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서 이해를 돕기위해 공격력 공식을 쉽게 알아봅시다. 아시는분은 내려주세요.

 

 

무기 공격력

1476 ~ 2517 보이시죠. 자동쇠뇌는 최소뎀과 최대뎀의 딱 중간만 적용받습니다.

 

곱연산 그룹

민첩

자신의 민첩이 9000 이라고 하면. x 91.00을 곱해주시면 됩니다. (9999면? 100.99를 곱셈)

 

속성피해

강제자의 수치 + 본인의 속성을 곱셈 (강제자 50등급에 냉피 40% 이라고하면 1.3+1.4= 1.7

 

정예피해

1.xx% 를 곱셈

 

자동쇠뇌피해

1.xx를 곱셈(45%면 1.45)

 

약자도태

1.2를 곱셈

 

갇힌자의 파멸

1.xx% 를 곱셈

 

합연산 그룹

스킬피해% (확산탄,다발사격,원소화살 등) 15~30%

늑대 30%

침착한조준 20%

죽음의표식 20%

위 4개를 사용중이라면 1.3+1.3+1.2+1.2= 2 을 곱해주면 끝!

 

공격력 공식 정리

무기공격력x민첩x속성피해x정예피해x자동쇠뇌피해x약자도태x갇힌자의파멸x합연산x스킬공격력(300%면 3) x극대화피해( 400%면 5)

 

 

그럼 본론에 들어가도록 하죠

 

1순위는 '갇힌자의 파멸' 입니다. 단독으로 올라가는 % 만큼 곱셈

2순위는 '강제자' 속성피해와 합연산후 곱셈이 됩니다.

3순위는 ???

 

 -3순위 후보- (50등급 기준)

 

1.강한자의 파멸 : 정예처치후 70초 동안 공격력이 20% 증가 (스킬피해와 합연산) + 정예피해 15%

 

2.제이의 복수 : 쇠뇌와 몹의 거리에 따라 공격력 증가 10m - 50m (6.5% - 32.5% 단독으로 곱연산)

 

3.잘듣는 독보석 : 적중시 10초간 무공의 4500% 피해 + 중독된적 받는피해 10% (스킬피해와 합연산)

 

 

본격적인 계산에 앞서 몇가지 전제를 깔고갑니다.

 

보석은 50등급기준

가상의활 무기공격력 1500~2500

민첩 10,000

속성피해 40%

정예피해 30%

실험스킬은 서리화살

투구에만 원소화살피해 15%

약자도태

침착한조준

무기공격력x민첩x속성피해x정예피해x자동쇠뇌피해x약자도태x갇힌자의파멸x합연산x스킬공격력

 

솔플

 

강한자의 파멸 

 

일반몹: 2000*101*1.7*1.45*1.2*1.3*1.35*3.3 = 3,460,514

일반몹: 2000*101*1.7*1.45*1.2*1.3*1.55*3.3 = 3,973,183 (보석20%)

일반몹: 2000*101*1.7*1.45*1.2*1.3*1.85*3.3 = 4,742,185 (보석20% + 늑대30%)

 

정예: 2000*101*1.7*1.45*1.45*1.2*1.3*1.35*3.3 = 5,017,745

정예: 2000*101*1.7*1.45*1.45*1.2*1.3*1.55*3.3 = 5,761,115 (보석20%)

정예: 2000*101*1.7*1.45*1.45*1.2*1.3*1.85*3.3 = 6,876,169 (보석20% + 늑대30%)

 

 

제이의 복수

 

일반몹10m: 2000*101*1.7*1.45*1.2*1.3*1.35*3.3*1.065 = 3,685,447

일반몹30m: 2000*101*1.7*1.45*1.2*1.3*1.35*3.3*1.190 = 4,118,011

일반몹50m: 2000*101*1.7*1.45*1.2*1.3*1.35*3.3*1.320 = 4,567,878

 

일반몹10m: 2000*101*1.7*1.45*1.2*1.3*1.65*3.3*1.065 = 4,504,435 (늑대30%)

일반몹30m: 2000*101*1.7*1.45*1.2*1.3*1.65*3.3*1.190 = 5,033,125 (늑대30%)

일반몹50m: 2000*101*1.7*1.45*1.2*1.3*1.65*3.3*1.320 = 5,582,962 (늑대30%)

 

정예10m: 2000*101*1.7*1.3*1.45*1.2*1.3*1.35*3.3*1.065 = 4,791,081

정예30m: 2000*101*1.7*1.3*1.45*1.2*1.3*1.35*3.3*1.190 = 5,353,415

정예50m: 2000*101*1.7*1.3*1.45*1.2*1.3*1.35*3.3*1.320 = 5,938,242

 

정예10m: 2000*101*1.7*1.3*1.45*1.2*1.3*1.65*3.3*1.065 = 5,855,766 (늑대30%)

정예30m: 2000*101*1.7*1.3*1.45*1.2*1.3*1.65*3.3*1.190 = 6,543,062 (늑대30%)

정예50m: 2000*101*1.7*1.3*1.45*1.2*1.3*1.65*3.3*1.320 = 7,257,851 (늑대30%)

 

잘듣는 독의 보석

 

일반몹: 2000*101*1.7*1.45*1.2*1.3*1.45*3.3 = 3,716,848 + @(1초당 450%)

일반몹: 2000*101*1.7*1.45*1.2*1.3*1.75*3.3 = 4,485,851 + @(1초당 450%) (늑대30%)

정예: 2000*101*1.7*1.3*1.45*1.2*1.3*1.45*3.3 = 4,831,902 + @(1초당 450%)

정예: 2000*101*1.7*1.3*1.45*1.2*1.3*1.75*3.3 = 5,831,606 + @(1초당 450%) (늑대30%)

 

1부두(팔씨름+독보석+대재앙) 3습격

습격 늑대버프 항시 포함 

 

강한자의 파멸

 

일반몹: 2000*101*1.7*1.45*1.2*1.3*2.35*3.3 = 6,023,857

일반몹: 2000*101*1.7*1.45*1.2*1.3*2.55*3.3 = 6,536,526 (보석20%)

정예: 2000*101*1.7*1.45*1.45*1.2*1.3*2.35*3.3 = 8,734,593

정예: 2000*101*1.7*1.45*1.45*1.2*1.3*2.55*3.3 = 9,477,963 (보석20%)

암영탄-유도탄 정예: 2000*101*1.7*1.45*1.45*1.2*1.3*2.55*9 = 25,848,990 (보석20%)

극대화(450%) 정예: 2000*101*1.7*1.45*1.45*1.2*1.3*2.55*9*5.5 = 142,169,446 (보석20%)

 

제이의 복수

 

일반몹10m: 2000*101*1.7*1.45*1.2*1.3*2.35*3.3*1.065 = 6,415,408

일반몹30m: 2000*101*1.7*1.45*1.2*1.3*2.35*3.3*1.190 = 7,168,390

일반몹50m: 2000*101*1.7*1.45*1.2*1.3*2.35*3.3*1.320 = 7,951,491

정예10m: 2000*101*1.7*1.3*1.45*1.2*1.3*2.35*3.3*1.065  = 8,340,030

정예30m: 2000*101*1.7*1.3*1.45*1.2*1.3*2.35*3.3*1.190  = 9,318,907

정예50m: 2000*101*1.7*1.3*1.45*1.2*1.3*2.35*3.3*1.320  = 10,336,939 

암영탄-유도탄 정예50m: 2000*101*1.7*1.3*1.45*1.2*1.3*2.35*9*1.320 = 28,191,653

극대화(450%) 정예50m: 2000*101*1.7*1.3*1.45*1.2*1.3*2.35*9*1.320*5.5 = 155,054,093

 

잘듣는 독의 보석 (4명 모두 독보석 중첩된다고 봤을때)ㅡ 제가 직접실험한게 아니라 되는지는(??)

 

일반몹: 2000*101*1.7*1.45*1.2*1.3*2.65*3.3 = 6,792,860 + @각자 초당 450%

정예: 2000*101*1.7*1.3*1.45*1.2*1.3*2.65*3.3 = 8,830,718 + @각자 초당 450%

암영탄-유도탄 정예: 2000*101*1.7*1.3*1.45*1.2*1.3*2.65*9 = 24,083,778

극대화(450%) 정예: 2000*101*1.7*1.3*1.45*1.2*1.3*2.65*9*5.5 = 132,460,782

 

1부두(팔씨름+독보석+대재앙) 1운수 2습격

운수 합연산 버프 = 팔씨름30+진언16+내면30+마비의파동10

습격 늑대 버프 항시 포함

 

강한자의 파멸

 

일반몹: 2000*101*1.7*1.45*1.2*1.3*3.21*3.3 = 8,228,333

일반몹: 2000*101*1.7*1.45*1.2*1.3*3.41*3.3 = 8,741,001 (보석20%)

정예: 2000*101*1.7*1.45*1.45*1.2*1.3*3.21*3.3 = 11,931,082

정예: 2000*101*1.7*1.45*1.45*1.2*1.3*3.41*3.3 = 12,674,452 (보석20%)

암영탄-유도탄 정예: 2000*101*1.7*1.45*1.45*1.2*1.3*3.41*9 = 34,566,688 (보석20%)

극대화(450%) 정예: 2000*101*1.7*1.45*1.45*1.2*1.3*3.41*9*5.5 = 190,116,789 (보석20%)

 

제이의 복수

 

일반몹10m: 2000*101*1.7*1.45*1.2*1.3*3.21*3.3*1.065 = 8,763,174

일반몹30m: 2000*101*1.7*1.45*1.2*1.3*3.21*3.3*1.190 = 9,791,716

일반몹50m: 2000*101*1.7*1.45*1.2*1.3*3.21*3.3*1.320 = 10,861,399

정예10m: 2000*101*1.7*1.3*1.45*1.2*1.3*3.21*3.3*1.065 = 11,392,127

정예30m: 2000*101*1.7*1.3*1.45*1.2*1.3*3.21*3.3*1.190 = 12,729,231

정예50m: 2000*101*1.7*1.3*1.45*1.2*1.3*3.21*3.3*1.320 = 14,119,819

암영탄-유도탄 정예50m: 2000*101*1.7*1.3*1.45*1.2*1.3*3.21*9*1.320 = 38,508,598

극대화(450%) 정예50m: 2000*101*1.7*1.3*1.45*1.2*1.3*3.21*9*1.320*5.5 = 211,797,293

 

잘듣는 독의 보석(4명 보석 중첩)

 

일반몹: 2000*101*1.7*1.45*1.2*1.3*3.51*3.3 = 8,997,336 +@각자 초당 450%

정예: 2000*101*1.7*1.3*1.45*1.2*1.3*3.51*3.3 = 11,696,537 +@각자 초당 450%

암영탄-유도탄 정예: 2000*101*1.7*1.3*1.45*1.2*1.3*3.51*9 = 31,899,646

극대화(450%)  정예: 2000*101*1.7*1.3*1.45*1.2*1.3*3.51*9*5.5 = 175,448,055

 

결론 :

 

합연산이 많아질수록 강한자는 더 나락으로..

극대화 피해(450% , *5.5) 추가 안한상태인데. 극대화피해까지 가세하게되면 강한자는 밑도끝도없이 내려감

1부두 1운수 팟에서는 '강한자의 파멸'  안좋습니다.

솔플에서는 경우에 따라 강한자가 제일 좋을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니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미세팁 자쇠의 사정거리와 50m 가늠하기

 

믿기 힘드시겠지만 캐릭터와 반쯤먹힌 경비병의 거리는 20m 입니다. 그홈과 캐릭의 거리는 50m

자동쇠뇌가 그홈을 자동쇠뇌의 최대사거리는 약 70m

 

▲쇠뇌-그홈 약 60m▲

 

▲쇠뇌-그홈 약 50m▲ 그홈이 가까이 왔지만 데미지는 그대로

 

참고자료 디아블로의 거리m

 

자동쇠뇌 - 몹 간격 50m 예시

 

자쇠를 50m 유지하기 어렵다고들 하시는데.. 본인 캐릭터기준으로 50m 생각하시면 당연히 안되죠. 몹이 앞에있을경우

캐릭터 약간 뒤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어떤맵에서도 이 정도거리가 확보안되는경우는 드뭅니다. 50m는 생각외로 가까운거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