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기 아이템의 위력 수치와 공격력 수치의 관계 공식

위력 1당 대략 0.392% 공격력이 올라간다.
즉, 위력10이 더 높으면 1.0039를 10번 곱해주면 된다.

EX)

소수점을 아주 정밀하게 찾진 않아서 위력 차이가 커지니 오차가 조금 생기긴 한다.
여러 무기로 했는데 대충 비슷하니까... 대략적인 숫자로 위력 1당 0.392% 증가라고 알면 크게 문제는 없을듯.




2. 정복자 문양 필멸의 패 효과 중
   '무기를 교체하면 18% 확률로 해당 기술 극대화'



변수 통제를 위해 여러가지 조건부 극대화 확률들은 스킬을 빼거나 정복자를 빼거나 해서 제거한 상태로,

기본 인벤 표시 극대화 확률 36% + 광포한 소용돌이 위상 48% = 84%

여기다 필멸의패 무기교체 시 18%를 더해주면 100%가 넘어갑니다.

실험은 보스를 장시간 때리면서 동영상 녹화를 했고, 배속을 낮춰 직접 카운팅 했습니다.



100% 극대화를 기대 했으나...

실험 결과 120대 때려서 14대가 극대화가 아닌 일반 데미지로 나왔네요. 대략 88.33% 극대화 확률

그리고, 필멸의 패를 빼고 똑같이 실험했더니  106대 때려서 15대가 일반데미지네요. 대략 85.85% 극대화 확률

천대 이상을 때려서 낸 통계가 아니기 때문에 오차 좀 있을 것이지만,

원래 극대화 확률 84%와 필멸을 뺀 극대화가 85%대이기 때문에 오차 생각하면 거의 같습니다.

필멸 문양을 착용하면 조금 오르는 것 같은데 이는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곱연산이든, 아니면 조금의 차이는 오차로 보고 휠윈드에는 그냥 효과가 없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무기를 교체하면 18% 확률로 해당 기술 극대화' <--- 이 옵션은 최소 휠바바에겐 크게 의미가 없는 옵션입니다. 





3. 휠윈드 데미지 횟수와 기본 무기 공속과의 관계 

해외에서 이미 실험을 했던 내용입니다만 검증해보고 싶었기도 하고, 양손검도 비교해보고 싶어서 진행했습니다.

한손검 초당 공속 1.1, 양손검 1.0, 양손둔기 0.9

앞 전의 실험과 같이 보스와 장시간 싸우는 것을 동영상 녹화하여 배속 낮춰서 직접 카운팅 했습니다.



10대 때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여러 구간에서 카운팅 했고, <- 휠윈드 데미지 틱 간격이 응근 불규칙적임.

5번정도의 수치를 평균하여 나타낸 수치입니다.

한손 0.645, 양손검 0.563, 양손둔기 0.52 
(배속을 사용한 단위 시간 당 공격 횟수의 평균 값이기 때문에 수치 자체는 의미가 없고 서로 상대적인 값이 중요)

따라서,  양손 검은 양손 둔기보다 8.3% 빠르고, 한손 검은 양손 검보다 14.5% 빠릅니다.
즉, 한손 검은 양손 둔기보다 24%가 빠르네요.

이전에 해외에서 실험 결과 쌍수가 양손 둔기보다 25% 빠르다고 했는데 정말 비슷한 결과입니다.


결과적으로 쌍수는 둔기에 비해 꽤 많이 때리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가지 옵션에 대한 장점이 많아 보입니다.

사실상 기본적인 초당 공격 횟수인 1.1 1.0 0.9 에 대한 비율로 보일 것  같았는데 이와는 꽤 다르네요.

같은 위력인 아이템일 때, 쌍수와 양손 둔기의 공격력 차이가 24%를 넘지 않는다면 쌍수가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산술적인 내용으로 현재 버그가 개같이 많아(이상하게 양손둔기가 양손검 압살) 무조건 쌍수를 추천하기엔 조심스럽네요. 


혹시 제가 놓쳤거나 잘못된 부분 있으면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