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 & 마인법사여 안녕!

2.0부터 서리법사의 근간이 되는 "극대화 반응" 스킬이 사라집니다. 이와 더불어 마인 또한 지속시간 연장이 불가능해지는 만큼 법사의 양대 주축을 이루던 서리 및 마인 법사 빌드가 불가능하므로 모든 클래스를 아울러 가장 큰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확팩에서는 최대 레벨이 70으로 상향되고, 몇 가지 새로운 지속스킬이 추가되었는데, 이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원소조합입니다 :

법사로부터 4가지 서로 다른 원소스킬로 데미지를 입은 몹은 5초동안 20%의 추가 원소피해를 입게 되는데, 이를 기반으로 팟플시 뛰어난 버프효과는 물론이고 법사 본인 또한 상당한 량의 딜을 뽑아 낼 수 있는 빌드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넓은 광역 데미지로 원소조합 지속스킬 효용의 극대화
2. 쿨다운 없는 스킬만으로 구성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버프 효과
3. 화염 피해가 추가된 김에 발화 지속스킬과의 시너지
4. 솔플도 가능한 충분한 딜량
5. 쉬운 컨트롤

우선 법사가 딜 하기 가장 애매한 원소가 화염입니다. 다행히도 2.0에서는 이를 간단히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마법무기-작열 룬을 발동시키면 어떤 형태건 법사의 공격에 적중 당한 몹은 화염피해를 추가로 입게 됩니다. 마법무기 기본 효과인 10% 추뎀 또한 나이스합니다.

그러면 동시에 "발화" 지속스킬의 효용도 급상승합니다 :

기존 10% 추뎀 대신에 발화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해당 몹에 대한 모든 공격의 극확이 6% 상승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10% 이상의 추뎀을 가져옴은 물론이고, 법사 본인의 극비회를 포함, 모든 클래스의 극대화 타격에 기반한 추가 효과의 효율을 상당히 올려주는 대단히 훌륭한 버프입니다.

그러면 주 스킬인 고유주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고유주문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적들을 관통하여 광역피해를 주어야 함
2. 원소조합의 효율을 위하여 전기 피해를 주어야 함

따라서 다음 두 스킬 중 택1이 가능합니다 :

살번은 안정적으로 높은 광역 딜이 가능한 반면 번개작렬은 빠르고 사정거리가 긴 장점이 있습니다. (살번은 2~3회 타격이 기본이므로 1회만 타격하는 번개작렬보다 실제 딜량이 높습니다)
(현재 버그인지 감전 사용시 179%로 상향된 사역마의 발사속도가 2배가량 됩니다. 따라서 감전-번개작렬의 효율이 사기 수준으로 월등합니다)
이외에도 전기충격-관통구체 또한 쓸만하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고 데미지가 상기 두 스킬만 못 하므로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위 두 가지는 아무래도 비전력을 소모하지 않는 기술이므로 비전력을 소모하면서 높은 딜을 뽑을 수 있는 주력기술이 필요합니다.

단연컨데 얼음보주 이상의 광역 관통 기술은 없습니다. 이로써 얼음 원소 데미지 또한 커버가 됩니다.

그럼 4가지 원소 중 남은 것은 비전데미지입니다. 얼음보주의 비전력 소모가 높으므로 비전력 소모가 낮으며 시전모션이 없는 비전데미지 스킬이 필요합니다 :

한 번 소환하면 상당시간 지속되므로 대단히 적합한 스킬입니다. 아울러 전체 히드라 계열중 가장 데미지가 높고 사정거리가 길며 광역데미지를 주므로 원소조합과 높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그러면 70렙 기준으로 스킬칸 2개와 지속스킬칸 2개가 남습니다. 추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초정밀막은 방어력과 극확을 높여주므로 공방 양면에 있어서 상당히 훌륭한 선택입니다.
반면 마력생성 또한 추가 방어력과 더불어 40의 추가 비전력으로 얼음보주 시전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마인법사에서 많이 본 불꽃 부싯돌입니다. 추뎀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이 밖에도 새로 추가되는 블랙홀 또한 고려 대상이나 쿨다운 시간이 있는 관계로 본 취지에 100% 부합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지속스킬로 넘어가보죠 :


다들 잘 아시는 냉혈입니다. 기존 20% 추뎀이 10%로 너프된게 아쉽지만 얼음보주와의 시너지가 좋으므로 여전히 좋은 선택입니다.


극대화 반응을 대신하여 추가된, 어찌 보면 미운 오리새끼인 우월입니다. 본인은 물론 파티원이 몹을 처치하는 경우에도 효과가 발동되므로 법사의 생존력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새로 추가된 "확고한 의지"는 말뚝시 방어/저항은 물론 공격력 또한 10% 향상시켜 주므로 생존력을 일정 레벨 이상으로 올린 법사에게 상당히 유용한 지속스킬입니다.

이 밖에도 새로 추가된 "대담함"이 흥미로운데 근접전시 딜량을 올려주므로 살번/우월과의 시너지가 특히 좋습니다.

이 빌드에 최적화 된 주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높은 극확+극비회 : 얼음보주의 비전력 소모가 높으므로 극확/극비회가 높을수록 실제 딜량이 상승합니다
- 높은 비전력 : 아이템에서 추가 최대비전력을 확보함은 물론, 정복자 주 포인트를 지능 대신 최대비전력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하였듯 이 빌드는 딜/버프/생존력의 밸런스가 뛰어난 다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수스킬을 다 채우고도 일반/지속 스킬에서 각각 2칸씩의 여유가 있으므로 변형 또한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다음과 같은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
1. 고유몹/보스를 순삭 할 수 있는 결정적인 한 방의 부재
2. 비교적 단조로운 게임플레이
3. 물리/독 데미지 주력인 파티원은 원소조합 버프를 못 받음

현재까지 클로즈베타 테스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운 빌드입니다. 본게임 적용시 현재의 수치가 유지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스킬 조합의 효용성을 극대화 시켰을 뿐 각 스킬 하나하나는 OP가 아니므로 대폭 하향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