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개발자 만나는거 떨어졌고 인벤에 대충 글 씀
유저분들은 재미로 보세요.


1. 버그 투성이 불편한 소통방식
-. 일단 파티챗 안 됨 이런거 바로 핫픽스 해야 되는거 아닌가?

-. 지역챗 어떻게 나눠지는지 모르겠음 채널 표시도 없음
(지역챗 외침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
(혼잣말 하는 느낌 ㅈㄴ강하고 지역챗으로 파티 구하기 거의 불가함)
(그리고 보통 오베 때 그냥 수다 떠는 사람 / 버그, 안 되거나 모르는거 물어보는 사람
채창 진짜 활성화 되는데 그런 사람 1도 못 봄)

플스나 액박 유저도 많다고 해도 중국어든 한국어든 본적이 없음
이게 말이 되는지? 니들 직원 데리고 지역챗 안녕하세요 누구 계세요 쳐봐 누가 대답해주나
지금 다 솔플 될 정도로 쉬우니까 문제없지 나중에 어려운 난이도 가면 어쩔건데?
파티는 어떻게 찾으라고?
 
-. 랜덤으로 사람들 만나는데 어떤 구조인지 이해 불가
-> 내가 수많은 게임(리니지, 디아, 로아, 바람, 피파, 롤 등등)했는데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감도 안 옴
-> 기존 디아처럼 방을 파서 만드는거 아님(4인 기준)
-> 로아 처럼 맵에 일정 인원 넘어가면 채널 나눠지고 채널 표시도 없음(30~40명 기준)
-> 리니지 처럼 서버마다 고유 필드로 운영되는 것도 아님
-> 파티시 파티장 기준 맵을 형성되는데. 지나가다 만난 다른 사람은 대체 어떤 기준으로 만난건지 존나 신기함

-. 최소 어떤 어려운 퀘스트or보스
-> 파티찾기UI로 인원 모아서 트라이 하게 해줘야 되는거 아님?
액트1만 잠그고 나온 오베가 버그+소통하기 존나 불편함.
디아는 게임만 지원하고 타사 커뮤 카카오 오픈톡, 디코로 소통하는 방식을 추구한건지?
이대로 나오면 6월에 스토리 다 밀고 여름 가기 전에 환불 쇄도 예상함


2. 액트1까지 게임성 
-. 디아3에서 시스템 단순화 + 필드 레이드 추가
게임은 단순해진 디아3 하는 느낌인데 나쁘지 않음
현재 베테랑이라도 난이도가 너무 쉽기도 하고
그래서 불지옥 난이도 일 때 어떨지 모르겠음.. 
디아3 초기 생각하면 진짜 스치면 디지고 악사로 30분 동안 치고 그랬는데. 그러지는 않을거 같음(뇌피셜)

-. 힐러가 없기 때문에 전투 중 물약 수급이 중요할거 같음
물약은 5개 한정 
필드 보스 아닌 격리된 레이드에서 디지면 시체도 못 달릴거 아냐(리트라이)
보스전에서 물약 얻는 기준이 모르겠음
이게 확률/대미지 일정 수준/전투 시간인지???

-. 스킬 구성이나 캐릭간 밸런스는 언급 패스함
어차피 최고 난이도 만랩 기준 스킬 다 찍어야 아는거지
지금 쪼랩 히드라든 뭐든 스킬 3~4방 쓰면 다 죽는데 의미 없음


3. 엔드 컨텐츠 변화
-. 균열 뺑뺑이 -> 레이드
스토리 다 깨고 매번 균열 뺑뺑이 돌리던게 레이드로 바꾸려는거 같은데 
기본적으로 파티 만들기 힘들고 현재 채팅, 파티찾기 시스템이 너무 조잡함

추가로 레이드 보스 나와서 8명 이상이 트라이 해서 잡을 수도 있고 못 잡을 수도 있을텐데
잘하는 사람도 있고 버스 타는 사람도 100% 있을 거고
자기가 잘해도 보상이나 누가 잘 했다 표시 업적도 없으니까 의욕 ㅈㄴ떨어짐

-. 아까 필보가 너무 안 죽어서 옆에 보니까 다른 애들 시체 달리기 하는데(나는 안 죽고 물약 3~5개 유지) 
시발 통나무 들고 혼자 게임하는 느낌 받으면서 조금 현타 옴
어제 펨코에서 필보 잡는거 실패했다는데. 통나무 드는 사람 없으면 진짜 그럴듯
이게 잠수하거나 시체 달려도 보상 다 똑같고 다음에도 저럴거 생각하니까 ㅈ같더라
내 파티 아니라도 근처서 몹 잡으면 어차피 (임시)파티로 인식되니까 추방도 못 함
이런 새끼들 시체 달려서 종결템 먹고 커뮤에 사진 올라오면 나 바로 접는다
= 진짜 나 1달 안에 게임 접을수도 ^^


4. 스토리 
-. 게임 시작부터 지금 오픈된 것 까지 컨텐츠 다 깨고 동영상 다 봤는데. 
2, 3편이랑 이어지는게 뭐가 있는지 모르겠고
나오는 애들도 누군지도 모르겠고 기억도 안 나고
그냥 세계관만 디아블로 가지고 와서 다른 게임 하는거 같다.
-> 이게 무슨 느낌이냐면 스타워즈 후속작 나왔는데. 제다이 안 나오고 만달로리안만 나오는 느낌임.
예전 작에 좀 비중 있던 천사든 악마든 한둘은 한번 나와야 되는거 아닌가 아쉽다.


기타 팅기고 길 연결 되어 있는데 못 가는거나 퀘스트 중간에 멈추고
형성변환 벗으면 풀리는 버그나 뭐 자잘한거는 신경도 안 씀
자기 랩에 따라 모든 몬스터 난이도 바뀌는건 좋은거 같더라


3줄요약
1. 소통관련 편의성 개선이 제일 시급(채팅, 파티찾기)
2. 게임은 단순해지면서 레이드 컨텐츠 나쁘지 않음(하지만 어려워 진다면?)
3. 근데 잘 하든 못 하든 보상 똑같고 묻어가는 애들 많아지는데 같이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벌써 뒷목 땡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