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몰이 설명을 보면 애매한 문구가 하나 있죠

" 계속해서 무기 공격력의 30% "

디아3 의 툴팁을 보면 참 애매한 문구가 많은데 이도 그렇습니다...

계속해서??? 

도데체 얼마나?

1초당 30%? 0.5 초당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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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휘몰이의 틱을 알아야 합니다.

오리지널때0.5초당 휘몰이가 발동 되었습니다. 그래서 1초간 2회를 가격했죠.

그렇다면 지금도 그럴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0.8 초당 데미지를 줍니다. 0.8 초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만,

엄밀하게 말씀드리자면 지금은 1프레임당 데미지를 줍니다.
으잉 1프레임?? 디아블로3는 60프레임 게임이며, 1프레임을 초로 환산하면 1/60 이 됩니다.
일단 프레임 얘기는 제껴두고 ... 

휘몰이의 본체 데미지가 고정 공속을 갖는다?이는 오리지널과 같죠?

근데 여기서 잠깐. 오리지널때의 휘몰이에 대한 정보가 없으신분들을 위해서...
무기 공속만 잠깐 언급하자면,

내가 쌍수를 들고 공속 셋팅을 해서 2.5 가 되었는데 ,

양손검 들고 아무런 공속 셋팅 없이 1 일때를 생각하면 ,

양손검이 유리한게 아니냐?? 라고 생각이 들것입니다.

즉 내 공속이 2.5 일때나 1 일때나 ,

휘몰이는 여전히 0.8 초 간격으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데미지가 높은 양손검이 유리한게 아니냐? 라고 말이지요

근데 . 이는 오리지널때부터 그랬듯이, 

휘몰이에는 공속값을 곱해주기 때문에 공속 빠른 쌍수도 페널티가 없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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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조금 골치 아파지는 내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휘몰이는 분명 0.8 초 간격으로 데미지를 준다고 했습니다.

내 공속이 2.5일때나 1 일때나 0.8초 간격이죠.

아주 심플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이와 같은 무기가 있다고 가정 해봅시다.
민뎀 35 , 맥뎀 35  
공속 1.2 
초공 42  <- (민+맥)/2 * 공속 = 35*1.2

민첩 416
휘몰이 1중첩 시에는 30% 데미지.

우선 평타를 구해볼까요?

35*(1+민첩) = 180.6

친절하게도 블쟈님들은 소숫점을 버림하지 않고 반올림 해주신듯하네요.

그럼 휘몰이 1중첩시 데미지를 구해 볼까요


평타 * 휘몰 1중첩 -> 180.6 * 0.3 = 54.18 이네요.


자 일단 54.18 이라는 답이 나왔네요. 

이것은 1초당 54.18 을 준다는 말이죠.

근데 분명히 위에서 말했듯이 ,
휘몰이는 공속도 곱해준다고 했죠?

여기서 공속을 곱해 볼까요? 54.18 * 1.2 = 65.016

자...  65.016 이 나왔네요. 그렇다면 결과는?


오잉 예상과는 달리 52가 나왔습니다!! 무엇이 잘 못 됐을까요?

54.18 * 1.2 = 65.016 ... 이는 1초당 데미지죠? 

근데 휘몰이는 0.8 초당 데미지를 준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65.016 을 10 으로 나눠서 0.1초로 쪼갠다음 8 을 곱해준다.

65.016 /10 *8 = 52.0128 

답이 나왔네요!!

또 다른거 해볼까요

이번에는 

민뎀 36
공속 1.53
민첩 416

평타는 36* (1+416/100) = 185.76
스킬 데미지 30% -> 185.76 * 0.3 = 55.728
공속 1.53  -> 55.728 *1.53 = 85.26384
10으로 나누고 8 곱해주기  85.26384 /10 *8 = 68.211072

예상값 68 이 나왔네요.
평타


예상값. 맞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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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오리지날과 달리진점 
- 툴팁에 나오는 설명에서 계속해서는 1초를 의미하고 ,
  실제로 겜상에서 보여지는 데미지는 0.8 초에 해당 되는 데미지 입니다.

오리지날과 같은 점 
 - 쌍수의 경우에는 주무기 와 보조무기 를 번갈아 가면서 치는데, 이는 실시간으로 반영 됩니다.
 - 극확 과 극피가 존재합니다. 단 여전히 흰색 글자로 표시 됩니다.


보다 심화 팁

설명은 0.1초 단위로 하였으나, 실제로는 프레임(1/60) 단위이며 ,

0.8 초는 48 프레임에 해당됩니다.

실제로 들어가는 데미지는 1프레임당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몬스터가 휘몰이 범위 내에 24 프레임 정도를 머물렀다면 24 프레임에 해당되는 데미지 만을 입습니다.
24프레임은 0.4초 

예를들어 위에 나온대로 68 의 데미지를 입는다고 했을때 , 0.4 초 동안만 때리면 34 의 데미지만을 준다.

따라서 6초간 휘몰이 데미지를 준다고 했을때 타임라인은 

키자마자 = 68
0 - 0.8 초  =68 
0.8 - 1.6초 = 68
1.6- 2.4초 = 68
2.4-3.2 =68
3.2-4.8 =68
4.8 -5.6 = 68
5.6 - 6 = 34

총 - 8회를 가격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