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다듬었습니다. 이걸로 봐주세용







세팅을 몇번이고 갈아 엎어 가면서 할 수 있는 모든 조폭네크를 다 해봤고
결국 결론을 내렸음

님들이 원하는 순수 소환수 몰빵 조폭네크는 디아4에 없음
왜냐고?
1. 광역기가 없다. 굳이 꼽자면 망자의 군대인데, 성능이 개씹똥쓰레기임
망자의 군대 패시브는 공짜 시체랑 공짜 소환수 제공임
패시브가 유틸성이 강하기 때문에 딜적인 성능은 솔직히 하자가 있음
그리고 어찌됐든 상시로 쓸 광역기가 없으면 하수인 딜이 아무리 세져 봤자 아무 의미가 없다.
2. 결국 소환수 몰빵 빌드를 하려면 칼란의 칙령을 들어야만 함. 근데 솔직히 3초동안 피해를 안 받는 걸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면 그건 ai임.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는 스킬.
3. 피물집같은 기믹을 처리를 못한다. 본체는 딜이 없어서. 
4. 멘델른 없으면 답없음(근데 난 아직도 없음)
5. 전투 중에 마법학자를 부활시키면 적 바로 앞에 일어나서 잘 뒤짐

그래서 지금은 마름병이랑 그림자 마름병을 다들 채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음
갈리는건 암흑시폭을 쓰냐 안쓰냐임(암흑시폭이 암흑피해가 적용되냐 안되냐는 신경쓰지 않고 얘기하겠음. 이건 버그인 거니까.)
1. 시폭을 쓰지 않으면 사실상 순수 소환 몰빵이나 다름이 없는데, 하수인 딜증이고 뭐고 딜이 존나 약함
2. 시폭을 쓰는 경우는 이론상 딜은 나쁘지 않지만, 실전딜은 구데기임. 시폭이랑 해골 소환을 적절히 눌러 줘야 하는데, 몸 비트는 구간에 가면 딜이 지옥까지 떨어져 버림.
하수인이 앞에서 비비는 동안 시폭을 미친듯이 중첩시켜야 하는데, 하수인이 녹아 버리면 해골 소환을 눌러야 하고, 이 악순환이 반복되면 시폭을 누를 틈이 안 나는 거임



자, 지금까지 얘기한 걸 정리하자면
1. 하수인들이 단일딜이기 때문에 광역기는 반드시 채용을 해야 한다.
2. 피물집 등의 기믹을 처리할 본체 딜이 있어야 한다.
3. 그렇다고 시폭을 쓰면 시폭 누르는 동안 소환수들이 다 죽는다.
4. 암흑딜에 집중하게 되는데, 마법학자는 암흑으로 소환한다 쳐도 골렘이랑 전사는 시너지가 없음

참고로 나는 멘델른도 없이 하고있음
나는 망자의 군대에 칼란의 칙령 들고 미친듯이 드리블도 해봤고(난이도 헬인데 딜은 바닥임)
암흑시폭도 써봤음(한계가 명확하고, 무엇보다 암흑시폭이 중첩되면 화면이 까매져서 피해야할 바닥이 안 보임)
그리고 앞으로 내가 소개할 빌드가 훨씬 좋다고 확신함.

나 혼자만 즐기려다가 걍 풀어 줌.

착안점
1. 조폭네크의 장점은 노화 효율이다.
2. 조폭네크는 시체만 충분하다면 해골 소환만 눌러도 정수 수급에 문제가 없다
->1, 2에 의한 결론으로 노화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쿨타임 있는 스킬 위주로 넣어야 한다->기본 정수 수급 수킬/핵십 스킬을 넣지 않는다.

3. 하수인들은 광역기가 없다.
4. 속성 피해 증가는 소환수들에게 1/3 보정 없이 그대로 적용된다.  ->본체와 소환수 모두 물리 딜러로 통일.
->3, 4에 의한 결론으로 쿨타임 있는 광역 물리 스킬 채용

5. 취약 피해 증가는 소환수들에게 1/3 보정 없이 그대로 적용된다.->고효율 취약 + cc기 시체 촉수 채용


바로 뼈영혼 조폭네크임


잡설이 길었고, 스킬트리부터.
1. 평타 : 아무거나. 어차피 안 쓸거임. 다름 라인 찍어야 해서 할수 없이 찍는거임.
2. 부생의 에너지 3/3
3. 잘린 살점 1/3
4. 해골 전사 숙련 3/3
5. 기분 나쁜 수확 3/3
6. 죽음의 동력 3/3
7. 노화 1/3 - 강화된 노화 - 혐오스러운 노화
8. 해골 마법학자 숙련 3/3
9. 시체 촉수 1/5 - 강회된 시체 촉수 - 역병 걸린 시체 촉수
10. 괴저 껍질 3/3
11. 뼈 영혼 5/5 - 강회된 뼈 영혼 - 섬뜩한 뼈 영혼
12. 톱니 3/3 - 급속 골화 1/3 - 적출 3/3
13. 골렘 숙련 3/3
14. 정수 속박 3/3 - 죽음의 변호 3/3 - 고무적인 지도자 1/3 - 지옥의 사령관 3/3 
15. 뼈 폭풍 1/1 - 극상의 뼈폭풍 - 최고의 뼈폭풍
16. 골화 정수

사용 스킬
1. 해골 소환
전사 : 수확자(시체 15% 수급)
마법학자 : 뼈 마법학자(죽으면 시체 뱉고, 보강)
추가)해골 마법학자를 냉기 법사로 소환하면 정수 수급이 잘 되어서 냉기법사도 괜찮은거 같아요
2. 골렘
뼈 골렘(피 깎이면 시체 뱉음)
3. 노화
4. 뼈 폭풍
5. 뼈 영혼
6. 시체 촉수

엥? 자원 수급기가 없잖아요!
있음
기분 나쁜 수확을 찍어서 해골 소환 누르면 정수 6 참
그리고 뼈 영혼 패시브를 끔찍한 뼈 영혼으로 찍어서 정수가 페이백이 됨



콤보
노화 - (골렘 도발) - 시체 촉수 - 해골소환 2~4번 - 뼈영혼 반복
쿨 안돌았으면 틈 날때마다 해골 소환 누르기
쿨 도는 대로 뼈폭풍

전설 세팅
1. 휘감는 핏줄의 위상
시체 촉수 시전시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증가
뼈영혼 딜뻥을 위한 필수 스킬
2. 보호하는 폭풍의 방어 위상
뼈 폭풍이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보호막 획득
이거 없으면 생존기가 없음. 필수 스킬.
3. 굳은 뼈의 위상
하수인 7마리 이상인 동안 뎀감
안 그래도 말랑한 하수인...최대한 단단하게 만들어 줘야함

나머지는 자유롭게.
근데 님들 조폭 네크니까
해골 전사 수 증가랑
해골 마법사 수 증가 전설 쓸거잖음?ㅋㅋ

굳이 추천을 해보자면
그럼 장송곡 위상(하수인 하나당 최대 정수 +3)
톱니의 공격 위상(정수 50 초과하는 정수에 비례하여 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증가)
신출귀몰한 위상(cc기 걸리고 딸피 되면 풀림)
나머지는 취향에 맞게 소환수 관련으로 채우거나 정수 회복 관련으로 채우면 됨

불어나는 저주의 위상(거리에 따라 뼈 영혼 딜증)은 함정이니까 쓰지마셈
어차피 상대 앞에 가서 박아야함


이게 뭐가 좋다는 거임?
1. 조폭네크가 희생네크보다 좋은 점은 딱 하나다. 노화.
노화가 소환수들 공격에도 쿨감 행운의 적중이 터진다는 거.
이거 하나 때문에 모든 스킬을 쿨타임이 있는 스킬로 도배를 해도 쿨이 엄청나게 빨리 돈다.
어느정도로 빨리 도냐면
광 많이 칠때는 뼈 폭풍이 끝나기 전에 뼈 폭풍이 다시 돔

2. 딜사이클을 돌리면 자연스럽게 뒤진 해골이 살아난다
어차피 시체 촉수 쓰고 애들이 모아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그 때 해골 소환을 3~4번 누름으로서 죽은 해골 부활 + 정수 회복 + 죽음의 동력 딜증까지 3박자를 챙길 수 있다

3. 수확자 전사의 미친 시체 생산량 + 괴저 껍질 + 뼈 마법학자로 인해 무한으로 유지되는 보강상태
여기다가 뼈폭풍 쉴드까지 있기 때문에 한번에 터지는 일이 거의 없음
굳이 따지자면 cc기 걸렸을 때 대응 수단이 없다는 건데...
그래서 신출귀몰한 위상을 추천하는 거임 ㅇㅇ
없어도 워낙 튼튼해서 큰 문제는 없음

4. 능력치의 선택과 집중
당연히 템 옵션을 맞출 때 여러 속성 피해 증가를 챙기는 것보다 단일 속성 피해 증가를 챙기는 게 효율이 좋음
암흑 소환 네크같은 경우는 암흑 피해를 올리면 본체랑 마법사만 세지고, 물리 피해를 올리면 전사랑 골렘만 세지는 반면, 뼈영혼 소환 네크는 고민 없이 물리 피해만 올리면 됨. 그래서 마법학자도 뼈 마법학자로 채용함
여기서 중요한 건, 소환수들이 물리 피해 증가는 1/3 보정 없이 그대로 먹는다는 거.
던전 어픽스가 물리 저항이다면 어떡하냐고?
다른 곳 가셈. 근데 물리 저항 던전 가도 다른 어떤 조폭네크보다 셈

5. 망자의 군대가 필요 없는 소환수 복구 능력
소환수 원툴 빌드의 경우 개빡센 곳에 가거나 템포가 꼬였을 때 소환수를 1명씩 소환하는 대로 죽으면서 말라 죽기 딱 좋다. 그렇다고 망자의 군대를 쓰기에는 스킬 밸류가 영 떨어진다. 하지만 이 빌드의 경우 소환수 소환 타이밍을 잡기 쉽다
1)시체 촉수가 몬스터들을 모으고 있을 때. 뼈영혼을 누르기 직전
2)뼈영혼을 누르고 나서 몬스터들이 아직 스턴 상태일 때


5. 하수인과 본체의 유기적인 협동
사실 낭만으로 하는 조폭 네크잖음?
뭐 순수 소환 순수 조폭 하지만
결국 중요한 건 하수인이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 라고 생각함
근데 보면 이 빌드는 각각의 하수인이 다 꼭 필요함
골렘은 도발로 몬스터들을 예쁘게 모아서 시체촉수+뼈영혼 콤보를 쓸 판을 깔아주고
수확자 전사는 시체를 생산해서 정수 수급, 보강을 쌓아 주고
뼈 마법학자는 보강을 쌓으면서 꽤 쏠쏠한 서브딜링
그리고 이 모든 하수인들이 공격을 해 대면서 누적되는 노화 쿨감
그리고 소환수 몰빵으로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뼈영혼이랑 투트랙으로 갔을 때는 꽤 괜찮은 소환수 딜링


나는 멘델른까지 먹어 버리면 내가 얼마나 강해질까 너무 무섭다...!


나는 순수 조폭 네크가 하고 싶은 거라고!
미안하지만 그런건 없다. 순수 조폭 네크 하고 싶으면 디아2 가서 하면 됨
자꾸 일식 돈까스집에 가서 소스 뿌려주는 왕돈까스 내놓으라고 하지 말자
광역기를 안 들고도 필드를 쓸어 버리고 싶은 건 욕심이고 절대로 불가능함

별로 안 좋은거 같은데...
해보고 대화하자
나중에 고마우면 감사인사는 꼭 하도록


추가)골렘보단 해골에 애정이 있는 거라면
골렘을 빼버리고
해골소환 - 망군 - 피안개 - 노화 - 뼈영혼 - 시체촉수
이렇게 들고가시면 성능 엄청 좋습니다
생각보다 골렘이 계륵이에요

추가2)뼈영혼 패시브를 정수 회복 말고 치확으로 바꿨습니다
상대적으로 사이클이 빡빡해지지만 딜 기댓값이 너무 차이가 나서 어쩔 수 없네용

추가3)뼈영혼 패시브 정수 회복이 더 좋습니다 확실합니다.
스킬 구성을 조금 바꿨습니다
저는 지금 해골이랑 골렘 제외하고
시체촉수 피안개 뼈영혼 노화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저단 돌 때는 피안개보다 뼈폭풍이 좋지만
고단 가면 cc기 대처를 해야 해서 피안개가 필수인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