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17)정복자 보드를 수정했습니다. 
23/6/18)레벨링 구간 정복자 가이드를 추가했습니다.

플레이 영상을 올려 달라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플스 유저라서...호환되는 usb가 없습니다 ㅠㅠ
그리고 제가 남들한테 플레이 영상 자랑할 실력은 아닙니다
저는 부족한 손을 머리 굴려서 커버하는 편이라 ㅎㅎ


기존의 트리는
해골 - 골렘 - 시체촉수 - 뼈영혼 - 노화 - 뼈폭풍이었음
근데 이거는 cc기에 너무 취약해서 저단에서는 엄청 빠르고 좋지만 본인 스펙 대비 높은 단수에서는 한계가 있었음

그래서 이것저것 연구한 결과
1. 고단에서는 피안개는 필수다
이동기가 부실하고 본체 전투 능력도 떨어지는 조폭네크는 피안개가 필수임
자연스럽게 피안개가 들어오면서 뼈폭풍은 버렸음
2. 골렘이랑 망자의 군대는 같이 쓸 수 없다
아 뼈영혼 조폭 기준임 ㅇㅇ
해골소환 노화 시체촉수 뼈영혼 피안개가 고정이기 때문에 골렘이랑 망군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음


해골소환 - 노화 - 시체촉수 - 뼈영혼 - 피안개 기본에
골렘이랑 망군을 번갈아가며 써본 결과

1. 망자의 군대 빌드
장점
망군 전설위상 효과와의 시너지로 스킬 쿨이 엄청 빨리 돔
조폭넥 해봤으면 알거임 ㅇㅇ
거기다가 무쇠골렘을 희생시켜서 뼈영혼이 치명타가 떴을 때 딜이 30% 증가해버림
단점
뼈영혼 조넥은 시체촉수 - 뼈영혼 콤보를 무한으로 쓰는 게 포인트인데, 진형의 중심을 잡아주는 골렘이 없음
망군을 써도 해골들이 사방에서 부활하기 때문에 내 딜각이 잘 안 나와서 진짜 위험한 상황에서는 망군 노화 피안개만 누르는, 흔한 조폭네크가 되어버림
얘도 그냥 저단용이라고 결론내렸음
무엇보다 골렘 유기할 거였으면 진작에 뼈창 하러 갔지 ㅋㅋ

2. 골렘 빌드
장점
골렘 스킬도 노화 쿨감이 적용되어서 쿨이 개빨리돔
뭐 골렘의 장점은 설명 굳이 안해도 될거임 ㅋㅋ
그리고 조넥이니까 골렘 써야지 ㅎㅎ
단점
해골이 다 죽었을 때 복구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린다는 건데...
뼈영혼 조넥은 그래도 정수 수급을 해골 소환으로 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편임


말이 길었는데 정리하자면
빌드를 완성할 때 가장 중요한건 위기 대처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조넥에게 위기는 해골이 다 죽었을 때임
그리고 상대는 저지불가 + 3갈래 불 뿜는 정예

1. 망군 : 망군 쓰고 한턴 벌고 나서 또 해골 전멸하면 답없음
2. 골렘 : 골렘이 도발하는 동안 해골 재정비하고 뼈영혼도 한대 박을 틈이 있음

이 차이라고 봄. 나는 골렘을 선택했다






스킬트리
1. 기본스킬 : 아무거나 2포인트
2. 부생의 에너지 3/3
3. 잘린 살점 1/3
4. 피 안개 1/5
5. 해골 전사 숙련 3/3
6. 기분 나쁜 수확 3/3
7. 죽음의 동력 2/3
8. 죽음의 은총 3/3
9. 피해 증폭 2/3
10. 노화 1/5 - 강화된 노화 - 혐오스러운 노화
11. 해골 마법학자 숙련 3/3
12. 시체 촉수 1/5 - 강화된 시체 촉수 - 역병 걸린 시체 촉수
13. 괴저 껍질 1/3
14. 뼈 영혼 5/5 - 강화된 뼈 영혼 - 끔찍한 뼈 영혼
15. 톱니 3/3 - 급속 골화 1/3 - 적출 3/3
16. 골렘 숙련 3/3
17. 고무적인 지도자 1/3 - 죽음의 변호 3/3 - 지옥의 사령관 3/3 - 정수 속박 3/3
18. 골화 정수 1/1

마법학자를 2개만 주고 괴저 껍질에 1포인트를 더 줘도 괜찮음



망자의 서
전사 : 수확자(공격시 15% 확률로  시체 수급)
시체가 없으면 사이클이 안굴러감
마법학자 : 냉기(공격시 정수 수급)
기존에는 딜이 센 뼈 마법학자를 썼음
근데 내가 세팅을 맞추면서 정수 최대치가 너무 커져버렸음
그래서 마법학자까지 팔 걷고 정수 농사를 해야함
골렘 : 뼈 골렘(피 깎이면 시체 흘림)
망군까지 채용하고 싶어서 시체 촉수를 빼고 무쇠 골렘을 넣어 봤는데(취약 + cc기)
무쇠 골렘이 참 계륵인 게
노화 때문에 쿨이 골렘 스킬 쿨이 엄청 빨리 도는데 무쇠 골렘은 스킬 누를 때마다 지정된 위치까지 걸어가서 땅을 쾅 찍음
그래서 은근 골렘 딜로스가 심함 ㅠㅠ스킬 궁합 자체도 뼈영혼의 영혼의 단짝인 시체촉수만큼 좋지 못하고

무엇보다 뼈골렘 먼저 보내서 점사당하고 시체 흘리기 -> 시체 촉수 -> 뼈영혼을 오프닝으로 쓸수 있다는 거
그 뒤로 이어지는 도발 - 시체촉수 - 뼈영혼 콤보는 당연한거고 ㅋㅋ
저지불가 몹도 도발이 되서 좋은거같음


기억하자. 해골들은 메인 딜러가 아니라 scv다


정복자

1. 시작보드

문양 : 묘지기(주변 시체 하나당 딜증 2%, 최대 12%)
사실 애매한 능력이긴 함. 근데 희귀 노드의 효과를 올려주기 때문에, 좋은 희귀 노드 2개가 있는 시작 보드에 박으면 깡스텟 증가만으로도 밥값을 한다
문양 레벨이 낮다면 정수 ㄱㄱ


2. 이교 우두머리

조폭넥이라면 무조건 이 보드부터 찍어야 함
이거 안찍으면 조넥 플레이 불가능 ㅋㅋ
마법학자는 유기했음
어차피 마법학자는 죽을 때 죽게 되어 있다
추가)기존의 보드에서 방향을 바꿨음. 해골 전사 관련 노드를 포기했더니 생각보다 엄청나게 포인트를 절약할 수 있었음
전설 노드 하나 보고 저 먼 길을 가야 하냐고 묻는다면
솔직히 미친 동선 낭비 맞음
그래도 조폭이잖아...


문양 : 망자 사육사(하수인에게 맞은 적에게 하수인과 나 피증 1%,  풀스택시 12%)
정예를 잡을 때 좋은 문양임. 풀스택시 피증량이 평균 이상이라서
단, 광역딜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주변의 하수인 관련 노드에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쓰는 게 좋음

3. 식인

시체를 엄청나게 쓰기 때문에 전설노드(시체 5개 먹으면 공격력 40% 증가) 효율이 엄청나다
문양 따러 가는 길에 정예몹 대상 딜증가도 소소하게 챙겨가고 ㅎㅎ

문양 : 세력권 or 착취
둘중 아무거나 쓰면 됨


1)세력권(근거리 뎀감 10%)
주변에서 민첩 노드 먹을 때마다 근거리 피해 증가
뎀감은 언제나 쓸만한 국밥이고 뼈영혼은 근거리에서 자주 박기 때문에 나쁘진 않지만
너무 좋지도 않은 문양. 무난무난.

2)착취(취약 상태에게 피해 주면 6초 동안 공격력 1% 증가, 최대 10%까지 증가)
주변에서 민첩 노드를 먹을 때마다 취약 피해가 증가한다
이것도 굉장히 좋은 노드이지만...공격 스킬이 뼈영혼 뿐이라서 애매한 노드.


4. 뼈 이식

욕심을 좀 많이 부려 봤음
오른쪽 위에 있는 치확 4%를 먹으려고 빌드를 계속 깎고 깎고 또 깎았는데
취향에 따라 저거 포기하고 이미 먹은 땅의 마법 노드들을 챙겨도 됨
난 치확 4%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함

문양 : 증폭(저주받은 대상에게 나와 미니언 피증 10%)
마법노드들의 효과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뼈스킬 치피를 낭낭하게 챙겨갈 수 있다


5. 거대한 괴수

엥? 골렘 강화해주는 보드 아님? 개쓰레기 아님???
뭘 모르고 하는 소리. 골렘 보드가 극후반 왕귀 보드임
먼저, 골렘이 살아야 나도 사는거임
망군을 안 들었기 때문에 골렘은 절대 녹으면 안됨
그리고 위 사진 기준 오른쪽 맨위에 있는 희귀 노드 빌린 힘.
주변 마법노드까지 다 포함해서
데미지 +35%, 방어도 +4%임(내 스킬트리에서는 데미지 +25%, 방어도 +4%)
더 설명 안한다. 골렘 보드 절대 나쁘지 않다

문양 : 통제(슬로우 대상 나와 하수인 피증 10%, 군중제어걸린 대상 나와 하수인 피증 10%)
노화와 시체 촉수를  채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말도 안된다.
레벨업 구간에서는 골렘 보드까지 아껴두지 말고 앞의 보드에 꼭 박자

6. 죽음의 냄새

유체 문양을 쓰려고 온몸 비틀다가 찾은 미친 꿀통
조폭 네크는 다른 어떤 직업, 트리보다 방어도의 중요도와 효율이 높다. 나만 튼튼해지는 게 아니라 다같이 튼튼해지니까.
동선도 좋아서 전설 노드까지 깔끔하게 챙겨 갈 수 있다.

문양 : 유체(나와 하수인 물리딜 10%)
사실 이거 하나 때문에 빌드 새로 짰음
"범위 내의 노드에서 물리 피해 및 물리 감소 속성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라고 되어 있어서 뼈스킬 치피가 올라가는 줄 알고 뼈 이식에 박았었는데 아니었음
근데 알고보니 얘는 걍 방어도에만 적용됨 ㅋㅋ
근데 죽음의 냄새가 ㄹㅇ 방어도 맛집임(사실 시작 노드 제외하면 유일한 식당임)
나와 하수인이 모두 물리 딜이라서 보너스 효과도 좋은 편.



그 외에 고려해볼 만할 문양

의연함(보강 상태에서 추가 뎀감 10%)
주변에서 지능 노드를 먹을 때마다 보강 상태에서 주는 피해가 증가한다.
괴저 껍질에 3포인트 투자하면 피넥급 보강 유지 가능해서 이것도 괜찮은 거 같음
근데 해골이 다 죽은 위기의 상황에서는 또 쓸모가 없어서 애매하다


6개 보드를 챙기는 미친 욕심 트리임
이정도를 기본 베이스로 본인 입맛에 따라 적당히 수정하면 될듯
취향에 따라 수정할 포인트는
뼈이식 오른쪽 위 치확 노드랑 골렘 전설 노드.
이 둘은 취향에 따라 빼버리고 이미 먹은 땅에서 마법 노드 챙겨도 됨.
참고로 218포인트 기준임
남은 2포인트는 원하는 마법노드 추가로 챙기셈


50부터 따라하는 분들 혼동이 있을거 같아서 추가합니다
문양 15레벨이 안 되어 있으면 문양 범위가 작기 때문에 보너스 효과가 발동이 안 됩니다!
레벨업 구간 보드에 관해서는 따로 글을 썼으니 참고해 주세요




위상 세팅
머리 : 피바람의 보조 위상(해골 전사 +2)
가슴 : 굳은 뼈의 방어 위상(하수인이 7마리 이상이면 하수인 뎀감 15%~20%)
장갑 :  검의 달인 위상(시전 시 사용할 수 있는 주 자원에 따라 기술이 주는 피해가 10%~20% 증가)
바지 : 불복의 위상(피해 주면 방어도 4초 동안 0.25%~0.50% 증가, 풀스택시 25%~50% 증가)(꼭 이거 아니더라도 생존 관련 위상으로)
신발 : 끈적거리는 보조 위상(해골 마법학자 수 +2)
무기 : 광분한 망자의 공격 위상(하수인 공속 증가) (딴거 써도 됨)
목걸이 : 휘감는 핏줄의 위상(시체 촉수 시전시 6초 동안 치확, 치피 증가)
반지 : 톱니의 공격 위상(정수가 50을 초과한 만큼 치피 증가) or 멘델른
반지 : 장송곡 위상(활성화된 하수인xn 만큼 정수 획득)
방패 : 착취자의 보조 위상(군중 제어 효과 지속시간 20% 증가, 저지불가 상태인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최대 50%)
추가)보조무기에 착취자 위상 말고 응보의 위상 써도 됩니다. 뼈영혼을 시체촉수랑 묶어서 쓰기 때문에 딜증이 엄청납니다.

하수인 수를 늘린 후, 장송곡 위상으로 정수 최대치를 뻥튀기해 줍니다. 최대 정수통이 엄청나게 중요한 뼈영혼에게 굉장히 효율이 좋다
그리고 언제나 풀정수로 뼈영혼을 날리기 때문에 검의 달인 위상을 채용했음

목걸이는 치명타 확률이 중요하기 때문에 휘감는 핏줄의 위상으로 해주면 됨 ㅇㅇ
톱니의 공격 위상은 내가 곱연산인줄 알고 박았는데 합연산이었음. 치피 증가 캡도 있어서 별로 안 좋은 거같음. 멘델른 있으면 그거 끼면 됨.
멘델른이 없다->저렙이면 톱니의 공격 위상, 고렙이면 고난의 위상(뼈 기술 극대화로 적중하면 정수 재생 증가) 끼면 됨
추가)어스름의 위상도 매우 좋습니다(군중 제어시 정수 회복)

엥? 방패에 저건 뭐임?
뭐긴. 이 빌드의 약점인 저지불가인 적 잡을라고 든거임. 불 세갈레로 쏘는 정예가 저지불가까지 들고있어서 걔한테 4번 죽고나서 빡쳐서 박았는데 매우 만족하는 중임



아이템 옵션 우선순위
극대화 확률, 취약 피해 증가, 정수 최대치 증가>>> 총 방어도 %증가 하수인 체력, 능력치 증가>>>>>>>>>하수인 공속,  물리 피해, 체력 증가 >>극대화 피해 증가

콤보
골렘 도발 - 노화 - 시체촉수 - 뼈영혼
해골 소환은 계속 눌러주기


몇가지 예상질문
Q)희생 뼈영혼보다 약하지 않음?
A)당연히 한방딜은 더 약함. 근데 희생 뼈영혼은 수확으로 낫질해서 시체 깔고 촉수 - 뼈영혼 쓰는데 원콤 못내면 다시 정수 모을 때까지 혼자 드리블 해야함. 그래서 엔드게임 오버스펙이 되기 전에는 쓸 수가 없음
그에 비해 뼈영혼 조폭은 딜각 잡기 편하고, 뼈영혼을 훨씬 자주 쓸 수 있음

Q)뼈창보다 셈?
뼈창 안 해봐서 모름
난 친구들 안 데리고 다닐 거면 네크 안했음

Q)왜 뼈영혼 패시브 치명타 10% 증가 안 들고 정수 회복으로 바꿈?
A)세팅을 맞추면서 정수통이 엄청 커져 버렸고, 풀정수 상태에서 뼈영혼을 쓰는 게 엄청 중요한데 시체 섭취로는 감당이 안됨

Q)전 글에서는 뼈 마법학자 들더니 왜 냉기로 바꿈?
A)위랑 똑같은 이유. 정수통은 점점 커져가고, scv는 일을 한다

Q)몇단까지 먹힘? 레벨 몇임? 님 잘함?
A)본인 72레벨이고, 최고 클리어 단수 48단임(개빡셌음)
조폭으로 72레벨에 이만큼 할 수 있는 빌드 내가 알기로 없음
솔직히 나 진짜 똥손임. 님들이 이거 하면 나보다 더 잘 뚫을걸?

Q)왜 죽음의 동력이랑 피해 증폭 2개씩만 찍음?
A)1.03 * 1.09 = 1.1227
   1.06 * 1.06 = 1.1236
ㅋㅋㅋㅋㅋㅋㅋㅋ

Q)왜 마법학자 숙련은 2개 줌?
A)이 게임 스킬 포인트 투자 밸런스가 병신임.
마법학자 숙련은 20%/40%/60% 증가하는데 스킬 계수 조절한 사람이 문과인 게 분명함
0 ->1 : 20% 증가
1 ->2 : 1.4/1.2 = 1.17% 증가
2 ->3 : 1.6/1.4 = 1.14% 증가
즉, 많이 찍을수록 효율이 떨어짐. 이건 모든 패시브 스킬이 공유하는 문제점임.
그래서  고무적인 지도자같은 리스크가 있는 스킬은 더더욱 투자할 필요가 없어지는 거고ㅇㅇ
안 그래도 많이 찍을수록 효율이 떨어지는데, 골렘이랑 해골전사는 탱킹력이 중요해서 스킬 투자를 안 할 수 없지만 마법학자는 scv니까 한개 뺐음. 어차피 마법학자는 2렙이든 3렙이든 물리면 죽음. 불만 없제?

Q)순수 조폭...
A)그런건 없다. 애초에 디아2 조폭도 시폭으로 딜 했었다. 당신이 기억하는 건 디아2 네크가 아니라 판타지 소설 속 네크가 아닐까?


여기까지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
1. 반지에 어스름의 위상 쓰는 건 어떤가요?
저단에서는 매우 좋고, 고단으로 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함
선택은 자유.

2. 톱니 위상을 멘델른으로 바꾸면 좋나요?
뼈감옥 버그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었음
그래도 가끔 터지면 기분은 좋긴 한데...딱 그정도였음


응보의 위상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