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3.07.19
버전  :  1.1.0 




*주의 : 직접 빌드업하고 검증해본 빌드가 아닙니다. 
          실제 빌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빌드업 과정에서 수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무작정 따라하지는 마시고, 
        각각의 기재들에 대해 충분히 회의하고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폐기 합니다.

시즌 시작 후 빌드업 과정에서, 너무 조건이 까다롭고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유기적으로 완성도 있게 빌드가 돌아가려면, 
유니크 의존도가 너무 높습니다. 
차 후 더 범용적이고 접근성 높은 기재들로 변경하여,
개정판 업로드 하겠습니다. 죄송.


< 개요 >



[뼈 영혼]은 현재 가진 모든 정수를 소모하며, 
시전 시 소모한 정수 하나당 3%의 데미지 증폭 효과를 가진 스킬이다.

이는,
빌드업 중간 목표인 최대 정수 200을 기준으로 
최대 정수에서 발동 시 600% 증폭 효과를 얻는다는 뜻이고,
단순 스킬 파워만으로 최상위급 딜포텐을 가진 스킬이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본 12초로 길고, 범위가 좁으며, 
다수의 산개한 몹을 상대로 너무 불리하다.

때문에 범위를 책임지는 스킬로서,

역사와 전통의 근본 스킬인 [시체 폭발]을 채용.



[시체 폭발]은 5레벨 기준 기본 데미지가 154%로 높은 편에 속하고,
강화패시브에 의해 범위도 적당히 넓으며,
대부분의 관련 위상 및 고유 아이템의 종류도 많고 파워도 좋다.
사실상 역대 디아블로 시즌을 돌아봐도,
이번 시즌에 가장 힘줘서 밀어준 스킬이 바로 [시체 폭발]이지 않나 싶다.

그런 장점들과 더불어서
이 빌드에서 시체폭발을 채용하게 되는 더욱이 핵심적인 요인은 다른게 아니라,
시체 수급만 충분히 확보하면, 
[정수의 소모와 쿨타임 없이 난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정수의 가치는 오롯이 뼈 영혼을 위해 몰빵 되어있기 때문에,
핵심 스킬을 채용할 수 없는 본 빌드에 시체폭발은 그야말로 찰떡이다.


그리하여
[뼈 영혼]과 [시체폭발]을 활용함으로써,
단일, 범위를 모두 커버하며,
주 딜은 물론 보조 딜의 DPS 밸런스는 물론 포텐셜 역시 상당한,
그런 빌드를 구상해 보았다.





< 스킬 구성 >

*스킬 이름 옆에 [스킬 레벨(보조 패시브 포함 총 필요 포인트)] 혹은 [M]으로 포인트 투자를 표시했다.



1) 기본스킬


                       
[부패][1(3)]   or   [수확][1(3)]    or   [과다출혈][1(3)]

기본 스킬은 [부패]를 기본으로 하지만,
[수확]이나 [과다출혈] 역시 각각의 장점이 존재 하기 때문에
어느 것을 선택할건지 스스로 고민을 해보길 바란다.

[부패]를 선택할 시 
[시종의 부패]의 10% 받피증은 후반으로 갈수록 파워가 좋다.
[썩은]위상을 통해 생성되는 시체의 양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다.

[수확]은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때, 정수 수급에 유리하며,
[시종의 수확]을 통해 다수의 몹에 한하면 시체 수급도 수준급이다.

[과다출혈]을 선택하는 이유는
[피의 구슬]과 [보강]인데,
[피의 구슬]은 [염습자]위상을 통해 얻는 것이 훨씬 유리하며,
[보강]역시 [괴저껍질 : 시체 생성 시 6%보강]패시브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기에 딱히 효용성은 없다
다만, [염습자]위상을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경우라면 고려해볼만 하다.

어느 것을 선택하든
[기본 스킬의 레벨은 1로 고정한다]




2) 핵심 스킬 X

핵심 스킬은 버리고 정수의 가치를 오롯이 뼈 영혼에 몰빵한다.




3) 시체 및 섬뜩함 스킬 #1



[시체폭발][M(7)]

엄연한 밥줄 스킬이기 때문에 당연히 마스터한다.
패시브의 경우 어느것을 선택해도 파워는 비슷하나,

[역병 시체 폭발]은
후술 할 [시체 촉수] 를 통해 취약과 기절을 챙기면 16%딜 증폭을 조건부 날먹으로 가져 갈 수 있고,
[노화]까지 채용하여 감속을 부여하면 총 24%를 날먹하는 훌륭한 기재가 된다.

[마름병 걸린 시체 폭발]을 선택할 경우
[시체폭발]을 어둠 스킬로 컨버트 해 줌으로써 
각종 어둠 피해 관련 패시브 효과를 활용 할 수 있으며,
고유 양손 낫인 [피 말리는 비명]을 얻으면 무려 오한에 빙결 + 정수 수급 까지 챙길 수 있게 된다.
또한 핵심 지속 효과로 [그림자 마름병]을 선택하고 [부패]위상을 채용하면,
종합적으로 딜적인 포텐셜도 기대해 볼만 하다.

무난하게 본다면 역시 [역병 시체 폭발]을 선택하는게 좋다.



[뼈감옥][1(3) or X]

[시체촉수]를 대체하는 포지션으로서 의미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시체촉수]를 전반적인 면에서 훨씬 높게 평가 하고는 있지만,
취향에 따라 혹은 정수 수급에 힘을 주고 싶다면 이쪽을 선택 할 수도 있다.
[뼈감옥]을 채용 할 시 [섬뜩한 뼈감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4) 저주 스킬



[노화][1(3)]


[역병 시체 폭발]의 효과를 날먹하기 위한 감속과,
[혐오스러운 노화]보조패시브를 통한 쿨감 목적으로 채용한다.
[시체 폭발]의 자체 행운 확률이 40%로 높은 편이라,
행운 적중 확률을 적당히 챙기면 타격 당 약 10%확률의 1초 쿨감을 기대 할 수있다.



5) 시체 및 섬뜩함 스킬 #2



[시체촉수][1(3) or M(7)]


강령술사 최고의 날먹 스킬.

범위 내 모든 적을 모아주고,
적중한 모든 적을 기절 시키며,
[역병 걸린 시체 촉수]를 선택할 시 취약까지 걸어준다.

성능에 비해 기본 쿨타임도 11초로 짧은 편이며,
스킬을 마스터 하고 [노화]와 함께 사용하면 체감상 쿨타임이 5초 이내로 줄어 드는데,
디버프 지속이 3초라서 실제로 거의 무한에 가깝게 유지 할 수 있다.

후술 하겠지만,
유니크 갑옷인 [피 장인의 흉갑]을 채용 할 시 
취약 효과를 버리고, [마름병 걸린 시체 촉수]를 선택하여 피 구슬 수급에 투자함으로써,
[피 장인의 흉갑] 고유 효과의 활용도를 높일 수도 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역시 [역병 걸린 시체 촉수]를 추천한다.





[뼈 영혼][M(7)]


본 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 그 자체로 아이덴티티가 되는 스킬.
5레벨 기준 112%로 플랫 데미지 자체도 훌륭한데,
레벨에 따른 증가폭도 8%로 꽤 높으며,
더욱이 핵심이 되는것은 바로 사용한 정수 1당 3%라는 정신나간 증폭계수다.

또한 강화패시브 효과로 인해
극대화 적중 시 쿨타임이 절반인 6초로 줄어 들고,
일반 패시브인 [급속 골화]를 통해 소모한 정수 100당 1.5초의 쿨감을 얻고,
거기에 [혐오스러운 노화]까지 더해지면 쿨타임은 2초 안쪽으로 쉽게 들어온다.

하지만,
소모 정수로 인한 증폭 효과를 위해,
사용 후 정수를 풀로 채우는 과정이 필요하고,
빠른 쿨타임을 최대한 활용하여 DPS를 올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수 수급이 필수라고 하겠다.

정수 수급 기재들에 대해서는 후에 따로 자세히 서술 하겠지만,
정수 수급이 아무래도 원할하지 않은 초반 빌드업 구간에서는
[끔직한 뼈 영혼]보조 패시브가 정수 수급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다른 부분에서 정수 수급 기재를 충분히 얻었다면,
[섬뜩한 뼈 영혼]을 선택해서 극대화 확률 올리는것이 무조건 좋다.




6) 궁극 스킬



[뼈 폭풍][1(3) or X]


그래도 명색이 궁극기니까 채용하고는 싶지만 자리가 없다.

그나마 [마름병 걸린 시체 폭팔]을 채용 할 시
[시체 촉수] 혹은 [노화]를 대신해서 넣을 수는 있으나,
그 경우에도 [시체 촉수]는 최고의 날먹임에 틀림 없고,
[노화]를 대체하기에는,
애초에 뼈 폭풍이 [노화]의 쿨감을 강제하기 때문에 아다리가 전혀 맞질 않는다.

어지간하면, 그냥 과감히 버리도록 하자.

*추가적으로 유일한 저지 불가(면역) 생존기인 [피 안개] 역시 포기해야 한다.
 때문에 [신출귀몰한]위상 하나 정도는 챙기는 것을 매우 추천한다.




7) 핵심 패시브 스킬




[골화정수][1]

소모한 정수 1당 1%의 공격력 증폭은 [뼈 영혼]의 기본 효과인 정수 1당 3% 증폭과 완벽히 맞물려서
[뼈 영혼]의 데미지를 더욱 극한으로 끌어 올린다.




[그림자마름병][1 or X]


앞서 [마름병 걸린 시체 폭발]에 대해 서술했던 것과 같이,
시체 폭발을 암흑피해로 컨버트 할 경우에 함께 채용한다.
[마름병]위상과 [부패]위상, 둘 중 하나 혹은 둘 다를 함께 채용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특히 [부패]위상의 파워가 매우 좋다.




8) 필수 패시브


부생의 에너지 - 최대 정수.
잘린 살점 - 시체 수급.
기분 나쁜 수확 - 자원 수급.
괴저 껍질 - 보강 날먹.
톱니 - [뼈 영혼] 극대화 확률.
급속 골화 - [뼈 영혼] 쿨감.




9) 망자의 서
 *스킬 칸이 모자르기 때문에, 해골 혹은 골렘 중 하나는 반드시 희생을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골렘을 희생하고 해골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해골 전사
수확자 업그레이드로 15% 시체 생성을 얻거나, 척후병을 희생.

-해골 마법학자
냉기 업그레이드로 정수 수급을 얻거나, 암흑을 희생.

-골렘
뼈 업그레이드로 시체 생성 선택 하거나,
피 업그레이드로 피감 15%를 선택 하거나,
무쇠 업그레이드로 취약을 선택하거나,
골렘 희생은 공속, 체력, 극피 모두 유효하니 각자 판단.




10) 종합 스킬 셋


         
  [부패]   [시체폭발]    [노화]   [시체촉수]   [뼈영혼]     [해골]

이 세팅을 디폴트로 해서,
기본 스킬인 [부패]를 [수확] 혹은 [과다출혈]로,
[시체촉수]를 [뼈감옥]으로 교체하는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 정복자 >


1) 시작

대악마, 보존, 지식


2) 식인

박사, 과녁, 질식, 독조절


3) 죽음의 냄새

보존, 암흑의 탄력성, 교정, 멸망, 죽음의 징표


4) 뼈 이식

매장, 활기 고취, 불굴의 의지, 뼈 구체자, 석회화, 박사


*전설 노드 외 요소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커스텀해야 한다.

*희귀 문양은 중요도 순으로 통제 > 묘지기 > 증폭 > 유체





< 위상 >

 *붉은색 > 노란색 > 검은색 순으로 중요.
  힘의 전서는 최소 롤로 고정, 전설 위상은 최대 롤만 표기함.


1) 힘의 전서

[불어나는 저주] - [뼈 영혼] 이동 거리에 따라 최대 15% 피해 증가.

[휘감는 핏줄] - [시체촉수] 시전 시 6초 동안 극확 10% 증가, 피격된 적에게 극피 30%증가.

[검의 달인] - 주 자원에 따라 모든 피해 최대 10%증가.

[살을 찢는] - [부패]가 시체 생성 시 정수 20 획득.

[고난] - 뼈 기술 극대화 시 4초간 정수 재생 20% 증가.

[장송곡] - 하수인 하나당 최대 정수 3증가.

[신출귀몰] - 군중 제어 상태에서 부상 당하면 4초간 저지 불가.

[효능이 있는 피] - 풀피 일때 [피의 구슬]이 정수 10 부여.

[불복] - 피해 당 4초간 방어도 0.25% > 최대 25%까지 중첩.

[위세] - 기본 기술이 2초간 20%의 피해감소 부여.

[마름병] - [그림자 마름병] 10번 피해를 준후 6초간 피해 50% 증가.


2) 전설 위상

[끈적거리는] - 마법학자 최대 2마리 증가.

[부패] - [그림자 마름병]의 피해 40%증가, 최대 5스텍 > 200%증가.

[염습자] - 시체 소모 시 30%확률로 [피의 구슬] 생성.

[냉기 인도자] - [냉기 마법학자]가 눈보라를 사용.(오한 효과 증가)

[썩은] - [부패]가 2마리의 추가 적에게 전이. 시체 생성 시 60% 확률로 추가 시체 생성.



3) 종합.


우선 많은 위상 중 자원 수급에 관련 된 위상은
유일하게 반지에만 박을 수 있으므로 먼저 선택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살을 찢는]을 고정으로 하고,
나머지 한쪽에 [고난] 혹은 [장송곡]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유니크 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양손 무기와 목걸이에 [불어나는 저주] 혹은 [검의 달인], [휘감는 핏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박고,
한손 무기를 사용한다면 셋 중 하나를 목걸이에 박으면 된다.
세 가지 위상 모두 무기,목걸이,장갑,반지에 한정되어 있기 대문에,
결국 나머지 하나는 장갑에 박을 수 밖에 없다.


그 외
[신출 귀몰한], [불복], [위세]를 필수로 하고,
나머지 부위에 원하는 위상을 적절히 선택하도록 한다.




*[불어나는 저주], [검의 달인], [휘감는 핏줄]의 파워는 거의 비슷하다.
 
*[염습자]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할 시의 중요도는 평범한 수준이지만,
 유니크 갑옷 [피 장인의 흉갑]을 채용할 시, 목걸이 위상에 고정된다.
 또한 애초에 [피 장인의 흉갑][염습자]를 얻기 전에는 활용이 불가능하다.
 

*[마름병 걸린 시체폭발]과 [그림자 마름병], 그리고 고유 양손 낫인 [피 말리는 비명]을 함께 채용할 경우,
 [부패]위상과 [마름병]위상의 파워도 상당하니 고려해 볼만 하다.

*[썩은]위상을 사용하려면, 부위가 겹치기 때문에 딜 위상을 하나 포기 해야한다.





< 유니크 >



1) [피 장인의 흉갑] [갑옷]

사실상 필수 유니크라고 볼 수 있다.
[염습자]위상을 강제하지만,
두 가지를 함께 채용하면 빌드의 파워를 급격하게 올려준다.


2) [피 말리는 비명] [양손 낫]

[마름병 걸린 시체폭발], [그림자 마름병], 그리고 [부패]위상과 [마름병]위상을 모두 채용할 경우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 된다.
충분히 고려해 볼만 하다.


3) [검은 강] [낫]

먹기만 하면 바로 채용 가능하다.
[시체폭발]의 데미지를 극적으로 올려주며, 반경 추가는 덤.



4) [셀리그의 녹은 심장] [목걸이]

최대 자원을 30%나 올려 줌으로써 [뼈 영혼]의 데미지를 엄청나게 증폭시키지만,
강한 데미지를 받았을때, 잃은 생명력에 비례한 정수 소모는 불편하다.
보호막 관련 기재로 커버하는게 가장 가능성이 있어 보이긴 하나...



5) [아래에서 들려오는 울부짖음] [장갑]

[시체폭발]의 유틸성이 크게 증가해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 지며, 피해 증가도 쏠쏠하다.
특히 [마름병 걸린 시체폭발]과 시너지가 좋아 보인다.
어픽스 중 행운의 적중 확률 또한 개꿀.






< 유효 어픽스 >



1) 공통

지능
최대 생명력
총 방어도
피해감소
근거리 피해감소
원거리 피해감소


2) 투구

최대 정수
처치 시 생명력


3) 가슴

제어 방해 지속시간 감소


4) 바지

시체 폭발 레벨
피의 구슬 치유량
제어 방해 지속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장갑

극대화 확률
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행운 적중 : 자원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공격 속도


6) 장화

뼈 영혼 레벨
이동 속도


7) 목걸이

지능%
이동 속도
모든 섬뜩함 레벨
모든 시체 레벨
죽음의 동력 레벨
뼈 기술 피해


8) 반지

최대 정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물리 피해
행운 적중 확률
자원 생성량


9) 무기 (도검 혹은 양손 도검)

극대화 피해
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지능
취약 피해



10) 보조(방패 혹은 중심점)

극대화 확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행운의 적중 확률
행운 적중 : 자원 회복





< 운용 방식 >

 
1) 일반

[뼈 영혼] 발사
-> 시체 생성(죽은 몹) or 수확자 혹은 [부패]를 통한 시체 생성(정수 수급)
-> [시체 폭발] 난사 
-> [뼈 영혼] 발사 

2) [피 장인의 흉갑] + [염습자] 세팅

[뼈 영혼] 발사(직접 발동)
-> 시체 생성(죽은 몹) or 수확자 혹은 [부패]를 통한 시체 생성(정수 수급)
-> [시체 폭발] 난사(피 구슬 생성)
-> 피 구슬 루팅을 통해 [뼈 영혼] 자동 발동
-> [뼈 영혼] 발사(직접 발동)






< 시즌 1 심장 활용 가능성 >


1) 보복의

[뼈 영혼]이 섬뜩한 기술이므로 적용 가능.
파워는 글쎄...


2) 치밀한 자의 [필수]

최대 정수가 무조건 150은 넘을 것이기 때문에,
[뼈 영혼] 발사 후에 100%기절.


3) 노화 오라의 [필수]

오라는 무조건 OP.


4) 신성 모독자의

[시체 폭발]과 [시체 촉수]가 자동.
피해 감소 수치가 업그레이드로 어떻게 변화하는지가 관건.






< 마치며 >

아직 정확히 모르는 부분도 많고 
곳곳에 오류가 혼재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큼.
지적 혹은 질문은 누구든 언제나 환영.
 
시즌 첫캐릭을 이 빌드로 시작할 예정이고,
빌드업 완료 후에 악던 등반 하면서 포텐셜과 정확한 한계 파악 후
사냥 영상과 함께 첨부 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