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화염 핵심/숙련 스킬을 입맛대로 즐겨보자

본문은 100렙 이후 [얼음파편]빌드에 질리신 분들께 4종류의 주력스킬 빌드를 제시해드리며,
[얼음파편]빌드 대비 각 빌드의 이론적인 데미지 기댓값을 정량적으로 비교하여
어느정도 데미지가 나오는지 유추하는것을 도와드립니다.
절대 "고단 등반용" 빌드추천은 아니며, 중저단 및 스피드파밍에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절대 얼파보다 데미지가 좋을 수 가 없음)

본문에서 다뤄볼 주력스킬들은 핵심스킬에 [번개줄기], [연쇄번개], [화염구]와 숙련스킬에 [운석낙하] 
총 4가지입니다.
원소술사 정복자 보드는 특정 원소(냉기/번개/화염)스킬에 편향적으로 데미지를 올려주거나 유틸성을 높여주는 노드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따라서 정복자를 통째로 엎지않아도 거의 똑같은 보드를 사용하면서 [얼음파편]빌드 외에 [번개]와 [화염]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빌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템과 위상은 어느정도 필요함)
자세한 세팅은 잔뼈굵은 100렙분들이라면 충분히 유추하실수 있을것이라 보고 일단 생략합니다. 
이외 다른 마나소모 주력스킬들은 효율이 낮거나 딜 메커니즘이 달라서 이번 글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소개해드리는 모든 빌드의 필수 위상은 목걸이에 착용하는 <정령술사> 위상 입니다.
정령술사의 위상을 목걸이에 착용하여 극확100%를 만들어 핵심or숙련스킬의 극피를 100%터지게 합니다.
극피증뎀 효과들은 극대화가 터져야만 연산됩니다. 따라서 걸불 스킬을 제외하더라도 번개빌드는 번극피가 더붙고, 화염스킬은 극피를 증가시켜주는 위상과 스킬노드가 있기때문에 극대화가 터지고 안터지고 차이가 엄청 큽니다.
(극확에따른 데미지효율 계산법을 아시는분은 본인 상황에맞게 각인부위를 조율할것)


모든빌드는 "지팡이" 착용 기준이나, 아래 소개처럼 무조건 지팡이를 안껴도되고 본인입맞에 맞게 변형해도됩니다.
데미지 계산값은 변화하겠지만, 한두개만 바꾼다면 계산값도 결국 큰 변화없이 그 근방에서 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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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각 빌드의 데미지계산을 통해 정량적으로 비교해봅시다.

"합연산버킷"과 "공통으로 채용하는 데미지위상", "스킬(ex.걸불, 대포 등)"은 모두 동일한것으로 가정하여 제외하고,
스킬자체 데미지 계수를 기반으로한 "증뎀스킬에 의한 효과"와, 
[얼음파편]세팅 대비 "취약" 또는 "극피"의 증감 수치가 발생하는 경우, 추가/누락되는 부분만 계산/비교 합니다.

또한 비교시 모든 빌드의 사냥법 및 템세팅, 데미지상수들은 아래의 <공통사항> 내에서 제한합니다.

< 공통사항 >

모든 빌드의 사냥법은 "무한갑옷을 이용한 텔/스턴+서릿발/취약" 콤보로 근접 폭딜을 기본으로 한다
 
모든 빌드의 데미지 비교는 취약+ALL군중제어 상태의 몬스터로 가정

모든 빌드에서 <정령술사>위상을 사용, 극대화 확률은 100%, 상시로 극대화피해 데미지가 적용되는 것으로 가정

모든 빌드의 반지 옵션은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 / 취약피해 / 마나)를 기준으로 한다

뎀증비교에서 활용되는 "극대화피해 증가량 기본값"을(기본 50, 정복자 30, 반지두짝 60) "140%"라고 가정

뎀증비교에서 활용되는 "취약피해 증가량 기본값"을(기본20, 정복자70, 반지두짝70) "160%"라고 가정

모든 빌드는 "양손지팡이"를 쓰는것으로 가정. (고유무기 지팡이 때문에 데미지비교를 용이하게 하기위함)
[얼음파편] 빌드 총 극대화피해량 예시 : (100%+기본 140%+파괴문양 90%+지팡이 60%)
                          취약피해량 예시 : (100%+기본 160%+착취문양 35%+ 지팡이 70%)


☆. [얼음파편] 빌드 (기준)
얼음파편(냉기)이 주력이 될수 밖에 없는 가장 큰 3가지 이유를 자세히 풀어보고 어떻게 극복할수있나 살펴봅시다.

1. 타 원소빌드 대비 무한에 가까운 취약 유지

원소술사의 "확정" 취약은 총 2가지 "서릿발", "파괴적인 얼음파편" 입니다. 
그중 서릿발은 재사용대기가 있는 스킬에다 4초동안 유지이지만 얼음파편은 두번째시전부터는 무한으로 취약을 유지할수있습니다(관통된 뒤쪽의 적에게도 모두 적용) 
취약옵션을 두둑히 챙길경우 (기본 20, 정복자 70, 반지두짝 70, 무기 70, 착취문양 35) = 265% 정도로
취약이 걸리면 3.65배의 데미지를 뿜어낼 수 있는데 [얼파]빌드는 이 취약증뎀을 항상 받으므로
솔플이나 파티플 솔라인 사냥시 타 빌드 대비 평균딜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소개할 빌드에서 취약은 어떠한 창의적인 빌드를 쓰더라도 극복 불가능한 요소로써
이 단점은 
안고 가야 할 부분입니다.


2. 타 원소빌드 대비 원활한 마나수급

이는 "서리"탭이 적용되는 냉기빌드의 고유한 특성으로써,
반지에 자원위상없이도 오직 스킬트리의 스킬만으로도 스킬 난사 시 어느정도 마나회복/유지가 가능합니다.
- [차가운바람] : 행적 - 취약대상 적에게 냉기피해시 20%확률로 15마나 회복
- [눈사태] : 행적 - 취약대상 적에게 적중시 20%확률로 다음 서리스킬 공짜
특히! 위 스킬들은 우두머리나 저지불가 단일몹 대상으로도 효과적으로 마나수급이 되기때문에 다른빌드로썬 넘사벽입니다.
타 빌드들은 위와같은 "스킬"만을 통해 자원을 회복할 방법이 없어서 빌드가 얼파에 고착화 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셋팅으로 극복할 방법은,
정복자와 투구, 반지에서 최대마나옵션을 모두챙겨 마나통을 200근방에 맞춰
장갑의 "5%확률 자원회복"옵션 효율을 높이고, 마나100이상 유지를 쉽게하여 정령술사위상효과를 항시받습니다.
마법부여는 "화염탄" "텔레포트"를 채용하고 전하쇄도 전설노드인 스턴시 마나회복을 찍어
피하기 3회추가신발을 이용해 텔/스턴을 자주써서 주 마나수급을 합니다.
공속이 너무빠르면 마나100이상 유지하는것이 힘드므로 (데미지 반토막남) 장갑에서 공속옵션을 빼는것도 괜찮습니다. 공속은느리지만 깡딜이 높은 지팡이를 채용한 이유기도 합니다.

BUT !! [얼파]와는 다르게 우두머리나 저지불가몹 대상으론 마나수급이 불가능 합니다.
이런 몹을 잡을 상황이 많다면 영재의 위상을 쓰도록 합시다. (그래도 딸리긴함. 완전한 극복불가)

3. 타 원소빌드 대비 우월한 스킬데미지계수 + 관통 위상과 마법부여로 부분적 광역딜링 가능
이부분이 본문의 주요 내용입니다.
메인스킬 데미지계수는 고정된 값이므로 추가 증뎀요소가 최대한 받쳐줘야 얼파 뒷꿈치라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증뎀요소의 가지수는 한정적이니, 각빌드에 내재하는 증뎀요소들을 계산을 통해 얼파와 비교해보도록 합시다. 
 
[얼음파편]은 9레벨 기준 파편 1타는 45%, 5타는 225%로써 단일데미지가 강력한 스킬이며
관통 위상을 통해 관통시 데미지가 일부 감소하긴 하지만 1회 시전에도 부분적 광역딜을 할 수 있습니다.


[얼음파편]빌드 또는 냉기빌드는 아래와같은 "서리"스킬트리 상에서의 증뎀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얼음파편]빌드 추가 증뎀효과
[얼음파편]자체효과 : 빙결된 적에게 x25% 증뎀
[영구결빙] : "서리"스킬이 정예에게 주는피해 x15% 증뎀
[얼음손길] : 취약상태 적이받는 냉기피해 x12% 증뎀
[눈사태] 조건부 증뎀 : 행적 - 취약상태 적에게 "서리"스킬 적중시 20%확률로 x40% 증뎀
{얼음파편 마법부여} 조건부 추가뎀 : 빙결적에게 초당 2회가량의 얼음파편 1타를 날립니다. 

총 증뎀값 = 1.25 X 1.15 X 1.12 = 61% (1.61배) 
                                            추가로 40% (1.4배) 의 조건부[눈사태] 증뎀

스킬데미지 계수에 적용한 최종 스킬데미지 =
1타 (45% x 1.61) = 72.4% 데미지    ~    5타 (225% x 1.61) =  362% 데미지   + 조건부 {마법부여}  72.4% 
조건부[눈사태]        101%                                                         505%
(관통시 데미지 20%씩 감소)



A. [번개줄기] 빌드 (람 에센 지팡이 활용)

1. 얼음파편빌드와 스킬데미지 비교
[번개줄기] 9레벨 기준 1타는 54%, 5타는 270%로써 모두 적중시 단일데미지기준 원소술사 최대 데미지스킬
하지만 관통력을 얻기위해 람에센 지팡이를 사용해 25%데미지가 감소하면 1타 40.5%, 5타 202.5%가 됨

- [번개줄기]빌드 추가 증뎀효과
[상급번개줄기] : 기절된 적에게 x25% 증뎀
                한마리에게 3알맹이 이상 적중시 24%(0.24배)의 광역데미지
[비르의숙련] : 근거리 적이 받는피해 x12.5% 증뎀

- [번개줄기]빌드 추가 뎀감효과
취약 : 지팡이에서 취약 70%가 빠지므로
         (100% + 기본 160% + 착취문양 35%) ÷ (100% + 기본 160% + 착취문양 35% + 지팡이 70%)
         = 취약 시 x24% 증뎀 누락 (x19% 데미지 감소효과)
극피 : (람에센에서 누락되는 극피 -60%에 의한 데미지 감소효과는 람에센 고유옵션인 번피+근피와
         장갑에서 땡겨오는 번극피30%로 얼추 상쇄되므로 후술하지않음)


총 증뎀값 = 1.25 X 1.125 ÷ 1.24 = 13.4% (1.134배) 

스킬데미지 계수에 적용한 최종 스킬데미지 =
1타 (40.5% x 1.134) = 46% "관통"데미지    ~    5타 (202.5% x 1.134) = 230% "관통"데미지 
조건부 (24% x 1.134) = 27% "좁은광역"데미지


- 위 계산에 포함되지않은/ 효과받지 못하거나 효율이 낮은 증뎀옵션
정령술사문양 보너스효과 : 냉기피해를 주지못하므로 5%증뎀을 못받음
고유지팡이를 사용하므로써 다른빌드 대비 데미지위상이 하나 적음...


2. 얼파빌드와 차별된 유틸성 및 방어력 증가효과
람에센 지팡이 : 번개줄기가 적을 관통합니다. 얼음파편 관통위상과 다르게 관통시 데미지감소는 없습니다.
<전하응집>위상 : 25%확률로 [번개줄기]가 적을 따라다니며, 번개줄기 사정거리(=지속시간)가 4배 증가
확률발동된다면 내가 어느방향에다 번개줄기를 쏘던간에 번개줄기가 유도탄처럼 적을 따라가 계속 관통(람에센지팡이 효과)하며 데미지를 줍니다. 
관통이 몇번 되던간에 적한마리가 3개이상의 번개줄기에 맞으면 24%의 광역데미지도 추가로 발동합니다.

[비르의숙련] : 근거리 적에게 받는피해 25% 감소
[감전사] : "감전"기술이 적중된 적에게 받는피해 15%감소 


B. [연쇄번개] 빌드

1. 얼음파편빌드와 스킬데미지 비교
[연쇄번개] 9레벨 기준 64.8% 의 데미지로 5명의 적에게 적중. 총 데미지는 324%로 굉장히 높지만
광역공격이 아니므로 
다수의 적에게는 효율이 떨어짐.
[상급연쇄번개]효과로 단일몹 상대로 1회시전 3타 적중시 (64.8% + (64.8% x 1.1) + (64.8% x 1.1)) = 207%

- [연쇄번개]빌드 추가 증뎀효과
[비르의숙련] : 근거리 적이 받는피해 x12.5% 증뎀
아이템옵션 "번개극피" : [얼파]대비, 장갑 30 + 무기60을 챙겨 얻는 이득
(100%+기본 140%+파괴문양 90%+지팡이 60%+번극피90%÷ (100%+기본 140%+파괴문양 90%+지팡이 60%)
                                  = x23% 증뎀

총 증뎀값 = 1.125 X 1.23 = 38% (1.38배)

스킬데미지 계수에 적용한 최종 스킬데미지 =
(64.8% x 1.38) = 89% X 5회 "단일"데미지     또는     단일대상 1:1시 (207% x 1.38) = 286% 데미지


- 위 계산에 포함되지않은/ 효과받지 못하거나 효율이 낮은 증뎀옵션
정령술사문양 보너스효과 : 냉기피해를 주지못하므로 5%증뎀을 못받음
파괴문양 보너스효과 : 단타형 스킬이기때문에, 여러번 시전하여 같은 몹에게 최대 6번적중해야 12%뎀증을 받음


2. 얼파빌드와 차별된 유틸성
<끊어지지않는끈>위상 : 35%확률로 [연쇄번개]가 2번 추가연쇄되지만, 다른 데미지위상에비해 증뎀효율이 떨어짐
<재충전>위상 : 자신에게 연쇄번개가 튕길때 마나를 6 회복하지만 단일몹상대로만 효율이 있음

[비르의숙련] : 근거리 적에게 받는피해 25% 감소
[감전사] : "감전"기술이 적중된 적에게 받는피해 15%감소 


C. [화염구] 빌드 (계몽자 장갑 안쓰는빌드 기준)

1. 얼음파편빌드와 스킬데미지 비교
(계몽자 장갑 사용시 최종데미지가 65%감소 (0.35를 곱해야한다). 텔/스턴+서릿발/취약 콤보사냥시 비추천)

[화염구] 9레벨 기준 108%의 광역 데미지

- [화염구]빌드 추가 증뎀효과
[파괴적화염구] : 한마리 적중시 극피 +15% 합연산 or 5마리이상 적중시 극피 +35% 합연산
(100%+기본 140% + 파괴문양 90% + 지팡이 60% + 화염구15% or 35%)
                                                                          ÷ (100%+기본 140% + 파괴문양 90% +지팡이 60%)
                      = 단일몹 x4% 증뎀 또는 5마리 이상 x9% 증뎀
[내면의불꽃] : 건강상태일때 "방화"스킬 피해 x9% 증뎀
[에수의흉포함] : 체력50%이상 적에게 극피 x25% 증뎀

총 증뎀값 =  체력 50%이상 단일몹에게 1.04 X 1.09 X 1.25 = 42% (1.42배)  
                                      5마리 이상몹에게 1.09 X 1.09 X 1.25 = 49% (1.49배)

스킬데미지 계수에 적용한 최종 스킬데미지 =
단일몹 (108% x 1.42) = 152% 데미지    또는    5마리이상 (108% x 1.49) = 161% "좁은광역"데미지


- 위 계산에 포함되지않은/ 효과받지 못하거나 효율이 낮은 증뎀옵션
정령술사문양 보너스효과 : 냉기피해를 주지못하므로 5%증뎀을 못받음
파괴문양 보너스효과 : 단타형 스킬이기때문에여러번 시전하여 같은 몹에게 최대 6번적중해야 12%뎀증을 받음


2. 얼파빌드와 차별된 유틸성 및 방어력 증가효과 (효과보기가 애매하여 채용안해도 무방)
[마비의불꽃] : 행적-15%확률로 이동불가
[불타는과도전류] : 1.5초 정지후 자원소모량 15%감소


D. [운석낙하] 빌드 (숙련스킬이기 때문에 핵심스킬관련 추가증뎀 X)

1. 얼음파편빌드와 스킬데미지 비교
[운석낙하] 9레벨 기준 144%의 광역 데미지. (목걸이 숙련스킬옵션 추가시 12레벨 기준 168%)
기본적으로 3초의 장판(연소딜)이 있지만 스킬툴팁을보면 이상하게 장판데미지가 너무 낮은걸 알수있다.
극피도 안터져 메인운석데미지 대비 굉장히 미미한 데미지이므로 장판뎀은 아래 계산에서 생략함

추가로 목걸이에 숙련스킬 3레벨을 넣을수 있는데, 숙련스킬옵션 달자고 걸불을 버리는건 병신짓이니 이옵션을 채용하려면 목걸이에서 유의미한 유틸옵션 (이속, 재감, 자감, 방3)중 하나를 버려야한다...
숙련3스킬옵션을 달면 12렙 기준 168% 이며 일단 이값으로 계산은 하되 추천은 안함

- [운석낙하]빌드 추가 증뎀효과
<세가지저주>위상 : 건강상태 몹에게 극피 x50% 증뎀
[내면의불꽃] : 건강상태일때 "방화"스킬 피해 x9% 증뎀
[에수의흉포함] : 체력50%이상 적에게 극피 x25% 증뎀
[강화된운석낙하] 조건부 증뎀 : 3마리 이상 적중시 30%확률로 2배데미지.
                                            증뎀효율을 단순 계산하면 x30% 증뎀 효과.
                                            (확률발동 스킬이므로 이 증뎀수치는 운빨임)
<산산조각별>위상 조건부 증뎀 : 메인 운석 주변에 3개가량 떨어지는데 800위력기준 1000뎀 정도.
                                             양손지팡이 무기평뎀이랑 비교시 약 2/5, 즉 40%수준이라
                                             해당 위상 사용시딜증가가 꽤 될것으로 예상되지만
                                             무기뎀처럼 모든 증뎀조건을 다 받는지 미지수 이므로 계산에서 뺌. 

- [운석낙하]빌드 추가 뎀감효과
[원소지배] : 핵심스킬 x9% 증뎀 누락
파괴문양 : 핵심스킬 극피 추가량 약 90% 누락
   (100%+기본 140% + 지팡이 60%) ÷ (100%+기본 140%+ + 지팡이 60% + 파괴문양 90%)
                            = x30%증뎀 누락 (x23% 데미지감소 효과)

총 증뎀값 = 건강상태 적에게 1.5 X 1.09 X 1.25 ÷ 1.09 ÷ 1.3  =  44% (1.44배) 
                                                                추가로 30% (1.3배) 의 조건부[강화된운석낙하] 증뎀

스킬데미지 계수에 적용한 최종 스킬데미지 =
건강상태 적에게 (168% x 1.4) = 242% "좁은광역"데미지
          조건부[강화된운석낙하]    315%                                                 


- 위 계산에 포함되지않은/ 효과받지 못하거나 효율이 낮은 증뎀옵션
정령술사문양 보너스효과 : 냉기피해를 주지못하므로 5%증뎀을 못받음
파괴문양 보너스효과 : 단타형 스킬이기때문에여러번 시전하여 같은 몹에게 최대 6번적중해야 12%뎀증을 받음


2. 얼파빌드와 차별된 유틸성 (효과보기가 애매하여 채용안해도 무방)
[마비의불꽃] : 행적-15%확률로 이동불가
[불타는과도전류] : 1.5초 정지후 자원소모량 15%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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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총평-----

광역스킬들 중에 데미지가 [얼음파편]보다 좋은것은 없다.
하지만 [얼음파편]의 50% 에서 70% 정도의 데미지는 낼 수 있다.
[번개줄기]빌드 대반전 주목
4종류 빌드의 자원관리는 까다로울수있지만 못굴릴 정도는 아니다. 
취약은 솔플이나 파티플 솔라인 시 서릿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각 빌드 주관적 평가-----

[번개줄기 빌드] 얼파5타 362% vs (람에센) 줄기5타 230%
그나마 유사 얼음파편 빌드로 쓸만하다.
람에센 효과로 몹을 관통하기때문에 텔/스턴+서릿발 콤보로 광역데미지를 줄수있고, <전하응집>위상이 발동되면 유도탄처럼 주변 몹을 계속 추격하며 관통하므로 특정상황에선 "얼파 관통위상"이나 "얼파 마부"보다 유용하기도함.
데미지또한 얼파가 관통이 4~9회로 제한되고 관통마다 뎀감이 있는걸 고려해보면, 조건부적 광역 추가뎀도 발동되면서 관통시 뎀감이없기때문에 10마리가량 뭉쳐져있을때 얼파만큼 효율이 나올 수 있다.
관통으로 인해 1회시전 타수가 많아 행적-5%확률 마나수급도 효율이 좋은듯하다. 본인이 요세 재미보고 있는 빌드
번개스킬빌드 특유의 뎀감패시브가 2개나 있어 이론적으론 얼파보다 조금 더 단단하다
단점 : 고유지팡이를 쓰므로 지팡이에 위상하나를 손해본다. 광역터지는 소리가 굉장히 시끄러움

대반전 : 관통을 포기하여 람에센을 안끼고 일반지팡이 (취/극/번극/지능)를 낄경우 기대 데미지는 467%다.
비관통시 데미지증가랑 관련없는 <전하응집>위상까지 데미지위상으로 교체한다면 이론상 560%이상도 가능하다
코앞에서 5타 모두적중시 눈사태 터진 얼음파편보다 쎄다!!


[연쇄번개 빌드] 얼파5타 362% vs 연번 1:1시 286% (1타 89% x 5마리)
비관통 비광역 스킬이므로 몹을 뭉쳐놓던말던 효율이 똑같다. 거꾸로말해 다수의몹을 터트리기엔 부족함.
하지만 첫발만 적중시키면 나머지 연쇄는 자동타겟이라 몹이 두세방에 뒈지는 중저단 용 스피드런이나 PVP시 주력스킬로 쓸만하다. 
그리고 1:1 단일딜 기준 가장 세고 1:1할때 자원위상 채용시 우두머리고 저지불가고 나발이고 무한난사가 가능함.
번개스킬빌드 특유의 뎀감패시브가 2개나 있어 이론적으론 얼파보다 조금 더 단단하다
단점 : 첫발을 잘 조준해야됨. 빗나가서 아무것도 적중안하면 스킬 날리는거임


[화염구 빌드] 얼파5타 362% vs 염구 161% (계몽자 끼면 1/3토막)
일단 텔/스턴+서릿발 근접전을 하는 상황에선 상관없지만 관통도 안되는 화염구 특성상 느린 투사체속도는 너무 불편하다.
그리고 데미지도 너무 약하다. 계몽자 끼면 범위는 늘겠지만 데미지가 3토막 난다.
고유지팡이는 초근접전 기준으로 3회시전시 총 5타, 1타기준 66% 뎀증으로 취급할 수 있겠지만 몹이 3타 다 쳐맞아주는 가정하에 그런것이고 옵션에서 극피60 취피70 버렸으므로 오히려 효율이 안나온다.
본인기준 제일 구리다고 평가되는 빌드


[운석낙하 빌드] 얼파5타 362% vs 운낙 242% (30%확률로 두배데미지)
30%확률 두배데미지를 1회 평균 데미지로 환산하면 315%로써 그나마 얼파데미지에 비빌수있는 빌드다. 
법사 단발성 스킬중 유일하게 벽너머를 후려팰 수 있는 스킬이기도함. 
게다가 깔끔1타 광역스킬이므로 얼음파편이나 번개줄기처럼 뭉친몹을 내 전방에 놓이게 할필요도 없으므로 뭉쳐놓고 포지셔닝 할일이 적다. 
번개줄기와 마찬가지로 얼파관통처럼 데미지감소도 없어서 한 10마리 이상 뭉쳐있다고 치면 광역데미지 총량은 얼파에 필적할지도 모른다.
단점 : 텔/스턴+서릿발로 몹 멈춰놓고 패는거 아니면 운석떨어지는 속도가 느려서 몹들이 안맞아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