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http://bannedofgamers.com/index.php?threads/guide-2-0-1-area-damage-explained.1144/

글쓴이는 광역피해 찬양자입니다. 판단은 여러분 몫이구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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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R에 광역피해가 생기고부터 저는 이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열심히 연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여러 테스트를 거쳐, 광역피해가 이 게임에서 가장 좋은 옵션중에 하나이면서 가장 평가절하되어있는 옵션이라는걸 알게되었죠.

이제부터 이게 어떤 식으로 게임상에서 작동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기본부터 자세한 것까지.



광역피해는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가?

- 광역피해는 몹이 플레이어로부터 데미지를 받을 때에 20%의 확률로 발동합니다. 만약 발동돠면, 발동된 몹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의 모든 몹이 X만큼 광역피해를 받습니다. X는 플레이이가 가진 장비에서 광역피해 옵션의 수치입니다.



가상의 예를 들죠

1. 플레이어는 광역피해를 25% 가지고 있고, 독침으로 몹에게 100의 데미지를 주었고, 광역피해가 발동했습니다. 10미터 안에 있던 10마리의 몹이 25의 피해를 받습니다. 몹들이 입은 총 데미지는 100+(10*25)= 350

2. 플레이어는 광역피해를 50% 가지고 있고, 독침으로 몹에게 100의 데미지를 주었고, 광역피해가 발동했습니다. 10미터 안에 있던 10마리의 몹이 50의 피해를 받습니다. 몹들이 입은 총 데미지는 100+(10*50)= 600

3. 플레이어는 광역피해를 100% 가지고 있고, 독침으로 몹에게 100의 데미지를 주었고, 광역피해가 발동했습니다. 10미터 안에 있던 10마리의 몹이 100의 피해를 받습니다. 몹들이 입은 총 데미지는 100+(10*100)= 1100



광역피해 메커니즘

1) 광역피해는 극확, 극피, 속피 등의 어떤 데미지 조정요소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이미 발동을 시킨 데미지가 그것이 적용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2) 광역피해는 발동된 몹에게는 데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스전에서는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3) 광역피해는 내 기술로 몹이 데미지를 입는 모든 순간에 발동확률을 가집니다.

4) 광역피해는 도트로부터도 발동됩니다.

5) 광역피해는 광역기술로 많은 몹을 공격할 때 더 위력을 발휘합니다.

6) 가시피해로부터는 광역피해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7) 광역피해는 언제나 숫자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8) 광역피해가 항상 정확한 %만큼의 숫자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아래 설명할게요.

9) 광역기술로 발동한 광역피해는 숫자가 합으로 보여집니다. 아래 설명합니다.

10) 광역피해는 플레이어로부터가 아니라 발동된 몹을 중심으로 합니다.

11) 제가 아는 한, 광역피해는 어떤 발동효과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왜냐면 기술들만 적중계수를 가지고 있고, 광역피해는 기술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광역피해가 적생과 아이템효과는 절대 발동시키지 않는다는건 100% 확실합니다.

12) 광역피해는 소환수, 휘몰이, 아이템효과(폭까 같은 공격형 발동)로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13) 절단기의 막타로도 발동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4) 70렙 템에서 땡겨올 수 있는 광역피해는 어깨 20%, 장갑 20%, 반지 20%, 목걸이 20%, 무기 24%, 액막이 20% 입니다. 전설에서는 쓸갯돌 20%, 악마의 가죽 3셋효과 25%, 레오릭의 왕관 20%입니다.



광역피해는 어떤 데미지 조정요소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

- 위에도 말했지만, 모든 조정요소를 거쳐 나온 데미지에서 발동되므로 광역피해 자체에는 그런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광역피해는 계산이 매우 쉬워요. 200만의 데미지를 줬으면 거기서 발동되는 광역피해는 그냥 %를 넣으면 됩니다.



광역피해는 발동된 몹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는다


- 말하자면 주변에 자기걸 적당히 나눠주지만 자기는 이미 몫이 있으므로 나눌때 자기건 안챙기는 셈입니다.

- 앞에도 말했지만, 보스전에서는 효용이 크지 않습니다.



광역피해는 내 기술로 몹이 데미지를 입는 모든 순간에 발동확률을 가진다
광역피해는 도트로부터도 발동된다

- 이 두개는 한번에 설명하겠습니다.

- 먼저 도트데미지의 표시가 어떻게 되는지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폭장으로 예를 들게요.

폭장과 광역피해
- 폭장은 도트데미지를 줍니다.
- 폭장은 초당 8틱이 들어가고, 0.5초마다 4틱을 합산해서 보여줍니다. 아래와 같이요.
50+50+50+50=200  /  50+50+50+50=200 
- 이 예에서는 폭장을 넣었을 때 몹에게서 0.5초마다 200의 숫자가 올라갈겁니다. 
- 이 예에서, 광역피해는 8번 발동될 수 있습니다(폭장이 8번 데미지를 주니까). 그리고 시스템은 20%확률의 주사위를 8번 굴리게 되겠죠.
- 8틱중에 4번 광역피해가 발동했다고 치죠(빨간색).
50+50+50+50=200  /  50+50+50+50=200 
- 광역피해옵션이 50%라고 하면 폭장의 도트로부터 발동되는 광역피해는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25+0+0+0=25  /  25+0+25+25=75
- 이로서 200의 숫자가 보이는데 광역피해가 100으로 보이지 않는 이유는 설명이 됐습니다. 모든 틱은 독립적으로 주사위를 굴립니다.

- 도트와 광역피해의 관계는 꽤 흥미로운데, 메뚜기 떼-창궐같은 스킬은 도트이면서 광역이라 광역피해도 엄청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폭장에서 발동된 광역피해가 몹에게 다른 데미지를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역피해가 항상 정확한 %만큼의 숫자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 광역피해는 해당 기술에서 발동한 모든 광역피해를 합산으로 보여줍니다. 단일타겟 기술은 상관이 없지만, 광역기술에서 발동한 광역피해에서는 %가 안맞는 일이 나오죠. 300만의 크리가 터졌는데, 165만의 광역피해가 나왔습니다. 50%의 광역피해인데 숫자가 안맞길래 고민했죠.

- 이게 왜 그러냐면, 시스템은 정확히 300만의 50%인 150만의 광역피해를 줍니다. 그런데, 광역기술에 크리가 엄청 많이 뜨면 광역피해의 숫자만 보이고 평타데미지의 숫자는 안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30만의 평타가 있었고, 거기서 광역피해 15만이 발동돼서 165만이 된거죠.

- 전에 네마리의 몹에게 350만의 크리데미지를 주었는데, 광역피해가 570만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각각 350만이 들어갔고, 세마리에게 광역피해(65%) 185만이 각각 터졌고, 그게 합해져서 570만이 나온거죠. 녹화중이 아니어서 사진은 없네요.



광역피해는 광역기술로 많은 몹을 공격할 때 더 위력을 발휘한다

- 제가 생각하는 광역피해의 백미입니다. 이게 제가 광역피해가 가장 좋은 옵션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이유죠. 몇가지 사진과 비디오를 볼게요.

석주로 테스트했습니다.
- 광역피해 0%로, 다음에는 50%로 고묘를 갔고 스샷을 보세요.


위 사진은 광역피해 없이 석주를 캐스팅했을 때입니다. 일부러 아래보다 두배정도 많은 몹을 골랐고요. 평균 크리는 180~200만, 평타는 320만정도입니다.


위는 광역피해 50%로 석주 시전시입니다. 역시 크리는 180만정도입니다. 하지만 광역피해 1,125,413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사진에서 평타 데미지를 볼수가 없는데, 위에도 말했지만 광역피해만 나오고 평타데미지가 안보이는거죠.

광역피해 0% 비디오

 


광역피해 50% 비디오. 여기는 용오름이 포함돼있습니다. 그런데 100만의 크리가 터져도 50만 흰색숫자가 안보여요. 근데 이게 광역피해가 발동되지 않는다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겹쳐지거나 한거겠죠.

 

왜 광역피해가 좋으냐면, 50%의 광역피해옵션으로 단일타겟 200만짜리 기술을 100만짜리 광역기술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어떤 옵션도 이런 효과는 못내죠.

50%는 정복자렙에서, 50%는 템에서 땡겨오고 10마리의 몹에게 석주를 때렸다 치죠. 50%의 극확으로 100만의 크리뎀이 터졌습니다. 5마리는 크리(100만), 5마리는 평타(30만)을 맞고, 5마리중에 한마리는 크리에서 광역피해(100만)가, 5마리중에 한마리는 평타에서 광역피해(30만)가 터지죠.
결국 100만*5 + 30만*5 가 광역피해 100%를 더함으로 인해 100만*14 + 30만*14가 됩니다. 미친 데미지인거죠.

2초후에 석주가 또 터지면 같은 일이 또 일어나겠죠. 차이는 더 커집니다.

아래 비디오는 고행5에서 정예몹을 잡는 영상인데, 두 번의 600만 광역피해가 터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숫자를 보기 쉽게 하기 위해 노란숫자는 껐어요. 65%의 광역피해였고요. 좋죠.

 


추가영상: 광역피해 83% 성전사

 




광역피해 장비 팁

광역피해는 매우 좋은 옵션이지만, 장비마다 다 땡겨오는 건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봅니다. 먼저 정복렙 50포인트를 광역피해에 투자하고, 그 후에 장비를 맞추세요. 주요 옵션을 손해보지 않고 맞출만한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어깨, 장갑, 무기, 보조무기죠. 여기서 두군데 정도만 맞춰도 괜찮습니다. 나머지는 정복렙으로 맞추고.

어깨: 주스탯, 활력, 모저(혹은 쿨감 혹은 스킬피해), 광역피해
장갑: 주스탯, 극확, 극피, 광역피해
무기: 무공, 주스탯, 홈, 광역피해

광역피해가 반지, 목걸이 등에서도 맞출 수 있긴 하지만, 그쪽은 다른 좋은 옵션들이 더 있죠. 광역피해가 좋다고 해서 절대 극확, 극피, 주스탯, 스킬피해를 버리지는 마세요. 그쪽이 우선입니다.

광역피해 80%까지만 맞추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