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에 대한 관심도 낮고 인벤에도 PVP관련 게시판은 전혀 없어 그나마 제가 조금 해봤던 야만 PVP에 대한 자료들을 올려 드립니다. 제가 작성한 것들이라 틀린 부분이나 오류도 분명 있을거라는 점 미리 염두해 두시고 사진,동영상 이런거 없는 장문의 글이라는 점도 미리 말씀드립니다. 글을 정말 꼼꼼하게 읽으신분은 PVP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의 절반이상은 여기에 적혀 있을거라 생각하여 감히 백과사전이라 칭하였습니다. 사실 저도 이이상은 몰라요 ^^;;

--------------목 차----------------

1.야만 PVP스킬 정리

2.야만 PVP패시브 정리

3.야만 PVP기본 세팅(불멸 5셋)

4.야만 PVP세팅 무기편

5.야만 PVP세팅 악세사리편

6.야만 PVP세팅 기타 부위

7.야만 PVP옵션 변환 가이드북

8.PVP 상대 찾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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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야만 PVP스킬 정리

 

PVP에서 주로 사용되는 야만 용사의 스킬 특성들을 우선 이해하자.

1.분쇄(룬-유린,찢어 발기기)
소모: 분노 20
무기를 휘둘러 근처의 모든 적에게 출혈을 일으킵니다. 출혈은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70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속성은 물리 공격으로 범위내 모든적에게 5초간 출혈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출혈 스킬은 회피가 적용되지 않으며 방막 또한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근피감이 무시되므로 오로지 물리 저항과 방어도, 정예피해 감소로만 데미지를 줄일수 있다. 따라서 회피가 방어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악사, 수도사전에서 가장 우수한 공격 수단이면, 검방 바바, 검방 수도전에서도 아주 우수한 공격 수단이다.
특히, 악사의 연막, 수도의 평안 중에도 스킬을 맞게 되고 연막과 평안이 끝나면 남은 지속시간 동안 피해를 입게 된다.(연막, 평안 이전에 분쇄를 맞든지, 연막, 평안 중에 분쇄를 맞던지 모두 분쇄를 맞게 되며, 연막, 평안 중에만 잠시 무적이 되었다가 끝나면 남은 시간동안 분쇄 데미지를 받게된다.)
단, 부두술사의 혼령걸음, 혼령 그릇은 분쇄를 취소 시킬수 있고, 57랩제 부두술사 전용 투구로도 분쇄를 취소 시킬수 있어 부두전에서는 분쇄는 추천하지 않는다.


2.질주(룬-가속, 약진)
소모: 분노 20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질주는 접근기와 탈출기로 매우 유용한 스킬로서 불멸 5셋과 비정을 사용할 경우 가속룬에 한하여 분노 생성과 분노 소모가 동일하여 무한 질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질주 종수도와 전술적 우위를 쓰는 악사를 제외하면 질주 가속룬의 바바가 가장 빠르게 되어 공격 접근성과 공격후 도망가기에 매우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 수 있다. 보통은 가속룬을 사용하지만 투척 바바와의 교전에서는 약진룬이 상당히 유용하다.


3.전장의 함성(룬-역전용사의 경고,면책)
생성: 분노 20
재사용 대기시간:20초
우렁찬 함성을 내지릅니다. 60초 동안 야만용사와 50미터 반경 내 모든 아군의 방어도가 20% 증가합니다.

=PVP에서 가장 유용한 방어 수단중 하나로 분노 생성 효과가 있어 더욱 유용하다. 역전 용사의 경고룬의 경우 투척 바바전에서는 매우 유용하나 나머지 경우는 면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살벌한 함성,활력룬은 PVP세팅에서 면책의 효과를 따라 올수 없으므로 무조건 면책을 쓰도록 한다.


4.광전사의 진노(룬-광기,민첩한 거인)
소모: 분노 50
재사용 대기시간:120초
분노를 고조시켜 15초 동안 여러 능력치를 끌어올립니다.
극대화 확률: 10%
공격 속도: 25%
회피 확률: 20%
이동 속도: 20%

=야만 용사의 유일한 면책기로써 15초간 극확, 공속, 회피, 이속 증가뿐 아니라 모든 CC(군중 제어 방해 효과)로 부터 면역이 된다. 즉, 데미지는 입게되지만 기절,현혹, 빙결 등으로부터 면역이된다. 수도사나 악사와 같이 순간 극딜러 이지만 분쇄 극피 한대에 죽일 수는 있는 경우는 민첩한 거인을 사용하고, 부두와 같이 순간 폭딜로 혼령 그릇을 깨야 하는 경우는 광기를 선택함이 바람직하다.


5.위협의 외침(룬-고함)
생성: 분노 15
재사용 대기시간:10초
격렬한 함성을 내지릅니다. 25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의 공격력이 15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룬은 고함(이속 30%감소)을 고정적으로 사용한다. 격노-습격자의 분노는 10만 디피에서 13만 디피로 디피를 상승 시키지만 위협의 외침은 30만 디피의 악사를 24만 디피로 만들어 버림으로써 격노 사용시 디피를 3만 상승 시키지만 외침 사용시 상대의 디피를 6만 내릴수 있게된다. 격노로 자신의 디피를 상승 시키는 것 못지 않게 외침으로 적의 디피를 감소 시키는 것이 공격과 방어 벨런스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대적으로 적의 이속이 30%감소하므로 격노 보다도 외침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때가 많다. 특히 질주 종수도와 신나탈 악사의 경우 격노를 빼고 외침을 넣는것이 확실히 효과적이다. 또한 상대가 야만으로 광전사를 사용하더라도 외침 효과는 사라 지지 않는다. 하지만 부두술사의 경우, 혼령 걸음, 혼령 그릇, 57랩 전용 투구로 풀수 있어 사용에 신중함이 필요하다.


6.고통 감내(룬-무쇠 살갗)
재사용 대기시간:30초
5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합니다.

=제어 불능 상태에서도 제약 없이 사용할수 있는 스킬은 고통감내와 광전사의 진노 뿐이라 PVP에서 매우 중요한 방어 스킬이다. 주로 수도사의 칠면 공격과 종공격을 받을 경우와 명사수 악사의 첫타를 맞을 경우, 부두술사와 맞딜을 할경우, 야만에게 극피 분쇄를 맞거나 선망 맞딜을 할경우, 법사의 서리 광선이나 비전파괴를 맞기 전에 사용하면 그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7.맹렬한 돌진(룬-공성추,소싸움)
생성: 분노 15
재사용 대기시간:10초
적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 경로에 있는 모든 적을 밀쳐내며 무기 공격력의 195%만큼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가 짧고 시전후 모션이 길다는 단점이 있으나 쿨타임이 상대적으로 짧은 장점이 있다. 특히 돌진은 지형 지물에 영향을 받지 않아 수도사의 진격타와 같이 건물뒤의 적에게도 벽을 돌아가서 명중 시킬수 있으며, 돌진중 걸리는 CC는 모두 면역이 된다. 또한 부두술사의 좀비벽을 뚤고 지나갈수 있어 단점 못지 않게 장점이 많은 스킬로 명중시 딜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 유용하다.


8.전투 격노(룬-습격자의 분노)
소모: 분노 20
야만용사가 격노합니다. 120초 동안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극대화 확률이 3% 증가합니다.

=사냥에선 필수 스킬로 사용되지만 PVP세팅에서는 분노 수급용으로의 가치가 매우 낮아져서 상대적으로 디피를 상승 시키는 것이 유리한지(격노), 방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지(함성), 적의 디피를 낮추는 것이 유리한지(외침)를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난투 룬의 경우 분노 수급 기회 자체가 많지 않아 사용을 권유하지 않는다.


9.발구르기(룬-쓰라린 일격)
생성: 분노 15
재사용 대기시간:12초
발을 힘껏 굴러 12미터 내의 모든 적을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분쇄와 함께 발구르기는 회피가 적용되지 않는 유일한 스킬중 하나로써 바바전에서 매우 유용하다. 폭풍 질주가 없는 수도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아 사용 빈도는 높지 않다.


10.무기 투척(룬-강력한 투척, 튕기기, 망치 투척)
소모: 분노 10
적에게 투척 무기를 던집니다. 무기 공격력의 130%만큼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60% 감소시킵니다.

=투척 바바시 핵심 공격 스킬로써 기본 이속 저하가 있어 냉기 요르단이 무의미 하며 망치 투척은 괴수 패시브가 없는 야만에게 매우 유용하며, 개소환 없는 부두술사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튕기기룬은 법사나 개소환 부두전에 유용하다. 강력한 투척은 극딜 바바에게 유리하다.


11.선조의 망치(룬-통한의 일격)
소모: 분노 20
거대한 망치를 불러내어 적을 내려칩니다. 전방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25%만큼 피해를 줍니다. 선조의 망치에는 분노 5당 1% 증가한 극대화 확률이 적용됩니다.

=부두전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로서 광전사 변신 후 고감 7초안에 부두술사의 혼령 그릇을 깨기 가장 우수한 스킬이다. 단, 선감 분노 감소를 10이상 가져와야 하지만 요르단이외에 디피 손실 없이 5이상 챙기기가 어렵고 선조 망치 요르단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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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야만 PVP패시브 정리

 

현재 사냥에서는 무기의 달인, 무자비 패시브를 기본으로 1개의 패시브를 피의 갈증,비정,적개심등으로 치게 사용하고 있지만 PVP에서는 사뭇 다르게 사용되어 진다.

1.비정
우선, 비정은 거의 필수 패시브로 사용된다. 일부 좀비 바바나 투척 바바의 경우 비정을 빼거나 탈출 불가로 대체 할수 있으나 나머지 경우에는 필수로 사용되어진다.

2.고무적인 존재
피가 상대적으로 높은 세팅을 하는 PVP세팅에서 고무적인 존재는 매우 효과적인 패시브로서 피가 높아 지는 것에 비례하여, 초당 생명력이 높아지게 된다. 적생이나 생흡이 적을 공격했을 때만 생명력을 회복하는 반면 초당 생명력 회복은 항상 생명력을 회복 해주기 때문에 적생이나 생흡보다 월등한 효율을 보이게 된다. 사실 PVP에서는 생흡은 의미가 없으며, 적생 또한 좀비 바바를 제외하면 의미가 없으므로 초생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게된다. 특히, 초생은 한타싸움 이후에 다음 공격시 유리한 상황에서 싸울수 있어 전술적으로 게임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3.강철 신경
상대적을 활력이 높은 PVP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철갑못, 근성보다 강철 신경이 방어 패시브로서 효율적이다.

4.미신
미신의 경우 사용 빈도가 제한적이지만 효과면에선 매우 우수하다. 냉기와 번개 피해를 위주로 하는 법사나 종을 주딜로 하는 종수도(단 칠면은 질주로 피한다는 조건 하에서)전에서 그효과가 어떠한 방어 패시브보다 우수하다. 또한 회피와 방막이 매우 높다면 부두 전에서도 혼령 출몰의 비전 피해를 줄이는데도 매우 유용하다.

5.탈출불가
투척 바바에 한하여 불멸 5셋 투척 분노 감소 9라면 비정 없이 탈출 불가만으로 게임을 운영할수 있다.

6.괴수
상대가 무한 서리 법사거나 망치 투척을 하는 투척 바바라면 매우 유용하지만 돼지 변신의 사용 횟수가 낮은 부두전에서는 효과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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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야만 PVP기본 세팅(불멸 5셋)

 

야만용사 PVP세팅은 기본적으로 불멸 5셋을 기본으로 하며, 방어모드인 좀비세팅(리셋이 불가한 경우 사용)으로 크게 나뉜다.

불멸 5셋은 기본 투구,갑옷,장갑,벨트,신발 5셋을 필수로 한다.

투구(불멸왕의 승리)는 기본 힘 170이상 옵션에서 추가1옵션이 힘+활력 옵션이 1옵으로 붙은 투구가 가장 우수하다. 모든 저항이 1옵으로 붙은 투구가 사냥 세팅에서 벨런스 조절을 위해 많이 사용되어 가격이 비싸지만 효율은 오히려 힘+활력 옵션이 더 효과적이고 저렴하다. 단, 극확 6은 5.5에 비해 가격이 급등하므로 힘+활력 스텟 합과 극확 0.5의 상대적 가치를 고려해 좀더 효과적인 것을 선택한다.(힘,활력, 극확,극피는 추가 가이드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갑옷(불멸왕의 영원한 통치)은 힘,활력,모저,방어도의 가치합으로 총합이 높은 갑옷을 선택한다, 힘이 높은 갑옷은 사냥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활력이 높은 갑옷을 우선 고려함이 현명하다. 중급이상의 갑옷은 1옵이 생%로 붙은 갑옷이 저렴하지만 상급 이상의 갑옷은 힘+활력이 붙은 갑옷이 스텟합이 높으므로 힘활 스텟이 1옵으로 붙은것을 선택한다

장갑(불멸왕의 무쇠)을 선택시는 필히 자신의 스킬을 고려하여 옵션을 선택해야한다. 자신의 스킬이 공속과 무관하다면 공속 옵션은 의미가 없어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1옵션을 허비하는 마이너스 요인이 될수도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현 PVP에서 사용될 수 있는 분노 소비 스킬중 공속의 영향을 그대로 반영하는 스킬은 선조의 망치와 무기 투척이 대표적이다. 무기 투척은 공격 속도가 디피 상승뿐 아니라 CC(crowd control)라 불리는 군중 제어 방해 효과에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필수가 되지만, 간혹 야만의 괴수 패시브가 CC횟수에 따른 발동이므로 공속으로 올린 디피는 오히려 괴수 야만 용사와의 교전에서 마이너스 요인이 될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선조의 망치 경우 공격 속도가 그대로 실디피로 반영되시만 단일 상대에게 선조의 망치 (분노소모 20)를 공속 디피로 딜을 넣게 되면 급격한 분노 소모로 적을 킬하기 전에 쉽게 분노가 바닥나는 경우가 쉽게 발생하게된다. 공속이 디피와는 무관한 대표적인 스킬이 분쇄이다. 분쇄는 단지 공속이 모션 길이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쇄를 주 딜로 사용하는 질주 분쇄 바바는 장갑에서 공격 속도 옵션을 빼고 극확, 극피를 주옵션으로 하고 1옵션을 힘+활력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장 좋다. 모저 또한 최상급 옵션이지만 장갑은 사냥 트리에서 딜용으로 선호도가 높은 옵션이 인기가 많아 힘+활력 옵션의 가격이 비싸며, 모저 옵션 또한 가격이 비싸다. 가장 우수한 옵션은 힘+활력이며 차선책은 모저이지만 높은 가격과 매물이 귀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럴 경우는 극확, 극피를 우선시 선택한 후 민첩(장갑에선 최대 200)옵션이 높은 장갑이나 상대가 물리 뎀위주인 야만, 악사일 경우 물저 옵션도 고려해 봄직하다. 필자의 경우 민첩 옵션 150이상 장갑을 착용 중이다. 민첩에 대한 방어 효과와 모저와의 방어 효과를 별도 가이드 북에 명시하도록 하겠다.

벨트(불멸왕의 부족 결속)는 가장 우수한 옵션은 힘170이상에 1옵이 힘+활력이 붙은 옵션으로 스킬 옵션은 분쇄 4이상의 벨트가 가장 우수하다. 광분, 후려치기등은 PVP에서 사용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주스킬로 주로 사용되는 분쇄(경우에 따라 투척)를 필터링 하여 검색 한다. 투척 바바라면 투감 8이상을 질주 분쇄 바바라면 분감 15이상을 추천하지만 투감 8은 벨트와 요르단으로 쉽게 가져올수 있으나 분쇄 분감 15는 벨트 요른단 이외에 해골 가락지와 마라 목걸이에서만 가져 올 수 있다. 해골가락은 기본 공속 옵션으로 분쇄 바바에겐 적합하지 않으며, 마라 목걸이는 극확 극피 옵션에 분쇄 4옵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벨트와 요르단에서 4이상의 옵션을 가져와 최대 10까지 분쇄 분노 감소 옵션을 가져오고 컨트롤로 분노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이 디피 손실을 줄이고, 아이템 선택의 폭을 넓일 수 있다. 벨트에선 힘+활력 1옵션은 사냥에서도 매우 유용하여 매물도 귀할 뿐 아니라 가격 또한 매우 비싸다. PVP세팅에서느 활력이 사냥세팅 1000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1500~2000이므로 생명력 %가 사냥세팅에 비해 최대 2배의 가치를 가지므로 힘 170이상에 생% 10%이상도 매우 가치 있는 옵션이다. 1순위는 힘+활력 합이 높은 벨트를 2순위는 가성비 높은 생%를 선택하며 스킬은 분쇄 분감 4 투척 분감 4이상으로 선택한다. 선망을 주딜로 사용할 경우는 최대분노 옵션 15를 고려 해볼수도 있으나 그외의 경우는 고려대상에서 제외하며 생명력 %는 무시한다

신발(불멸왕의 성큼걸음)은 제어 방에 효과 옵션은 무시하고 힘+활력+모든 저항을 기준에 적용하여 높은 것을 선택하며 힘 옵션이 높은 신발은 사냥 세팅에서 많이 사용되어 비싸므로 상대적을 활력 수치가 높은 신발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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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야만 PVP세팅 무기편

 

아직 PVP를 많이 경험하지 못했거나 다양한 상대와 대전을 해 보지 못한 사람은 야만은 PVP에서 무조건 검방이 좋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양손, 검방,쌍수가 사용될수 있으면 검방이 빈도가 높을 뿐이다.

양손 스코른
야만 PVP세팅에서 동족전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무기는 힘활 스코른이다. 극좀비 세팅을 제외한 거의 모든 바바전에서 사용 가능하며 투척 바바, 좀비 바바, 선망 바바등 모든 바바전에서 가장 높은 승률을 보이는 것이 양손 스코른 분쇄 바바이다. 현재 사냥 장비에선 생흡 스코른과 공속 스코른이 대세이지만 PVP에서는 생흡 옵션과 공속 옵션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 스코른은 1옵션만 랜덤으로 붙기 때문에 이 1옵션이 힘+활력 옵션으로 붙었을때 PVP에서 가장 유용하다. 스코른을 선택할때는 평균 공격력과 극대화 피해, 힘+활력 스텟 합이 높은 것을 선택한다. 기본 1400이상 무기 공격력에 극피 170%이상 힘 250이상에 활력은 수치 없이 검색하여 변환 값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한다. 역시 힘활 스코른 중에서도 힘 스텟이 높은 것이 비싸므로 활력 높은 것을 선택한다. 무기 데미지와 극피는 쉽게 알수 있으나 힘+활력 스텟 합은 최대 700이상까지도 붙는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대부분의 매물이 스텟합 500대 이지만 잘 찾아보면 종종 600~700이상의 스텟합 매물도 있으니 유념하자. 필자의 경우 부두전에서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며, 이때는 양손 스코른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검방 창
동족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PVP는 검방을 사용하게된다. 검방이라 함은 한손엔 검 한손엔 방패를 줄여 부르지만 한손무기와 방패를 사용하는 전체적인 경우를 검방으로 부르기로 한다. 그만큼 검이 많이 사용되지만 PVP 야만 세팅에서 검방은 한손 무기로 검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검은 기본 공속이 1.4이므로 창과 철퇴의 공속 1.2에 비해 15%이상 공속이 빠르다. 즉 동일한 무기 공격력이라도 공속으로 올라간 공격력이므로 분쇄 실제 데미지가 낮아진다. 따라서 질주 분쇄 바바용의 한손 무기는 공속 옵션이 없는 공속 1.2의 창이나 철퇴가 가장 좋다. 단 철퇴는 무기의 달인 패시브로 인하여 수요가 많아 PVP용으로는 창이 성능과 가성비가 우수하다. 단, 무기 투척이나 선망을 주 딜로 사용할 경우는 도검등 공속이 높은 무기의 데미기가 실제 데미지로 적용이 되지만 분노 생성의 어려움으로 역시 공속이 높은 무기는 선호 대상에서 제외하고자 한다. 단, 창 중에서도 힘 스텟과 극피가 높은 창은 보조 무기로 많이 활용되어 가격이 비싸다 오히려 창은 기타 무기와 다르게 초뎀이 높은 창이 가격이 더 싸다.

쌍수 울분+삼창
투척 바바는 주로 쌍수로 사용되는 울분+삼백번째 창이 디피면과 방어 면에서 우수하다. 투척 바바용으로 사용되는 울분은 공포가 높더라도 힘+활력 스텟 합이 높고 공격 횟수가 +0.25에 가까운 것을 선택한다. 삼백 번째 창은 기본 이속 12%가 주어 짐으로 손목에서 라쿠니를 제외 할수 있어 손목에서 방어를 좀더 챙길수 있는 이점이 있다. 삼백 번째 창은 투척에 의한 디피 상승이 50%에 가까운(49%~50%)것을 선택하며 무기 평균 공격력과 힘의 PVP변환 기준으로 변환 했을 때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한다.

PVP에서 공속이 실디피에 반영되는 경우든 그렇지 않은 경우든 무한 투척 바바를 제외하고는 공속 무기나 공속이 높은 무기, 갑옷의 공속 옵션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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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야만 PVP세팅 악세사리편

 

야만 PVP에서 악세사리 중 목걸이는 기본적으로 레어 목걸이를 추천한다. 기본옵션은 극확, 극피,모저,활력,힘이다. 나머지 1옵션은 1순위 생명력% 2순위 단일저항(물저,비저,냉저,번저)으로 화저는 없는 옵션과 같다. 단일 저항 옵션중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저항은 단연 물리저항과 비전 저항이면 화저는 필요가 없는 옵션이다. 피해합 옵션 또한 좋은 옵션이다. 각 옵션의 수치는 활력이 높은 것을 우선으로 선택하되 힘, 활력, 극확, 극피의 변환 합이 가장 높으면서 모저 또한 50이상으로 붙은 것이 좋다. PVP에서는 악세사리에서도 모든저항을 반드시 챙길 필요가 있다. 단, 마라 목걸이가 유사한 옵션에 추가 1옵션이 선망과 같은 PVP에서 활용되는 야만 스킬이 붙어 있다면 매우 좋은 목걸이가 될수 있다.

반지는 의외로 선택이 쉽다. 1개는 요르단, 1개는 의연한 자의 호칭 기도를 선택하면 된다. 우선 요르단은 무기 투척, 선조의 망치, 분쇄를 각기 사용하고자 할 경우 3가지 모두가 필요하며, 그중 사용 빈도는 분쇄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투척과 선망이므로 분쇄를 우선 구입함이 바람직하다. 분쇄 요르단은 가격이 저렴하므로 정예피해 29%이상 분쇄 분노감소 4이상으로 선택한다. 속성피해 1%는 정예피해 1%와 같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요르단 최상의 옵션은 속성피해 6% 정예피해 30%, 분쇄 분노감소 5이며, 최대분노는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고려대상에서 제외한다. 또한 냉기 속성에 의한 이속 저하는 분쇄와 투척 스킬에는 적용 되지 않으므로 공격 스킬을 투척과 분쇄 스킬로만 사용할 경우 냉기 요르단은 의미가 없어진다. 의연한 자의 호칭기도는 힘 의연에 1옵션이 극피인 것을 추천한다. 의연 반지를 추천하는 이유는 1옵 힘, 2옵 모저, 3옵 극피 4 옵 극확, 5옵 초생, 6옵 정예피해 감소로써 모든 옵션이 PVP에 필수 옵션이기 때문이다. 극확은 4.5로 고정이며 선택시는 극피와 힘, 모저, 정예피해 감소를 환산하여 가장 높은 수치의 반지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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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야만 PVP세팅 기타 부위

 

PVP세팅에서 가장 선택하기 어려운 부위가 다름 아닌 손목 방어구이다. 손목은 크게 레어와 라쿠니로 나뉜다. 우선 이동 속도가 빠른 질주 종수도(폭풍 질주에 순풍룬을 사용하면서도 초당 공력이 회복되는 종수도를 질주 종수도라 한다.)와 모든 악마 사냥꾼에 대해서는 라쿠니가 필수다. 라쿠니는 사냥에서 많이 사용되는 극힘(힘이 높은) 극확 라쿠니 대신에 극활력(활력이 높은),힘, 극확 라쿠니 중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구간인 극확 4~4.5라쿠니를 선택한다. 대신 활력 150 힘는 50전후 스텟의 라쿠니를 선택하여 성능과 가성비를 최대한 올린다. 옵션은 활력,힘,극확으로 하되 활력이 높고 힘이 낮은 극확 4.5이하로 해야 가성비가 높다.
레어 손목은 저렴한 물건을 구입후 차차 제작하여 획득하며, 기본 힘+활력에서 활력이 매우 높으며 모저+단일 저항에 극확 5이상을 선택한다. 힘 레어 손목은 가격이 저렴하며 제작으로 인하여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으므로 단일 저항은 물저, 비저, 번저 3개 정도를 구입한다. 가격선은 1백만 ~ 1천만 이하로 매우 저렴한 것을 선택한다. 힘 50이상 활력 150 전후, 모저 70이상 단일 저항 40이상 극확 5이상으로 저항별로 구매한다.(물리 저항 야만전, 비전 저항 쌍수 검방 수도전과 부두전,번개 저항 천둥 법사전)

방패는 크게 폭풍 막이와 레어로 나뉘지만 레어 방패는 옵션의 폭이 넓고 가격 또한 천차 만별이라 쉽게 고정 옵션과 가격대를 선정하기 어렵다. 필자 또한 PVP에서 처음 검방(보통 한손은 무기 한손은 방패)을 사용하게 되어 방패에 대한 정확한 선택 가이드를 제시하기 어려워 우선 폭풍막이를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차후 방패에 대한 안목을 키워 상대적으로 우수한 최상급 레어 방패를 선택하자. 폭풍막이는 기본적으로 방패막을 확률이 30%이상으로 높은 것을 선택하며 극확은 가성비가 높은 9.0~9.5를 선택한다. 여기서 근접피해감소가 6%, 정예피해감소가 7%인 것이 좋으며, 힘과 모든저항은 PVP변환 수치에 따라 높은 것을 선택한다. 보통 극확 9이상 방막 30%이상 정예피해 7%이면서 힘과 모저가 높은 것을 선택한다. 단, 방막은 검색이 불가능하므로 직접 확인해야 한다.

어깨는 힘+활력 합이 높으며 모든 저항이 60이상인 것을 선택한다. 보통 어깨도 제작을 하게 되지만 구매를 할경우 힘이 높은 것은 사냥에 많이 사용되므로 상대적으로 힘은 낮아도 활력이 높은 것이 가성비가 좋으면 1옵션이 생명력 %가 있는것이 어깨로서는 최고의 옵션이다. 단 레어 어깨는 힘이 300, 활력이 200이 최고인 점을 기억해 두자. 생명력 1%는 사냥에선 활력 10이지만 PVP에서는 활력 15~20과 같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어깨에서 가장 좋은 옵션은 힘활과 생%가 높으며, 모든저항은 필수 이다. 추가로 있으면 좋은 옵션은 1순위 방어도, 2순위 단일저항(물저, 비저) 3순위 초당 생명력 회복 정도 이다. 단일 저항은 모든 부위에서 물저>비저>>번개=냉기 순으로 물저와 비저의 가치가 크다.

바지는 가장 선택하기 쉽지만 제작 불가능하여 옵션 수치가 조금만 높아도 가격이 많이 오를수 있다. 특히 힘 수치가 높은 바지는 가격이 매우 높으므로 힘은 낮아도 활력 수치가 매우 높고 모저, 방어도를 PVP변환 기준으로 높은 것을 선택한다. 기본 홈2개로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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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야만 PVP옵션 변환 가이드북

 

아래 수치는 PVP세팅에 한하여 변환된 수치이며 어느 정도의 오차는 감안해야 한다. 또한 각 부위에 기본적인 모든 저항과 방어도가 갖추어져 있다는 조건에서의 변환이며, 일부 오차가 큰 부분은 추가 수정하도록 하겠다

# 극확1% = 극피 10%= 힘 or 활력 40 = 평균 공격력 20 = 모저 25 =방어도 250 = 지능 250 = 민첩 120 = 정피 X% = 생명력 X% 로 모두 단일 스텟 합으로 통합화 할수 있다.


*공속 : 질주 분쇄 바바에 한하여 디피에서 제외된다.(즉, 공속은 의미가 없음)

*극확 1%=극피 10%와 동일하다.(사냥에선 극확 1%의 가치가 훨씬 높다)

*극피 1%는 힘 스텟 4와 동일하지만 변환시 동일한 가치라면 극피(혹은 극확이 더 가치 있다)

*힘 스텟과 활력 스텟의 가치는 동일하다(사냥 세팅에선 힘 스텟이 활력의 1.5~2배 이상의 가치를 가지지만 PVP에서는 활력의 가치과 힘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가치이다.)

*모저 10의 가치는 활력 16의 가치를 가진다.

*민첩 100은 모저 20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이에 따라 민첩 100은 지능 200이상의 가치다. 민첩은 상대 클레스에 따라 가치의 변동성이 크다. 수도전에서 민첩의 가치가 가장 높으며, 부두,악사,법사전이 차순위며 야만전에서 가장 가치가 낮다. 야만전에선 상대적으로 물리 저항이 모든저항과 같은 가치를 가진다. 사냥 세팅에선 상대적으로 지능 100이 민첩 200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정예피해 7%는 모든저항 90의 가치를 가지며, 근피감 원피감은 각각 근거리 원거리에 한하여 동일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지속 데미지는 근피감과 원피감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정예피해 감소가 가장 우수한 방어 옵션이다.

*평균 공격력 1은 최소 혹은 최대 공격력 2를 1/2한 값이며 이는 양손의 경우 힘 2와 같으며 한손의 경우 2.5와 같다.

*생명력 1%는 활력 13.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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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PVP 상대 찾는 방법

 

가장 쉽게는 지인들과 PVP를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1막 마지막 퀘스트 괴물강화 0단계 공개방으로 들어가면 PVP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수 있습니다.

좀더 PVP를 깊이 있게 즐기고자 하시는 분들은 www.dia3pk.com싸이트에 가면 PVP대회에 참가 하실수 있습니다. 각 클레스별 PVP최강자라고 할수 있는 분들이 모여서 매일 대회를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종종 아이템 수십개 링크 거시면서 머가 더 좋냐고 물어 보시는분 있는데 그렇게 물어 보지 말라고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이것 이상으로 아는것도 없으니깐 물어보지 마세요 ㅠㅠ 아는거 없어요. 그리고 물어보는거 대부분이 여기 다 적혀 있는것들입니다ㅠㅠ. 친추된분들 모두가 PVP하시는 분들이라 같이 PVP하실분 소개는 시켜드릴수 있어요. 템 링크 걸어서 물어보실분 무슨 옵션이 좋은지 선택해달라고 하실분은 친추 절대 주지마세요. 어디까지나 야만 PVP의 한형태일 뿐이지 똑같은 유형의 야만을 양성하려고 작성한 자료는 아닙니다. 제가 돌콩돌콩 이에요. 종종 물어 보는 분들이 계서서....절대 진정실이나 프로그레스, 살펴보기로 템 참고 하시면 안됩니다. 기존 템은 다 정리된 상태라 참고해서 세팅하시면 큰일납니다. 절대 절대 따라 하시면 안됩니다. 지금 템은 초급자 연습 상대를 목적으로 초저가 세팅으로 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