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작성 하네요.

시즌 1 열심히 달렸고, 만렙 찍고 100단 한판 가봤는데 바로 클리어 되어.. 힘이 살짝 빠지긴 했지만.
이 정도 난이도면 이전 시즌에서 해보려 했던 보호막 법사가 어느 정도 가망이 있겠다 싶었습니다.

디테일을 살려서 세팅한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틀만 잡고 세팅을 해도 충분했습니다.

* 미리 말씀드립니다.
최적화까지 최대한 신경 써서 한 세팅은 아닙니다.
참고용 플레이 영상은 게시글 아래에 링크하겠습니다.



엔드 콘텐츠 업적 인증

엔드 콘텐츠는 한참 전에 다 클리어 했었고, 오픈 이후에는 얼음 파편, 눈보라. 즉 냉기만 했고,
극딜, 밸런스, 탱 전부 다 플레이해 본 유저입니다. 냉기 법사 화이팅 ^^....

간단하게 딜탱 법사 매커니즘 소개 후 얼음 파편, 연쇄 번개, 눈보라 빌드 스킬 가이드 시작합니다.

피해 감소 패시브

법사의 생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보호막을 얻는 피해 감소 패시브입니다.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보호막이 커지기 때문에 생명력이 높아지면
보호막 5300이라는 수치이상 나옵니다.

보호막 개념
최대 생명력 = 총 생명력
기본 생명력 = 장비, 루비효과 등을 제외한 생명력

얼음 갑옷 = 기본 생명력의 %로 보호막 생성 -> 보호막 생성량 O
피해 감소 = 최대 생명력의 %로 보호막 얻음 -> 보호막 생성량 X

현재 제 세팅의 생명력과 얼음 갑옷 사용 시 보호막의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얼음 갑옷에 스킬 포인트를 1 투자했습니다. 더 찍으면 조금 더 오르겠죠?

맵핑 시 마법 부여는 텔포와 얼음 파편을 사용합니다.

피하기 사용 시 텔레포트가 나가고, 무한을 착용중이기 때문에 기절 + 보호막 5천이 생깁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빌드와 세팅 가이드 시작하겠습니다.
정복자와 심장은 3원소 ( 얼파, 체라, 눈보라 ) 고정입니다.

심장
파란색 - 받는 피해 억제
주황색 - 각 고유 원소 피해를 줄 때 마다 주는 피해 증가 ( 탈라샤 )
검은색 - 대상이 ~ 초 동안 극대화 피해와 그 이후 모든 피해를 흡수합니다. ( 이발사 ) 
위 3개의 심장을 사용

딜탱법사 정복자 고정 ( 얼음 파편, 연쇄 번개, 눈보라 공용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6030

정복자 보드 순서
1. 얼음 폭포
2. 혹한의 운명
3. 마법부여 전문가
4. 원소 소환사
5. 연소 본능
6. 작열하는 열기

1. 얼음 파편 세팅
방어구
투구 - 최대 생명력, 총 방어도, 재사용 대기시간, 최대 마나
-> 서리 대공세 위상 ( 서릿발 충전 )

상의 - 무한의 의복 ( 강추 ) or 방어 옵션 상의
->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or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

장갑 - 얼파 4렙, 극확, 공속까지 고정 + 취향에 맞게 모능, 지능, 자원 회복
-> 속박하는 불씨 위상 ( 화염 보호막 이동 불가 )

하의 - 피감, 최생, 총 방어도 + 피해 감소 옵션들
-> 불복의 위상 ( 피해를 주면 방어도 상승 )

신발 - 이속, 순간이동, 서릿발, 마나 소모 감소
-> 공통의 위상 ( 공격이 군중 제어의 영향 받는 적에게 ~~ 퍼집니다 )

무기
한손 무기 - 지능, 극피, 취피 + 모능 or 다른 피해 옵션들
-> 
자만하는 위상 ( 보호막 피해 있을 때 피해 증가 )

중심점 - 재감 + 나머지 유틸 불타는 적 피감, 자원 관련 옵션들
->  
꿰뚫는 위상 ( 얼파 관통 ) 

장신구
목걸이 - 재감, 방어 기술 + 마나 소모 감소,이동 속도, 총 방어도, 패시브
-> 
제어의 위상 ( 이불, 기절, 빙결 적에게 피해 )

반지 - 극확, 극피, 취피, 생명력 고정
- > 영재의 위상 ( 재사용 기술 사용시 마나 회복 )
- >
정령술사 위상 ( 치명타 확률 증가 )

청명남 딜탱 히드라 얼파 스킬트리

사용 스킬
텔레포트, 얼음 갑옷, 화염 보호막, 서릿발, 얼파, 히드라

마법 부여
맵핑 - 얼음 파편, 텔레포트
보스 - 서리 화살, 텔레포트
일반적인 전투에선 얼음 파편과 텔레포트 고정입니다.
보스와의 전투에선 얼음 파편이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서리 화살을 사용합니다.


100단 얼음파편 히드라 플레이 참고 영상입니다.
https://youtu.be/XguG555g618

얼음 파편의 경우 가장 세팅하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자원도 부족하지 않고, 대미지 역시도 충분하기 때문에
대미지 관련 옵션들보단 방어관련 옵션들에 더 치중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솔직히 체력이 1.8만이라 저단에서 죽을일은 그냥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100단도 진짜 말도안되는맵이 걸려도 클리어 하지 못할 정도의 맵은 없다고 봅니다.

선조 아이템이 확정적으로 나오는 저단인 75단의 경우에는 솔직히 억까 아니면 안죽습니다.

가장 쉬우면서 무난한 빌드라 추가적으로 설명할게 없지만,
보스전과 기물파괴에서 조금 애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히드라를 추가해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에
깔게 딱히 찾아볼 수 없는 빌드입니다.

2. 연쇄 번개 세팅
방어구
투구 - 최대 생명력, 총 방어도, 재사용 대기시간, 최대 마나
-> 서리 대공세 위상 ( 서릿발 충전 )

상의 - 무한의 의복 ( 강추 ) or 방어 옵션 상의
->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or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

장갑 - 공속, 극확, 연쇄번개, 번개 극대화 피해
- 끊어지지 않는 ( 연쇄 번개가 확률로 4회 추가 연쇄 )

하의 - 피감, 최생, 총 방어도 + 피해 감소 옵션들
-> 불복의 위상 ( 피해를 주면 방어도 상승 )

신발 - 이속, 순간이동, 서릿발, 마나 소모 감소
-> 공통의 위상 ( 공격이 군중 제어의 영향 받는 적에게 ~~ 퍼집니다 )

무기 -> 그냥 옵 좋은거 쓰세요.
( 같은 옵션이인데 법봉, 단검이다? 바꿔서 클리어 1초나 차이날까 싶네요 )
한손 무기 ( 단검 or 법봉 ) - 지능, 극피, 취피 + 모능 or 다른 피해 옵션들
-> 
자만하는 위상 ( 보호막 피해 있을 때 피해 증가 )

중심점 - 재감, 극확 + 마감, 자원 생성량 등 취향따라
-> 폭풍 격화 ( 보호막 있을 때 취약한 적에게 피해 )


장신구
목걸이 - 재감, 방어 기술 + 마나 소모 감소,이동 속도, 총 방어도, 패시브
-> 
제어의 위상 ( 이불, 기절, 빙결 적에게 피해 )

반지 - 극확, 극피, 취피, 번개극피
- > 재충전의 ( 연쇄 번개 튕길 때 마나 )
- > 
정령술사 위상 ( 치명타 확률 증가 )

청명남 연쇄번개 + 히드라 스킬트리

사용 스킬
텔레포트, 얼음 갑옷, 화염 보호막, 서릿발, 연쇄 번개, 불안정한 전류

마법 부여
맵핑 - 히드라, 텔레포트
보스 - 히드라, 텔레포트


100단 연쇄번개 + 히드라 플레이 참고 영상입니다.
https://youtu.be/c7aVhO3jnyg

사용스킬 대신 마법부여에 히드라를 넣어준 세팅입니다.

마나 200소모는 굉장히 빠르게 되기 때문에 히드라는 잘 생성되는 편이며,
히드라를 이용해서 연소 대미지를 넣어 걸불 효과를 받습니다.

히드라의 보조 대미지로 보스전과 기물 파괴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상의에 무한을 뺀다면 마법부여에 텔레포트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무한을 빼고 텔레포트 마법부여 대신 얼음 보주를 넣어 취약을 계속 걸어줘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마법부여에 순간이동을 빼게되면 답답해서 플레이 하기가 싫더라구요.. 많이...

기본적인 타격에선 당연히 방어기제 챙긴 상의가 더 효과적이겠지만..
무한의 의복과 순간이동 마법부여의 시너지로 원하는 위치에 기절을 넣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넋놓고 있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안정감이 더 생길 수 있다는 마인드입니다.

3. 눈보라 세팅
방어구
투구 - 최대 생명력, 총 방어도, 재사용 대기시간, 최대 마나
-> 서리 대공세 위상 ( 서릿발 충전 )

상의 - 무한의 의복 ( 강추 ) or 방어 옵션 상의
->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or 무한의 의복 ( 무한의 의복 )

장갑 - 공속, 극확, 주자원 회복 + 지능 or 모능
- 얼어붙은 동토의 ( 얼음 가시 폭발 반경 50% 증가 ) 

하의 - 피감, 최생, 총 방어도 + 피해 감소 옵션들
-> 불복의 위상 ( 피해를 주면 방어도 상승 )

신발 - 이속, 순간이동, 서릿발, 마나 소모 감소
-> 공통의 위상 ( 공격이 군중 제어의 영향 받는 적에게 ~~ 퍼집니다 )

무기
한손 무기 ( 단검 or 법봉 ) - 지능, 극피, 취피 + 모능 or 다른 피해 옵션들
-> 제어의 ( 이동 불가, 빙결, 기절 추가 피해 )


중심점 - 재감, 극확 + 마감, 자원 생성량 등 취향따라
-> 눈사태 ( 핵심 지속 + 1 )


장신구
목걸이 - 재감, 방어 기술, 마나 소모 감소 + 이동 속도, 총 방어도, 패시브 ( 걸불 추천 )
-> 빙하의 ( 눈보라 시전 시 얼음 가시 생성 )

반지 - 극확, 극피, 취피, 자원 생성량
- > 영재의 ( 재사용 대기시간 기술 사용 시 마나 회복 )
- > 
정령술사 위상 ( 치명타 확률 증가 )

청명남 눈보라 스킬 트리

사용 스킬
텔레포트, 얼음 갑옷, 화염 보호막, 서릿발, 눈보라, 얼음 칼날

마법 부여
맵핑 - 히드라, 텔레포트
보스 - 히드라, 텔레포트


100단 눈보라 플레이 참고 영상입니다.
https://youtu.be/XSyyFEYeUuw

일반 맵핑과 보스전 모두 대미지 측면에선 부족함이 없는 눈보라 빌드입니다.
하지만 자원관리 부분에서 한 번씩 답답한 면이 생기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해소했습니다.

대미지를 더 땡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솔직히 대미지가 부족한가?
저는 충분하다 생각해서 해당 부분을 그냥 자원관리 세팅으로 변경했습니다.

스킬창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인 얼음 칼날을 넣어줬기 때문에
얼음 칼날의 기본 옵션도 있겠지만 그것 보다는
영재 위상의 효과를 1회 더 보는것과 보호막 패시브를 한번 더 굴릴 수 있습니다.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은 비슷한 맥락으로 번개창을 사용하거나,
히드라를 스킬 창에 넣고 마법부여를 다른것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번개창의 경우 기절을 걸기 때문에 플레이에 방해가 되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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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세팅이 고정이기 때문에 3개의 원소 체제변환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시다 보면 이 아이템 쓸만한데? 하고 창고에 박아둔 아이템들에
위상을 대충 박아넣고 스왑 후 스킬만 변경하면 바로 100단 실전투입 가능합니다.

이발사의 심장으로 인해서 현재 모든 세팅이 대미지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방어적인 세팅 위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솔직히 방심하고 있으면 이렇게 세팅해도 화면밖의 시체활한테 깡으로 맞으면 즉사합니다.
얼음 갑옷을 켜고 있으면 살때도 있더군요.

하지만 그런 강공격을 제외한 짤짤이 공격은 그냥저냥 맞을만하고,
100단이 아닌 75단 이상 정도의 저단은 솔직히 진짜 대충하지 않는이상 죽을일이 없습니다.

물약 안먹고 방어막 스킬 안쓰면서 그냥 다 맞고 맞딜하길 원한다면 그렇겐 되는 세팅이 아닙니다.

지나가다가, 스킬을 사용하고 있어서 못봤을 때 공격을 맞아도 바로 죽지 않으며,
물약으로 회복하고 보호막으로 버티는 세팅입니다.

모든 빌드의 세팅은 현재 최종 콘텐츠의 허들이 낮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이것 보단 이게 좋던데? 저것 보단 이게 좋던데?
그거 그냥 님생각이에요.. 개인 생각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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