를 받았을 경우, 순간 회복기로 쓰거나 연막으로 다 소모한 절제를 충당하기 위하여 씁니다.


지속기술 반성
최대 중첩시 최대생명력의 9%나 회복합니다. 과연 어떤 다른 캐릭터가 초생 5~9만을 패시브 하나로 얻을 수 있을까요?
*말뚝의 핵심입니다. 가만히 있을때만 초생이 증가하니, 이 얼마나 말뚝에 잘 맞는 스킬인가요?


지속기술 기민함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았을 경우, 2초간 지속되는 연막을 발동하며 최대 생명력의 50%를 회복합니다.
*하코에서 필생기는 필수지요?





03. 권장아이템

간단하게 말뚝에 중요한 템을 말하자면



오길드 세트
2세트 : 근접 피해 감소 7%, 원거리 피해 감고 7%
3세트 : 정예 피해 감소 15%, 정예 피해 증가 15%
* 거의 모든 피해를 감소한 데미지로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3세트에는 정피증이 있어 딜링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시아라 세트
2세트 : 생명력 20%
3세트 : 모든저항 100
4세트 : 때때로 추종자들을 소환합니다.
* 생명력 20%초생 증가에 정말 좋은 옵션이고 모저 100으로 피해 감소까지 챙겨줍니다.



로드가의 거대한 돌반지
전설 옵션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잃은 생명력에 따라 최대 75%-100%까지 증가합니다.
*초생이 약 6~9만에 달하는 악사기에 약 10~18만 초생까지 뻥튀기가 가능하게 해주는 반지입니다!



크렐름의 강화 손목 보호구
전설 옵션 : 밀쳐내기 및 기절 효과에 면역
*말뚝을 하고 있는데 거대 몹이 와서 밀쳐버려 말뚝이 풀리거나 소용돌이로 풀려버리면 정말 맥빠집니다. 꼭 넣어줍시다!



귀꿰미
전설 옵션 : 근접 피해 감소 25%-30% 감소
*그냥 가만히 말뚝박고 있기에 몹들이 다가와서 때리는게 아파서 낍니다. 또 귀꿰미는 비전의 데미지도 하락시킵니다.
** 2.1 패치 이후에 민활모생퍼가 가능해졌습니다.



에틀리크
전설 옵션 : 원거리 피해 감소 25%-30.1% 감소
*말뚝박고있기에 몹들이 때리는게 아파서 낍니다. 또 에틀리크는 화염사슬의 데미지도 하락시킵니다.
** 2.1 패치 이후에 속피 민첩 활력 홈 or 민첩 활력 극피 홈 or 속피 민첩 극피 홈 or 속피극피극확홈이 가능해졌습니다.



- 위 아이템은 꼭 먹으시는 게 좋으며, 아래 아이템은 꼭 먹지 않아도 되지만, 먹으면 좋습니다. -



빙벽의 등반자
전설 옵션 : 받는 냉기피해 7%-10% 감소, 빙결, 이동방해 효과에 면역
*빙결에 면역이라서 연막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 말뚝이 더욱 여유로워집니다.



왕실 권위의 반 지
전설 옵션 : 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세트 아이템 개수 1 감소
*세팅이 더욱 자유로워집니다. 잉걸불을 낄 수 있게 해주고 빙벽을 낄 수 있게 해줍니다.
*왕실 자체에서 빠지는 옵션이 1개 있기 때문에(공속/적생이라) 그 이상의 이득을 챙길 수 있을때 껴주시기 바랍니다.



화합의 반지
전설 옵션 : 이 아이템을 착용한 자들은 피해를 나눠받습니다.
*무적 추종자와 함께 쓰면 피해 감소가 50% 추가됩니다. 더욱 안정적인 말뚝이 됩니다. 없어도 말뚝이 되는데 있다면?



잉걸불 외투
전설 옵션 : 화염 기술 추가 피해 20%, 화염 주문들의 자원 감소량 23-30% 증가 
* 왕실 권위의 반지와 조합할때 상당한 딜상향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04. 아이템 옵션

아이템 세팅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 : 민 / 활 / 극확 / 1홈    or    민 / 활 / 기술피해 / 1홈

가슴 : 민 / 활 / 생퍼 / 3홈    or    민 / 활 / 모저 / 3홈

허리 : 민 / 활 / 모저 / 생퍼

바지 : 민 / 활 / 모저 / 2홈

신발 : 민 / 활 / 모저 / 기술피해    or    민 / 활 / 모저 /이속    or    민 / 활 / 모저 / 기술피해    or    민 / 활 / 모저 / 초생

어깨 : 민 / 활 / 모저 / 생퍼

장갑 : 민 / 활 / 극피 / 극확

손목 : 민 / 활 / 극확 / 속성피해

반지 : 민 / 활 / 극피 / 1홈    or    민 / 활 / 공속 / 1홈    or    민 / 활 / 극확 / 1홈    or    민 / 활 / 모저 / 1홈

    ㄴ 나침도 : 민 / 활 / 모저 / 극피 / 1홈    or    민 / 활 / 모저 / 극확 / 1홈    or    민 / 활 / 극피 / 극확 / 1홈

목걸이 : 민 / 활 / 극피 / 1홈   or    민 / 활 / 극확 / 1홈    or    민 / 극피 / 극확 / 1홈    or    민 / 활 / 기술피해 / 1홈
    
    ㄴ 시간의 향취 : 민 / 활 / 모저 / 극피 / 1홈    or    민 / 활 / 모저 / 극확 / 1홈    or    민 / 활 / 극피 / 극확 / 1홈

화살통 : 민 / 활 / 공속 / 극확 / 생퍼    or    민 / 활 / 공속 / 극확 / 기술피해




05.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 : 오길드
가슴 : 오길드
허리 : 귀꿰미
바지 : 아시아라
신발 : 아시아라
어깨 : 오길드
장갑 : 아시아라
손목 : 크렐름의 강화 손목 방어구
반지1 : 로드가의 거대한 돌반지
반지2 : 화합의 반지
목걸이 : 에틀리크
    ㄴ 효과 : 오길드 2,3세트 / 아시아라 2,3세트 / 귀꿰미 전설 옵션 / 크렐름 전설 옵션 / 로드가 전설 옵션 /
                    화합 전설 옵션에틀리크 전설 옵션

특징 : 왕실이 없이 가능하며 왕실 세팅에 비해 비교적 세팅이 편합니다. 각종 권장 옵션은 다 챙겼고 옵션들만 준수하다면 고행 6 말뚝도 문제 없습니다. (특히 화합이 있냐 없냐에 따라서 말뚝의 할때의 체력이 확! 차이납니다. 화합이 없을시 고행6 기준 체력 50~70% 유지, 화합이 있을시 체력 80~100% 유지입니다.)



머리 : 오길드
가슴 : 잉걸불
허리 : 귀꿰미
바지 : 아시아라
신발 : 빙벽의 등반자
어깨 : 오길드
장갑 : 아시아라
손목 : 크렐름의 강화 손목 방어구
반지1 : 로드가의 거대한 돌반지
반지2 : 왕실 권위의 반지
목걸이 : 에틀리크
    ㄴ 효과 : 오길드 2,3세트 / 아시아라 2,3세트 / 잉걸불 전설 옵션 / 귀꿰미 전설 옵션 / 빙벽의 등반자 전설 옵션
                    크렐름 전설 옵션 /  로드가 전설 옵션 / 왕실 반지 전설 옵션 / 에틀리크 전설 옵션

특징 : 왕실과 빙벽, 잉걸불이 필요하기에 나름 될놈블로 수준의 드랍률이 필요하지만, 세팅만 된다면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화합이 없지만, 어차피 화합은 솔플에서만 가능한 이야기이고 파티플에는 이 세팅이 더 적합합니다. 잉걸불으로 인한 딜 추가와 빙벽으로 인한 기동성/편의성 추가로 말뚝은 평균수준에 속하지만, 딜은 훨씬 높습니다.


머리 : 오길드
가슴 : 블랙손
허리 : 귀꿰미
바지 : 블랙손
신발 : 아시아라
어깨 : 오길드
장갑 : 아시아라
손목 : 크렐름의 강화 손목 보호구
반지1 : 로드가의 거대한 돌반지
반지2 : 왕실 권위의 반지
목걸이 : 블랙손의 던크레이크 십자가
    ㄴ 효과 : 오길드 2,3세트 / 아시아라 2,3세트 / 블랙손 2,3,4 세트 / 귀꿰미 전설 옵션 / 로드가 전설 옵션 /
                    왕실 반지 전설 옵션

특징 : 블랙손은 모든 직업 월드드랍이고 세트템중 드랍률이 가장 높으니 언급은 템에서 언급은 안 했으나, 융뻥과 각종 장판기 면역이라는 점에서 채용할만도 합니다. 보기에는 강인함이 조금 떨어질지 몰라도, 끼고나면 편해서 못 벗는 세트템이 되어버리고 말죠. 아시아라를 포기하고 아시아라 장갑을 마수로 대체 이후 신발은 빙벽끼면 이 세팅은 정말 편해서 다른거 못낄 정도! 하하....!




06. 전설보석


전설보석은 


증통제
(26등급 기준) 극대화 피해를 주면 적이 출혈을 일으켜 3초에 걸쳐 무기공격력의 1980%만큼 물리피해를 받음
(25등급 필요) 피의 광란에 빠져 20미터 내의 출혈 중인 적 한 마리당 공격 속도 3% 증가
*극피는 항상 줄 수 있으니 증통제가 매우 좋습니다! 공속증가는 체감이 안 되지만, 여전히 좋은 ㅎㅎ!


잘듣는 독의 보석
(25등급 기준) 적중시 모든 적을 중독시켜 10초에 걸쳐 무기공격력의 3250%만큼 피해를 줌
(25등급 필요) 중독에 빠진 적이 받는 모든 피해 10% 증가 
*남들은 안좋다고 하는데 전 써요. 다발사격으로 모두 어택이 가능하고 1초에 325%라도 항상 적용되는거에다가
중독에 빠진적들이 10% 추가데미지를 받아서 딜링을 늘려줘 좋네요 ㅎㅎ


미리내 - 직녀의 눈물
(1등급 기준) 15% 확률로 근처의 적 한 마리에 천벌을 내려 무기공격력의 2000%만큼 신성 피해를 줌
(25등급 필요) 5초마다 근처의 적에게 천벌을 내림
*가히 OP 보석인데 25등급 만들기전에 지칠 것 같아서 아직 만들진 않았는데 홈 하나 뚫으면 쓸 예정이예요.... ㅎ

유예
(1등급 기준) 받는 피해의 25%를 3초에 걸쳐 시차를 두고 나누어 받음.
(25등급 필요) 적 처치시 시차 피해 모두 제거
*현재는 버그가 있어서 쓰지 못하는 애물딴지, 그림의 떡.... 버그 픽스가 이루어진다면 (어떤 보석을 빼더라도)
바로 사용할겁니다 ㅎㅎ!'




07. 현재 본인 악사 스펙


공격력 690,026
화염피해증가 15%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15%
다발사격 피해증가 30%
극확 46.40%
극피 423%



강인함 29,523,400
최대생명력 1,041,807
전체 생명력 보너스 86.96%
초당생명력 100,199.67
방어도 12,633
모든저항 1295~1447
근접피해감소 34.9%
정예피해감소 15%
생명의 구슬 치유효과 47,609


눈여겨 볼 것은 반성이 3스택과
최대생명력, 초당생명력입니다!



현재 스킬 세팅입니다.
아시아라 빼고 습격 장갑, 바지, 신발을 껴서 동료를 모두 부르는 것도 생각중이며
(생퍼 20%와 모저 100을 잃어도 멧돼지가 모든 저항에 20%와 초생 5200을 주니까 거의 스펙이 상쇄됩니다.
게다가 늑대와 거미 등등 다른 동료들의 혜택도 누릴 수 있으니까요)

다발을 쓰는 이유는 역시 탄도학과 딜이 너무 좋고 독보석과의 연계도 좋고 화염 스킬에 제가 스킬피해가 30% 맥스라 썼어요 ㅎ
분기충전은 증오를 빨리채워서 다발사격을 더 빨리 연사하기 위해서 쓰구요.

강인함이 되니까 굳이 여기서 생존기를 더 넣지 않아도 되고 여기서 공격쪽으로만 치중하면 더 좋은 말뚝악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자니 끼고 연발악사도 생각중인데 상급우자니가 나와주질않아서 실험이 불가하네요 ㅠㅠ....

아무튼 이래저래 스펙업하고 있는 말뚝악사입니다!



08. 맺음말

현재 2.1 말뚝 악사는 

민첩 = 회피 -> 민첩 = 방어도로 바껴서 더욱 탱키해졌으며
생구 너프에 따른 반성 회복량 버프에 회복력이 매우 막강해졌고
화합만 있으면 고행 6은 생명력 80~100%로 말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건 예전부터 그랫지만..;)

대균열 최고단은 뭘해도 아프니깐 극딜로 가야해서 습격악사를 한다지만,
고행 6 정도면 최고단은 안 될 지언정 충분히 고단이라는 범주 안에 들어간다고 생각되며
그곳에서 말뚝이 되는 캐릭이라면!
하드코어의 가장 큰 적, 렉사는.... 아마 없지 않을까요?

하코에 말뚝악사 붐이 일어나길 바라며 이글을 끝맺습니다.

스펙보실분들은 
검은바바#3723
배틀테그입니다.

덧글로 의견과 질문, 추천까지 과감하게 받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