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저번 공략글 반응이 좋아서 이번엔 제가 직접 사용중인 구상번개 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빌드는 채찍질과 연쇄번개를 부가적으로 사용하기 싫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오롯이 "구상번개"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컨트롤 부담도 덜 하고 무엇보다 다른 빌드에 비해 쉽습니다.

이 빌드는 제가 직접 이론적인 부분들을 조합하여 연구했으며 타 사이트 빌드를 베껴오거나 하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그렇다고 제가 만든 빌드는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레벨링 루트는 제일 하단부에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상 번개 마나 소모가 심해서 빌드에 로딩이 있어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그마한 팁글을 추가로 작성했습니다.

팁글 주소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18899


1. 구상번개 스태킹

 - 연쇄번개 혹은 전기채찍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빌드로 오롯이 공격스킬은 구상번개만을 이용합니다.

 - 다른 스킬들을 섞어쓰기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기존 연쇄번개 빌드에서 빌드를 비틀었습니다.

 - 단순히 빌드상 데미지 비교를 하자면 채찍+구상 조합 > 구상번개 스태킹 > 연번+구상 조합 입니다. 다만 안정성은 그 반대로 연번+구상 조합이 좋습니다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아래 하단부는 악몽 던전 100단계를 세 판 연속 진행한 영상이며, 빌드 세팅은 하이엔드 기준 70% 정도 된 상태 입니다.(이동속도가 많이 느린 이유는 이동속도 옵션 자체가 하급이라서 그렇습니다)









2. 스킬 빌드 가이드

스킬 시뮬레이터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3859

1-1. 기본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없습니다. 아무거나 두 개 찍어주시면 됩니다.

1-2. 핵심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파멸 - 원소 지배
:: 파멸은 단 하나만 찍습니다. 파멸은 최대 마나를 늘려주고 원소 지배는 구현 기술의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연쇄 번개 - 강화된 연쇄 번개 - 파괴적인 연쇄 번개
:: 각 하나씩만 찍어줍니다. 이 빌드는 연쇄 번개를 직접 사용하지 않습니다. 파괴적인 연쇄 번개를 통해 짜릿한 에너지의 수급률을 높여줍니다.

1-3. 방어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원소 지배 :: 교전 시 방어 기술 초기화는 생존과 직결합니다. 유틸성을 위해 현재 스킬 시뮬레이터에서 남는 스킬포인트를 원소 지배에 투자하여 최대 2스킬 까지 올렸습니다.

화염 보호막 - 강화된 화염 보호막 :: 강화된 화염 보호막까지 하나씩 찍어줍니다. 악몽 던전 고단에서 아주 중요한 생존 스킬입니다. 강화된 화염 보호막은 화염 보호막 유지 시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기 때문에 유효한 패시브라고 판단했습니다.

순간 이동 - 강화된 순간 이동 - 빛나는 순간 이동 :: 각 하나씩 찍어줍니다. 빛나는 순간 이동까지 배워서 순간 이동 후 피해 감소까지 얻도록 합니다.

유리 대포 :: 마스터 합니다. 다른 빌드에 비해 번개 관련 빌드는 피해 감소율이 높아 유리 대포의 받는 피해량을 경감시킵니다.

얼음 갑옷 - 강화된 얼음 갑옷 - 신비한 얼음 갑옷 :: 각 하나씩만 찍어줍니다. 화염 보호막 다음으로 중요한 방어 기제 입니다. 악몽 던전 100단계 기준으로 6초 동안 반무적입니다.

1-4. 구현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정밀 마법 :: 각종 행운의 적중 스킬들과 연계 되는 범용적인 패시브 입니다. 세 개 투자를 합니다.

번개 창 - 강화된 번개 창 - 불러낸 번개 창 :: 이 빌드의 아주 중요한 스킬 입니다. 무한 보호막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스킬을 사용하여 짜릿한 에너지가 생성된다 -> 생성된 짜릿한 에너지를 습득한다 -> 마법 부여된 번개 창이 10%의 확률로 발동된다 -> 구현 기술 탭에 있는 패시브 "피해 감소"가 발동 된다 -> 발동된 피해 감소 패시브는 원소술사에게 보호막을 제공한다.

즉 이 구조를 이해하셨다면 어떻게 해야 될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짜릿한 에너지가 많이 생성되면 생성 될 수록 교전 중에 마법 부여된 번개 창의 확률을 간접적으로 상향시켜주며 마부 발동 시 원소술사에게 보호막이 씌워지며 생존율에 도움이 되는 매커니즘 입니다. 보호막은 방어용으로도 쓰이지만 반대로 정복자 보드에선 곱연산 피해량을 늘려주고 위상에서도 채용되는 보호막 시 ~ 공격력 증가는 핵심적인 딜 매커니즘에 기여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 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현 숙련 :: 활성화 된 구현 기술 하나당 3%의 곱연산 피해량이 늘어납니다. 영상에서 보신 바와 같이 비 궁극기 시 번개 창은 3~7개 까지 다양하게 생성되는데 만약 평균 5개를 기준으로 잡는다면 곱연산 피해량은 15%가 됩니다. 이 부분은 무척 중요합니다. 시즌1에 비해 시즌2에서는 곱연산 피해량을 챙기기 매우 어렵고 그만큼 초반부에 챙기는 곱연산 피해량은 상당한 딜링 시너지를 기대하기 때문에 눈여겨 볼만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 빌드는 구상 번개를 마법 부여 하지 않기 때문에 떨어지는 딜량을 보충해줍니다.(중요합니다)
만약 목걸이에서 "구현 숙련 기술 레벨 증가 +3" 옵션을 넣었다면 번개 창 하나당 곱연산 데미지 6% 증가라는 괴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원소 조절 - 마나 보호막 - 피해 감소 :: 원소 조절은 하나만, 나머지는 다 찍어 줍니다. 생존률에 아주 중요한 패시브 입니다. 특히 유리 대포를 보통 3~6레벨 까지 올리는 원소술사에게 있어 어느하나 뺄 게 없는 스킬이니 꼭 확인하셔서 빼먹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1-5. 숙련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전하 방출 - 원기의 도관 :: 짜릿한 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생성하기 위해서 전하 방출을 이용합니다. 스킬이 "극대화"로 적중시 "행운의 적중 확률"을 통해 짜릿한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보통 행적관련 스킬은 내가 사용한 스킬의 행운의 적중 확률 x 행운의 적중 확률이 있는 스킬로 연산이 되지만 전하 방출은 거기에 더해 x 극대화 확률 까지 연산이 됩니다. 상당히 불리한 조건이지만 이 빌드는 정령술사의 위상을 채택하기 때문에 "상시 극대화 확률 100%"를 유지합니다.

구상 번개 - 강화된 구상 번개 - 마법사의 구상 번개 :: 빌드의 포커스 스킬입니다. 더도 말고 마스터해주시고, 목걸이에서 +3 숙련 기술 상승 옵션을 챙겨서 구상 번개 스킬 레벨을 총 8레벨 까지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마법사의 구상 번개를 통해 짜릿한 에너지를 확정적으로 생산합니다.(샤코를 획득했다면 최대 12레벨 까지 상승됩니다)

1-6. 궁극기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불안정한 전류 - 극상의 불안정한 전류 :: 대 보스전 혹은 처치하기 어려운 정예 몬스터 무리에게 사용됩니다. 이때 짜릿한 에너지가 극도로 많이 생성되는데 이로 인해 번개 창의 효과가 극대화되어 제 기준으로 최대 17개의 번개창을 생성했었습니다. 17개의 번개창 x 구현 숙련 6레벨을 통해 102%의 미쳐버린 곱연산 피해량까지 목격했습니다. 이러한 피해량은 그 어떠한 빌드에서도 볼 수 없는 아주 강력한 성능의 데미지이므로 빌드를 잘 이해하셨다면 구상 번개를 마법부여 하지 않아도 충분히 강한 데미지를 낼 수 있겠습니다.

흐르는 전류 - 감전사 :: 감전사 패시브를 찍기 위해 흐르는 전류는 찍어주시고 감전사를 세 개 투자합니다. 이 빌드에선 상시 피해감소 15%의 효과를 얻습니다.

1-7. 핵심 지속 효과 기술 탭에서 배워야 할 스킬

비르의 숙련
:: 넘치는 에너지는 찍지 않습니다. 정예 몬스터 무리에게 궁극기는 사치입니다. 15%의 곱연산 피해량과 2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극대화 적중시 이 효과가 해당 수치에 25%가 증가합니다. 중요한 공격, 방어 기제로 좀 더 탱키한 운영이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 마법 부여 :: 1. 연쇄 번개 2. 번개 창 고정입니다.

3. 아이템 빌드 가이드

:: 투구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루비(최대 생명력 증가) 혹은 자수정 추천(지속 피해 감소)
 - (필수) 최대 마나
 - (필수) 최대 생명력
 - (필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모든 능력치
 - 특정 능력치
 - (추천) 총 방어도
 ※ 영생하는 방어 위상을 채용합니다. 군중 제어 혹은 취약 상태의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할리퀸 관모(샤코)가 있다면 투구는 샤코로 반드시 대체합니다.

:: 가슴 방어구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루비(최대 생명력 증가) 혹은 자수정 추천(지속 피해 감소)
 - (필수) 근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필수) 원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필수) 최대 생명력
 - 총 방어도
 - 피해 감소
 - 고유 아이템으로 "무한의 의복" 대체 가능 무한의 의복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티볼트의 의지가 필수가 됐습니다. 쌍피감과 최생, 총방(피감)을 늘려 방어기제를 상의에서 최대한 끌어오셔야 합니다)
 ※ 불복의 위상을 채용합니다. 악몽 던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위상입니다. 방어율을 스택비례로 상승시켜줍니다.

:: 장갑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 (필수) 극대화 확률
 - (필수) 공격 속도
 - 행운의 적중 확률
 - 번개 극대화 피해
 - 모든 능력치
 - 특정 능력치
 ※ 폭풍 격화 위상을 채용합니다. 상시 취약이 가능한 빌드입니다. 30%의 곱연산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바지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루비(최대 생명력 증가) 혹은 자수정 추천(지속 피해 감소)
 - (필수) 최대 생명력
 - (필수) 근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필수) 원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필수) 구상 번개 등급 +4
 - 고유 아이템으로 "티볼트의 의지" 대체 가능(★ 하이엔드 세팅에선 반드시 티볼트를 채용합니다)
 ※ 마법사 군주의 위상을 채용합니다. 비르의 숙련 기술 효과로 근거리에 있는 적 하나당 9%만큼 최대 27%까지 피해 감소를 부여합니다.

:: 신발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공격 시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또는 달리기 충전 +3 이상(망울로 스피드런 하실 분이면 되도록 공격 시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추천합니다)
 - (필수) 이동 속도
 - (필수) 마나 소모량 감소
 - (필수, 아주 중요) 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

 - 순간 이동 +4
 - 모든 능력치
 - 특정 능력치
 ※ 유령 방랑자의 위상 또는 충전된 위상 또는 착취자의 보조 위상을 채용합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위상을 채용하지만 흡혈귀의 힘 중 "탈태"를 사용하실 경우 "유령 방랑자의 위상"으로 고정됩니다.

:: 목걸이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부족한 저항 추천(화염 저항이 부족하면 루비를 홈에 박는 형식)
 - (필수) 이동 속도
 - (필수) 마나 소모량 감소
 - (필수) 숙련 기술 레벨 +3

 - 유리 대포 레벨 +3
 - 구현 숙련 레벨 +3
 ※ 정령술사의 위상을 채용합니다. 마나가 100 이상일 때 숙련 스킬 사용 시 극대화 확률이 60% 증가합니다.

// 이 빌드에서 중요한 위상입니다. 극대화 피해량 중 기본 극대화 피해량은 항상 50%의 곱연산 피해량을 가집니다. 단순 계산해서 극대화 확률이 50%일 경우 25%의 곱연산 피해량을 기대 할 수 있으며 100%의 경우 50%의 곱연산 피해량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극피, 취피가 합연산으로 빠진 시점에서 곱연산 피해량의 가치는 매우 높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상시 극대화 확률로 이득을 보는 특정 패시브 스킬들로 인해 도저히 뺄 수 없는 위상으로 생각됩니다. "원소 조율" "전하 방출" 등 극대화 확률로 추가 연산되는 시점에서 정령술사의 위상을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반지 1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부족한 저항 추천(화염 저항이 부족하면 루비를 홈에 박는 형식)
 - (필수) 최대 생명력
 - (필수) 극대화 확률

 - 번개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감전 기술 피해
 -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피해량이 가장 높음)
 ※ 자만하는 공격 위상을 채용합니다. 보호막이 있을 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이 빌드는 무수히 많은 짜릿한 에너지와 번개 창 마부의 시너지로 시즌1 눈드라 빌드에 맞먹는 보호막 유지 시간을 갖습니다.

:: 반지 2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부족한 저항 추천(화염 저항이 부족하면 루비를 홈에 박는 형식)
 - (필수) 극대화 확률
 - 최대 생명력
 - 번개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감전 기술 피해
 -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피해량이 가장 높음)
 ※ 재충전의 위상을 채용합니다. 특정 마나까지 사용하면 연쇄 번개 마부가 발동되어 재충전의 위상을 통해 마나가 회복되는 방식으로 구상 번개의 마나 소모량을 간접적으로 피드백시킵니다. 짜릿한 에너지가 극도로 많이 생성되는 이 빌드에서 사용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제압자" 어픽스를 가진 정예 몬스터의 변수로 인해 채용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재충전의 위상 3짜리라서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으나 혹시나 제압자 앞에서도 마나 수급이 원활하다면 "검의 달인" 위상을 추천드립니다.)

:: 단검 혹은 마법봉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에메랄드 추천(취약한 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량)
 - (필수) 지능
 - (필수) 모든 능력치

 - 번개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숙련 기술 피해
 -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피해량이 가장 높음)
가속의 위상과 검의 달인 둘 중 하나를 채용합니다.
가속의 위상을 채용 할 경우 : 단시간내에 최대 포텐셜 데미지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20% 곱연산 피해량 감소(유틸을 중시한다면 선택)
검의 달인 위상을 채용 할 경우 : 최대 포텐셜 데미지 시간은 늘어질 수 있으나 20% 곱연산 피해량이 증가함(데미지를 중시한다면 선택)
둘 중 하나를 비교하는건 상당히 어렵습니다. 구상 번개의 히트 카운트는 "캡"이 있어 가속의 위상 효과를 거의 못받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필수 위상으로 선택한 것은 캐스팅 속도가 빠르면 빠를 수록 구상 번개의 생성량에 영향을 미치고 직접적인 딜 상승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검달은 이 빌드에서 상시 20% 곱연산 피해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마나 수급이 아주 잘 되는 빌드라 조건 충족이 너무나 쉬움) 본인에게 맞는 위상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전 참고로 검달, 가속을 둘 다 채용하고 있습니다)

:: 중심점에서 채용해야 할 옵션 :: 에메랄드 추천(취약한 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량)
 - 모든 능력치
 - 마나 소모량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극대화 확률(극대화 확률이 40% 넘은 시점에선 필수가 아님)
 - 특정 능력치
 - 행운의 적중 확률
 - 자원 회복 등등
 ※ 중력의 위상을 채용합니다. 이 빌드의 핵심 위상입니다. 이 위상이 없으면 구상 번개 빌드 자체가 없습니다.


4. 흡혈귀의 힘

(필수) 걸신
 - 이 빌드의 핵심 흡혈귀 스킬입니다. 이동속도에 비례한 공격속도 증가로 구상 번개의 히트 카운트 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필수 스킬입니다.

(필수) 지배
 - 각종 상태이상 시 적에게 24%의 곱연산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필수) 불멸 또는 탄력
 - 써보신 분들만 아실겁니다. 들어오는 독 데미지에 있어 체력 수급량으로 커버를 칠 수 있고 편안한 맵핑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산상 "탄력"의 피해 감소 효과가 정말 좋지만 편안한 맵핑을 하실 분들은 불멸을 선택하셔도 됩니다.(저는 불멸을 선택했습니다)

(필수) 사역마 소환
 - 100%의 확률입니다. 구현 스킬 사용 시 박쥐가 날아와 80%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30%의 확률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기절 관련 스킬은 다수 생성되는 번개 창이 있어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제압자" 몬스터를 만났을 때 들어오지 못하는 번개 창들을 대신해 빠르게 정예 무리들을 기절을 시킬 수 있어 필수 스킬로 분류했습니다.

(필수) 탈태
 - 피하기를 사용 시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물리 피해를 줍니다. 특정 유니크의 조합으로 교전중에는 상시 40% 곱연산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 탈태 스킬 사용시 무한의 의복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
 - 탈태 스킬은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탈태 - 약육강식의 조합으로 취약을 걸거나 탈태 - 티볼트로 교전 중 무한 곱연산 피해량 시너지가 있는데 결국 탈태를 선택한다는건 티볼트와 같이 쓴다는 말이고 이 경우 무한의 의복과 병행시 쌍피감이 너무 내려가서 악몽 던전 고단에서 상당히 위험한 순간이 있습니다. 즉, 탈태 로 점멸을 사용하며 티볼트를 채용하실 경우 악던 고단을 위해서라도 무한의 의복은 빼시고 방어 기제 옵션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5. 정복자 보드

▼▼▼▼ 추천하는 문양 (8보드 8문양 2전설) ▼▼▼▼▼

인벤 "차르겸" 님의 8보드 8문양 2전설 정복자 시뮬레이터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7697


8보드 8문양 2전설 - 저항 세팅 버전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0600

★ 가장 범용적인 정복자 보드 8보드 8문양 1전설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7697

6보드 6문양 내실 챙기는 정복자 시뮬레이터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6546

6보드 6문양의 경우 스펙이 낮은 분들을 위해 내실을 다진 정복자 보드판입니다. 이후 어느정도 스펙이 쌓였다면 차르겸님의 8보드 8문양 2전설 정복자로 갈아타시면 되겠습니다.

제 6보드 6문양(내실)과 8보드 8문양(극효율)을 비교 했을 때 8보드 8문양 정복자가 딜과 효율적인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6보드 6문양을 해도 상관 없지만 정말 원소술사의 끝을 원하신다면 차르겸님의 8보드 8문양 2전설을 적극 추천합니다.
구상 번개 마나 소모가 심해서 빌드에 로딩이 있어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그마한 팁글을 추가로 작성했습니다.
팁글 주소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18899
8보드 8문양 2전설을 채용했습니다. 기존 6보드 보다 내실도 탄탄하고 무엇보다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 피해량"을 극한으로 챙겼다는 점에 주목을 해야합니다. 합연산 데미지 50%의 가치보다 곱연산 데미지 10%가 월등하게 뛰어 납니다. 이 게임은 "증가" 보단 "증폭"에 개념을 잡으셔야 데미지를 효율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시작 보드 :: 전술가 문양
 - 전술가 문양을 통해 비물리 피해의 시너지를 상승시켰습니다. 추가 보너스로 보호막 유지 시 10%의 곱연산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도 써있듯이 이 게임은 증폭에 포커스를 잡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곱연산 피해량을 가진 전술가 문양이 시작 보드에서 탁월하다 판단됩니다.

마법부여 전문가 보드 :: 정령술사 문양
 - 시작 노드와 마찬가지로 비물리 피해와 효율이 좋은 각종 피해량 희귀 노드들이 아주 가깝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령술사 문양을 통해 비물리 피해와 모든 저항의 시너지를 상승시켰습니다. 추가 보너스의 효과는 각 원 소 하나당 곱연산 5%의 데미지를 상승시킵니다. 하지만 냉기 피해가 전무한 이 빌드에서 화염 보호막의 연소 피해는 상시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5%의 곱연산 피해량만 상승하게 됩니다.(보스전에선 10%) 조금 아쉽긴 하지만 주변에 있는 희귀 노드의 시너지를 생각한다면 정령술사의 위상을 채용하는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전하 쇄도 보드 :: 충전 문양
 - 충전 문양을 채택했습니다. 짜릿한 에너지의 피해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보너스에 있는 15%의 곱연산 피해량을 상승시킵니다.(이 게임은 증가가 아닌 증폭에 초점을 둔다면 피해량을 수 배 이상 상승시킵니다) 희귀 노드 "마비"를 통해 기절 피해량과 최대 마나를 상승시켰습니다. 또한 "상시 취약"을 가지기 위해 전설 노드인 "전하 쇄도"를 채용했습니다. 상시 20% 곱연산 피해량이 패시브로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원소 소환사 보드 :: 보강 문양

 - 원소 소환사 보드를 통해 추가 최대 마나량을 확보 합니다. 8보드 8문양의 최대 장점은 이러한 희귀 노드에서 최대 마나량을 극한으로 끌어와, 아이템 옵션에 최대 마나량 대신 다른 옵션을 채용하여 데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정복자 보드에서 최대 마나를 끌어옴으로서, 템 옵션에 자유도가 상승되었고 이를 통해 남는 옵션으로 공격력 채용시 딜측면에서 이점이 아주 많습니다. 보강 문양을 통해 보호막 유지 시 모든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정복자 보드에서 마나를 얼마나 끌어 올 수 있나요?
 - 최대 마나 44가 증가됩니다. 아이템에 최대 마나 옵션 없이 마나량이 144가 됩니다.

멈추지 않는 전도 보드 :: 파괴 문양
 - 멈추지 않는 전도 보드는 연소 본능 보드 포함 "민첩 노드를 가장 많이 찍을 수 있는 보드"입니다. 또한 이때부턴 5보드로 진입하기 때문에 희귀 노드의 보너스를 활성화 하기 힘들어 집니다. 통상 6보드 부터는 보너스 활성화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희귀 노드의 보너스를 활성화 하는 마지막 보드 단계로 번개 피해를 상승 시키는 희귀 노드를 채용하고 파괴 문양을 통해 문양의 스펙업을 극도로 활용했습니다. 5보드 부턴 희귀 노드를 신경쓰지 말고 문양의 스펙업을 중점적으로 봐야합니다.

혹한의 운명 보드 :: 숙련자 문양
 - 구상 번개의 직접적인 딜 상승량을 가져오는 숙련자 문양을 채용합니다. 또한 보너스 효과로 구상 번개의 타격 범위가 늘어납니다. 여기서 전설 노드인 "혹한의 운명" 노드를 배우게 되면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총 냉기 피해량의 n% 만큼 상승합니다." 즉, 냉기 피해량이 상승 되면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폭"되어 상승됩니다. 하지만 이 빌드에선 냉기 피해는 전무합니다. 자연스럽게 비물리 피해량 등을 상승시키게 되면서 약 15%의 곱연산 피해량이 증가되는데 냉기 피해를 억지로 챙길 필요 없이 지금 처럼 자연스럽게 챙겨서 곱연산 데미지를 가져오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연소 본능 보드 :: 통제 문양
 - 이 보드는 민첩을 가장 많이 챙길 수 있는 보드 입니다. 그렇기에 5보드 이후 문양의 스펙업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 민첩과 관련된 통제 문양이 가장 효율이 좋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화염 피해, 불타는 적에게 주는 피해, 감소 등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통상 5보드 이후에는 문양의 스펙업에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기절 적에게 20%의 증폭된 데미지는 맵핑시 중요한 딜적 요소입니다.

작열하는 열기 보드 :: 세력권 또는 착취
 - 8보드 마지막은 작열하는 열기를 통해 세력권 또는 착취 문양의 보너스 효과를 노립니다. 세력권을 선택 할 시 착취 문양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피해 감소를 15% 챙길 수 있습니다. 착취를 선택 할 경우 세력권 보다 피해량이 적고 근거리 피해 감소를 챙길 수 없지만, 최대 10%의 곱연산 피해량을 챙길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착취를 사용중이지만 탱킹을 원한다면 "세력권"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세력권을 챙길 경우 "무한의 의복"도 고려가 가능합니다. 대신에 원거리 피해 감소율이 너무 내려가기 때문에 악몽 던전 고단에서 상당히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저항이 너무 낮다 하시는 분들은 저항 세팅 버전으로 보드를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8보드 8문양 2전설 - 저항 세팅 버전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0600

6. 레벨링 운영

1~20 레벨
 - 연쇄 번개 ~ 파괴적인 연쇄 번개를 채용하고 "재충전의 위상 힘의 전서"가 있는 던전으로 1레벨 부터 바로 출발하여 전서를 얻고 돔헤인 굴로 들어가서 20레벨 까지 찍습니다. or 시즌 컨텐츠를 하셔도 좋습니다.(시즌을 추천함)

20~45 레벨
 - 만약 돔헤인 굴에서 계속 레벨링을 한다면 이때부턴 연쇄 번개를 사용하지 않고 눈보라를 사용합니다. 가시 위상이 없어도 됩니다. 눈보라가 싫다면 화염벽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기본 기술 스킬과 함께 섞어서 쓰시는게 레벨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채찍 추천) 시즌 컨텐츠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근처 유저들과 파티를 맺어서 사냥하는 방법도 도움 됩니다.

45~60 레벨
 - 45 레벨을 달성하셨다면 악몽 던전 진입을 위한 캡스톤 던전에 도전합니다(빛의 대성당) 만약 좀 더 힘들다면 레벨업을 하시고 도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빛의 대성당을 클리어 하셨다면 이때부턴 지옥 물결이 가능합니다. 수수께끼 상자 하나라도 좋으니까 반드시 도전하시고 아이템을 죄다 "신성" 아이템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무기나 중심점의 경우 옵션을 보지 말고 "위력"을 신발과 목걸이는 "이동 속도"를 상의와 하의, 반지1,2에선 "최대 생명력" 과 "근거리/원거리 피해 감소"를 최우선적으로 채용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어느정도 장비가 맞춰진 시점에서 악몽 던전을 가보시거나 혹은 "시즌 컨텐츠" + "속삭임의 나무" 조합으로 빠른 레벨링, 골드 수급을 노려보셔도 되겠습니다.(악몽 던전을 바로 가는 것 보단 시즌 컨텐츠 추천)

60레벨 ~
 - 이후 두 번째 캡스톤 던전인 "무너진 사원"을 도전해보시고 무리다 싶으면 65레벨 까지 레벨링 하셔서 도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아이템을 맞췄다면 절대 어렵지 않은 도전입니다. 고행 난이도로 진입하셨다면 이후부턴 계속 시즌 컨텐츠 + 속삭임의 나무 + 악몽 던전 + 지옥 물결을 계속 연계하시면 됩니다. 확실한건 시즌 1보다 환경적인 난이도가 하향했기에 디아블로4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쉽게 적응하기 쉬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7. 우버 릴리트 공략(듀리엘 동일)



현재 빌드에서 아무것도 수정하지 마시고 상의를 "무한의 의복"으로 갈아 입고 도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무한의 의복 없어도 페이즈 스킵 됩니다)

8. 악몽 던전 100단계 도살자


9. 번외편 : 아발리온, 운명의 주먹을 통한 초고속 그로기 빌드


10. 마치며..

유튜브 영상을 만들까 하다가 미디어에 지친 유저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해서 제작하진 않았습니다. 디아블로4를 계속 하다보면 제대로 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까 싶기도 한데 아직까진 그런 욕심은 들지 않네요.

질문은 댓글 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디아블로4 라는 게임을 쉽고 재밌게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단지 그것 뿐 입니다.

++ 하이엔드 세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더 붙이자면, 바지는 티볼트의 바지(최대한 맥시멈으로), 상의는 쌍피감, 총방, 최생, 신발은 공격시 피하기 쿨타임 감소, 흡혈귀의 힘 : 탈태 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요즘에는 무기를 단검이나 마법봉을 사용하기 보단 "망울"을 통해 기동력을 극대화한 망울 베이스 빌드나 라이칸더의 창을 통한 강력한 빌드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평가론 망울은 고점과 잠재력이 상당히 높은 무기입니다. 망울과 탈태의 시너지로 컨트롤 연습을 하신다면 아주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