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극확이 폭장의 데미지에 주는 영향?
폭장의 데미지는 솔플 기준 몹체력의 50%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극확을 올린 운수들의 경우, 극확은 전적으로 천둥주먹-혈기왕성룬 (극대화시 15공력회복)과 마비의파동-밀물룬 (극대화시 5회복)을 통해, 몹을 때려 공력을 채우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채운 공력으로 신념3초, 용오름, 평안을 넣으면서, 동시에 남는 공력으로 폭장을 찍는거죠.
절단기 막타 이펙트가 폭장과 링크된다고 이슈가 되었던 적도 있지만, 이 또한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단, 정예피해나 악마피해 옵은 폭장 뎀에 적용이 되고, 폭장피해추가 옵은 폭발뎀과 무관합니다.
*참고
1.07 수도 이슈 첫번째 - '폭발장법'
  (플레그쉽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284243)
- 폭장데미지 실험 (아재로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79&l=654)
- 절단기 폭장 실험 영상 (아재로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79&l=614)

2. 폭장을 많은 몹에 찍을수록 이득?
: 폭장은 폭장 걸린 몹이 죽으면서 원래 체력의 50%만큼 주변 몹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정피 37기준, 폭장 폭발 1마리 당 약 1300~5000만, 아재로님 실험글)
역으로 처음부터 모든 정예 몹에게 폭장을 걸 필요는 없다는 뜻이죠.
폭장-육신룬은 추가피해 12%를 주므로, 공력이 많다면 다수의 몹에게 시전하는것이 이익이기는 하나,
공력이 남아돌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4공회 기본운수) 
우선적으로 신념3초리필 (48%추가피해, 공력 50) + 용오름 (공력 50) 에 사용하는 것이 사냥 효율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특히 신념 3초 리필을 포기하고 폭장을 찍는다면, 추가피해 48%을 포기하고 12% 혹은 36% (3초아닌 신념 24%+폭장육신12%) 를 선택한 꼴이 되는거죠. (참고로 마파10%+신념3초48%+폭장12%=70% + 인빛 공격력 16%증가가 풀버프입니다)
따라서 공력관리에 신중해야하고, 신념 리필 없이 초반에 폭장을 남발하는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극확40 혹은 고공회셋팅은 여러마리에 폭장을 넣을 만큼 공력이 좀 더 많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역시 관리가 중요함.

3. 신념이나 평안을 버리면서도 폭장이 좋다?
: 폭장운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운수의 핵심버프인 신념을 빼고 운전하시는 분들은 
폭장에 대한 과대평가로 인해 실제 사냥속도는 기본운수보다 떨어트리고 계시는 것입니다.
4공회템으로 꼭 폭장을 이용하시고 싶은 경우에는 인빛 (공격력 16% 증가)를 과감히 포기하시고,
축지-공명-득도마비의파동(부서지는파동), 질주 (순풍), 용오름 (응폭), 신념 (위압), 평안 (고요), 폭장 (육신)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버프를 넣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신념 용오름이 적절하게 다 들어간 이후에 폭장을 막타 직전에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력이 부족한 경우가 빈번히 생기기 때문에 극확이나 고공회 없이 4공회템만으로 폭장을 넣는 운수보다
폭장없이 인빛과 나머지 버프를 충분히 사용하는 기본적인 스킬트리의 운수가 훨씬 효율적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의 경험담과 딜러로 깃팟에 참여했을 때 제가 보았던 몇몇 운수분들께서 신념은 넣지 않은채 / 몹도 제대로 모으지 않은채/ 처음부터 폭장 찍기에 급급하신 분들이 보여, 안타까운 마음에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사실 즐기는 마음으로 게임을 한다면, 무슨 트리를 타든 자기 만족이면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파티플레이는 팀을 위한 것이므로 가장 효율적인 스킬 사용에 대해 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 딜러별 주차위치 (아재로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106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겜&득템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