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며칠 전 달빛수호신을 먹고 근접 법사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건 좀 다른 예기지만 이번에 새로운 패치 적용하면서 6개 속성을 주요속성과 보조 속성으로 나누게 되면서 한 아이템에 원하는 모든 속성들을 담기가 매우 어렵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자면 주요속성에 극확, 극피, 공속, 스탯 이렇게 붙어 버리면 더 이상은 쿨타임 감소나 자원소모량 감소 같은 속성을 포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요 속성은 무엇을 선택할까 고민해야 하는 반면 보조 속성같은 경우는 골찬, 획반, 단저, 생구 등등 예전에는 상대적으로 무시당하던 스탯이 무조건 하나나 두개는 꼭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보조속성같은 경우는 무엇이 들어가도 그다지 걱정을 하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획반, 생구, 이제는 많이 중요해 졌지만 그렇다고 각 아이템마다 무조건 꼭 들어가지는 않아도 되잖아요, 만약에 생구가 모자른데, 자신이 획반이 너무 넓다 치면, 획반 아이템 빼고 생구보조속성 붙은 아이템 하나나 두개 정도 두르면 되듯이.. 

따라서 주요속성 4개 칸은 정말 고심해서 선택해야 할 부분이지만 보조속성은 적당히 원하는 속성 넣으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에서 생흡이 사라지고 몹들 공격력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공격력 만큼이나 강인함이랑 회복력도 중요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력을 너무 증가시키면 저단은 몰라도 고행 4~6단에서는 죽기 쉽상이고, 또 막상 방어력만 너무 올릴라치면 4개 주요 속성에 활력, 방어력, 모저 등등 넣다보니 극확, 스킬 데미지 등등 넣지 못해서 몹들이 잘 안죽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예전에는 생흡하나로 회복력을 모두 담당해 버리기 때문에 속성 선택에서 공격력과 관련한 속성만을 우선시했던것 같습니다.

그런데 많은 전설 아이템들을 보면, 위에서 말했듯 선택폭이 넓은 보조속성 칸에 전설 특유의 속성이 있습니다

 



달빛 호신부를 보면 보조속성 칸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속성이 있어서 주요속성으로 간주해도 모자람 없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보조속성은 극확 극피 처럼 가능한한 모든 아이템마다 있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전설 같은 특이한 속성이 보조속성으로 간주되어서 뭐 생구나 획반 하나 못 넣었다고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높은 난이도에서 사냥 할때는 이러한 전설 아이템을 통해서, 예를 들자면 공격력스탯을 주요속성으로 가지면 방어스탯을 버려야 되는 그러한 딜레마를 벗어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높은 난이도를 공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목걸이에서 공격속성, 자원속성, 강인함 속성 다 같고 싶은데 이렇게 전설에서 보조속성에 강력한 공격속성이 있으면 주요속성에서 자원속성이랑 강인함 속성에 좀더 치중할 수 있음으로써, 반지나 장갑 머리 같은데서도 속성 선택하는데 여유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난이도를 공략하려면 전설아이템이 그 답이다라는 당연한 말을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셋트 아이템은 그야말로 최고의 아이템이죠, 각개 아이템은 6가지 속성 그대로 가져가면서 2개 이상 입으면 공짜 속성이 따라 붙게 됩니다. 물론 위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제 스텟입니다 

 

마법무기 켠 상태이고 추종자는 공속패시브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제 스킬입니다

 



좋은 아이템들을 아직 많이 구하지 못해서, 일단은 근접공격을 위해서 아이템으로부터 강인함을 챙기고 스킬은 데미지를 버프해주는 식으로 하되, 비전 자원은 거의 소모되지 않는 스킬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저승의 칼날은 칼날뻗기룬을 사용했는데, 중요한건 비전속성으로 룬을 선택해서 달빛목걸이랑 손목에서 비전기술 보너스를 받도록 하는것입니다. (달빛 목걸이에 비전 기술 보너스가 고정으로 붙었는데, 살펴보니 비전속성 기술은 마법사 직업만 갖고 있는 것 같더군요, 따라서 이 목걸이는 마법사 전용인 듯 싶습니다)

-순간이동은 재앙룬을 써서 환영술사 패시브랑 사용하면 장판이나, 아픈 몹들과 싸울 때 큰 효과를 봅니다. 게다가 재앙룬이 이제는 밀치기 효과가 아니고 스턴효과를 주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비전보주는 공전보주를 선택해서 근접효과를 최대화 했습니다. (그런데 적절한 아이템을 구하지 못해서 강인함에 치중하다보니 비전보주 공격 보너스 속성을 가져오지 못했는데요, 제가 쓰는 기술이 비전보주를 주력으로 하는게 아니라 저칼이랑, 사역마, 달빛 목걸이와 같이 사용하다보니 굳이 강인함을 희생시키면서까지 비전스킬 보너스를 가져올 필요는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 대신에 전체적으로 보너스를 주는 정예보너스나 비전 속성 보너스를 가져오면 좋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역마는 포병이 데미지도 좋고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사용했습니다.(아마 범위 공격이니 적생효과도 좋고, 달빛목걸이 마력 결정체도 생성하는데 좋다고 생각합니다)

-얼음갑옷은 얼음폭풍으로 냉혈패시브랑 같이 데미지를 올려주고 또 근접데미지도 감소 시켜줘서 이걸 사용했습니다.

-마법무기는 힘의무기를 써서 전체적으로 데미지를 버프 시켜줄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패시브는 흐리기는 거의 필수 적으로 넣는게 좋다고 봅니다. 비전보주 스킬 빼고는 자원을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이 없어서 패시브 선택에서 자원관련 패시브를 빼고나면 딱히 넣을 만한게 환영술사랑 냉혈 정도 되겠습니다.

 

제 아이템 목록입니다.

 




있는 것으로 둘둘 두르다 보니 스킬이랑 맞지 않는 바지도 무작정 입게 되었습니다..일단 강인함 위주로 세팅하신 다음에 스킬 보너스나 공격 속성 같은 것을 조금씩 넣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불카도스의 반지는 정말 좋은 반지라고 생각됩니다., 반지를 끼면 근접한 몹들의 생명력을 빼앗아서 보조속성으로 회복력에 도움이 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극피도 최대 50이나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이 반지는 주요 속성들이 다 고정이기 때문에 여기서 단순히 숫자의 변경만 있을 뿐 극확이나 공속 같은 것은 붙질 못합니다.

 

기술들의 거의다 비전속성 이니까 손목도 왠만하면 극확이랑 비전기술 보너스를 가져오시고, 어쩌다가 블랙손셋을 구하게 되어서 허리랑 발에 차니 2셋 효과로 정피 10%증가랑 활력 250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각개 아이템도 주요속성 으로 초생이 붙어서 회복력에도 정말 좋습니다.

 

화합의 반지도 정말 좋습니다 이 반지도 주요 속성이 모두 고정이라 극피나 공속같은건 붙질 못하지만 정피가 정말 많이 붙고 적생도 좋습니다.

 

정복자 스탯 같은 경우는

 

-기본 창에서는 이동속도만 25%로 맞춰 주시고 지능이나 활력 둘중에 모자라다고 생각되는 것 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격 창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환영술사 패시브로 유일한 쿨타임 기술인 순간이동이 자주 리셋되기 때문에 필요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최대한 공격력이 많이 나오게 분배해 보았습니다

-방어 창에서는 초생을 최대로 분배하고 모저에 나머지를 분배했습니다.

-자원 창에서는 자원 소모 스킬이 비전보주밖에 없고고, 또 이 스킬이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자원 소모량 감소에는 전혀 분배하지 않고, 적생이랑 광역피해로 회복력을 높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싸우는 방법은 근처에 가서 이따금씩 비전 보주를 자원 고갈되지 않을 정도로 눌러주시고, 저칼을 열심히 휘두르시면 됩니다. 정예를 만나면 순간이동을 써서 몹들을 스턴시켜주면서 비전파수기 같은거 많이 깔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감전 정예랑 화염사슬인데, 순간이동을 감전 정예 머리 위로 시전하시면 정말 위험합니다. 비전보주랑 달빛 보주 맞을 정도로만 적절히 거리를 두고 사냥해야 하고, 화염사슬 지대에 말뚝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융해 터지면 피하셔야 합니다..또 냉기파동도...

몹들 공격력이 많이 상향되서 어느 정도 강인함을 올려야 말뚝이 가능할진 모르지만, 게임 제작자가 그러기를 바라는 것 같지는 않을 정도로 매우 아픕니다. 분광갑옷으로 강인함 170만 만들었더니 덜 아프긴 하더군요..

 

아이템이랑 스킬같은게 완벽하지 못하고 뭐 특별히 꽁수도 아니기 때문에 아직 고행6단은 시도해 보지 않았고 5단도 이따금씩 죽기는 합니다만 근접 법사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자그만 도움이 될까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동영상입니다


이전에 동영상도  동영상 게시판에 있는데 그 영상은 스킬이 좀더 방어적이고 블랙손 2셋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3월 6일 


글 작성할때 적으려고 했는데, 적지 못한 다소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요술사 공격력 버프 기술 침식을 감전 정예한테 쓰면, 전기가 정말 사정없이 나와서 공격할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의도된 건지 버그인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이제는 침식으로 인해서 감전 접사를 가진 정예가 전기를 너무 빈번하게 방출하는 버그를 고쳤다고 합니다. 3월 12일)

(다시 시도해 보니 벨리알, 근접 보주 잘 맞습니다. 근접 보주 맞지 않는다고 글쓴것은 지웠습니다.-- 3월 8일)




3월 8일


운이 좋게 전설 도면을 몇개 획득해서 제작을 했더니 정말 좋은 장비들이 나와서 간단하게 아이템 소개하고 고행6단 벨리알처치하는 거랑 학살의벌판 고행5단 동영상 올립니다.



아이템입니다.


나락도면이랑 악마의 셋트 도면으로 스탯 거의 최대치로 붙은 바지랑 가슴방어구 어깨 방어구 얻게 되서 강인함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평소 사냥용으로는 금박허리띠 사용하는데, 골드 떨어질 때마다 강인함 뻥튀기가 상당해서 난전에서 매우 쓸모 있습니다. 

지옥표범은 잘 사용하진 않지만 벨리알 잡을때 금박허리띠 대신 사용해서 턱걸이로 잡게 해 줍니다.

무쇠발가락 진흙장화 비전이나 장판류 벗어날때 매우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스탯이 낮아서 조금 아쉽습니다.


제 스탯입니다


마법무기 켠 상태이고, 추종자의 극확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글 쓸때보다는 딜이랑 강인함이 많이 올랐습니다. 정복자스탯 같은 경우에는 방어 창에서 초생을 내리고, 모저랑 방어력에 더 분배 했더니 괜찮아졌습니다. 사냥하면서 근접에게는 초생보단 적생이랑 방어력이 더 중요한것 같더군요.

또 공격 창에서는 극확은 빼버리고, 극피랑, 공속에 모두 투자했습니다. 그게 더 디피가 오르더군요



동영상입니다.


고행 5단 학살의 벌판입니다

 

마지막에 빙결 중첩된데로 들어가서 죽습니다..



고행6단 벨리알 보스전입니다

 


금박허리띠로는 한번 성공하고 나중에 계속 실패해서, 지옥표범으로 딜을 좀 올렸더니 그 이후로는 시간내로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뚝 아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