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필자가 사용해본 악운들, 이 악운들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임을 고려해주세요.

 확팩초기부터 꾸준히 플레이하셔서, 성전사와 그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한 고수 분들이야 알아서 잘 플레이들 하시지만 저 같은 유입유저들은 템 세팅, 스킬 세팅 하나에도 부화뇌동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더군요. 특히 요즘 핫한 샷건성전사의 악의운명의 경우,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초당진노생성, 피해 옵션을 두고 가타부타 논란이 끊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침 세 가지 종류의 악운을 주워서 쓰고 있던 터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어(=어쩌다 사무실에 혼자 남아있게 되어) 뻘글이나마 써보려 합니다. 심도있는 정보나 실험글이 아닌 각 옵션별 강점과 세팅선호, 사용후기 정도이니 이미 어느정도 이해도가 있는 유저분들은 굳이 시간들여 읽으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1. 장비 세팅을 자유롭게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인벤 성전사 게시판에서 핫한 재감악운입니다. 성전사의 딜링과 탱킹은 아크칸 풀셋후 '아카라트 변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무기에서 쿨감을 최대 10까지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성전사를 플레이 하는 유저에겐 큰 메리트입니다. 
 무한 아카라트 변신을 곱연산으로 들어가는 쿨감55~56.55을 기준으로 보고 있는게 중론이라 단 1초~1.5초(쿨감약 52~3구간)도 허용하지 않는 극쿨감 유저들은 물론, 무기에서 쿨감 10을 끌어올 수 있어 교복화 되어있는 크림슨 세트를 벗고 한밤의 마술사, 해링튼 허리띠, 가죽숫돌, 얀씨의 주술바지,안다리엘의 머리,오길드 등을 활용한 다양한 세팅을 해보겠다는 분들에게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이쁜 쿨감악세나 아크칸 어깨, 장갑이 뜨지 않아 쿨감세팅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분들에게는 가지고 싶은 no.1의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a. 재감악운 세팅의 종류와 특징
 
 성전 유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쿨감을, 무기에서 가져오는 재감악운 세팅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목걸이를 제외하고 쿨감왕실, 쿼드라요르단이나 일반 쿨감 요르단에서 쿨감을 땡겨 무한변신 쿨을 맞추는 세팅
 
2) 쿨감 50~53 정도로 만족하여 반지 한 부위에서만 쿨감을 가져오고 다른 한 쪽 반지에서는 극피, 극확, 피해 등 딜링을 가져오는 세팅
 
3) 쌍반지 모두 쿨감을 맞추거나, 목걸이까지 포함하여 전부 쿨감을 세팅하는 대신 크림슨을 벗고 한밤+얀씨나 안다를 장착하는 극딜세팅 
 
4) 왕실을 벗고 아크칸 6셋을 장착하는대신 왕실을 대체하는 반지에 힘+극피+극확+쿨감 반지나 화합의 반지를, + 한밤을 착용하는 세팅
 
 
① 극쿨감 세팅(무한아카라트)은 재감악운을 사용함에도 불구 크림슨을 벗지않는 경우라 순간적인 폭딜이 다른 세팅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러나 변신딜의 지속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에 아카라트 변신의 이점을 최대한 끌어올린 세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 세팅은 소위 2단변신(변신쿨이 채 끝나기도 전에 변신)이 가능해 아카라트의 용사-선지자 룬과 함께 사용할 경우 패시브불사룬 없이도 상당한 탱킹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세팅의 매력에 빠지신 분들은 쿨감을 도무지 내릴수가 없다며 나름의 고통(?)을 호소하시곤 합니다.
 
☞ 공속 1.36 최대진노 155기준 하분난사 횟수(패시브 율법 사용, 진노가 부족합니다 메시지가 뜰때까지+율법룬or아카라트 쿨 돌아오면 사용, 쿨이 돌아오지 않을 시 멈춤)   *참고만 하세요. , 이하 조건 동일. (기사단원 패시브 포함)
 
ⓐ 율법 멈출수 없는 힘 사용시 35~36회
ⓑ 율법 극대화 사용시 13회 
 
② 한 부위 반지 딜링세팅(쿨 50~53)
 보유하고 있는 요르단반지가 신피20 극피 50or 극확6, 힘 500, 정피 30에 가까운 상급 반지거나 왕시란지의 옵션이 매우 훌류하다면 쿨감을 돌리기 보다는 딜링을 위해 장착 후 1~2초 사이의 시간동안의 현자타임만 감내하는게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 공속 1.36 최대진노 155기준 하분난사 횟수(진노가 부족합니다 메시지가 뜰때까지)  
ⓐ 율법 멈출수 없는 힘 사용시 35회(무한아카라트와 거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으나 아슬하게 쿨이 돌아오는 정도)
ⓑ 율법 극대화 사용시 13회 (어차피 변신쿨에 진노 마름)
 
 
③ 크림슨 세트를 벗는 세팅(쿨3초~1초)은 크림슨의 세트효과 재감10을 무기 재감으로 상쇄하고 딜을 선택하는 세팅입니다. 얀씨의 주술바지(이동시 25%의 공격력 추가, 자원회복)를 중심으로 허리띠를 한밤의 마술사(주스탯, 공속7,극피50)나 한밤으로 잃게되는 강인함이 부담스러운 경우 해링튼 허리띠와 스왑합니다.(궤짝, 무기걸이, 시체 확인시 10초동안 공격력 100~135%증가) 재감세팅 중 가장 극딜의 세팅을 구현해 내는 방법입니다.
 
 얀씨의 주술바지 대신에 신피, 극확 안다리엘의 투구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다리엘 세팅의 경우 한밤과 같이 사용하기엔 지나치게 강인함 손실이 크기 때문에 그다지 선호되지는 않지만 주술바지의 약점인 반드시 무빙샷을 동반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귀찮은 분들, 상급 극확신피 안다리엘을 보유하고 있고 어느정도 컨트롤에 자신 있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야만에서 넘어온 원초적 의미의 말뚝딜 유저(오리때 길들어진 나쁜 버릇이죠?)들에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얀씨의 이동시 회복력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  무빙시 25%는 양손무기의 초진생옵션 보다 조금 못한 수준(8)의 꽤 괜찮은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길게 걸어서 이동하는 구간이 아닌 강제 무빙샷, 이동샷시의 효과는 매우 미비합니다.
 
☞ 공속 1.36 최대진노 155기준 하분난사 횟수(진노가 부족합니다 메시지가 뜰때까지)  
ⓐ 율법 멈출수 없는 힘 사용시 25~27회 (무빙샷, 회복 25%, 한밤 공속 7%)
ⓑ 율법 극대화 사용시 10회 (무빙샷, 회복 25%, 한밤 공속 7%)
 
④ 아크칸 6셋 + 왕실을 대체할 힘쌍극쿨감반지 + 한밤세팅
 공속이 기본옵이라 쌍극반지가 불가능한 왕실을 버리고 아크칸을 풀셋으로 세팅, 반지는 힘쌍극쿨감으로 딜과 쿨감을 함께 챙기면서도 크림슨을 벗게되어 생기는 쿨손실을 쿼드라 목걸이로 채우거나 쿨감하락을 감내하는 세팅입니다. 얀씨바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어느정도 수준이상의 딜링이 가능하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쿨감손실을 무마하기 위해서 반드시 쿼드라 목걸이가 필요하다는 점과 쿨감을 잃는 것을 치고는  표기디피 상승이 기대만큼 크지는 않다(공속7->극확6 or 극피50 만큼의 차이)는 것이 단점입니다.  
 
*자주쓰는 대체용 반지의 예 (화합의 반지-정피, 레오릭 반지- 경험치, 리첼 반지- 조롱 도망쳐룬을 이용한 공포시 이속증가)
 
☞ 공속 1.36 최대진노 155기준 하분난사 횟수(진노가 부족합니다 메시지가 뜰때까지)  
ⓐ 율법 멈출수 없는 힘 사용시 26~28회 (한밤 공속 7%)
ⓑ 율법 극대화 사용시 11회 (한밤 공속 7%)

b. 단점 및 후기
 재감악운의 경우 초진생 악운에 비해서 극대화룬사용시 다소 진노수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난전상황, 몹의 밀집도가 높은데 맵의 사정상, 혹은 운수님 스타일상 지속적으로 하분질을 해야할 경우
2)보스몹시 절단기 플레이가 안되는 파티구성인 경우나 운수비취가 용광로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
3)오프너팟이나 지인팟이라 딜량, 혹은 구성멤버상의 이유로 성전사 딜링에 대한 의존도가 여타 파티보다 높은경우.  
 
* 피해악운 사용자도 마찬가지이고, 보스몹 깡딜링의 경우 초진생 악운이라 하더라도 전혀 마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파티상황의 가변성을 고려한다면 호흡이 맞는 고정팟이 아닌경우 율법은 자감룬을 넣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은편인건 사실입니다. 
 재감악운의 수급방향은 취향을 많이 타는데 플레이어의 취향이나 스타일에 따라 눈뽕도 진노수급룬으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저격샷플레이어(자원관리를 하면서 하분질을 하는 경우)거나 최상급 운수, 상급 비취 플레이어와 플레이해 파티에서 성전사 딜링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경우 스스로의 판단과 취향에 따라 극대화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딜량은 무한아카라트 세팅이 아닌 얀씨+@or 안다+@의 경우 상당히 우월했습니다. 한밤의 극피50%+여기에 이동시 얀씨딜링 25%이 합해져 초진생악운 + 극대화를 사용한 경우보다 표기디피가 더 높았으며, 우위의 크리뎀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강인함 손실이 큰 편이며, 극딜세팅시 선지자를 필수적으로 써야한다는 점은 세팅시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얀씨+한밤보다 신피안다+한밤 조합이 크리뎀은 비슷하였으나 강인함 손실은 훨씬 더 컸습니다.
 
 재감악운은 전반적으로 다양한 아이템 세팅을 가능케 해주는 무기로 평가할 수 있으며 아이템 세팅을 통해 딜적인 측면에서도 극딜을 추구하는 유저라면 상황에 맞게, 입맛에 따라 주무기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옵션의 악운입니다. 
 
 
*아래 링크는 코발트 님의 각 악운 세팅별 최대 하분 데미지 입니다. 참고가 되실것 같습니다.
 
2.스킬세팅을 자유롭게 - 초당 진노 생성량 증가
 
       
 
 재감악운 못지 않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초진생 악운입니다. 재감악운과 가장 많이 비교선상에 오르는 악운으로 빠르게 회복하는 진노를 기반으로 한 자유로운 스킬세팅을 추구하는 유저들에게 지지받고 있습니다. 스킬조합을 통한 다양한 방식의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게 강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a.세팅과 특징
 
 초진생 악운 사용자는 재감악운과 달리 무기에서 재감을 가져올 수 없기에 반지, 혹은 목걸이에서 한부위나  두부위 더 땡겨와야만 안정적인 쿨감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림슨을 착용하여 자원감소, 모저50, 쿨감10을 확보합니다. 소위 성전사의 국민세팅인 (아크칸5셋+왕실+크림슨2셋)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아이템 세팅에서 재감악운과 달리 특별히 세팅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로하는 아이템을 파밍하는 수고가 적습니다. 
 
* 아이템 세팅의 경우 스킬에서 조롱을 고수하고 사손목싸개를 버리는 세팅이 가능합니다. 팔씨름+진공으로 30프로 추뎀을 노리거나, 잘뽑힌 신피라쿠니 좀도둑을 착용하여 딜링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다만 본인의 경우 진공을 제대로 사용해본적이 없고, 신피라쿠니 좀도둑이 없는터라..(그렇습니다 없습니다 ㅠㅠ) 이 부분은 소회조차 써볼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초진생 공통**
 
☞ 공속 1.36 최대진노 155기준 하분난사 횟수(패시브 율법 사용, 진노가 부족합니다 메시지가 뜰때까지+율법룬or아카라트 쿨 돌아오면 사용, 쿨이 돌아오지 않을 시 멈춤)  
ⓐ 율법 멈출수 없는 힘 사용시 60회
ⓑ 율법 극대화 사용시 20회
 
 
 a-1 초진생 악운 사용시 고려할만한 스킬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극대화룬을 최적화 한다. (율파+극대화, 55%기준 3~4초 53%쿨 5~6초 정도 율법 쿨 유지 극피 100%효과)
 
  극대화룬의 사용이 재감이나 피해악운에 비해 쾌적한 점을 활용한 세팅입니다. 정예팟이 아니라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2) 조롱을 버리고 딜 스킬을 넣는다. (ex: 심판, 율법극대화+추뎀눈뽕조합, 군마미사용시 전부 사용: 대상몹 이동불가 및 극확20%적용)
 
  일반적으로 초진생 악운은 재감, 피해악운에 비해 극대화 사용시 6~8회 정도의 하분질을 더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해 조롱을 버리고 스킬트리를 전부 딜로 돌리는 선택지입니다.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따라 채택여부가 가려지는 스킬 세팅.  
 
3) 아카라트 선지자를 버리고 아카라트 화염이나 급속을 채택한다.
 
 패시브를 율법의 파급력이나 다른 패시브를 빼는 대신 불사를 사용해 생존력을 확보하고 화염룬의 중첩도트뎀, 급속룬의 공속15%를 활용하는 트리입니다. 추가적으로 +철갑피부-강철피부룬을 활용해 비선지자시 어려움을 겪게되는 비전,감전몹 상대를 대비한 탱킹을 확보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스킬창 하나가 비기에)
 
*화염아카룬 채택시 막보스 용광로천주 스왑시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공속아카룬 채택시 극대화룬 하분난사 횟수는 동일조건 평균 15~16회 입니다.
 
a-2 스킬외 초진생 악운의 극딜세팅(한밤얀씨)
 
1) 초진생 악운도 쿼드라 악세사리가 받쳐준다면 한밤얀씨 세팅이 가능합니다. 초진생 악운과 얀씨의 주술바지를 함께 사용할 경우 얀씨의 이동시 회복량 증가와 초진생 악운의 회복량 증가가 시너지를 발휘해 아카라트 힘의현신룬을 상회하는(초진+얀씨시 15회복, 힘의현신 12회복) 이동시 진노 회복량을 갖추게 되어 초진생 악운의 스킬버프 난사와 전투 후 진노관리를 더욱 용이하게 해줍니다. (솔플시 극대화 사용이 용이한 수준) 다만 이동시 회복력은 얀씨의 회복량이 적용되지만 무빙샷에는 얀씨의 회복이 마찬가지로 적용되지 않아 공격시 난사량은 한밤의 공속이 적용되어 16회로 줄어들었습니다.
 
 
b.단점 및 후기
 초진생 악운은 피해악운과 같이 악세에서 쿨감을 최소 한부위~두부위 정도 더 뽑아줘야 하기 때문에 쿨감세팅에 다소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에게는 채택하시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쿨감이 45정도인데 초진생 악운을 선택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크림슨 셋이 거의 고정이기 때문에 해링튼, 한밤과 같은 허리띠나 안다리엘 투구는 사용하기 어려움이 있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딜은 극대화 율법의 성능이 워낙에 뛰어나기 때문에 재감악운세팅에서 해링튼 효과를 보는 경우가 아니라면 재감악운의 극딜세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딜량을 보여줬는데, 딜 스킬을 전부 끌어다 쓰는 세팅의 경우 극대화이외에 재감악운보다 1개의 스킬을 더 가져갈 수 있기 떄문에 단순히 하분피해량 자체의 열위로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다만 초진생 악운의 극딜 세팅은 어디까지나 스킬이 발동되는 상황하의 조건부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기에 이 또한 재감악운과 비교하면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겠습니다.
 
초진생악운은 재감악운에 비해 자원관리의 안정성에 힘입어 율법-멈출수 없는 힘을 사용한 지속딜에서 꽤 큰 우위에 서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장점은 대균열이 아직 나오지 않은시점에서 파티환경, 즉 파티의 성전사딜링 의존도 여부에 따라 취향을 탈 수 밖에 없고 특히 지금은 보기가 쉽지 않지만 생구팟유저라면 초진생 악운의 지속딜링이 별로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3.최상급 악세사리가 있다면? 피해악운
 

 피해 악운은 강력한 깡뎀을 기반으로 어떠한 제약도, 템세팅도 없이 순수하게 딜 자체를 상승시켜 주기에 매니아 층이 있는 편입니다. 3000에 근접하거나 초과하는 무공을 자랑하는 악운을 들고 전장을 누비는 성전사들이 뿜어내는 순간적인 폭딜은 재감악운의 그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비록 지속력이나 세팅용이성에서 초진과 재감에 다소 밀릴지 몰라도 일정 수준의 쿼드라 악세 세팅을 맞추어 놓은 상황이라면 시원하게 일정시간 딜을 뽑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a.특징과 제약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피해악운은 세팅과 무관하게 무기자체의 성능만 따지면 극딜에 가장 근접해 있는 악운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 악운은 재감악운과 달리 쿨감 맞추기가 다소 까다로움과 동시에 초진악운과 달리 진노수급이 용이하지 않아 율법 극대화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무기만을 통한 세팅용이성과 기대효과만 본다면 다소 애매한 포지션일 수밖에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본인의 악세사리 세팅이 졸업급 쿼드라세팅, 즉 쿨감이 넉넉하고 악세에서는 극피가 아닌 힘을 뺀 (속피,극피,극확,쿨감) 세팅이 가능하다면 시도해보만한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링크는 눈내리던 부대님의 피해 10%와 극피 50%의 비교분석 글입니다.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일스펙 악운'이라는 가정하에 피해10%효과는 극피50%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추가 및 수정
 
⒜ 피해악운이 재감악운과 같은 한밤얀씨 극딜 세팅을 위해서는 초진생 악운과 마찬가지로 쿼드라 악세를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세팅상의 까다로움을 언급하는 것일 뿐 피해악운 자체가 재감악운이나 초진생악운보다 한 단계 아래라는 의미가 전혀 아님을 밝힙니다.   
 
⒝ 재감악운의 쿼드라요르단+한밤얀씨 세팅과 피해악운의 쿼드라요르단+쿼드라목걸이+한밤얀씨 세팅과 비교했을시 프로그래스 디피 상 약 2만내외의 차이로 피해악운이 오히려 근소하게 우세합니다. 세팅이 다소 힘들어 찾는 사람이 재감악운에 비해 적을 뿐 분명 딜은 피해10%와 목걸이 힘 750의 차이만큼 매우 근소하게 더 나옵니다. 판단은 유저 본인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
 
 
 
b.스킬세팅 및 장비세팅 - 쿼드라 악세사리를 사용해 딜을 채운다는 점을 제외하면 재감악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쿨감의 한계치는 재감악운에 비해 당연히 낮으며, 쿨감시 제약이 따르는 반지하나를 딜로 돌리거나 왕실반지를 뺀 세팅은 특성상 어렵습니다.또한 재감악운과 여러모로 포지션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까다롭다는 인상을 가지고 계신 유저들도 계신것도 사실입니다. 근데... 어차피 드랍되는대로 쓰실거죠? 'ㅡ'? 깡뎀 3000나오는 악운 마다할 사람 있나요? ㅎㅎ )

-
☞ 인벤 눈팅 좀 해보신 고수분들은 알만한 내용이지만 악운이 아직 없거나 다른 종류의 악운을 사용해 보지 못한분들에게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적어 봅니다. 
☞ 개인의 제한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글이며 100% 진리가 아님을 밝힙니다.

☞ 이전에 올린걸 수정했습니다. (2014.6.21)
☞ 피해악운과 관련하여 내용을 추가, 수정했습니다. (2014.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