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번 시즌에서는 분쇄가 분명 상향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쇄의 단점이 몇가지가 있는데

1. 도트뎀이 주딜이라 바로 죽질 않기 때문에 몹에게 붙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2. 그렇다고 도트뎀이 쎈 것도 아니다.
3. 또한 도트뎀이 약해서 보스전에서 약하다.

이번 시즌도 여전히 분쇄가 쎄지 않습니다.
피를 뿜는 상처 지속 효과를 사용했을 때는 그렇게 생각했었죠.

하지만 딜이 문제라면 솟구치는 격노를 사용하고 극대화 피해, 극대화 확률을 배제하면 어떨까
분명 평균 딜은 훨씬 세질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고 시작한 빌드를 구성해 봤습니다.

결과는 생각보다 훨씬 만족스러웠고 나름 저번 시즌 "무평타 무함성 이중타격"에 이어 새로운 빌드를 만들어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영상보시죠.

플레이 영상
우버릴리트

100단


세팅

빌드 매커니즘
솟구치는 격노를 사용했을 때 분노 소모량이 2배 많아지기 때문에 분노 수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이 빌드에서는 쌍수 분쇄를 사용하고 한손 무기로 라말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노가 풀로 유지되는 것도 중요하죠.

일단 영상보시면 액티브 스킬이 3함성에 강철 손아귀, 파열, 분쇄인데 기본 공격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의구심을 품은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분노 관리는 샤코의 자원 생성량 증가 옵션과 반지 위상들로 합니다.


특히 할리퀸 관모의 모든 옵션이 이 빌드와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분쇄 빌드는 CC를 넣기 힘들어서 굉장히 방어가 취약한 빌드입니다. 이를 최대 생명력으로 보조해주고 솟구치는 격노를 선택했을 때 분쇄의 분노 소모량은 50정도가 되는데 (분노 소모량 감소 옵션을 모두 챙긴 경우), 기본 공격없이 난사를 하기 위한 자원 생성량, 3함성을 위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저항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모능을 챙기기가 어려운데 이를 모든 능력치로 보완, 너무 좋은 아이템입니다.

게다가 모든 기술 +4라니!
이 빌드에서의 액티브 기술 6개 중에 5개가 1개의 포인트만 할당 받습니다.

이렇게나 샤코는 이 빌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 반지에서는 갈증해소의 위상, 맹렬한 분노의 위상을 챙겨주고 자원 생성량도 양쪽 다 챙겨줍니다.
그리고 신발과 목걸이에서 분노 소모량 감소 옵션을 챙겨주면!

오우! 분노 50짜리 스킬을 아무 생각없이 마구 난사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혹여나 분노가 부족할 때는 흡혈귀의 힘 탈태를 채용하고 티볼트의 의지를 착용한 상태에서 피하기를 눌러주면 엄청난 양의 분노 수급이 이뤄집니다. 즉, 마르지 않는 샘물 같은 거죠.


그리고 이제 피를 뿜는 상처 대신에 솟구치는 격노를 사용하기 때문에 극대화 관련 옵션은 모두 빼주도록 합니다.

그런데 분노 소모는 50씩 하는데 전체 분노량이 적군요.
분노를 많이 저장해 놓을 수록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이 점을 라말을 사용해서 보완할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킬 포인트, 정복자와 티볼트의 의지, 라말을 챙김으로써 총 분노가 20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고 티볼트의 의지의 최대 자원 옵션을 썩히지 않아도 되는 군요.

게다가 제 체감상 라말을 사용했을 때 데미지가 훨씬 쎘습니다.

대략적인 매커니즘은 설명한 거 같고 아이템 소개로 넘어가죠.

아이템 소개
방어구

- 투구: 샤코를 착용합니다.

- 가슴: 총 방어도, 저항 1개, 나머지 2개는 피감류를 선택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강 피감이 가장 먼저이고 그 다음이 원거리 피감 > 피감 > 근거리 피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왜 원거리 피감이 근피감보다 우위인거냐고 물으실 수도 있는데 근피감은 티볼트에서도 챙겨지고 정복자에서도 많이 챙겨지기 때문입니다. 즉, 이 빌드 한정해서 원피감이 근피감보다 우위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생명력이 옵션으로 붙은 이유는 마부가 잘 안되서 ㅠㅠ...

- 장갑: 공속, 분쇄+4가 필수적인 옵션이며 지속 물리 피해, 힘, 행적을 달 수 있습니다.
- 장갑: 공속, 극확, 분쇄+4가 필수적인 옵션이고 지속 물리 피해, 힘, 행적을 달 수 있는데 전 행적 추천드립니다. 광폭화 유지와 걸신 발동에 도움이 되서요. 극확을 챙기는 이유는 양손에 가속하는 위상을 채용하고 있어서 극확이 너무 낮으면 불편하다고 생각됩니다. 극확은 딱 30% 정도, 즉 세번 때릴 때 한번으로 족한 것 같아요. (2023-11-01 수정)

- 바지: 티볼트를 착용합니다.

- 장화: 옵션 고정입니다. 이동속도, 저항 2개, 분노 소모량 감소.

위상은 위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밑에 계속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감각한 진노는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아이템에서 빼고는 보강을 전혀 챙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무기

- 무기는 힘, 모능, 취피, 광피를 선택하고 차선으로는 지속 물리 피해가 있습니다.
- 라말을 하나 착용해주시고 극대화 피해를 사용하지 않으니 가급적 도끼나 미늘창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저는 좋은 옵션을 가진 도끼나 미늘창이 없어서 검을 선택한 것 뿐입니다.

장신구

- 목걸이: 총 방어도, 분감, 재감은 필수 옵션이고 이동속도는 기호적 옵션인데 저는 이동 속도를 추천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반지 : 극대화 관련된 옵션들은 모두 배제되기 때문에 취피, 광피, 지속 물리 피해, 행운의 적중 (2023-11-01 수정), 자원 생성량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줍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자원 생성량은 반지 한 쪽만 챙겨도 별 문제가 없었지만 2쪽 다 챙겨주시는 걸 권장드려요.



흡혈귀의 힘 소개

- 사용된 흡혈귀의 힘은 탈태, 흐르는 혈관, 약육강식, 걸신, 탄력입니다.
- 탄력은 불멸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왜 핏빛 보호대는 안 쓰세요 물어보실 수도 있는데 보강이 잘 안채워 진다면 탄력을 핏빛 보호대로 대체해주세요.
- 다만 이 빌드에서는 극대화 관련 옵션은 전부 배제한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 생각해보니 핏빛 보호대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이 빌드는 극대화 확률이 낮아서 가속하는 위상을 발동시키기가 어려운데 이를 핏빛 보호대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킬 트리 소개


- 핵심 지속 효과를 제외하면 좀 뻔한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이게 최적인 거 같네요 :)

정복자 소개
- 제가 웬만하면 정복자를 어떤 노드는 대체할 수 있다, 문양은 대체할 수 있다, 보드는 어떤 걸로 대체할 수 있다 설명을 드리지만 이번 만큼은 그 어떤 것도 대체 불가능 해보이네요.
- 다만 거시적인 것은 대체가 불가능하지만 미시적인 부분은 취향대로 바꾸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 보드 여는 순서는 상관없고 만약 민첩이 630 정도를 넘지 못한다면 학살을 가장 나중에 열어주세요.

운영법
- 이 빌드에서는 3함성을 사용하지만 담대한 족장의 위상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이 꽤나 어려운 편입니다.
- 하지만 정복자 문양 할복과 재감이 두개 있어서 그런대로 커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보강 유지를 잘하셔야 합니다.
-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강 유지를 위해 수시로 피하기를 사용해서 보강을 채워줍니다.
- 또 보강 피감을 꼭 챙기셔서 함성이 비는 시간을 벌어주세요.
- 나머지는 뭐 그냥 분쇄 난사하시면 됩니다 :)
- 마지막으로 보스전에서는 3함성 켜고 흡혈귀의 저주를 묻혀준 다음에 딜을 넣어주세요!

마무리 하며
- 이 빌드를 사용하기 전에는 분쇄가 이중 타격보다는 성능이 안 좋은거 아닌가 싶었는데 의견이 바뀌었습니다.
- 분쇄 > 이중타격이라고 생각하고 분쇄도 좋다고 봅니다.
- 새벽에 릴리트를 잡는 영상을 올렸고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빌드를 공유해달라고 하셔서 이렇게 공유합니다.
- 재미있게 보셨으면 묻히지 않게 꼭 추천 부탁드립니다 ㅎㅎ...
- 저번 이중 타격 공략 글은 묻혔어요 ㅠㅠ

아참! 기예는 양손 도끼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두리엘 파티에 가도 부끄럽지 않은 딜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pvp가 되는지 살짝 시험해 보았는데 이 빌드를 그대로 사용했을 때 딜은 엄청나서 적어도 동귀어진은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pvp 용으로 빌드가 개조된다면 꽤나 좋을 거 같은데 한번 연구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2023-11-01: 장갑과 반지 부분이 업데이트,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