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충이라서 스샷 찍기 귀찮아서 글로만 씁니다

지금 야만용사 재미없다고 사람들이 말하는게 3함성 쓰는거 재미없다는건데
무기고 바바는 함성 안씀
그리고 개꿀잼이니까 믿고 해보셈
성능도 상당히 준수한편임
뭐 일단 난 지금 78레벨이고 52단까지 깼음

1. 무기고 바바는 잘못 쓰이고 있다
지금 몇 안 되는 무기고 바바 유저들은 이중타격을 채용하는 걸로 알고 있음
근데 나는 이중타격이 절대로 무기고랑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함
찬찬히 스킬이랑 위상, 정복자를 뜯어보고 이중타격 빌드는 고삐 풀린 힘을 찍어서 광폭화 관련된 위상과 스킬을 챙기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느꼈음
애초에 이중타격은 cc 넣고 그 시간 안에 이중타격을 최대한 많이 치는 게 중요한데, 무기고 패시브 관리를 위해 상대가 cc 걸렸을 때 다른 스킬을 쓰는 것 자체가 낭비라고 볼 수 있음

그 외에는 선망을 쓰는 유저들이 있던데, 이것도아니라고 봄. 대놓고 선망빌드가 쓰라고 설계되어 있는 솟구치는 격노를 두고 무기고를 찍는 건 억지라고밖에 느껴지지 않고, 선망은 설계상 선망 원툴로 빌드를 짜야 강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2. 그렇다면 무슨 핵심기술을 써야 할까?
분쇄. 단언컨대 분쇄보다 무기고 야만에 잘 맞는 핵심기술은 없다.
소용돌이, 선망은 무기고보다 솟구치는 격노가 훨씬 좋고, 이중타격은 광폭화 빌드가 더 잘 어울린다
지각변동은 그냥 폐급이고ㅇㅇ
분쇄가 생각보다 포텐셜이 굉장히 높고 좋은 스킬이고, 맹렬한 분쇄를 찍으면 분노 리턴이 쏠쏠하다
물론 출혈빌드를 위한 핵심 지속효과 '피를 뿜는 상처'도 있지만, 솔직히 애매한 성능이다

3. 출혈 올인 빌드는 왜 쓰레기인가?
기본적으로 출혈은 치명타가 안 터지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으로 분쇄의 계수는 어마어마하게 높다. 하지만 피를 뿜는 상처를 찍어야만 치명타가 적용이 되고, 여기서 개발자의 의도를 엿볼 수 있음
분쇄와 파열을 이용한 복리 딜링.
파열은 출혈을 즉발로 한번에 딜을 넣어 주는 무기숙련 기술인데, 얘가 치명타가 터지면 결국 출혈데미지가 따따블로 들어가는 거임.
하지만 이론상으로는 굉장하지만, 이 게임은 그렇게 느린 템포로 딜 넣으면 쓰레기임
파열은 쿨타임이 있는 스킬이고, 분쇄만으로는 잡몹 처리가 매끄럽게 안되거든

4. 다시 돌아와서, 왜 출혈+무기고인가?
결정타를 채용하기 때문이다. 결정타는 한번에 한명씩 죽기만 한다면 예열이 필요 없는 어마어마하게 강력한 스킬이지만, 아무도 안 죽을 경우 현타가 있는 기술이다. 그런 결정타가 매끄럽게 돌아가도록 출혈이 도와준다.

5. 그렇다면 분쇄, 결정타, 기본기술 하나.... 그리고 함성 3개? NO!
기본기술은 쓰지 않는다
무기고 바바는 무기를 계속 바꿔서 치는 걸로 분노를 수급하기 때문에 분노를 수급하는 스킬이 필요없음
그리고 함성은 재미없으니까 안 쓴다.
난 개인적으로 함성 의존도가 높은 건 함성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살긴 살아야 하니까 매우 성능좋은 생존기인 강철피부를 채용한다. 위상까지 합쳐지만 엄청난 생존기다.
그리고 궁을 채용한다. 매번 무기를 바꿔서 치기 때문에 궁이 굉장히 빨리 돈다.
마지막으로 강철 손아귀. '무기 숙련'이니까.


여기까지 잡설은 끝내고, 빌드 소개를 시작하겠음

스킬트리(선조의 맹세 없으면 강철 손아귀 대신 도전의 외침 써도됨!)

57포인트 투자했고, 나머지 1포인트는 원하는 거 찍으면 됨
기본기술은 아무거나 찍었고, 어차피 안씀
(나는 선조의 맹세를 쓰고 있어서 강철 손아귀를 채용했지만, 선조의 맹세를 안 쓸 거라면 강철 손아귀를 빼버리고 도전의 외침을 쓰는 것도 괜찮음)

위상
1)머리/가슴/바지 : 철갑 전사의 위상, 무쇠 피 위상
이 두 위상은 무조건 필수고, 나머지 하나는 원하는 방어 위상 하나 쓰면 됨. 나는 담금질하는 타격의 위상 쓰다가 하로가스의 분노 먹고 갈아탔음.

2)손/신발 : 빈혈의 위상, 무기 전문가의 위상
얘네는 이걸로 하셈 ㅇㅇ

3)목걸이 : 불복의 위상
무조건 필수

4)반지 : 가차없는 무기 전문가의 위상
반지에만 낄 수 있음

5)양손무기 : 검의 달인 위상
얘가 있고 없고 딜차이 굉장히 심함

이제 남은 반지 하나랑 무기 3개에는
응보의 위상/스며드는 진노의 위상/해골 격파자의 공격 위상/대지격퇴자의 위상/전투의 광기 위상
이중에서 골라서 배치하면 됨
해골 격파자의 공격 위상은 지금 내가 쓰고 있긴 한데 별로 안 좋은 것 같음

밑줄 그어 놓은 건 꼭 채용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원하는거 쓰면 됨. 내가 안 적어 놓은 거라도ㅇㅇ

사실 내가 진짜로 추천하는 건 양손 베는 무기를 고유 전설 '선조의 맹세'를 끼는 거임. 이거 끼면 운영이 완전히 달라져 버려서ㅇㅇ

무기 배치
결정타 : 양손 둔기
분쇄 : 쌍수 무기
파열 : 양손 베는무기
기예 : 양손 도끼

콤보/운영법
결정타, 분쇄, 파열, 철갑피부, 강철 소용돌이는 기본으로 깔고, 도전의 외침이랑 강철 손아귀를 따로 설명하겠음

1)도전의 외침

도전의 외침 켜고 들어가서 강철 소용돌이 돌려주고, 결정타-분쇄-결정타-분쇄-파열

결정타를 먼저 써야 패시브 스킬 약점 노출(무기숙련 기술 쓰고 다음 핵심기술이 취약 바름)이 발동된다. 그래서 분쇄 쓰기 전에 꼭 결정타를 먼저 써 줘야 함
그리고 도전의 외침이 끝나고 피가 많이 빠졌을 때 철갑 피부 누르고 나서 포션 먹자. 철갑 피부 쉴드는 잃은 체력 비례다.

2)강철 손아귀

쫄몹처리 : 강철 손아귀-분쇄-결정타-(스페이스바)-강철 손아귀-분쇄-결정타
정예 : 강철 손아귀-분쇄-결정타-분쇄-파열-분쇄-결정타-분쇄-파열
(상황에 따라 스페이스바로 벗어나서 자리를 다시 잡고, 강철손아귀를 쓰고 위 콤보 반복)


롤 다리우스 가능 ㅇㅇ해보면 암
특히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바닥에 똥 까는 애들 상대로 굉장히 좋음
선조의 맹세 있으면 무한 강철손아귀가 가능해서 엄청 재밌음

어째됐든 포인트는 분쇄를 계속 끼워 넣으면서 결정타와 파열 중 상황에 맞게 누르는거임.

정복자
나가 봐야 되서 정복자는 짧게 쓴다.
시작 보드-무기 전문가 - 학살
여기까지 필수. 그 후에는 과다출혈, 피의 분노, 도륙 중 취향껏.

정복자 문양
필멸의 패, 무기 전문가, 세력권, 피탐식자 필수
나머지는 취향껏.


이상이고, 난 다른 빌드 안 해봐서 선망이나 소용돌이보다 세냐고 물어봐도 모름. 둘 다 재미없어서 보여서 안 해봤음.
근데 75레벨에 46단 깼고 78레벨에 52단 깼으면 꽤 준수한 성능이라고 생각함.
재밌으니까 해볼 사람은 해보길 바람
ㅂㅂ~

영상 올려 놨습니다. 실력 말고 빌드만 봐주세용

추가)궁 대신 집결의 함성을 써도 좋습니다
저는 요즘 궁을 빼고 집결의 함성을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