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은 전에 작성한 확팩용 원조발화 법사를 좀 구체화 한 후속편임을 밝힙니다.

확팩에서는 극대화 반응이 사라집니다. 한마디로 극대화 반응에 기반한 서리법사는 완전 불가능하게 되는거죠.

대안으로 여러 빌드가 제시되고, 특정 스킬, 혹은 특성 속성 추가데미지 아이템이 쏟아질 전망이고, 궁극적으로는 이것이 실제 딜량을 많이 뽑아내는 관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파밍을 통하여 템을 장만해야 할테고, 이 파밍 과정에서 기존 천둥서리법사가 가장 할만하고, 순차적으로 신규템으로 업글 하더라도 거의 그대로 사용 가능한 빌드를 소개하겠습니다.

천둥서리법 스펙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고공속
- 고극확
- 고극비회

어떻게 보면 가장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것이 공속입니다. 공속이 높으면 자원 소모 기술을 사용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이죠. 즉, 표기되는 DSP보다 실제 딜량이 한참 떨어지기에 "뻥디피"라고 천대받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버튼에 배치되는 자원 생성, 혹은 법사의 경우처럼 자원을 소비하지 않는 고유주문 기술을 완전 배제하고 자원소모기술만으로 도배하여 높은 실제 딜량을 뽑아내는 것이 정석처럼 여겨지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파열/깨비법사, 혹은 질주종 수도의 경우처럼 자원소모량을 늘리는 공속을 철저히 배제하고 DPS를 올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마법사의 마력원/ 부두술사의 액막이는 공속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아지기에 공속을 배제하는 것이 특히 속쓰립니다.

그러면 차라리 극공속을 추구하면서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높은 실제 딜을 뽑아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확팩 법사는 이것이 가능합니다.


다들 잘 아시는 마력증폭입니다. 기존에는 깃팟용 마증마인 외에는 그닥 쓸 일이 없었죠. 하지만 확팩에서는(적어도 테섭에서는) 법사가 고유주문을 시전 할 때마다 매번 1회 중첩됩니다.

고공속으로 다음 기술을 시전하면 특히 시너지가 좋습니다.


일단 데미지가 기존 86%에서 280%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법사의 모든 고유주문/룬을 통틀어 2번째로 높습니다.
데미지도 데미지이지만 사정거리도 길고 적을 관통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1회 시전시 2발씩 발사하며 마력증폭도 2씩 중첩됩니다.
공속 3이라면 1초면 마력증폭 5중첩이 됩니다.

그럼 번개작렬과 궁합이 좋은 다음 기술로 넘어갑니다 :

기존에는 오직 데미지 10% 버프용으로 마인법사가 애용하던 기술입니다. 크게 달라진 것은 사역마 투사체의 데미지인데, 이 역시 기존 20%에서 179%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투사체가 감전 사용시 마력증폭과 마찬가지로 2개씩 발사되는 것입니다.

광역딜이 아닌 것이 아쉽지만 단일타겟 대상으로 감전과 조합하여 사용시 자원 소모 전혀 없이 280+179*2 = 638%라는 살인적인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야만 극딜의 최고봉인 선조의 망치-통한의 일격이 "불과" 680%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다시 이 이야기의 원점인 마력증폭의 사용처인 75%의 증뎀을 누릴 수 있는 지원소모 기술을 골라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파열, 서리광선 등 채널링 기술은 제외입니다. 채널링이 유지되는 동안 마력증폭의 요력을 받기에 언뜻 적합한 듯 보이지만 이동하거나 정예들의 밀치기라도 당해서 잠시라도 끊기면 마력증폭의 효율은 사라지고 채널링동안 사역마의 효율이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즉, 한 방이 강력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



모든 기술 통틀어서 얼음보주 이상이 없습니다. 추후 어떻게 밸런스 될지 모르겠지만 얼음보주가 현 상황에선 다소 OP인 듯 합니다. (일단 시전하면 393*1.75 = 688%씩 광역으로 서너대 때리고 그 동안 감전+사역마 딜도 같이 들어갑니다.)


기본적인 패턴은 단순합니다. 번개작렬로 지지고 마력증폭 5중첩 되면 얼음보주 한 방씩 써주는겁니다.
현재 제 공속 2.38, 극확 74.3%에 극비회 19인데 비전력 남아돕니다. (DPS 높이느라 공속 좀 낮췄습니다)

문제는 다른 기술인데, 어느 것이라도 주력기술인 얼음보주 대신 시전하면 결과적으로 딜에 손해를 봅니다. 즉, 최대한 오래 지속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

히드라 딜 결코 무시 못 하고, 플레이어 공속이 높으면 히드라도 높은 속도로 공격하기에 이같은 고공속 빌드에 찰떡궁합입니다. 1회 시전하면 12초 지속되며, 신규 전설 법사 전용템중 히드라 2마리 소환하게 해 주는 아이템을 취득하면 더욱 강력해집니다.

여기까지는 이 빌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조합입니다. 그러면 "선택적" 스킬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의 직접적인 딜 스킬은 사실 무의미합니다. 주력딜은 번개작렬과 얼음보주, 히드라이고 이제부터는 효율을 극대화 시키거나 생존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20% 증뎀이면 말 다 했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생존력을 올려줌은 물론 가장 중요한 스펙인 극확과 더불어 DPS를 대폭 올려줍니다.


다들 잘 아시는 냉혈입니다. 기존 20%에서 너프되어서 10%이지만 아직은 쓸만합니다.


반면 발화는 상향되었습니다. 더군다나 냉혈과 달리 파티버프 역할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법사가 화염딜을 해야 하는데, 확팩에서의 큰 변화라면 무기에 화염속성이 있으면(찬토 법봉 등), 혹은 화염속성을 삼중구에서 당겨오면 모든 기술에 화염속성이 먹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화염속성 무기나 삼중구를 착용 할 시 DPS에 큰 손실이 온다면 대안은 있습니다 :

힘의무기보다 증뎀이 10% 감소하지만 법사의 모든 공격에 화염속성을 추가하여 줍니다. 발화와 찰떡궁합입니다.

그러면 지속스킬이 한 칸 남는데 여기도 거의 필수라 할 기술을 넣습니다.


번개작렬, 얼음보주, 비전히드라, 그리고 발화와의 시너지를 노려 무기/마력원/작렬에서 당겨온 화염데미지가 추가되어서 자동적으로 4원소 조합을 완성하여 20%의 증뎀을 가져옵니다. 더군다나 이는 파티 전체 버프입니다. (파티원의 물리데미지나 독데미지는 제외)

그러면 2.0에서 변화될 정복자 포인트 분배를 알아보겠습니다
정복자 레벨당 1포인트가 부여되며 이는 기본-공격-방어-지원 4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돌아가며 분배됩니다

일단 기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활력에 투자 할 일은 없고 우선 아이템과 조합하여 이속 최대치인 25%를 맞추고 나머지를 주스탯인 지능에 분배하게 됩니다.

타 빌드에서는 최대비전력이 너무 중요하여 최대비전력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빌드의 장점중에 하나는 여기에 1포인트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템으로 이속 24% 챙긴 경우 이속에 1%, 나머지는 죄다 지능에 투자하여 부담없이 공격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속 전혀 없이 타 옵션이 너무 좋은 장화를 득하는 경우에도 무리없이 포인트를 죄다 이속에 투자하여 상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속 최대치인 25% 아니면 갑갑하고 팟플시 뒤따라가기 바빠서 짜증납니다. 즉, 파열/깨비법사는 정복자 포인트를 최대한 많이 최대비전력에 투자하려면 반드시 아이템에서 이속 24%를 챙겨야 하는 압박이 있고, 주스탯인 지능에도 투자하기 껄끄럽습니다.

다음은 공격 카테고리입니다.

아이템/초정밀막과 조합하여 최대치인 75%를 달성 할 때까지 극확에 몰빵합니다. 이를 달성하고 나머지 포인트는 극피, 혹은 공속에 투자합니다. 테스트 결과 극비회가 충분한 경우 극확에 연연치 않고 셋 중 무조건 DPS가 더 많이 오르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엔 방어입니다

생퍼나 초생보다 방어도와 모저가 월등히 좋습니다.

최적의 방어도/모저 밸런스는 10대1이 맞지만 주의하실 점은 방어도는 %로 오르고 모저는 5라는 절대수치로 오르는 것입니다. 지능캐인 법사는 기본적으로 모저가 높으니 언뜻 방어도 올리는 것이 나을 것 같지만 60렙 템으로는 방어도 수치 자체가 얼마 안 되기에 이를 0.5%씩 올리느니 차라리 모저에 투자하는 편이 입는 피해를 더 큰 폭으로 줄여줍니다.

추후 70렙 템으로 도배하여 높은 모저와 방어도를 달성하면 이를 모조리 회수하여 방어도 %를 올리는 것이 유리함은 자명합니다. 순수 방어도 8000 안팎이 전환점이지 싶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인 지원을 보겠습니다


우선 눈여겨 보실 부분은 Area Damage에 찍은 1포인트입니다.

한 포인트를 찍은 이유는 발화 및 원소조합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단 한 포인트만 투자하여 파티버프를 극대화 시키는 것은 대단히 큰 매력입니다.

Area Damage는 목표물 적중시 타겟 반경 10피트(?)내에 20% 의 확률로 상기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인데 주력스킬인 번개작렬의 폭이 좁은 것을 적어도 버프/디버프 차원에서 상당부분 상쇄시켜 줍니다.

파열/깨비 등 타 빌드에서는 자원소모 감소에 투자하는게 현명하지만 현 빌드에서는 적생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또한 이 빌드의 큰 장점중 하나입니다. 속된 표현으로 하자면 일단 적생을 먹고 들어가고 고공속의 장점이 발휘됩니다.

마지막 항목은 골찬입니다. 당연히 우선순위는 극히 낮습니다.

그럼 이 빌드의 장점을 종합하여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뻥딮은 없고 손맛은 살아있다
이 빌드는 공속이 높으면 좋지만 굳이 공속에 연연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단지 추가 공속에 의한 DPS 상승이 소위 말하는 뻥딮이 아니라 실제 딜량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요약 하자면 "DPS를 올리기 용이하고, 이것이 그대로 반영된다" 입니다.
공속템이라면 질색하는 질주종 수도, 곰/박쥐 부두, 깨비/파열법사 등과는 손맛부터 완전히 다릅니다. 극초창기 디아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2. 실제 딜량이 상당히 높다
이 빌드에서 추구한 DPS 상승 및 버프/디버프는 3단계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 마법무기+사역마 : 30%
- 원소조합+냉혈 : 30%
- 초정밀막+발화 : 극확 11%
일단 수치로 표기 가능한 딮 상승을 보자면 : 1.3 * 1.3 = 1.69. 즉, 실질적으로 노버프 표기 DPS보다 69% 높습니다.
여기에 추가되는 극확 11%를 다음 기준으로 반영 해 봅니다 :
극확 : 70%
극피 : 400%
노버프 DPS가 100이라 할 때 (1*0.3+5*0.7)x = 100;
3.8x = 100;
x = 100/3.8 = 26.315;

(1*0.19+5*0.81)x = y;
4.69x = y = 123.421;

즉, 11%의 극확 상승은 대략 23.421%의 증뎀을 가져오고 이 또한 곱연산입니다.
따라서 1.69*1.23421 = 2.0858, 즉 표기되는 순DPS 대비 총 합 108.58%의 증뎀효과가 있고, 이는 극확이 낮을수록, 그리고 극피가 높을수록 더 높아집니다.

3. 상당수준의 파티버프
물론 전체적으로 풀버프 운수에 비할 바는 아니고 원소조합이 물리/독 데미지에는 효력이 없는 단점이 있지만 발화에 의한 6% 추가 극확은 딜 상승 외에도 악사의 어둠추적자, 야만의 학살/난투 등 극대화 타격시 발동되는 숨겨진 이득이 상당합니다.
파티원 극확 : 75%
파티원 극피 : 400%
(1*0.25+5*0.75)x = 100;
4x= 100;
x = 100/4 = 25;

4.69x = y = 117.25

1.2 * 1.1725 = 1.407

즉 파티원의 주력 딜이 원소피해인 경우 40.7%의 버프 효과가 있으며 이는 마찬가지로 파티원의 극확이 낮을수록, 그리고 극피가 높을수록 더욱 향상되는 수치입니다.
극확은 최대치인 75%로 잡은 반면 극피는 평균 미만인 400%로 잡았기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이보다 월등히 높은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화의 무시무시한 점은 수도사 신념의 진언 등 파티원들의 버프/디버프와도 곱연산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4. 정복자 포인트의 효율
- 최대비전력 대신 이속 및 지능에 투자 가능
- 공속/극확/극피 중 DPS를 더 올려주는 항목에 유연하게 투자 가능
- Area Damage에 1포인트 투자만으로 버프효과 상승
- 소모자원 감소 대신 적생에 투자하여 생존력 도모

5. 광역과 단일딜 겸비
번개작렬과 얼음보주 둘 다 상당수준의 광역딜을 뽑아줍니다. 애당초 마법사라는 클래스가 크라우드 컨트롤에 강한 것이 당연시됩니다.
보스전이나 필드에서 잡몹들 다 처리하고 남은 정예몹을 상대로는 사역마가 빛을 발합니다. 얼음보주와 히드라 없이도 번개작렬+사역마 조합만으로 위에서 계산한 버프 감안하면 단일타겟 대상으로 동디피 무한선망 야만 이상의 딜을 뽑아줍니다.(광전 변신 제외) 자원수급 스트레스 또한 없습니다.
한마디로 사기입니다.

6. 빌드 및 세팅의 유연성
전편에서 몇몇분들이 지적하셨 듯이 이 빌드는 언뜻 보기에 확팩 아이템에 추가되는 특정원소, 혹은 특정기술 버프를 받지 못 하는 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
- 경매장도 사라질 와중에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서 특정속성 몰빵에 도움되는 템을 구하기는 사실상 힘듭니다. 예전 수도사 만물의조화 단일저항 스트레스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바꿔서 생각하면 오히려 화염을 제외한 모든 속성데미지 추가가 반가운 유연한 세팅입니다.
- 삼중구를 장착하여 화염/비전/전기 속성을 커버하는 순간 원소조합 버프를 유지한채로 냉기 데미지 몰빵이 가능합니다 (서리 히드라, 혹은 눈보라)
- 딜이 낮아서 삼중구 착용이 곤란한 경우 무기및 타 장비에서 (요르단 등) 화염/비전데미지만 추가하면 전기와 냉기는 주력 스킬로 커버합니다.
- 번개작렬 증뎀은 냉기데미지 몰빵과 병행, 감전이라는 고유스킬 버프로 별도로 도모 가능하고, 유일하게 사역마의 비전데미지가 아이템 버프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남습니다. 결과적으로 템빨에 의한 딜 상승에 큰 장애는 없습니다
그리고 확팩에 추가되는 소모자원 감소 옵션에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잡다한 옵션 관련 이것 저것 고민 할 필요 없이 생존력과 DPS 를 올려주는 템으로 언제든지 갈아탈 수 있습니다.

7. 높은 생존력
확팩에서는 최고난이도에서 생훔의 효력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따라서 적생및 생존기가 중요해지는데, 아시다시피 적생은 공속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이 빌드는 고공속이 전혀 부담되지 않으면서 정복자 포인트를 적생에 몰빵 가능하고 위치사수에 연연함 없이 고공속에 기반한 유연한 "무빙샷"이 가능하여 별도의 생존기 없이도 대단히 높은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몇가지 배리에이션을 제시 해 봅니다 :


마력증폭 대신 쓸만합니다. 특히 감전 시전시 1회당 비전력 4가 아니라 8씩 회복됩니다. 마력증폭에 신경 안 쓰고 비전력 차는 족족 얼음보주 시전하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초라해진 냉혈을 대신하여 넣을만 합니다. 생존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파티원 킬에도 반응하므로 깃을 타면 보호막이 충전된 채 필드에 도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힘의무기 대신 차단 룬을 사용하면 생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파열/깨비법사의 경우 필수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빌드에서는 그리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버그인지 감전 시전 유지시 방어막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반면 사역마-포병 룬은 상당히 쓸만합니다.
10% 증뎀은 사라지지만 179% 단일딜 대신 반경 6미터의 240%의 광역딜이 들어갑니다. 번개작렬과의 조합은 오히려 불꽃부싯돌보다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저공속으로도 높은 DPS를 확보하고, 극비회 또한 충분하여 고유주문 없이도 자원수급이 원활하며, 화염/비전/전기 원소를 커버한 경우 냉기 데미지에 몰빵하고 다음과 같은 세팅을 추천합니다
지속스킬 : 원소조합, 발화, 냉혈, 기타 1개 선택
시전스킬 : 얼음보주, 눈보라, 서리히드라, 마법무기, 초정밀막, 기타 1개 선택 (사역마, 강화마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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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거 님의 댓글을 보고 다시 테스트해서 내용 추가합니다 :

1. 삼중구 및 무기의 속성데미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블리자드측 표기에 오류가 있습니다. 사역마-불꽃부싯돌의 투사체는 비전피해가 아니라 화염피해를 줍니다.
이전 테스트에서는 공성 테스트시 불꽃부싯돌에 의한 화염데미지때문에 삼중구/찬토 법봉의 화염피해가 먹는 것으로 오인했습니다.

2. 마법무기-작열의 화염피해는 적용 됩니다.
어떤 속성의 스킬을 사용하건 작열을 켠 상태에서는 화염피해가 적용됨을 확인 하였습니다.
발화 효과를 최대한 살리려면 작열은 필수인 듯 합니다. 더군다나 3초에 걸친 도트데미지인 관계로 발화의 효과가 6초로 늘어나는 부수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3. 발화/시간유동/냉혈 등 타 지속스킬과는 달리 원소조합 효과 발동에는 무기/삼중구의 속성피해가 적용 됩니다
기술설명에 명시되어 있듯이 무기의 원소피해도 원소조합에는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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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그간 추가 테스트 내용 포함해서 현 상태에서 권장하는 스킬조합을 구성 해 보겠습니다 :

감전-번개작렬
눈보라-엄동설한
사역마-불꽃부싯돌/포격
마법무기-작열
마력갑옷-초정밀막
* 남는 스킬 한 칸은 얼음보주/순간이동/마인/히드라 중 선택 (제 경우 순간이동을 선호합니다)

발화
원소조합
* 남는 지속스킬 두 칸은 마력증폭/냉혈/마비/우월중 선택 (제 경우 냉혈과 마비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