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소술사 현존 거의 모든빌드를 직접 굴려봄으로써 각 빌드에 대해 논할 수준은 된다고 생각하여
패치내용과 패치로 인한 영향에 대해 각 빌드를 예시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어떻게 모든 빌드를 다 경험해보고 굴려봤냐면,

글에 앞서 일단 본인 인증으로, 저는 3개의 원소술사 케릭터를 가지고있으며
부케릭들로 4~50단에서 각 현존빌드나 개인 연구중인 빌드의 짜임새와 실효성을 검증해보고
100렙케릭으로 고단에 적용해보는 방식으로 다양한 빌드를 경험 및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부케들을 100렙 안찍은 이유는 초기화 비용이 3배정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빌드들을 직접 안해보고 그냥 뇌피셜만으로 평가하진 않았다는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패치노트에서 의미있는 버프나 치명적인 너프라고 생각되는 항목은 볼드(진한글씨)를 먹여놓았습니다.

- 목차 -

1. 버그픽스

2. 스킬 변경사항

3. 위상 변경사항

4. 아이템 변경사항

5. 그외 신규 추가 및 변경사항

6. 시즌 심장 종류

7. 패치로 인한 각 빌드 방향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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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버그 픽스

원소술사를 플레이할때 체감될수있는 요소를 정리해봤습니다. 
버그 픽스이므로 너프,버프 라는 표현을 쓰는것이 부적절하지만, 
체감상 버프or너프로 느낄수있으므로 버프성과 너프성 버그 항목으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버프성) 
- 화염탄 마법부여가 연소 패시브에 정상 적용 
- 냉대 캐스팅동안 얼파마부가 발동 안되던 것을 정상적으로 발동되게 수정 
- 중력위상(구상번개가 플레이어주위에서 빙빙도는것)의 데미지감소량이 지팡이와 목걸이에서 오히려 늘어났던것을 정상적용되게 픽스 
- 제압자 몬스터가 보호막 밖에서 시작된 스킬(원래 막히는 투사체 말고)에 피해를 입지 않던 문제 수정  

너프성) 
- 비틀거리는(그로기상태) 우두머리에게 <제어>의 위상 증뎀이 3번 적용되는 버그 수정  
 실험결과 일반몹에서도 1종류의 CC에의한 증뎀만 적용되는것으로 판명됨
- 바르그(늑대형몹) 점프공격이 관통할때 데미지 안입던 버그 수정 
- 번개강화 염소인간 정예몹이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지않던 버그 수정

2. 스킬 변경사항 

A. 공격성
버프)
- 번개줄기(중간노드) : 한마리가 줄기3개이상 맞을시 광역피해 24% 고정값에서
                               스킬레벨에따른 번개줄기 스킬데미지와 동일하게 증가 (9렙기준 54%로 2.25배 증가)
- 화염탄 : 직접 피해 10%에서 18%로 증가 (1.8배)
- 원소지배(패시브) : 숙련기술도 증뎀이 적용되게 변경
- 얼음보주(마법부여) : 보주발사확률 20%에서 30%로 증가 (1.5배)
- 소각(마법부여) : 생성주기 18초에서 14초로 감소
- 히드라(마법부여) : 소모마나 300에서 200으로 감소 (발동효율 1.5배)

너프)
- 걸신들린불길 : 불타는적 대상 극대화시 곱연산 증가량이 (6렙기준) 60%에서 42%로 감소 (0.89배, -11%감소)
                                             또는 불탐+이동불가 대상일 경우  150%에서 60%로 감소 (0.64배, -36%감소)



B. 방어성 (전부다 버프)
- 번개줄기(파괴노드) : 피감이 20%에서 25%로 증가 (1.25배)
- 소각(파괴노드) : 피감이 20%에서 25%로 증가 (1.25배)
- 강력한수호(패시브) : 지속시간이 3초에서 9초로 증가 (시간 3배)
- 피감보호막(패시브) : 지속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 (시간 1.5배)
- 원소조절(패시브) : 3렙기준 초당 정피감 누적량 3%에서 9%로 증가, 최대값은 40%로 변경없음 (초당 3배)
- 마나보호막(패시브) : 3렙기준 피감 15%에서 21%로 증가 (1.4배)



C. 유틸성 (전부다 버프)
- 얼음칼날 : 시전 후 딜레이 감소
- 화염벽(마법사노드) : 자생 최대값이 25%에서 35%로 증가 (2번 더 누적, 화염벽 7개일때 최대효과)
- 눈보라(마법사노드) : 핵심기술 자감 10%에서 20%로 증가
- 냉대(최종노드) : 쿨탐스킬 100%초기화로 변경
- 불타는과도전류(패시브) : 3렙기준 자생 30%에서 45%로 증가
- 벼락불(마법부여) : 짜에 생성율 10%에서 14%로 증가 (1.4배)




3. 위상 변경사항 

A. 공격성
버프
- 구렁이 : 히드라 소환시간 20%감소에서 10%감소로 변경
- 빙하 : 눈보라로 소환된 얼음가시 고정피해값이 위력당 0.3에서 0.35로 증가 (1.17배)
- 동토 : 냉대로 소환된 얼음가시 고정피해값이 위력당 0.35에서 0.4로증가 (1.14배), 오한율 10에서 15% 증가 (1.5배)
- 흔적 : 얼음갑옷으로 소환된 얼음가시 고정피해값이 위력당 0.3에서 0.35로 증가 (1.17배)
- 안정적인 : 감전기술 공짜 확률 10%에서 12%로 증가
- 갈라지는 : 번개창 시전시 추가소환 확률 20%에서 50%로 증가
- 끈 : 연쇄번개 추가 튕김 확률 35%에서 40%로 증가
- 추위 : 적을 빙결시킬때 취약 걸 확률 35%에서 40%로 증가
- 산산조각 : 운석낙하시 추가소환되는 작은 운석 고정피해값이 위력당 0.2에서 0.25로 증가 (1.25배)
- 아마겟돈 : 지옥불시 추가소환되는 작은 운석 고정피해값이 위력당 0.25에서 0.4로 증가 (1.6배)

너프)
- 빙하 : 눈보라로 소환된 얼음가시의 빙결대상 추뎀이 25%에서 15%로 감소 (기존 대비 0.92배, 곱연산 8%감소)
- 응보 : 기절대상 추뎀율이 40%에서 20%로 감소 (기존대비 0.86배, 곱연산 14%감소)
- 착취자 : 저지불가대상 추뎀율이 50%에서 40%로 감소 (기존대비 0.93배, 곱연산 7%감소)



B. 방어성 (전부다 너프)
- 불복 : 방어도 증가율 최대치가 50%에서 30%로 감소


C. 유틸성 (전부다 버프)
별빛 : 생명력20%회복시 자원획득량 20에서 40으로 증가
- 효율 : 기본기술 시전 후 다음 시전할 핵심or숙련기술 자감 20%에서 25%로 증가
- 둘러싸인 : 냉대 캐스팅중 생명&자원 회복량 20%에서 30%로 증가 



4. 아이템 변경사항 

A. 아이템 옵션 최대값 변경 (아이템 옵션만 해당, 정복자or보석or아이템 고유옵은 해당x)
버프
- 빙결 대상에게 주는 피해 (반지, 무기) : 20% 증가, 21%에서 25.2%로 상향
- 비물리 피해 및 각 속성피해 (갑옷, 반지) : 25% 증가, 21%에서 26.2%로 상향
- 화염 지속피해 (목걸이, 장갑, 반지, 무기) : 40% 증가, 21%에서 29.2%로 상향
- 구현, 서리, 방화, 감전기술 피해 (목걸이, 갑옷) : 33% 증가, 21%에서 28%로 상향

너프)
- 취약 대상에게 주는 피해 (반지, 무기) : 40% 감소, 35.3%에서 21%로 하향
- 극대화(+번개) 피해 (반지, 무기, 장갑) : 17% 감소, 31.5%에서 26.2%로 하향
- 재감 (투구, 목걸이, 중심점) : 30% 감소, 14.6%에서 10.3%로 하향
- 총방% (투구, 갑옷, 바지, 목걸이) : 30% 감소, 10.9%에서 7.2%로 하향
- 근피감 (갑옷, 바지, 목걸이) : 20% 감소, 23.7%에서 20.2%로 하향
- 원피감 (갑옷, 바지, 목걸이) : 20% 감소, 28.4%에서 23.7%로 하향
- 불피감 (갑옷, 바지, 목걸이, 중심점) : 25% 감소, 20.2%에서 17.4%로 하향
- 보호막행적 : 투구 18%에서 15%로 하향, 중심점&목걸이 10.5%에서 8%로 하향
- 최대마나 : 투구 27에서 20으로 하향, 반지 18에서 14로 하향
- 무기지능 : 17%감소, 95에서 78로 하향
- 군중제어 대상에게 주는 피해 (반지, 무기) : 30% 감소, 24.7%에서 17.3%로 하향 (추정값)



B. 옵션 테이블 추가
- 바지 : 군중제어 지속시간 증가 옵션이 테이블에 추가
- 무기 : 숙련기술 피해(수치는 핵심기술 피해와 동일) 옵션이 테이블에 추가



C. 고유아이템 버프
- 계몽자 장갑 : 기존 화염구 스킬데미지 대비 데미지손실량이 65%에서 55%로 감소 (데미지 1.29배 증가효과)
- 에수의 가보 : 이속증가량 종속 보너스가 25%에서 30%로 증가
- 짜에 목걸이 : 짜에 습득시 광역뎀 확률 10%에서 15%로 증가 
- 화염구 지팡이 : 3발이 부채꼴로 퍼져서 발사는데 부채꼴 너비가 감소함


5. 그외 신규 추가사항 및 변경사항 

- 파괴문양(핵심기술의 극피 증가)이 모든 스킬or피해에 적용되도록 변경
- 화염벽(마법부여) : 연소피해를 받을때 5%확률로 화염벽 생성 -> 행적 25%확률로 변경
- 신규<용맹>위상 : 주변 적이 5마리 이상일때 4초간 기절. 20초마다 발동
- 신규<비겁자>위상 : 감속 or 오한 대상에게서 멀어질때 이속 40% 증가
-신규<타오르는>"방어"위상 : 마나 100소모시 마다 다음화염벽이 공짜, 이 화염벽은 투사체를 막아줌
- 신규 고유마법봉(망울) :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 = PVE시 쓰레기, PVP는 쓸만할지도?



6. 시즌 심장 종류

공격성(빨간홈) 심장
  • 탈라샤의(사악함, 공격력): 각 고유 원소로 피해를 줄 때마다 3~10초 동안 주는 피해가 7~12% 증가합니다.
  • 피카나의(사악함, 공격력): 극대화 적중 시 적이 0.75~2.50초 동안 전기를 띱니다. 전기를 띤 대상들 간에 번개가 튀며 68~136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 어두운 춤의(사악함, 공격력 - 세계 단계 III): 생명력이 60% 이상인 경우, 핵심 기술이 5초마다 주 자원 대신 68~51의 생명력을 사용합니다. 생명력을 소모한 기술은 10~20%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 유혹적인 운명의(사악함, 공격력 - 세계 단계 III): 극대화 적중 시 40~60%의 추가 피해를 주지만, 비극대화 적중 시 주는 피해가 20~15% 감소합니다.


방어성(파란홈) 심장
  • 주문 파괴의(흉포함, 방어력): 원소 피해를 받은 후에 5초 동안 해당 원소에 대한 저항이 20~40% 증가합니다.
  • 사자심장의(흉포함, 방어력): 보호막 생성량이 10% 증가합니다.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매초 3~7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보복의(흉포함, 방어력 - 세계 단계 III): 받는 피해의 10~20%가 억제됩니다. 방어, 기만, 또는 섬뜩함 기술을 사용하면 억제되었던 모든 피해가 250% 증폭되어 폭발하며 주위의 적들에게 최대 1360~2040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 신중한 마음의(흉포함, 방어력 - 세계 단계 III): 일격에 20% 이상의 생명력을 잃을 경우, 2.0~4.0초간 면역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11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유틸성(보라홈) 심장
  • 앙심의(간악함, 보조):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렸을 때, 20~40% 확률로 해당 효과를 건 적과 주위 모든 적이 3초 동안 같은 효과에 걸립니다.
  • 결의의(간악함, 보조): 자원 고갈 효과가 40~50% 감소합니다. 추가로, 자원 생성량이 3.0~8.0% 증가합니다.
  • 반격의(간악함, 보조 - 세계 단계 III): 자신에게 걸린 군중 제어 효과가 제거될 때마다 주위 적들에게 510~680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 치밀한 자의(간악함, 보조 - 세계 단계 III): 주 자원을 150~200 소모하면 다음 공격에 적중당한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슈퍼파워 심장 심장
  • 전능의(진노함, 초월적 -세계 단계 IV): 투사체를 발사하는 핵심 기술이 마나를 모두 소모합니다. 추가 마나를 35~45 소모할 때마다, 추가 투사체를 하나 발사하고 피해가 3.0~5.0% 증가합니다.
  • 악의 맹약의(진노함, 초월적): 적을 20마리 처치할 때마다 악의 보너스를 돌아가며 적용받습니다.
    • 사악함: 공격 속도를 20% 획득합니다.
    • 간악함: 핵심 및 기본 기술이 15% 확률로 자원을 완전히 회복시킵니다.
    • 훙포함: 21초마다 85~102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 죄어오는 죽음의(진노함, 초월적): 대상에게 걸린 서로 다른 군중 제어 효과 하나당 지속 피해 효과가 30~40% 증가합니다. 저지 불가 상태의 괴물과 비틀거리는 우두머리는 그 대신 지속 피해 효과로부터 110~130%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 이발사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II): 2.0~4.0초 동안 대상이 받은 극대화 피해와 그 이후의 모든 피해를 흡수합니다. 그 후, 흡수된 피해가 한꺼번에 주위의 적들을 향해 폭발합니다. 축적된 피해는 매초 10% 증가합니다.



7. 패치로 인한 각 빌드 방향성 평가 

A. 원소술사 데미지 및 방어력에 전반적으로 끼친 영향

데미지 측면)
우선 데미지 측면에서 걸불 너프로 인해 걸불6렙기준으로,
극대화피해가 이동불가 없을때 총 데미지가 11% 감소하였습니다 (데미지 총량 x 0.89)
이동불가가 추가로 걸렸을때 총 데미지가 36% 감소하였습니다 (데미지 총량 x 0.64)
너프로인한 데미지 손해가 막심하지만 걸불을 배제할만큼 대체 버프가 없습니다.
너프가 되었더라도 이불x상황에서 1.42배, 이불o상황에서 1.6배의 증뎀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응보>위상은 너프로인해 빌드에따라 채용 할 필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목걸이에 끼신분은 빼시길 바랍니다.
응보를 필수로 채용했던 빌드들은 기절적에게 주는 총 데미지가 약 14% 감소합니다. (데미지 총량 x 0.86)
<착취자>위상 또한 효율이 줄어들었지만 빌드에따라 여전히 채용할 만 합니다.

취약과 극피 옵션최대값 하향과 더불어 일부 합연산버킷 옵션 상향으로 인해
아이템에서 얻는 취약과 극피 옵션이 상대적으로 최종데미지에 기여하는 비율이 소폭 줄어들었지만,
무조건 챙겨야하는(같은 1줄의 옵션일때 효율이 제일 좋은) 옵션인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종합해보자면, 데미지 측면에서 화염탄마부를 쓰는 빌드들은 데미지가 1/5~1/2토막 났습니다.
화염탄을 애초에 안썻던빌드는 큰 타격이 없거나 오히려 상향된것들도 있으니 아래 각빌드별 내용에서 참조.


방어적 측면)
방어적 측면에서는 불복위상 너프와 아이템 총방%옵션 너프가 가장 뼈아픕니다.
아이템 피감옵션들도 너프가 되긴 했는데 피감너프는 방어력만큼 뼈아프진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스킬에서 챙기는 피감량 및 보호막시간이 상향되어 너프를 미약하게나마 상쇄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결과적으로 방어력 손실이 엄청 커졌으므로 더 물몸이 된건 확실합니다.
게다가 시즌때는 심장때문에 장신구에 해골도 못박아서 방어도관련 패치가 없다면 어찌될지 불투명하네요.
 

유틸적 측면)
재감옵션 최대값이 너프가되어 3부위 풀재감을 땡길경우 46%에서 35%로 감소 되었다.
따라서 스피드런 진행속도가 소폭 줄어들게 되었다.
마나회복에 관해선 전반적으로 상향이 이루어졌는데 대부분 사용하지않는 스킬들인데다가
위상의 경우 데미지가 크게 칼맞은시점에서 반지에 자원위상까지 낄 여유가 없어보이므로
효율에 대한 평가는 경과를 좀 지켜봐야 할듯하다.


B. 메인스킬 별 빌드 주관적 평가

텔/스턴+서릿발/빙결+이불 근접사냥 의존 빌드)
텔포로 근접하여 CC 3종세트를 넣고 폭딜하는 류의 빌드은 가장 너프체감이 클 것임.
제어 너프(버그픽스)로 인해 더이상 CC 3종을 다때려박아도 딜중첩이 되지 않는다.
빌드구성에있어 다른 대안이 별로 없다는게 문제다. 
해봤자 화염탄마부랑 걸불 빼고 다른걸로 바꾸는건데 걸불이 아무리 너프되었어도 걸불만한 효율스킬이 없다.

- 얼음파편 메인 빌드
얼음파편 스킬자체는 너프당한게 없으나,
제어위상 픽스, 걸불, 응보위상, 취약&극피 옵션최대값 너프로간접너프를 쎄게 뚜드려맞았다
주 사냥법인 기절+빙결+이불 다걸고 공격시 계산상으로도 데미지가 약 1/5토막이 났다
썩어도 준치라고 상대적으로 데미지감소가 심한거지 근본적으로 얼파자체가 강한스킬이므로
빌드가 버려지진 않을것으로 보인다.
이 간접너프를 통해 타스킬과 밸런스가 맞아지는 긍정적효과는 있음
그나마 시즌 돌입시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을 사용하면 걸불 너프를 상쇄할 정도는 되어 보인다.

-운석낙하 메인 빌드
이불을 확정적으로 건다는 이점이 있지만 그로인해 걸불/제어너프 체감이 더 크게 와닿는 빌드
원소지배 패시브가 숙련기술에도 발동하게 되었지만...
R.I.P

- 번개줄기 메인 빌드 (+람에센 채용)
번개줄기 중간노드의 광역딜이 큰폭으로 상향됨.
얼파와 비슷한 사냥법으로 근접사냥할경우 광역딜 버프는 체감될것임. 
스킬 데미지 자체는 상향되었으나 마찬가지로 간접너프로인해 데미지가 1/5토막까지도 체감될것이다.

- 불안정한전류 메인 빌드 (번개채찍, 연쇄번개)
각종 방법으로 쿨감땡겨서 번개궁극기쓰는 빌드들의 딜링스킬이 직접 버프받은건 없기 때문에
데미지 측면에선 얼파와마찬가지로 데미지가 1/5토막까지 체감 될 수 있다
이빌드의 무엇보다 큰 너프는 재감 너프인데 궁극기쿨을 빨리돌려야 평균딜이 높게나오는특성상
재감너프로인해 궁쿨돌리는데 한세월이되버렸다.
여담으로 채찍딜링이 주력인 빌드는 그나마 걸불을 빼 볼 수 있다.
정령술사 위상효과로 약 100%확률로 극대화피해를 주는 위 빌드들과는 다르게
정령술사 효과를 못받고 극확이 50% 언저리다보니 걸불증뎀 영향이 적다.


근접하여 3종 CC 시전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빌드)
물론 텔/스턴+서릿발/빙결+이불 걸어놓고 공격하면 무조건 쎄지만 이 근접사냥법을 지양하는 빌드들
무한의 의복을 사용 안하기도 한다. 눈보라 빌드를 제외하곤 대부분 화염스킬이 메인인 빌드들이다.

- 눈보라 중심 빌드
눈보라 스킬 자체는 데미지가 상향되었음. 가시위상에서 빙결추뎀은 감소했으나 고정데미지값이 상향되어
플러스 마이너스 때려보면 패치전과 비교하여
빙결 안걸린적에겐 17% 데미지가 증가하고, 빙결 걸린적에겐 8% 데미지가 증가함
하지만 이 증뎀수치는 간접너프에 의한 손실에비하면 미미하므로 
패치전에 비해 최종데미지가 감소하긴 하였다
취약이나 기절, 이불효과를 안걸고 사냥하는 분들은 전반적인 너프분위기 체감을 못할 수도 있다

- 화염벽 중심 빌드 (연소 지속피해)
화염벽이 신규위상으로 인해 마나관리가 쉬워지고 간접적으로 방어력이 증가했다.
신규위상은 냉기빌드의 눈사태와 같이 공짜로 화염벽을 쓰게해주는데 조건맞추는건 눈사태보다 훨씬 수월하다.
아이템옵션에서 화염지속피해 최대값이 큰폭으로 상향하여 장갑과 반지에 채용할만 해졌다.
더불어 패치로인해 원소지배 패시브 효과도 받게되고,
무엇보다 파괴문양의 극피증가 효과가 연소본능 전설노드에도 적용되어 스킬자체 딜량이 증가하였다
애초에 지속피해는 걸불 적용이 안되므로 걸불너프는 체감이 없고
취약, 극피 최대옵션값 너프에 의한 영향만 받으므로 다른빌드에 비해 최종데미지 감소체감은 굉장히 낮다.
이번 패치로 직,간접적으로 버프를 가장 많이 받았고 다른 주력빌드가 하향되므로써 충분히 경쟁력이 생겼다.

- 히드라 중심 빌드 (연소 지속피해)
구현빌드나 화염벽빌드, 화염구빌드같이 화염빌드에서 보조같은 메인 단일딜스킬로 활용될 수 있다.
스킬 마지막노드의 연소데미지가 몹 레벨에 비례하여 비정상적 뻥튀기되는건 아직 적용된다고 한다.
메인 딜이 연소딜이므로 걸불너프 영향은 없다고 봐도되고 나머지 간접너프영향도 화염벽과 마찬가지로 미미하다.
화염벽과 마찬가지로 다른 주력빌드가 하향되므로써 연소에 힘을준 빌드에서 메인으로 쓸만하다.

- 화염구 중심 빌드 (계몽자 장갑, +고유지팡이 버프)
화염구 스킬자체의 직접적인 버프는 없었으나, 계몽자 장갑이용시 데미지가 전과비교하여 대폭 증가했다.(1.29배)
화염구가 통통 튀면서 진행하는데 폭발범위도 생각보다 넓어 폭발이 중첩되는 부위에선 2중첩 데미지가 들어간다.
통로형 맵에서 거의 모든몬스터를 적중시킬만큼 범위가 넓은스킬이지만 데미지가 구려서 안써왔던 상황에 나름 단비같은 버프. (단일몹 상대 딜이 구린건 변함없음)
고유지팡이도 3발이 거의 45도각도로 넓게 퍼져서 발사되던게 그 폭이 좀 줄어들었다.
극 원거리 사냥을 목적으로 할때 주력 마나스킬로 사용해볼만한 빌드.

- 근접 극탱 빌드 (눈보라+얼칼 이용 무한 얼음갑옷)
그냥 80단이상에선 비응신이되버렸다. 70단대 까지는 아직 탱킹이 되긴 한다.
데미지는 둘째치고 방어도가 대폭 너프당해 80단이상 몹팩에 근접으로 비비는것은 답이없어졌다. R.I.P
방어도 12950 (100단 기준 피감85%을 얻는 수치) 나오던 세팅이,
같은세팅인데도 방어도가 10383(70단에서도 피감85% 못얻는 수치)로 반갈죽 되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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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보석으로 인해 총 데미지 증가는 예상되지만 이미 크게 칼맞은 빌드들은 그저 패치전의 데미지가
회복되는 정도의 체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너프가 적게된 빌드들은 시즌을 통해 더 높은 딜량을 체감하실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