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조건
1. 장비
- 법봉 중심점 목걸이 투구 바지 장화만 착용 
- 법봉 제외 어떤 딜증 수치X, 
- 법봉 극피,취피,모능.지능 <- 취약 바르지 않는 조건, 일반 데미지 x 극피 1.75 적용하여 계산

2. 스킬 
- 얼파 5렙, 강화된 얼파, 상급 얼파<- 취약 안 발리도록 세팅
- 원소 지배(마나 50 초과시 핵심 딜증) 0포인트 <- 마나 보유량에 따른 변수 제거
- 유리 대포 0포인트 <- 곱 연산이라 영향X 혹시 몰라서 제거
- 내면의 불꽃, 걸신들린 0 포인트 <- 마부 화염탄 아니지만 혹시 몰라서 제거
- 눈사태 제거
- 마부 얼파, 서릿발 <- 빙결X(얼파 의미없음) 구현 스킬X(서릿발 의미없음)

3. 정복자보드
- 시작보드 -> 얼음폭포 -> 마법부여전문가 3가지만 채용
- 시작보드(마법부여사1레벨, 50지능) : 비물리 피해 65(희귀40+마법25) + 13.2(문양13.2) = 78.2
- 얼음폭포(문양X,) : 냉기피해 35(희귀20+마법15) 적용 미적용 할 수 있도록 양쪽 노드 활용해서 지능 변수 제거
- 마법부여전문가(정령술사15레벨,35지능) : 비물리 피해105(희귀60+마법45) + 20(문양20) = 125

4. 실험 장소 및 대상
세리가 좌측 상단 나무꾼의 터, 마름병지지 라는 몬스터 대상으로 시행

5. 세부사항
- 비물리 피해 총합 203.1 (78.2+125 = 203.2 <- 스탯창 소수점 내림)
- 냉기 피해 총합 35

조건A 비물리피해 203.1만 적용
실제 측정 최소데미지 1568
실제 측정 최대데미지 2445

스킬 정보 최소데미지 3279
스킬 정보 최대데미지 4008

-조건A : 실제 측정에서 최대/최소 = 1.559311

조건B 비물리피해 203.1, 냉기피해 35 적용
실제 측정 최소데미지 1737
실제 측정 최대데미지 2723

스킬 정보 최소데미지 3658
스킬 정보 최대데미지 4470

-조건A : 실제 측정에서 최대/최소 = 1.559311 (=2445/1568)
-조건B : 실제 측정에서 최대/최소 = 1.567645 (= 2723/1737)
-실제 측정 최소 : B실제최소/A실제최소 = 1.107781 (=1737/1568)
-실제 측정 최대 : B실제최대/A실제최대 = 1.113701 (=2723/2445)
-스킬 정보 최소 : B정보최소/A정보최소 = 1.115584 (=3658/3279)
-스킬 정보 최대 : B정보최대/A정보최대 = 1.115269 (=4470/4008)

6. 결론
조건B(비물리 피해, 냉기피해 적용)조건A(비물리 피해만 적용) 보다 10%~11% 정도 높은 데미지를 보여준다.
조건A와 조건B에서 변화하는 값은 합연산 피해부분이다.
조건A 비물리피해 203.1
조건B 비물리피해 203.1 냉기피해 35

가정1. 비물리 피해와 냉기 피해가 곱해진 후 합연산부분에 반영된다.
이 부분은 다른 게시글에 작성된 계산식을 인용해서 적었습니다.
조건A의 합연산 부분 2.031                             로 캐릭터 스탯창에 표기되는 냉기 기술로 주는 피해와 일치
조건B의 합연산 부분 (2.031*1.35+0.35) = 3.0932 로 캐릭터 스탯창에 표기되는 냉기 기술로 주는 피해와 일치.
가정1. 에서 조건B와 조건A의 데미지 비율은 (1+3.0932)/(1+2.032) = 1.35

가정2. 비물리 피해와 냉기 피해가 합해진 후 합연산부분에 반영된다.
조건A의 합연산 부분 2.031                             로 캐릭터 스탯창에 표기되는 냉기 기술로 주는 피해와 일치
조건B의 합연산 부분 2.031+0.35 = 2.361          로 캐릭터 스탯창(3.0932와 불일치)
가정2. 에서 조건B와 조건A의 데미지 비율은 (1+2.361)/(1+2.031) = 1.108875

실험 값이 10%~11% 임을 보면 가정 2가 맞기 때문에 비물리 피해와 냉기 피해는 단순 합연산이다.

오류 보이시면 지적해주세요.
측정 영상이랑 기록 파일은 저장해뒀는데 필요하신 분은 우편주시면 보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