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악게에서 옹? 하는 글을 보게 되어서 쓰게 된 팁글입니다.








어디까지나 냉화악사 (확산탄 - 암영탄 / 다발 사격 - 무기고 / 원소 화살 - 서리 화살) 기준의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아래는 귀찮은 계산과정들이 나열될 예정이므로, 다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릴게요.





냉피가 20 인 경우


스킬 피해는 다발 사격을 챙기는 편이 좋다.


냉피가 40 이상인 경우


스킬 피해는 원소 화살을 챙기는 편이 좋다. 


물론 선택은 개인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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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딜 사이클을 기반으로 스킬 피해와 속성 등을 챙기는 실험을 할때 간과되었던 것이 있습니다.


악사분들이 자쇠를 지속 시간 다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쿨 될 때마다 깐다는 것입니다.


새로 깔면 그 자쇠는 사이클을 다시 돌리며 확산탄부터 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 피해는 확산탄이 더 좋습니다.


...하는 내용이 위의 링크에 있는 글의 내용입니다.


저 글을 보고 저도 문화컬쳐를 당하고 직접 계산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계산 전에 주의사항!



1. 악사 본체의 쿨감은 33.33%로 맞췄습니다.


   계산하기도 편하고, 쿨감을 큰 손실없이 맞췄을 때 대충 저정도는 나오니까요.


2. 강제자의 속피 증가는 25%로 잡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계산 상의 편의입니당..


3. 개인 취향으로 목걸이에선 속피 대신 민첩을 챙깁니다.


4. 자쇠 딜 퍼센테이지는 항상 몹 다섯 마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5. 논란이 많은 확산탄 초탄은 3마리 타격, 1마리 타격의 두 가지 경우로 나눠서 계산했습니다.


6. 자쇠의 갯수는 최대 4개로 했습니다.









자쇠를 계속 깐다고 하더라도 자쇠 최대 갯수로 인해 실질적으로 자쇠가 초기화 되는 때는 모든 쇠뇌가 다 깔린 이후, 혹은 초기화 된 이후가 됩니다.



첫 자쇠를 기준으로 보면



1000 - 첫 자쇠 깔림, 0초

1100 - 두 번째 자쇠도 깔림, 4초

1110 - 세 번째 자쇠도 깔림, 8초

1111 - 네 번째 자쇠도 깔림, 12초

2111 - 첫 자쇠가 초기화됨, 16초



쿨감 33.33%, 자쇠 쿨 4초 기준으로 한 자쇠가 초기화 될 때 까지 16초가 걸립니다.



그 이후로는 16초마다 반복이 되겠죠.



이제 16초간의 딜 사이클을 보겠습니다.



기존에 4.8초 주기로 돌아가는 딜 사이클은



확다원원다원원다확원다원원다원원 입니다.



16초는 4.8주기 사이클이 3번 돌아가고 1/3번 돌아갈 시간입니다.



즉, 확2 다5 원9 사이클이 3회, 추가로 사이클의 앞쪽 1/3 확다원원다원 1회가 한번의 사이클이 됩니다.



정리하면, 확7 다17 원30 이 한 사이클이 됩니다. 



사이클 정리는 이만하면 됐고, 본격적으로 딜 퍼센테이지 계산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확산탄(3)은 550*3 + 900*5 = 6150%

확산탄(1)은 550*1 + 900*5 = 5050%

다발 사격은 360*5 + 600*3 = 3600%

원소 화살은 330*5 = 1650%




한 사이클이 돌아갔을 때의 퍼센테이지는



확산탄(3)    43050%

확산탄(1)    35350%

다발 사격    61200%

원소 화살    49500%






속피(+강제자)를 적용받은 경우의 퍼센테이지는








본체 냉피가 20인 경우는 다발이 앞서게 되네요.


본체 냉피가 40인 경우는 원소가 앞섭니다.


본체 냉피가 60인 경우는 원소가 더 크게 앞섭니다. 그리고 깨알같이 확산탄(3)이 다발을 앞지르네요.




본체 냉피가 20인 경우는  양쇠 + 손목 + 화합의 경우인데... 속피 지운 목걸이 쓰시면서 솔플 2.85양쇠로 다니시는 분들은 다발 스킬피해를 챙기시는 게 좋겠네요.



그 이외의 경우는 원소가 좋겠습니다.










오류 사항이나 지적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 추가




댓글로 1대 1의 경우엔 어떻게 되는지 여쭤보셔서 추가합니다.





다발 짱짱맨!






화피뎀에 뿜뿜쇠뇌 유도탄이 추가됩니다.


1대1시에는 화피 올인이 좋네여.








++++++ 또 추가






대균에는 3마리 이하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으니 확산탄이 좋을 수도 있지 않느냐 라고 댓글을 달아주셔서 또 계산해봤습니다.








확산 유도탄 두개가 미아되어서 생기는 딜 로스가 겁나 큽니당...


본 실험에서는 본체 냉피 60엔 확산이 다발을 앞질렀는데 이번엔 그런 것도 없쥬.


그리고 원소도 사망했슴다..ㅠㅠㅠ







+++++++++ 또 또 추가






댓글로 2.16 양쇠 악사는 확산탄 몰빵이 좋은 건지 여쭤보셔서 계산을 해봤습니드아...







조건은 위의 계산들과 같구요.



확산 초탄이 세 마리를 맞춘다고 가정하면 무조건 확산이 좋습니다.


확산 초탄이 한 마리만 맞춘다고 가정하면


본체 냉피 20때는 다발이 좋고 


본체 냉피 40때는 확산하고 다발이 비슷하고


본체 냉피 60때는 확산이 다발을 능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