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아이템 발견 확률(매직찬스, 매찬)에 관해 by Haizhou Kenzo

디아블로는 2편부터 3편으로 오기까지 몬스터를 잡아 아이템을 얻는 것이 게임의 주된 재미 중에 하나였다. 이 아이템은
성능에 따라 가치가 매겨지게 되는데 디아블로3로 오면서 외국은 현금경매장, 한국은 인게임 경매장이 생겨난 마당에 
더 좋은 아이템을 얻는 것은 부가적인 재미와 수익(주로 골드)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좋은 아이템을 높은 가격에 팔아서 내게 필요한 높은 수준의 아이템을 맞추면 자신의 캐릭터가 강해져 플레이하기 편해지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아이템획득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란 옵션이다. 플레이어의 장비로 이 수치를 높힐 수
있다. 나중에 정리하겠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주는 것은 몬스터의 아이템을 줄 확률이라고 할 수 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높혀서 몬스터가 자체적으로 줄 수 있는 아이템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소위 말하는 앵벌의
기본이라 보면 된다.


디아블로3에서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 매직찬스)은 어떻게 적용되지는 불확실했고 디아3에서 많은 사람들이 매찬의 
효율에 관해 의문을 갖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 개발진들의 답변이 올라온 글이 최근에 공개되었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질문]

- In Diablo 2, from my understanding, magic find took the base item of a predetermined loot table, and gave you a higher chance of rolling a higher quality version of that item. In Diablo 3, this no longer seems to be the case and with loot tables being so vast now, magic find seems almost too arbitrary, it just doesn’t feel like it’s worth it. Could you explain exactly how magic find affects item drops in Diablo 3, as a lot of people seem to be unsure how the mechanic has changed from Diablo 2?

디아블로2에선, 내가 알기론, 매직찬스는 미리 정해진 룻테이블로 떨굴 수 있는 아이템들을 고르고, 높은 매찬을 가질수록
높은 성능의 버전을 가진 아이템을 준다고 알고 있다. 디아블로3에선, (생략) 매직찬스가 쓸모없게 느껴진다. 디아블로3에서 
매찬이 아이템드랍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해줄 수 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관해 디아2에서 어떤 방식으로
변경되었는지 모르는 듯이 보인다.

[답변]

- The mechanic is exactly the same as Diablo 2, and as you describe it hear.
- 매찬시스템 공식은 디아블로2와 정확히 똑같다. 질문자가 들어 묘사한 것과 같다

- And the loot tables are not more vast than D2 because we don't allow items to drop below level 50 in Inferno.
- 룻테이블은 디아2보다 넓고 많지 않다. 왜냐하면 불지옥에서 레벨50보다 낮은 아이템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놨기 때문이다


답변내용은 디아블로2와 매찬공식은 정확히 똑같다는 것이다. 단 몬스터들의 룻테이블과 룻테이블 안의 아이템 목록들이 약간 
변경되었을 수는 있어도 매찬공식은 디아2시기에 밝혀진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디아블로2 시기의 매찬공식은 
아래 더 설명하겠거니와 종종 유저들이 디아블로3에서 매찬의 효율성을 밝혀내기 위해서 몇몇 실험을 한 글이 있는데 그 내용은 
매찬을 높혀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숫자와 성능은 비슷했더라는 것이었다. 이는 실험을 진행했던(처치했던) 몬스터의 내부 
룻테이블을 알 수가 없으니 더 명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선 구조물(상자, 항아리, 통 등)과 다양한 우두머리 몬스터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가 정리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매찬이 디아3에서 효율이 없다는 결론이 나온 것은 매찬이 쓸모없어진 것이 아니라 
디아블로3에서 몇몇 우두머리(보스)들의 룻테이블이 고정화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극단적으로 너프시킨다면 이런 쉽게 잡을
수 있어 애용되던 우두머리 몬스터들은 유저의 매찬이 적용되지 않게 패치했을 수도 있다. 이러면 매찬을 높히던 낮추던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똑같아진다. 이런 추측을 하는 이유는 퀘스트를 선택해서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보스들의 경우 거의 다 잠수함
패치로 룻테이블이 하향되었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었다. 쉽게 잡을 수 있는 보스들은 보상을 낮추는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런 잠수함 패치들은 우리가 체감할 수 있지만 공지로 설명되는 것들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보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블리자드의 의도는 변하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그러니 반복적인, 단순한 보스사냥을 방지하려는 블리자드의 의도를 먼저 
알아야 하고, 보다 효율적인 고성능아이템 획득을 위해선 디아블로2의 정보를 통해 사냥터와 캐릭세팅 선택에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디아블로2 마법 아이템 획득에 관한 내용:
  1. 한 방에선 똑같은 템이 드랍되지 않는다.(전설템, 세트아이템 중 A가 그 방에서 드랍되면 그 템은 다시 나오지 않는다)
  2. 유저 레벨과 매찬과의 관계는 없다.(몬스터의 레벨(룻테이블)에만 영향을 받는다)
  3. 보스와 챔피언, 희귀 몹들은 자체적인 매찬확률이 더 높다(일반 몬스터완 룻테이블 자체에서 차이가 있다)
  4. 상자는 자체적인 매찬이 높지 않지만 아이템을 몇개 더 떨군다.(단 플레이어의 매찬에 영향을 받는다)
  5. 겜블은 매찬의 영향을 안받는다
  6. 공개방에서 아이템드랍 확률은 올라간다.(마지막에 몹을 잡은 캐릭터의 매찬이 적용된다)
  7. 용병의 매찬에 관해선 
    - 용병이 마지막 타격을 가했을때 플레이어와 용병의 매찬이 합산된다는 얘기와 
    - 플레이어가 매찬을 가진 용병을 데리고 다녀도 항상 합산된다는 얘기가 있다(아리앗 써밋에 관한 내용에서 해결된다)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단계:

3단계로 계산된다. 1. 아이템을 줄 것인가 → 2. 어떤 종류를 줄 것인가 → 3. 어떤 품질을 줄 것인가

(이 계산은 위에 나왔듯이 방의 인원수에 영향을 받는다)

인원수        몹라이프     경험치+%       아이템 드롭율%  
    2              *2               +75%             37.5% 
    3              *3              +150%            61.22% 
    4              *4              +225%            61.22% 
    5              *5              +275%            75.94% 
    6              *6              +300%            75.94% 
    7              *7              +325%            85.71% 
    8              *8              +350%            85.71% 

(이 확률은 파티원과 동일지역에서 사냥할 경우에 적용된다) 

여기서 캐릭터의 매찬확률은 3번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유저가 어떠한 수준의 몬스터를 잡느냐는 것은 주로 1번과 2번에 관련된다.

1번과 2번은 몬스터의 룻테이블(몬스터의 수준(레벨)에 따라 정해진다고 보면 된다)과 가장 관련이 깊다. 최근에 1.0.3 패치 
프리뷰를 통해서 네팔렘의 용기(용맹) 5중첩 버프를 가진 경우 보스가 유저에게 무조건적으로 주는 희귀아이템은 2개에서 1개로 고정시키고 챔피언 몬스터들도 이 네팔렘 5중첩 버프에 영향을 받도록 패치하겠다는 내용이 올라온 적이 있다. 이 내용은 1번과
2번을 조정하겠다는 얘기다. 즉 룻테이블에서 플레이어가 네팔렘 버프를 5개 다 쌓고 몬스터를 처치한 경우 무조건 몬스터의 
룻테이블에 해당하는 1개의 희귀아이템을 주도록 바꾸겠다는 말이다.(1.0.2에선 보스의 경우 2개의 희귀아이템을 보장하게 됨)

지금 보스까지 가는 도중에 희귀몬스터들을 5번 잡아서 네팔렘 5중첩을 쌓고 보스를 잡아 희귀아이템 2개를 무조건 보장받는 
사냥방식이 유행하고 있다. 1.0.3 패치가 되면 이 부분은 무조건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이 1개로 줄어들어 하향이 되지만 
보스를 잡고 같은 방에서 다른 희귀몬스터를 계속 잡는 경우 정예몬스터마다 희귀아이템을 1개 보장해주니 상향이라 보면 된다.

그리고 액트1에서도 63레벨 수준의 내부레벨을 가진 아이템을 줄 확률이 있다는 소식이 올라오기도 했다. 액트1에선 
액트3과 4에 비해 고레벨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낮지만 없지는 않게 된다는 얘기다. 가장 높은 수준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액트가 올라갈수록(1막보단 2막이, 2막보단 3막과 4막이 높다) 높아지며 이는 몬스터의 레벨(수준)이 상승하면서 몹이 가진 
룻테이블의 수준이 올라감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단 액트1에서도 낮은 확률로 63레벨(내부레벨이 63이란 얘기) 
아이템을 준다는 것은 불지옥 난이도 조절에 따른 결과라고 보면 된다. 

정리하자면 이렇게 변경된 룻테이블에 따른 매찬확률을 높히는 것은 3번에 관련되어 있으니 액트1에서 네팔렘 5중첩을 쌓고 
높은 매찬으로 사냥을 하느냐, 매찬을 낮추고 액트 2, 3, 4를 선택해서 사냥을 하느냐 이 부분을 유저들이 탄력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추가로 적자면 개인 방(비공개 방)에서 사냥을 할 때에 얻지 못했던 수준의 아이템을 공개방에 들어가 2~3명이서 난이도를 낮춘 액트를 진행하면서(주로 업적을 하느라 이렇게 했는데) 얻은 경험이 있었다. 즉 인원 수에 따른, 몬스터의 룻테이블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아이템을 줄 확률은 인원이 증가할수록 올라간다는 얘기는 디아블로3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는
조금 낮은 난이도에서 여러 사람과 사냥을 할 경우에도 좋은 성능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니(확률문제가 있지만) 유저개인의 
선택권이 넓어졌다는 얘기이자, 늘어난 인원 숫자에 따라 몬스터들의 수준이 강해지는만큼 보상(룻테이블과 확률)도 그와
비례해야한다는 블리자드의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아리앗 써밋에 올라온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에 관한 설명:

"%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can provide a significant increase in the number of Unique, Rare, and Set Items 
you find. Players that wish to find "good" Rare Items, and more Set and Unique Items will want to invest heavily in this
magical bonus. Just remember, you can never have enough % Better Chance. Increasing your Magic Find Percentage will always help you. - 매찬을 높히는 것은 더 좋은 수준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올려준다.

"%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does not increase the Chances of getting an Exceptional Item but if you do roll an Exceptional Item the chance of that being Magical/Rare will increase. - 매찬을 높히는 것은 익셉셔널 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높혀주는 것은 아니지만 익셉셔널 아이템이 나왔을 경우 그 익셉셔널 아이템이 매직(블루)/희귀(노랑)일 확률을 높혀준다. 
(이 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매찬이 3번에만 영향을 준다는 얘기와 같다. 1번과 2번은 몬스터 내부의 룻테이블이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How do Chance to Find Magic Items really work?
If you find an item that gives 20% Better Chance of Getting a Magic Item, and a Monster has a 2% chance to drop a Magic Item, you will now have 2.4% Chance of getting that Magic Item. - 캐릭터가 20% 매찬을 가진 경우 2%의 매직아이템을 
드랍하는 몬스터를 잡으면 결과적으로 2.4% 확률로 매직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I have a 100%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s but I don't get them all the time why?
This is based upon the monsters chance to drop an item. With a 100% better chance of getting a magic item, a monster 
with a 1% chance of dropping a magical item would have that random chance go up to 2%. - 100%는 몬스터의 아이템을 
줄 확률과 같이 계산된다. 몬스터가 1%의 확률을 가지고 있으면 100%의 매찬을 가진 유저는 2%의 매찬을 가지게 된다

What exactly are "Magic Items"
Magic Items in this definition include Magic Items, Set Items, Unique Items and Rare Items. - 매직아이템이란 마법(파랑),
세트(초록), 유니크(갈색, 디아블로3에선 전설)과 희귀(노랑) 아이템을 말한다

Is there a cap on Magic Find?
No. - 매찬의 한계치는 없다

Is there an ideal % Magic Find Number?
No. The more the better. Previously a bug resulted a penalty for more than a certain percentage, but this has been fixed. 
- 이상적인 매찬은 없다. 높을 수록 좋다. 이전의 매찬에 관련된 버그들은 수정되었다

I heard if you get Magic Find high enough you get all Sets and Uniques
No. This was the case in previous versions due to a bug but that has been corrected (sorry!). - 항상 세트아이템과 
유니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었던 버그는 수정되었다.

Will Magic Find work on Barrels, Chests, or other non Monsters that drop items?
Yes. - 몬스터가 아닌 객체들에도 매찬이 적용된다(상자와 같은 것들)

Does Magic Find work on bosses?
Yes. - 보스에도 매찬이 적용된다

Will Magic Find work on Runes?
No. It has no bearing on the number of Runes you'll find (you don't find more magic items and less Runes for example, nor is there a greater chance of getting a Rune or a better Rune, etc.). - 디아블로2의 경우 룬에 관련해선 매찬이 적용되지 않는다

Will Magic Find work to increase finding Magic Items with the Barbarian's Find Item Skill?
Yes. - 디아블로2의 경우 바바리안의 매찬을 올려주는 기술에도 적용된다.

Will Magic Find help getting better Items from Gambling?
No. - 갬블(도박)엔 매찬이 적용되지 않는다

Will Magic Find work with Minions and Hirelings?
Yes. When you make a kill, you get the Magic Find % of yourself only. When a Hireling gets a kill, it uses the combined 
Magic Find of the Hireling and you. - 미니언과 용병에도 매찬이 적용된다. 혼자 처치할 경우 플레이어의 매찬만 적용되지만 
용병이 처치할 경우 유저와 용병의 매찬이 합산되서 적용된다.

How does Magic Find work in a Party?
The chance to get a Magic Item will be determined on the player that makes the killing blow on the monster. If the party has several items that give a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they are not added together, whichever party member makes the killing blow will determine the chance of getting a Magic Item. For the best results, have the player in the party that has the best Chance of Getting a Magic Item finish off all the monsters. - 마지막 타격을 가한 플레이어의 매찬이 적용된다. 
유저들의 매찬은 서로 합산되지 않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높은 매찬을 가진 플레이어가 마지막 타격을 날리는 것이다.

Magic Find Returns
While there is no cap on Magic Find there is a diminishing return formula (that is not available) that becomes active over 10% Magic Find for Rare, Set, and Unique Items (But Not Regular Violet (Blue) Magic Items). This does not mean that it's useless 
to get over 10% but it does mean that the benefits drop off as you get higher and higher Magic Find. The most Magic Find 
is still better than less Magic Find. - 매찬자체는 한계가 없지만 희귀, 세트, 유니크 아이템의 룻테이블에서 매찬이10% 이상인 
경우 점감공식이 적용된다.(마법(파랑)아이템은 제외하고) 하지만 이것이 10% 이상의 매찬 소용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적은 
매찬보다 높은 매찬이 좋다. 

Maxing Magic Find
So you want to be the king or queen of Magic Find? A common comment is with a lot of Magic Find you'll not be able to kill anything. Some classes such as spell casters (Sorceress, Necromancer, Elemental Druid) are more capable of sacrificing all equipment for Magic Find. You may wish to create "Magic Find Characters" to "farm" or find items then use those items on other characters. - 유리한 직업을 고르고 높은 매찬을 가진 후에 파밍(템 사냥)을 하는 것이 좋다


(디아블로2에서 얻을 수 있는 매찬을 가진 템을 기준으로 맞출 수 있는 매찬수준에 따라)
Magic Find Totals - 매찬 등급을 나눠보면
100% - Magic Find Newbie
200% - Magic Find Newbie
300% - Magic Find Newbie (디아블로2의 경우 300%까지 초급자)
400% - Magic Find Regular
500% - Magic Find Regular (500%까지 일반)
600% - Magic Find Professional (600%는 전문가)
700-1167+% - Magic Find Master (700에서 1167%까진 달인)



글들을 종합해서 디아블로3 매찬시스템을 정리해보면,

  • 매찬은 높을 수록 좋다. 몬스터(몹이 가진 룻테이블)에서 캐릭터의 매찬을 적용 후 희귀, 전설, 세트 아이템을 줄 확률이 10% 이상이 되면 점감공식이 적용되지만 점감이 있더라도 매찬이 높으면 좋은 아이템을 줄 확률은 상승한다

  • 파밍용 캐릭은(개인적 의견을 더하면) 악마사냥꾼이 유리하다. 이 얘기는 직업 자체적으로 맞춰야하는 주요능력치가 적을 수록 유리하다는 얘기다. 악사의 경우 공격력만 보면 되고 불지옥에선 어자피 1방에 죽게되니 방어적인 능력치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공격력에 도움을 주고 매찬이 높게 붙어 있는 아이템들로 사냥하는 것이 유리하단 얘기다. 야만용사와 수도사의 경우 1.0.3 패치 이후에 공개방을 이용하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 더 높은 수준의 액트(막)에서 사냥하는 것은 앞서 말한 1번과 2번(주로 2번)의 확률을 높히는(몬스터가 가지고 있어 나올 수 있는 아이템의 목록의 수준) 것이다. 매찬을 높히는 것은 앞서 말한 3번의 확률(아이템이 나왔을 때에 그 아이템의 품질)을 높히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불지옥 액트4에서 높은 매찬을 맞추고 사냥을 하는 것인데 몬스터를 잡을 수 있는 아이템수준과 높힐 수 있는 매찬에 따라서 난이도(즉, 몬스터의 수준)를 조절하는 것도 투자한 시간과 잡을 수 있는 몬스터의 갯수에 영향을 주니 가장 효율적인 사냥터와 아이템세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1.0.3 패치 이후 불지옥 포니방의 경우 불지옥 3막과 4막 수준의 룻테이블을 가진다는 개발자의 답변이 올라와 있다)

  • 1.0.3 패치 이후 네팔렘의 용기가 5번 중첩이 된 상태에서 보스나 챔피언 몬스터를 사냥하면 1개의 희귀아이템을 보장받게 된다. 이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희귀아이템 등은 몬스터의 룻테이블과 캐릭터의 매찬확률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희귀아이템 1개는 무조건 보장받게 된다. 좋은 아이템이 추가적으로 나올 확률도 있지만 나오지 않을 확률도 물론 있다

  • 용병(디아블로3에서의 추종자)의 공격력이 어느정도 되고 용병에게 매찬아이템을 맞춰둔 경우 몬스터의 생명력을 거의 다 잡은 수준으로 만들어두고 마지막 타격을 용병이 주게끔 만드는 것이 좋지만 이건 플레이어가 보스의 공격을 거의 무시하거나 회피할 수 있는 수준인 경우에나 가능할 것이다

  • 자신이 사냥터로 정한 곳에서 개인이 보기에 쓸모없는 수준의 팔 수도 없는 아이템만 나온다면 이건 사냥터의 레벨을 다음 막으로 올리거나 같은 막에서 협동게임을 통해 사냥해야 한다는 의미와 같다

  • 그홈이나 4막 티리엘을 통해 잡던 몬스터들의 룻테이블이 잠수함패치가 된 것으로 보이는 지금과 1.0.3 패치 이후엔 더더욱 보스런(네팔렘 버프 없이 우두머리만 잡는) 등의 방식은 좋은 아이템을 보장받는 것이 아니게 될 확률이 높다

  • 네팔렘 버프 5중첩은 자체적으로 올라가는 매찬확률과 희귀아이템을 보장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 매찬을 맞췄다면 주변의 지형지물을 모두 체크하면서 사냥하는 것이 좋다.

  • 더 좋은 룻테이블을 가진 몬스터를 불지옥 3막이나 4막에서 매우 높은 매찬과 네팔렘 5중첩을 쌓은 캐릭터로 잡았다고 하여도 결국 어떤 아이템이 떨어질지는 전적으로 운에 달려있다. 이는 좋지 않은 룻테이블을 가진 몬스터를 낮은 확률의 매찬을 가진 캐릭터로 잡았을 때보다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을 뿐이다. 하지만 매찬을 높히면 잡힌 몬스터의 룻테이블에 해당하는 아이템들 중 좋은 수준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아지고 그 아이템이 보다 높은 수준의 능력치를 가진 아이템일 확률이 올라가니 유저들이나 블리자드 개발진 모두 템을 위한 사냥을 위해선 높은 매찬이 유리할 수 밖에 없다고 얘기하는 것이다.


(참고한 사이트: 아리앗 써밋, 디아릭스, 프리디아, 카오스큐브 등) 


마지막으로 사족을 몇마디 달아보자면.. 

매찬이 높다면 드랍하는 아이템의 등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법 / 희귀 / 세트 / 전설]

디아블로3는 디아블로2와 완벽히 동일한 아이템 발견 확률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부분에서
방식의 차이만 있을뿐이고 기본적인 시스템은 완전히 같습니다. 몇몇분들이 개인적인 체감으로 근거를 내세우며
개인의 경험이나 감만으로 답을 내리는데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아이템 확률의 통계를 평균치로 
내려면 최소한 1천번 내지는 1만번 정도의 반복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정해진 시스템내의 확률 값과
비슷한 근사치에 도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나는 매찬이 300%인데 왜 제대로된 득템을 못할까요?

2. 나는 매찬이 없거나 50% 인데도 득템을 잘합니다. 비결이 뭘까요?

A 와 B 가 있습니다. 단순한 예로 디아블로2 의 경우를 들자면 동일한 매찬 세팅 350%인 두 사람이 
매일 매일 쉬지않고 한달동안 하루에 300번씩 바알런[바알 보스 잡기 무한 반복]을 돌아도 잘 먹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잘 먹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겁니다. 그게 바로 "확률" 이라는 겁니다.

누군가는 심심해서 한번 사본 로또에 바로 1등이 당첨되는 기적이 연출될지 모르나 반대로 또 다른 누군가는 
적게는 몇백만원 많게는 수천만원씩 투자해도 로또 1등은 커녕 2등도 못하는 사람도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리가 흔히 "확률" 이란 이야기를 할 때는 이유가 있어서 그러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x를 90%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확실히 10번 열어서 9번 나오는 거라면 "확률" 이란 이야기를 하지 않을겁니다. 10번중 무조건 9번
"고정"적으로 나온다고 말을 하겠죠... 

확률이란 그런겁니다.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80~90% 나 되는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음에도 
누군가는 확률 이상으로 잘 뽑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반대로 확률이 8-90%나 됨에도 1-2번 건지기도 힘들만큼
운이 없는 사람도 존재한다는 겁니다.

즉, 체감이 모두 틀렸다라는 말은 아니고 체감이란 부분도 수많은 유저들 중 한명 한명 개인의 체감이고 느낌이기에
모든 사람들이 똑같다고 느끼는건 힘든 부분입니다. 어떠한 통계를 낼 때에는 체감으로 느끼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100번 200번 해보고 통계를 뽑는건 많이 힘든 부분이겠지요..  1만번 10만번은 돌려봐야 저장된 결과의 값에 
근접하게 도달하지 않을까 합니다.

무튼 이 글로 인해서 더이상의 무의미한 논쟁은 없어지길 바라고 이 글을 마치면서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한가지 팩트는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높히면 좋다" 입니다. 없는거보단 좋지만 그렇다고 단순히 눈에 보이는
또는 개개인의 경험이나 차이로 맹신하듯 결과를 산출하지 말자는 겁니다. 

0.1% ~0.50% 라도 없는거보단 있는게 좋듯이 올라가면 좋지만 없다고해서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들 좋은 시간 디아블로3 득템하는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