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 시작하고나서 지금까지 꼴아박은 빌드의 결과가 처참하니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도가 좋을 순 없겠죠. 어흐흑..

이발사와 광폭한 찢기 없이 분쇄 출혈만으로 
어떤 식으로 굴러가는지 보여드리는게 목적입니다.


스킬트리

정복자


빌드의 목적과 방향성
  • 출혈, 그리고 죄어오는 죽음 심장을 활용한 지속 딜링
  • 보강이 없더라도 안정적인 탱킹
  • 광폭화를 배제하고 광찢을 대체하는 양손검 사용과 양손검 기예


사용된 위상과 심장, 그리고 고유 아이템
  • 방어
위세
철갑전사
불복

  • 보조
빈혈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하나 선택지가 마땅치 않음)

  • 자원
담대한
어스름 (적이 2명만 되어도 어스름 덕에 분쇄를 마음껏 쓸 수 있다.)

  • 공격
검의 달인
무한한 분노
가속하는
해골 격파자 (출혈 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유일무이한 위상)

  • 고유
참회의 경갑
오한이라는 군중제어를 상시로 적용하며 소소한 딜 10%까지

도살자의 식칼
단 하나의 아이템으로 군중제어를 2개나 걸 수 있는 사기템

  • 심장
죄어오는 죽음 (군중 제어 효과 하나당 지속 피해 증가)
무시무시한 속도 (공격 속도 보너스가 일정 이상이면 공격시 일정 확률로 넘어짐 부여)
보복 (받는 피해 감소)



  • 스킬트리에서 가변적으로 찍는 것들
미친 존재감 - 최대 체력 증가
전투의 원기 - 정예 대상 받는 피해 감소
습격대장 - 함성 사용시 체력 회복
학살의 일격 -부상당한 적 대상 피해 증가
맹렬한 충동 - 무기 교체시 분노 생성

  • 의문을 가질만한 요소들
1. 기본 기술 광분
예.. 사실 제가 광분을 좋아해서요. 넘어갑시다.
플레이 영상 보시면 대부분의 전투를 말뚝딜합니다. 
이게 다 광분의 피해감소 덕입니다.(약팔이)

2. 철갑피부
철갑 전사의 위상을 써준다면 철갑 피부는 가장 자주 쓸 수 있는 저지불가 기술입니다.
집결의 함성만으로는 커버가 안되는 경우가 있어 꼭 채용합니다.
(그러나 요즘 딜이 넘쳐서 몹을 녹이고 다니니 필요성을 못 느낄수도..)

3. 분노폭발 - 철갑못
분명한 단점은 착취 취약이 먼저 빠진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채용한 것은 부족한 생존 능력을 메꾸기 위해서죠.

내가 때리지 못하고 있는 적에게 출혈을 걸어 출혈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옵션을 활용하고
무시무시한 속도의 심장을 채용하고 있다면 원거리 적이 가시를 맞고 넘어집니다.

4. 강철 손아귀
분쇄는 스킬 자체가 다수의 적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싸우는 것을 상정하고 만들어졌습니다.
일단 출혈부터가 적을 한 번에 죽이지 못하기도 하고 
맹렬한 분쇄의 강화 효과도 5명을 동시에 쳐야만 최대 효율이죠.

따라서 손아귀가 필요합니다. 
또한 철갑못으로 인해 착취의 취약이 빠진 상태에서 취약을 다시 걸 방법이 매우 한정적입니다. 
혈점포착? 분쇄의 행운적중은 체감상 매우 낮습니다. 어림도없음
몹을 모아주면서 취약도 걸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 해당 빌드에서 하지 않은 것들
1. 광폭화
가장 큰 문제입니다. 모든 악의 근원은 분쇄의 행적이 낮다는 점에서부터 시작하는데요
위상 중에서 보편적으로 쓸 수 있는 광폭화 유지 위상은 가차없는 광전사 하나입니다.
(전투의 광기라는 위상도 있으나 무기교체 10번이라는 조건이 매우 큽니다..)

문제는 해당 위상은 광폭화 부여가 아닌 유지입니다.
즉, 저것만으로는 광폭화를 발동시킬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악의 근원. 분쇄는 직접 타격 행적이 약 18%로 추정될 정도로 매우 매우 낮습니다.
적 1명 기준으로 7.2% 확률로 터진다는 뜻입니다. 최소 3명의 적을 동시에 상대해야 기대해볼만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광폭화 부여 수단이 필요합니다. (안정적 = 상시에 가깝게 유지 가능한)

  • 격전 달려들기
가장 현실적인 수단입니다. 다만 지속시간이 매우 짧고 평타 - 분쇄를 반복해야하는데
평타 - 분쇄 반복은 분쇄 - 분쇄를 이길 수 없습니다. 그래도 없는것보단 나으니 채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저는 그럴바엔 안쓴다는 입장입니다. 여기엔 지극히 개인적인 광분 사랑도 있습니다.

  • 지각 변동, 이중타격
분쇄.. 쓰려고 하는 빌드니까 아무래도 안되겠죠?

  • 전장의 함성
나름 좋은 선택지입니다. 이 경우는 조금 복잡한데

반드시 가져가야하는 스킬의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쇄 - 분쇄 쓰려고 하는 빌드니까 필수
집결의 함성 - 정예 상대시 무한 분쇄 가능, 저지불가까지
철갑 피부 - 집결의 함성 쓰고 비는 동안의 저지불가와 대미지 감소
도전의 함성 - 생존을 위한 선택

이제 자리가 2개 남습니다.
아까 위에서 서술했듯이 강철 손아귀는 몹 모아줌, 광폭화 부여도 있음, 무엇보다 취약을 잘걸어줌.
이라는 이유로 강력한 후보입니다.

이제 자리가 1개 남습니다.
평타, 전장의 함성, 기타 유틸기

평타는 분노를 수급할 수 없는 환경에서 큰 도움을 주며, 위세 위상이라는 중요한 인질이 있습니다.
여기서 함성이 평타를 이기려면 안정적인 분노 수급과 사실상 상시 유지인 대미지 감소 20%를 메꿔야합니다.
어떻게요..? 그래서 저는 평타 씁니다.
(다만 분노의 경우는 최근 맹렬한 분노 등의 위상으로 보스전 한정 매우 좋습니다.)

  • 난투 스킬 적중시 광폭화 패시브
이건 비용이 너무 비쌉니다. 패시브 찍어줘야되죠. 난투 스킬까지 써야합니다.

  • 결정타
쿨 너무.. 길죠? 리셋도 어렵구요.

  • 강철 손아귀
이거 없었으면 울엇다.

  • 광전사의 진노
쿨 너무너무 길죠..

  • 출혈 적 사망시 10% 확률로 광폭화 부여 전설노드
되도록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단을 원합니다.

  • 기절 적 타격시 행운적중 광폭화 부여 한손 철퇴 전문성
...

엄청 길게 썼는데 결론은 광폭화 유지에 대한 비용이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분쇄 빌드를 하시는 분들은
기본기로 달려들기 채용하고
몸이 약해질 각오하고 전장의 함성 쓰거나
갈고리 쿨을 극단적으로 줄여서 쓸 것이라 예상합니다.

광폭화가 그정도 투자를 할 정도로 좋은 버프인지 의문스럽습니다.
(다만 최근 광폭한 찢기가 엄청나게 부상했지만요.. 지금의 광찢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배제합니다.)

그래서 광폭화를 배제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광폭한 찢기도 빠지게 되는데요
이를 메꾸기 위해서 양손검을 메인 무기로 쓰고, 기예까지 양손검으로 설정하여
직접 피해의 40%를 출혈 피해로 전환시킵니다.


2. 이발사
위에서 떠들어댔던 문제점들 모두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것은 결국 높은 대미지를 뽑기 위함이고 이발사는 그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낮아진 적들의 체력과 압도적으로 강력한 심장은 우리의 목표 의식을 흔들고 있습니다.
강력한 힘으로 적을 쓸어버리는 것은 분명 원했던 것이고 재밌습니다.
다만 모든 길이 한곳으로 이어지길 바라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당 빌드에선 이발사를 쓰지 않았습니다.
대신 출혈이라는 컨셉을 더 살리고 싶어 죄어오는 죽음 심장을 썼습니다.
(결과는 안타깝지만 현재 메타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ㅠㅠ)


3. 파열
출혈 빌드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손에 꼽는데
1. 분쇄의 타격음와 공속
2. 해골 격파자 위상을 활용한 엄청난 시너지 구조

파열은 구조적으로 매우 잘못되었다.
이 스킬은 5초에 걸쳐서 딜을 줘야하는 지속 피해의 구조적 단점을 메꿔주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느리다. 근본적으로 느린 스킬이다.
혹시 몬스터가 5~6마리 뭉쳐있는 곳에 파열을 써봤는가?
거짓말 안보태고 한 2.5초는 멈춰있다. (항상 그렇진 않지만 어쩌다가)

모션도 찌르는 모션과 빼내는 모션 두 개가 따로인것인지
이거 쓸 시간이면 분쇄 최소 두번은 휘두른다.

또한 열심히 쌓아올린 출혈을 이용한 시너지들이 있는데
해골 격파자나 이번에 추가된 죄어오는 죽음 심장등
그런 시너지를 무참히 없애버린다.

그런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고치진 않고 수치만 변경해주는데..
아쉽고 아쉬울 따름이다.

차라리 해골 격파자 위상처럼 출혈의 일부를 전환시켰거나
출혈의 일부를 폭발시켜 광역으로 딜을 줬거나
아니면 적에게 낙인을 새겨 받는 출혈 딜을 증폭시키면서 추가 폭발을 내거나..
아이디어는 정말 많았을텐데 안타깝다.


마치며

시즌1은 몬스터의 하향이 두드러지는 시즌이다.
따라서 결과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다.

적이 약해졌다는 것은
단일 공격이면서 느리지만 강력했던 스킬들은 사장되고
약하더라도 광역 공격이면서 빠른 스킬들이 우세하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태생적으로 딜을 넣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출혈은
딜이 압도적으로 쌔지 않다면 다른 빌드에 비빌수가 없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면 
다른 스킬이 1초에 100이라는 대미지를 넣어 적을 한방에 죽이고 다닌다면
출혈이 이를 따라가기 위해선 2틱에 100이라는 대미지, 즉 총 출혈 딜 500을 넣어줘야 한다.
다른 스킬보다 5배가 강해야 따라잡는다는 의미다. (매우 대충 표현하면)

지금의 광폭한 찢기와 이발사가 내는 대미지를 보면
조금 과하기는 하지만 출혈이 보여줬어야 하는 잠재력이라고 생각한다.

내 빌드가 가장 최고의 결과를 보여주진 않았겠지만..
내가 시도했던 상황에서는 출혈 틱딜이 정예 상대로 100~200만까지 나온다.

빌드를 설계하기 전에는 최소 300만 딜을 예상했었다. 그정도는 되어야 했다.
내가 어떤 것을 놓쳤는지는 모르겠으나 지금으로선 활용하기 어려운 빌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