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의 방어도 계산 예시들은, 아이템옵션에 붙는 총방어도%가 10.3%,
불복의 위상이 일반템에 50%, 목걸이에 75% 였던 시절의 예시입니다

방어도 상세툴팁의 구성도 패치로 인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주 장비 능력치로 얻은 방어도" 에 보석 방어도가 포함이 안되었었는데,
현재는 템방어도+심장방어도로 표시됩니다. (시즌1 기준)

(정복자, 소비용품으로 얻는 방어도는 여전히 "그 외의 원인으로 얻은 추가 방어도"쪽에 포함되어 표시됨)

예시의 %는 다르지만, 방어도 개념자체는 예전과 같고,
앞으로도 "방어도 개념" 자체가 바뀌진 않을것이므로
정독하시어 이해하시면 도움이 많이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어도에 관한 모든것을 완벽 해부하여 이해를 하는것을 목적으로 팁글을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해외발 최종방어도 계산용 excel시트가 존재하지만, 그냥 숫자띡띡 입력하고 결과보는거보다
실제 각 요소가 어떻게 연산되서 결과값으로 나오는지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우선 이 글을 작성하게 된 목적은,
몬스터 레벨에 맞춰 85%(방어도로 얻을 수 있는 최대값)의 피감을 얻을 수 있는 방어도 수치가 공개된 시점에서
<불복의 위상>을 활용한 적정 방어도 세팅을 하실때 
(현재 프로필상 방어도 X 불복의위상 방어도 증가율) 이 공식으로는 최종방어도 값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실제 방어도보다 더 높게 나오게되어 방어도에 빵꾸가 나게됩니다.

ex. 몹레벨 100을 기준으로 피감 85%효율을 얻을 수 있는 방어도는 9170
불복위상 50% 착용을 기준으로 소비용품 없이 최저 필요방어도를 맞추려면
9170 ÷ 1.5 = 6113 의 프로필 방어도를 맞추면 된다? 틀렸습니다. 더 높게 맞춰야합니다. 
(불복스택 부족때문이 아니라 계산값 자체가 틀리기 때문)

먼저 아셔야할것은 최종방어도의 구성요소인데요.

기본 공식을 소개해드리고 그 후 계산을 통해 실질적인 최종방어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최종방어도베이스 방어도 X { 100 (%) + 방어도 증가율 (%) }

위의 공식을 통해 최종방어도 가 계산되며 이 계산에 이용되는 베이스 방어도방어도 증가율
상세 툴팁창에서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방어도 계산을 혼란하게 만드는 요인)

아래 예시로 보여드리는 툴팁이미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정보는,
6891 = 현재 최종방어도

4009 = 각 방어구 부위별 자체 방어도 합산 (베이스 방어도에 포함되는 항목)

318 = 힘 스텟 방어도 (베이스 방어도에 포함되는 항목)

2564 (?) = 장신구 해골 750 (스텟창에서 안알랴줌) + 정복자노드 200 (스텟창에서 안알랴줌) + 1614 (?)
이 1614는 뭐냐 (이수치가 차라리 더 의미있음)베이스 방어도 X 방어도 증가율 (%) 결과값입니다.
(이 2564 수치는 정말로 활용할데가 1도없는 쓰잘데기없는 연산 결과값입니다)


이 짤의 실제 베이스 방어도5277 입니다. 구하는 방법은
정확한공식 = 템 자체 방어도 합산 4009 + 힘스텟 318 + 장신구 해골 750 + 정복자 200 + 소비용품 0 = 5277,  
역유추방식 = 최종방어도 6891 ÷ { 100% + 방어도 증가율 합산 30.6% } 5277.

(베이스 방어도 공식과 방어도 증가율 공식은 아래 해당 항목 참조)

마찬가지로 내 방어도 증가율 옵션에 의해 실질적으로 추가 증가한 방어도 1614를 구해내기 위해선
공식 1.    최종방어도 6891    -    베이스 방어도 5277     = 1614
공식 2. 베이스 방어도 5277 X 방어도 증가율 합산 30.6% = 1614



위에서 보시다싶이 장신구 해골정복자보드, 소비용품에 의해 증가된 방어도는
상세정보창에 수치로 표시해주지않아 베이스 방어도를 알 수 없습니다.
이는 불복의 위상에 의한 방어도 증가 이후 최종방어도 예측을 어렵게 만듭니다. 
(프로필상 방어도 X 불복의위상 증가율  최종방어도 <<틀린 계산법)

따라서 각 플레이어들은 직접 계산을 통해 베이스 방어도 수치를 알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각 항목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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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이스 방어도
베이스 방어도각 방어구 부위별 자체 방어도 합산 + 힘 스텟 방어도
 + 장신구 해골 방어도 합산 + 정복자 보드 방어도 합산 + 소비용품 방어도 합산

본인의 베이스 방어도 수치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것이 방어도세팅 시 굉장히 중요합니다.
베이스 방어도는 상세 수치창 툴팁에서도 정확히 확인 할 수 없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계산 해보아야합니다.


1-1. 방어구 부위별 자체 방어도 합산 (상세 툴팁창에서 확인 가능)
각 방어구 부위의 방어도는 "아이템 위력"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방어구 부위별 방어도 = "아이템 위력" X "부위별 계수"

가장 높은 "부위별 계수"를 가진 방어구 순서대로,
갑옷 : 위력 X 1.75
투구 : 위력 X 1.25
바지 : 위력 X 1.0
장갑 : 위력 X 0.5
신발 : 위력 X 0.5

ex. 아이템위력 800 갑옷의경우 1400의 자체 방어도를 가지며, 800신발은 400의 자체 방어도를 가집니다.

1-2. 힘 스텟 방어도 (상세 툴팁창에서 확인 가능)
힘 스텟 1당 방어도 1씩 증가합니다.

1-3. 장신구 해골 방어도 (툴팁에서 확인 불가)
왕실 등급 해골 기준으로 250의 방어도를 가지므로,
보통 장신구 3부위에 모두 착용하여 750의 방어도를 얻는것이 정석입니다.

1-4. 정복자 보드 방어도 (툴팁에서 확인 불가)
정복자 보드에서 방어도 옵션을 챙기면 이곳에 해당됩니다.

1-5. 소비용품 방어도 (툴팁에서 확인 불가)
비약과 향 으로 얻는 방어도가 이곳에 해당됩니다.
비약 중에는 "철갑 피부 비약(900 방어도)" 과 "강철가시 비약(500 방어도)" 이 있습니다.
향 중에는 "산의 노래(200방어도)" 가 있습니다.
두개 합쳐 최대 1100의 베이스 방어도를 추가로 확보 할 수 있습니다.

2. 방어도 증가율
방어도 증가율 (%) =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증가율 합산 (%) + 불복의 위상 방어도 증가율 (%)

이 공식을 보면 알수있듯이, <불복의위상>은 단독 곱연산 처리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증가율과 합연산되어 캐릭터의 전체 방어도 증가율 이 된 후 베이스 방어도와 곱연산 되어
최종방어도가 됩니다.


2-1.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증가율 합산
방어도 증가율을 챙길 수 있는 아이템 부위는 총 4부위 (투구, 갑옷, 바지, 목걸이) 입니다. 
여기서 얻은 방어도 증가율을 모두 합산합니다.
(드루이드의 동물폼 방어도% 증가도 여기에 합산)

ex. 투구 10.6% + 갑옷 10.6% + 바지 10.6% + 목걸이 10.6% = 43.6%

2-2. 불복의 위상 방어도 증가율
불복의 위상은 적에게 데미지를 줄 때마다 1스택씩 총 100스택 누적되어 방어도를 증가시켜주는 위상입니다.
일반 부위에선 스택당 0.5%씩 최대 50%, 목걸이에선 스택당 0.75씩 최대 75% 의 방어도 증가율을 추가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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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각 항목들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이해하였으니, 
아래 예시를 통해 특정 악몽단수 방어도 세팅시 필요한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나는 100단 (몹레벨 154) 에서 피감 85%를 얻는 세팅을 하고 싶다.
필요한 최종방어도12909 = ( 239 X 몹레벨 154^0.792 )   팁글 링크 참조

12909 (최종방어도) = 베이스 방어도 X { 100 (%) + 방어도 증가율 (%) }
가 성립되어야 한다.

먼저 배율성 항목인 방어도 증가율 에서 옵션을 얼마나 챙길 수 있는지 확인 한다.
아이템 옵션으로 총 43.6% = 투구 10.9% + 갑옷 10.9% + 바지 10.9% + 목걸이 10.9%
드루이드의 경우 늑인방어도 증가때문에 더 높게도 가능
<불복>을 목걸이외 다른부위에 각인함으로써 최대 50%
총 얻게되는 최대 방어도 증가율 = 43.6% + 50% = 93.6%


그렇다면 내가 맞춰야 하는 최소 필요 베이스 방어도는?
최소 필요 베이스 방어도 = 12909 ÷ { 100% + 93.6% } = 6668    (소수점 올림)

베이스 방어도내의 5종류 항목에서,
내가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신구 해골 방어도 (750) 를 빼면 6668 - 750 = 5918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 힘 스텟 + 정복자 보드 + 소비용품 으로 5918 방어도를 맞추면 된다.

모든 부위 위력이 800일 경우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합산은 4000 이며,
힘스텟과 정복자, 소비용품에서 1918이상을 충당해야 한다
모든 부위 위력이 825일 경우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합산은 4125 이며, 
힘스텟과 정복자, 소비용품에서 1793이상을 충당해야 한다
모든 부위 위력이 845일 경우 아이템 부위별 방어도 합산은 4225 이며,
힘스텟과 정복자, 소비용품에서 1693이상을 충당해야 한다

불복을 목걸이에 각인하면,
위와같은 베이스 방어도 6668 일때 67스택만 되어도 85% 피감을 얻을 수 있다.
(원소술사는 베이스 방어도를 높이기 어렵기때문에 5900정도까지 챙기고 목걸이에 불복을 각인하면
100스택에서 피감 85%를 챙길 수 있다)

위의 방어도 세팅 방법으로 70단 또는 80단 정도에서 피감 85%를 얻는 방어도 세팅을 하거나,
비약이나 방어도 증가율 옵션을 몇개 빼고싶을때
본인 빌드 세팅에서 가능한 최소 필요 방어도를 계산을 통해 예상 해 볼 수 있다.


-요약-
최종방어도 공식을 활용해 목표로하는 방어도 세팅을 할 수 있다
베이스 방어도를 직접 계산하여 알고있을 필요가 있다
(프로필 방어도 X 불복의위상 방어도증가율) 은 틀린 공식이다
법사포함 모든 직업이 100단에서 85% 피감을 얻는 세팅이 가능하다
원소술사는 방어도 떡칠을해도 85%피감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시즌1)
따라서 100단에선 방어도보단 피감위주 세팅이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불복스택이 부족할때를 대비해,
계산을 통해 얻은 최소 필요방어도 보다 더 높일수 있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