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패치 이전 '말뚝악사'의 육성글로 인사를 드렸던 모태 연발악사 무루혜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1093

 

이번 새 패치에 발맞춰 새로운 연발악사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기호와 취향이 접목된 소개글이기에 이점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예쁘게 봐주세요. 스크롤 압박 주의ㄷㄷ

 

 

1. 개요

 

1.08 패치로 인해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변경된 각 직업별 사항 중에 악사에게도 상향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직 부족해 -0-)   

상향된 사항 중 단연 으뜸은 바로 '연발사격'의 상향패치인데요.

아주 오래전부터 연발사격을 고수해오던 저로서는 매우 반가운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 연발악사 가이드는 기존 악사트리인 '무집'이나 '올메'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스킬트리임을 강조하는 글이 아닙니다.

다름아닌 '쓸만한' 새로운 스킬트리가 나왔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발악사의 메리트를 들어 다음과 같은 사항에 해당되시는 분들께 강추합니다.

 

첫째, 저처럼 손가락이 내뜻대로 말을 듣지 않아서...컨트롤이 싫으신분들. 귀찮으신 분들(확실히 편합니다)

둘째, 기존 스킬트리에 너무 적응되는 바람에 질려버려서 좀 신선한 플레이를 즐기고자 하시는 분들

셋째, 저처럼 그냥 연발게이 이신분들 -0-

 

지금부터 상향 조정된 '연발사격'스킬을 활용한 1.08 패치 '연발악사'에 대한 소개를 시작합니다.

 

 

 

2. v1.08 연발사격의 간단한 소개

 

연발사격의 스킬에도 여러가지 룬들이 있지만, 제가 고려한 룬은 두가지 입니다.

소개할 두가지 룬들 외에 다른 룬들도 좋지만, 가장 효율적이면서 유용한 아래의 두 룬을 주목해주십시요.

 

1) 사격지원 : 빠른속도로 연발사격을 발사, 주력 탄환 외 유도되는 보조 탄환으로 추가 피해

 

 

 

    < 특징 >

 

    여느 다른 연발사격의 룬과는 달리 부수적으로 유도탄(145%)을 발사하여 추가 피해를 줍니다.

        (지속스킬 '탄도학'과 찰떡궁합)

     빠른 속도로 타겟을 공격하며 연발사격 룬중 단일 타겟에 대하여 가장 폭딜을 할 수 있는 룬.

     단일 타겟에 대한 공격이 이뤄지는 만큼, 대량의 잔몹을 사냥하기보다 소수의 정예 보스급 몹을 사냥하기에

         적합한 스킬.(PvP, 우버용 등)

 

 

  

2) 집중포화 : 빠른속도로 탄환을 발사하는 다른 룬과 달리 포탄을 발사하여 8미터 광역피해를 줌.

 

 

 

    < 특징 >

 

     타 룬(438%)과 달리 414%의 무기뎀지 피해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8미터의 광역딜링이 가능한 것이 장점.

     직타성 공격이 아닌, 발사된 포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타겟에 적중까지 일정 딜레이를 필요.

     연발사격의 타룬이 가지지 못한 '광역딜'이라는 메리트를 활용, 일반 솔플 및 깃팟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음

    포물선을 그리며 발사 후 일정 시간 뒤에 떨어지는 포탄 특성 때문에, 원거리 타겟에게 사용시

        적중률이 많이 떨어지므로 캐릭 발밑에 Shift+클릭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

 

 

3. 아이템 셋팅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디아3는 디아2와 여타 다른 MMORPG와는 달리 템이외에 스킬포인트나 스탯포인트를

따로 부여하여 캐릭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디아3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이 바로 아이템 셋팅법입니다.

제가 소개하는 여러가지 연발악사의 스킬트리는 용도에 따라 달라도 템셋팅은 모두 일괄 공통입니다.

 

                                                   

 

                                                         ▲ 필자의 악사 스팩 (신나4셋/욜단/궁딮)

 

  전정실 참조 : http://kr.battle.net/d3/ko/profile/%EB%AC%B4%EB%A3%A8%ED%98%9C-3814/hero/4071990

 

 

1) EHP (모저,피,방어도)를 챙겨라!

 

앞선 구버젼 연발악사 소개글에도 언급을 했지만, 연발사격의 스킬 특성상 무빙하며 공격할 수 없는 말뚝딜이기에

EHP가 확보되어 있지 않으면 매우 힘든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多多益善

 

통상적으로 몹에게 둘러쌓인 상태로 공격을 하다보니, 어스름을 통한 피흡으로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감내할 수 있는 범위 내에 EHP를 확보해야한다는 것이 포인트!

 

기존의 통용되는 악사의 특성상 EHP보다는 딜링 위주이 셋팅이 주를 이루다 보니, 기존 방식을 고수하게 되면

무리수가 따르게 됨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조하여 템셋팅을 권장해 드립니다.

 

※ 증오나 절제관리가 잘 되는 경우 과감하게 신나4셋을 버리고 신나2셋에 인나셋과 같은 고스탯 방어구를 착용하는것도

    고려를 해봐야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① 모저 : 약 500 권장

  

 각종 아이템 부위에서 극 스탯을 통한 딜링을 포기하고 모저에 상당한 비중을 두었습니다. 적정 모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만 사용해보시고 스스로 채킹하여 모저를 확보하시되 제가 추천하는 모저는 500가량입니다.

 

② 피통 : 5만 이상

 

모저와 마찬가지로 다수의 몹이 둘러싸 동시에 피해를 주었을 때 감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기존 악사의 유형처럼 현란한 컨트롤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묵묵히 한자리를 고수해야하다보니 소위 말하는 '맷집'이

좋아야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③ 방어도 : 4천 이상

 

아직 저도 해결하지 못한 숙제. 악사가 가장 많이 확보하기 힘든 수치가 바로 방어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방어도는 모저와 더불어 적에게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 수치인데요.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6711

▲ (참조) 방어도와 저항에 따른 받는 피해표

 

 

2) 연발 극확뽀나스를 챙겨라!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극확은 50%정도를 기본적으로 확보해두고,

(단일 극확이 아닌 전체극확으로 챙길 수 있는 최대치는 75%, 단일 극확을 통해 추가되는 극확은 75%초과적용이 가능)

부수적으로도(연발극확뽀나스) 추가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글씨의 향연. 곧 딜로스 최소화로 이어집니다.

 

아래 보시다시피 연발사격에 대한 특정 아이템의 고유 스킬보너스는

증뎀%도, 증오소모량감소도 아닌 바로 극확%상승입니다.

극대화 확률은 이미 그 중요성에 대해 많이 언급이 되고 있고, 연발악사 역시 신경을 써야하는 수치임에 분명합니다.

연발사격의 전용 스킬 보너스 해택을 기대할 수 있는 부위는 바로 반지(요르단)와 화살통인데요.

이 두부위를 통해 연발 극확을 최대한 땡겨오는 것이 딜로스를 피하기 위해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 요르단에서는 최대 7%, 화살통에서는 최대 8% 도합 최대 15%를 확보할 수 있다. (방패를 통해서도 확보할 수는 있다)

   나탈랴 포옹(망토)에는 연발사격 스킬보너스가 붙지 않는다.

   나탈랴 포옹에 필수적으로 붙는 단일 스킬 보너스에 대한 부분이 추후 언급하기로 한다.

 

 

3) 연발사격도 공속의 영향을 받는다!!

 

 패치전 연발사격의 경우 너무 빠른 공속을 확보한 경우 증오 소모량을 감당할 수가 없었는데,

 이번 패치에 연발사격의 데미지만 상향된 것이 아니라 자원 소모량 역시 줄어들어, 더이상 공속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집중시(계속 끊기지 않고 사용 시) 증오 소모량이 기존 10에서 6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그래도 과도한 공속 확보시 증오 소모량에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속이 증가할 수록 연발사격의 발사빈도도 빨라져 총 딜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만큼 어스름을 통한 피흡빈도도 빈번해지는 것이니 공속은 빠를수록 생존에도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적정 공속을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1.8 ~1.9 사이 

 

  ※ 연발사격 공속 프레임 기준표에 대한 자료를 보신분은 제보 바랍니다.

      명확한 연발사격 공속 프레임이 있다면 더 효율적인 공속 기준이 마련이 될 것입니다.

 

 

4. 스킬트리 소개 및 사냥 가이드

 

크게 3가지 부류로 나눠 소개할텐데요. 세부류의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말뚝에도 끄떡없다!" - 일반 솔플용 스킬트리

2) '무집,올메 부럽지 않은' - 깃팟용 폭딜 스킬트리

3) '악사로 10단 불지옥 우버를 혼자서?" - 우버용 스킬트리

 

세가지 모두 연발사격을 주력딜로 활용한 스킬트리로

각 상황에 따라 연발사격의 이점을 가장많이 살리기위해 노력한 스킬트리입니다.  

 

 

1) '말뚝에도 끄떡없다!" - 일반 솔플용'

 

① 스킬트리

 

 역시 연발악사 답게 주력딜은 연발사격-집중포화 하나로 종결입니다.

 부수적으로 들어간 회피사격-단련에 대해 의문 사항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회피사격의 사용 목적은

 

 첫째, 증오수급(난전중 부족한 증오 수급) 

: 평시엔 결코 증오가 부족한 법이 없지만, 모션캔슬 네임드 (밀치기, 빙결, 소용돌이 등)를 만나면 간혹 증오가 처벌로도

 수급하기 힘든 상황이 간혹 옵니다. (증오, 절제 모두 앵꼬일 경우) 그 경우를 대비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둘째, 생존력 확보(단련 룬의 방어력 상승효과)

: 단련룬은 다른 회피사격룬과 달리 도약을 하지않아 절제소모가 없고 도약대신 방어력을 15% 상승시켜줍니다.

 물론 적이 근거리에 있어야 방어력 상승효과가 적용됩니다. 몹에게 둘러쌓였는데, 증오도 절제도 없다?

 어스름과 단련을 혼용하면 재차 연발사격을 사용하기 위한 증오확보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상시 몹에게 둘러쌓이는 오줌악사에게 방어력 상승은 언제나 든든하게 해주죠.

                                                                    

 셋째, 특정몹 사냥(연발요르단의 냉기피해)

: 요르단의 냉피로 인한 감속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악사의 몇안되는 스킬중에 회피사격이 있습니다.

  냉기피해로 인한 감속효과에 따라 지속스킬인 약자도태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피사격은 증오 생성기술치고 딜링도 나쁜편이 아니어서 무빙이 잦은 아웃파이터형 몹이나,

  특히 고블린사냥시에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발사격-집중포화로 빠르게 움직이는 고블린에게 명중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나탈랴의 포옹(망토)를 쓰는 경우 추가 회피사격 보너스를(추뎀 최대 14%)  땡겨올 수 있다.

 

 

                                             

쇠못덫-덫미끼는 덫 위에 있을 때 10%의 극확을 추가 획득할 수 있으며, 몹에게 감속효과를 주어

약자도태 패시브를 통한 폭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속스킬의 경우 어추는 원활한 절제수급을 위한 필수 패시브이며,  

약자도태는 추종자의 냉기 공격으로 인한 타겟의 감속과 쇠못덫의 감속효과 적용으로 인해

딜량을 크게 확보할 수 있는 패시브 입니다.

 

나머지 패시브 하나는 궁술 또는 완벽주의자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되,

아이템을 통해 EHP를 어느정도 확보하신 분들은 궁술을 통해 딜을 보강할 수 있으며,

EHP가 확보되지 못해 급살의 위험이 있는 분들은 완벽주의자 패시브를 통해 맷집을 보강하시면 되겠습니다.

 

궁술(극대화 피해 50%-쇠뇌)의 경우 기존에 상당히 등한시 되는 패시브였는데

화살통과 반지를 활용하여 70%가까이 고극확을 유지할 수 있는 연발악사에게는 궁술의 효율성이 극대화 됩니다.

 

 

② 사냥 노하우

 

 

 ▲ 10단계/1막 고난의 벌판/솔플(건달)/다량의 잔몹+네임드1

 

 

  

  

 ▲ 10단계/3막 학살의 벌판/솔플(건달)/잔몹+네임드2      

    
                                   

 <사용 순서>

 

① 회피사격으로 주변 몹을 간간히 쳐서 어그로를 끕니다. (일명 몹몰이)

② 몹이 어느정도 응집 되었다고 생각되면, 다음의 순서대로 커맨드를 입력!

    " 어스름(피흡발판)-회피사격(방어도확보)-쇠못덫(약자도태)-연발사격(딜링)"

      

       ※ 공통으로 사용하는 '어둠의 힘-어스름'은 연발사격 사용전에 먼저 사용하고 연발사격을 하면

           어스름의 5초 유지시간이 지난 후에도 피흡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메리트!!!

 

③ 모션캔슬 몹으로 연발이 끊겼을 경우 2번 항목을 반복하여 사냥합니다.

④ 증오가 부족할때 처벌로 회복해주면 끝!

 

 

 

2) '무집,올메 부럽지 않은' - 깃팟용 폭딜 스킬트리

 

① 스킬트리

 

 

일반적인 깃팟 구성원(운수도, 꽁서리, 딜러2 = 4인팟) 기준, 상위와 같은 스킬트리를 통해 극딜 구현.

꽁서리의 감속지대로 인해 구지 쇠못덫으로 약자도태의 활용을 고수할 필요가 없는 것이 포인트.

쇠못덫을 빼고 그 자리엔 특정범위(12미터)에 12% 추가 데미지를 줄수 있는 '죽음의 표식-죽음의 계곡'은

15초컷이 가능한 깃팟에서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연발사격과 더불어 동시 사용이 가능하여 딜로스를 줄이고 폭딜을 위한 복수의 비-편대폭격

역시 깃팟에서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꽁서리의 감속지대-시간왜곡(범위내 추뎀 20%)와 운수도의 신념의 진언-위압(추뎀48%)의 효과를 받으면

아래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120~130만가량 틱뎀이 뜨시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부두가 있으면 그 이상도 가능하겠죠 ㄷㄷ

 

딜러는 야만과 악사 딱 둘인데도 불구하고 대략 10~15초 컷이 악사가 있는 깃팟에서도 가능하다는 사실 ㄷㄷ

  

 

 ② 사냥 노하우

 

 

 

▲ 10단계/2막 황량한 사막/4인 깃팟(운수도,꽁설,야만,본인)

 

  

 

 

▲ 10단계/2막 암살자의 전당1/4인 깃팟(운수도,꽁설,야만,본인)

  

 

 

 

  ▲ 10단계/2막 암살자의 전당2/4인 깃팟(운수도,꽁설,야만,본인)

 

  

 

 

  ▲ 10단계/2막 검은 협곡/4인 깃팟(운수도,꽁설,야만,본인)

 

 

  < 사용 순서 > 

 

① 어스름을 켠 상태로 바로 깃을 탑니다.

② 먼저 죽표-죽음의 계곡을 운수가 예쁘게 모아 놓은 몹 한복판에 깔아줍니다.

③ 그리고 복수의 비-편대폭격 시전 (여기까지 어스름 끊기지 않게  3초 안으로 사용해야합니다)

④ 어스름이 끊기기 전에 바로 연발사격-집중포화! 끝. 혹여나 증오가 딸릴경우 처벌을 통해 회복하여

    연발사격이 끊어지지 않게 관리합니다.

 

매우 간단하죠? ^-^

 

 

 

3) '악사로 10단 불지옥 우버를 혼자서?" - 우버용 스킬트리

 

① 스킬트리

 

 특이점은 바로 눈치채셨겠지만, 연발사격룬이 '집중포화'가 아닌 '사격지원'이라는 사실!!!

 앞서 설명드렸지만 사격지원 룬은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 가장 많은 딜을 축적할 수 있는 룬입니다.

 

  또한 눈여겨볼 것이 바로 어추 대신 대비책을 활용하였는데요.

  절제회복을 스킬로 충당하고 지속스킬은 딜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그 배경에는 '죽음의 표식-필멸의 적'있습니다. 추가피해 12%가 기본으로

  필멸의 적 룬을 사용시 공격시 3의 증오 회복이 되는 아주 엄청난 녀석입니다.

  빠른 속도로 수많은 틱을 발생시키는 사격지원에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그래서 따로 전투준비-처벌과 박쥐를 사용하지 않아도 크게 증오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증오가 부족하면 올가미를 활용해서 손쉽게 채워줍니다.

 

  지속스킬 중 탄도학은 '사격지원'룬으로 발사되는 유도탄의 뎀지를 50%증가시켜줍니다.

  

  그리고 특이한점은 바로 동료-박쥐가 아닌 맷돼지라는 점입니다.

  맷돼지는 효용성은 단 한 곳. 바로 공파&쿨레가 있는 방에서 필요한데요. 맷돼지가 공파를 대적하는 동안

  빠른게 쿨레를 사냥하여 줍니다. (공파가 본캐를 쥐고 흔드는 동안 쿨레가 시체비를 뿌리면 그야말로 지옥을 경험ㄷㄷ)

  

  우버 사냥시 각 방별로 사냥하는 순서를 기억해둡시다.

 

 

 ② 사냥 노하우 

 

  첫번째, 공성파괴자 & 졸튼쿨레 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맷돼지를 공파에게 붙여 어그로를 끌게 하는 것이 포인트!

   쿨레를 집중공격하여 먼저잡아주고, 피반효과가 있는 공파의 경우 반드시 어스름 시전 후 연발사격을 사용하면 깔끔!

 

  

  

 

   두번째, 그홈 & 라카노트 는 먼저 한방이 있어 급살 위험이 있는 라카노트를 빠르게 먼저 잡아주고

   그 다음에 그홈을 잡아줍니다. 어스름+연발사격을 통해 그홈의 방귀는 무의미해집니다.

    가장 쉬운 우버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침없이 잡아줍니다.

  

  

 

  

   세번째, 해골왕 & 마그다 는 먼저 일정 피가 깎일 때마다 보호막을 시전하여 소환몹을 불러내는

   까다로운 마그다를 제쳐두고 해골왕을 먼저 잡아줍니다. 해골왕을 잡고, 잔몹을 어느정도 처리해야

   사격지원의 유도탄이 소환몹에 맞아 딜로스가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해골왕의 풀스윙과 마그다의 박쥐공격이 동시에 들어오면 급살 나는 경우가 있으니, 어스름 재사용을 통해

   피해량을 관리해 줍니다.

   마그다는 공격하다가 보호막을 사용하고 소환몹을 부를 경우 올가미로 빠르게 잡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사격지원으로 폭딜. 2~3회 반복으로 마무리.

   박쥐공격은 무서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허나 조심해야할 것은 비전파수기 꼬다리(동글이) 위에 있다간

   뼈도 못추린다는 점!

 

  

 

   < 사용 순서 >

 

 ① 먼저 죽일 타겟에게 죽음의 표식-필멸의 적을 겁니다. 

 ② 어스름 사용 직 후 연발사격-사격지원 사용!

 ③ 중간중간 두 우버의 딜이 겹쳐 급살 당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간간히 연발 사격 도중에도 어스름을 시전하여 줍니다.

 ④ 증오가 오링날 시, 잔몹 소환시 올가미를 적절하게 사용해줍시다.

 

 

 

5. 마치며

 

지금까지 1.08패치에 발맞워 제 개인적으로 구상해본 연발악사에 대한 소개를 마쳤습니다.

육성엔 정도가 없습니다. 사람마다 손에 익는 스킬이 따로 있기 마련이고,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아이템셋팅이나

스킬트리의 효율성에서도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어떻게해야 연발사격을 효율적으로 스킬트리에 접목시킬까 1.08패치 이전부터 연구해왔습니다.

이번 연발상향패치에 발맞춰 하루빨리 연발사격의 메리트를 어필하고자 조금 서투른면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테섭부터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 정말 어렵게 작성한 이 글이 인벤 가족분들 조금이나마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작성하는데 푹빠져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하다보니 초안 마칠무렵 새벽3시 -0- 다음날 출근기상 헬)

 

미흡하기만한 제 소개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탈자나, 수정 및 추가되야할 부분은 쪽지나 덧글을 통해 지적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따로 쪽지주시면 시간나는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뽀나스 영상 : 10단 아즈모단 30초 컷 (부두나 야만에 비하면 아직 느리지만)   

 

   ---------------------------------------------------------------------------------------------------

    

     여러분들 덕분에

     메인에 등재 되었네요.

 

     부족한 글에 많은 성원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쪽지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