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쇄도 조폭에 이어 멘델른 조폭네크를 해보았습니다

원래는 완전 하수인 데미지에만 집중하는 순수 조폭 네크로 가봤으나

전사 , 마법학자 문양을 쓰고 관련 희귀노드를 싸그리 찍어줬음에도

수확자 전사와 뼈 마법학자 데미지가 5만을 못넘어가는걸 보고 해골 전사와 마법학자 데미지는 버리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멘델른으로 메인딜을 넣으면서 골렘으로 서브딜 정도 넣는 빌드로 갈아타보았음

수차례 패치를 했음에도 결국 조폭네크의 시작과 끝은 멘델른인듯









1. 장비




- 투구에 마땅히 넣을 위상이 없어서 그냥 신 살해자를 껴줬습니다

샤코를 써서 뎀감을 챙겨도 되지만, 조폭네크는 절대적인 데미지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을 늘릴수 있는 신 살해자로 결정함


신 살해자의 "정예에게 cc기 적중시 주변 적 땡겨지는" 효과는 쿨타임이 20초지만

땡겨진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는 이와 별개로 상시 발동이 아닌가 생각됨

그래서 시체 촉수로 땡겨진 적에게 상시 적용인 것 같음





- 목걸이에 마름병 위상을 넣고, 

암흑 해골 마법학자와 청지기 황혼 지원 , 핵심기술 마름병으로 10스택을 쌓아봤습니다


처음에는 목걸이에 굳센 사령관의 위상을 넣고 핵심 지속 효과로 칼란의 칙령을 썼으나

데미지의 한계를 느껴서 결국 마름병 위상으로 교체하고 그림자 마름병을 쓰기로 했음



일단 칼란의 칙령을 유지하려면 2초동안 단 대도 안맞아야 하는데

이걸 유지하기 위해 신경쓰면서 플레이 하다보면 완전 사리면서 느릿느릿 진행해야 하고,

무엇보다 그렇게 사려봤자 하수인의 데미지가 너무 낮기 때문에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임


그리고 칼란의 칙령을 유지하려고 만용이나 보호하는 뼈폭풍도 써봤는데

그렇게 해봤자 하수인의 데미지만 찔끔 올라가고 멘델른 데미지는 안올려줌

그래서 그냥 그림자 마름병으로 180%의 전체 딜량 상승을 챙기는게 낫다고 결론내림
(암흑 조폭을 못쓰게 너프했음에도 결국 다시 그림자 마름병을 써야하는 현실)




- 목걸이의 옵션으로는
이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피해 증폭
정도가 필수이고

나머지 하나는 지능%이나 피해감소류 , 혹은 정예 처치 시 이속 증가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하수인 공격 속도 옵션은 정말 쓰레기임... 이거 있어봤자 하수인 데미지가 매우 낮음

+ 지옥의 사령관 패시브도 안씁니다. 하수인 데미지가 너무 낮음... 

그냥 피해 증폭으로 총 데미지를 올려서 멘델른의 데미지까지 올려주는게 낫음





- 무기는 행운 적중을 최대한 높여 멘델른을 자주 발동시키기 위해 마법봉을 쓰고

보조무기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높게 챙기기 위해 방패가 아닌 중심점을 씀

이 빌드는 뼈 감옥망자의 군대 쿨타임을 계속 돌려야 제대로 굴러가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매우 중요함





- 낙하하는 어둠 위상을 껴서 뼈 감옥 사용시 마름병이 생성되게 해줬습니다

굳이 이렇게 안하고 그냥 마름병을 직접 시전해도 되긴 한데

그러면 스킬 칸 부족으로 인해 다른 스킬 하나를 빼던지 뼈 감옥을 빼야함

근데 뼈 감옥은 스킬 쿨타임 감소를 위해 필수적이라 절대 빠져선 안돼고

다른 스킬들도 하나같이 중요해서 결국 뺄게 없음

그래서 그냥 뼈 감옥으로 마름병이 자동시전되게 해줬습니다





- 굳센 사령관의 위상을 중심점에다 껴줬습니다

사실 해골 전사와 마법학자 데미지는 그냥 없는 수준이고

골렘의 데미지도 그닥 보잘것없는 수준이라 

그냥 하수인 공속 옵션을 다 빼고 이교 우두머리까지 안찍어버릴까 생각도 했지만, 

그래도 조폭네크의 낭만을 위해 골렘 데미지 정도는 채용하는게 맞는것 같아서 이 위상을 끼기로 했음


굳센 사령관 위상을 끼고 망자의 군대를 발동시킨 후 피골렘 액티브 스킬을 쓰면 

극대화가 터지면 100만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감(ㅎㅎ;;)




2. 스킬




스킬 지정
해골 골렘 시체촉수 노화 망자의군대 뼈감옥


- 낙하하는 어둠 위상을 쓰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마름병을 찍어줬습니다

마름병의 행운 적중 발동률이 꽤 높기 때문에 몹 뭉친 곳에 뼈 감옥을 쓰면 멘델른 발동이 잘됨



- 끔찍한 뼈 감옥을 찍어서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최대 3초 감소시켜줍니다

뼈 감옥 자신의 쿨타임도 감소되기 때문에 뼈 감옥을 거의 메인스킬 급으로 계속 쓸 수 있음



- 혐오스러운 노화를 찍어서 추가로 스킬 쿨타임을 감소시켜줌



- 망자의 군대최고의 망자의 군대까지 찍어줬습니다

실수로 죽어서 하수인이 전부 사라진 상태일때 궁을 쓰면 바로 풀소환수가 되기 때문ㅇㅇ

망자의 군대를 쓰면 튀어나오는 영혼 폭발들의 행운 적중 발동률이 엄청 높아서

망자의 군대를 딱 쓰는 순간 멘델른이 엄청나게 발동되어 폭딜이 들어감


그렇기 때문에 이 빌드의 핵심은

뼈 감옥을 얼마나 자주 써서 망자의 군대 쿨타임을 얼마나 잘 줄이냐가 되겠습니다




- 하수인 설정은

시체 생성을 위해서 수확자 

마름병 위상의 10스택을 빨리 쌓기 위해 암흑 마법학자 + 4번째 공격마다 추가 탄

골렘의 데미지를 최대한 뽑기 위해 피 골렘
(뼈 골렘으로 광역 도발 넣는것도 갠찬음. 몹몰이가 수월하기도 하고 본체가 매우 안전해짐)




3. 정복자


 

세력권 망자 사육자 착취 증폭 유체 정수 골렘


7보드로 문양을 많이 써서 곱연산 뎀증을 최대한 많이 챙겨봤습니다



처음에는 이교 우두머리 쪽에 해골 전사와 해골 마법학자 데미지 노드들도 다 찍어줬고

전사 , 마법학자 문양도 썼었는데

그렇게 투자해줬는데도 해골들의 데미지가 2만 3만 수준에서 놀고있는걸 보고 그냥 다 빼버림



- 하수인 방어도나 생명력 , 원소저항 등은 굳이 안챙겨도 되는것 같습니다

하수인 힐이 계속 들어가서 어짜피 안죽음

말파스의 아들이나 도살자한테 하수인이 녹기는 하지만, 

걔네들은 어짜피 이 빌드의 데미지로는 못잡는 애들임ㅎㅎ;;




4. 청지기



이번 시즌 필수적인 아드 폭증 + 창시 콤보

그리고 가장 공격 쿨타임이 짧은 폭풍우에다 보호 지원을 넣어줬습니다


- 이 빌드는 스킬 레벨이 필요 없기 때문에 영원한 밤은 안씀

- 황혼 지원을 넣으면 청지기가 때리는 거에도 마름병 위상 스택이 쌓임

- 하수인들은 극대화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추가 극확을 위해 효율 지원을 넣어줬음




5. 플레이







번외) 피 골렘 대신 뼈 골렘을 써보자!




이 빌드는 궁극기인 망자의 군대멘델른이 전부입니다

망자의 군대로 오르는 공속으로 피 골렘 데미지를 올리고,

망자의 군대 시전 시 생기는 영혼 폭발의 높은 행운 적중률로 멘델른을 터트림

그래서 몹이 뭉쳐진 곳에 뼈 감옥을 얼마나 잘 써줘서 궁극기의 쿨타임을 많이 줄여주냐가 핵심임

추가로 뼈 감옥 사용 시 가운데에 생기는 마름병으로도 멘델른이 달달하게 터짐



그리고 빌드 성능과 별개로

이상하게 이 빌드가 타 빌드에 비해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들어오는 느낌임

뭔가 버그가 있어서 본체의 받는 피해량이 늘어나버리는게 아닐까 의심됨




성능은 솔직히 말하자면 뭐 완전히 나쁘지는 않은 수준인데

아직까지 하수인 자체의 데미지가 너무 빈약해서 멘델른에 의존해야하는게 쪼끔 아쉬움

이미 한번 패치를 통해서 하수인 데미지를 올려줬음에도 이 정도밖에 안되는게 너무 절망스러움


그리고 더 큰 문제는 해골 전사 , 마법학자 2마리씩 더 쓰는 위상 때문에 위상 자리가 너무너무 빡빡합니다....

또 시체 촉수와 노화를 직접 스킬 칸에 올려놔야만 해서 스킬 칸도 너무 부족함




+ 이번에 나오는 탈태 위상이 신발에 들어가던데

이러면 유령 방랑자 위상을 같이 못써서 결국 도찐개찐임ㅋㅋ


개발진 여드루들 제발 강령을 직접 플레이 해보고 패치를 해줬으면 좋겠음

강령술사를 하루만 플레이 해봐도 다 느껴질 문제점들을 

개발진이라는 놈들이 아직까지 제대로 파악조차 못했다는게 너무나도 슬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