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 방어구 덕분에

온갖 빌드가 다 나오고 있는 10시즌입니다


저도 예능(쓰레기) 빌드를 많이 준비해 놨는데

시즌 오픈 2일차에 종결급 뱀의 홍채가 나와버려서

어쩔 수 없이 그냥 히드라로 쭉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데 중간에 사정이 생겨서 4일 정도 게임을 쉬었더니

빌드 세팅이 많이 늦어지게 되었음

그래도 시즌 열기가 식기 전에 120단 깨서 다행..





120단


맥스롤







1. 장비





이번 시즌 혼돈 방어구가 너무 안 나오는 데다 골드 값도 비싸서

세팅 완성하는데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ㅠ

때로는 적당히 타협하는 것도 방법인 듯






- 가장 중요한 투구부터

원소의 자랑인 살얼음의 우박을 여전히 씁니다

영벌, 샤코, 기타 혼돈 투구 등 전부 실험해봤으나

최종 계산 값은 역시 살얼음의 우박이 가장 높음

게다가 이번 시즌은 마나 보호막 특전의 존재로 인해

내 지능이 곧 내 피통이기 때문에

최대 40.5%의 막대한 지능%을 제공하는 살얼음의 우박이 가장 매력적임






명품화는 지능%3저격 해줬습니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저격을 하면

- 궁극기 지옥불 쿨타임 0.5~1초 정도 
- 순간이동 쿨타임 약 0.5초 정도

를 줄일 수 있어서

지옥불 방화 기술 피해 50%[x]

짜릿한 에너지 유지로 인한 격동 패시브 20%[x]

이 둘의 업타임을 쬐오오오끔 더 늘릴 수 있음

선택은 자유







- 가슴 방어구도 여전히 수의를 써줍니다

운명의 주먹(혼돈)
로크란의 영물(혼돈)
명멸걸음(혼돈)

다양한 선택지를 실험해봤으나

최종 계산 값은 여전히 수의가 가장 높음

마나 보호막 특전의 존재로 최대 생명력 옵션이 무옵 이지만

모든 패시브 +1 모든 능력치 432

이로 인한 정복자 합연산 희귀 노드의 달성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보았을 때

수의는 여전히 가장 강력한 갑옷임
(단, 이는 히드라 빌드로 계산한 결과라
다른 빌드나 직업에선 특정 상황이나 빌드 메커닉에 따라
다른 혼돈 방어구가 더 고가치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수의가 더 좋다!는 아님)




+ tmi) 수의 vs 운명의 주먹(혼돈 갑옷)
단순 딜 수치 비교

A. 수의
지능 5.311%
합연산 총합 3,605.1%
>>
히드라 계수 98%
x 지능 6.311
x 합연산 37.051
x 분쇄 1.35
x 루시온 1.9
x 원소지배 1.16
x 유리대포 1.32
x 태고 3.8
x 내면 1.24
x 걸신 2.1
x 영구 1.24
x 흰서리 1.24
x 얼손 1.16
x 상승 1.12
x 영불 1.08
x 격동 1.2
2,305,645.00110225


B. 운명의 주먹(혼돈 갑옷)
+ 정복자 합연산 노드 달성을 위해
방어구 보석을 토파즈 대신 에메랄드, 사파이어로 교체
+ 모든 능력치 향 피운 상태
지능 3.996%
합연산 총합 3,605.1%(동일하게 맞춤)
>>
히드라 계수 98%
x 지능 4.996
x 합 37.051
x 분쇄 1.35
x 루시온 1.9
x 운주 1.8
x 원소지배 1.12
x 유리대포 1.24
x 태고 3.6
x 내면 1.18
x 걸신 2
x 영구 1.18
x 흰서리 1.18
x 얼손 1.12
x 상승 1.09
x 영불 1.06
x 격동 1.15
2,047,739.77650656


<결론>
2,305,645.00110225 / 2,047,739.77650656
1.12594628846624
"현재 제 히드라 세팅을 기준으로"
수의운명의 주먹(혼돈 갑옷)보다
12.6%[x] 더 강함

단, 운명의 주먹(혼돈 갑옷)을 끼고

가속하는 혼돈 특전으로 행운 적중 : 쿨감 세팅을 하는 식의 

다양한 변화를 연구해볼 가치 있음







- 혼돈 방어구의 시즌이지만

장갑은 아쉽게도 전설 장갑을 껴줍니다

계산 결과

전설 장갑핵심 기술 등급 +7 옵션의 데미지 기여도가

혼돈 방어구(장갑)의 무식한 곱연산조차 넘어선다는 결론이 나옴




장갑 옵션은

지능
핵심 기술 등급

이 둘 필수고

나머지 하나는 자유입니다

저는 행운 적중 : 15% 확률로 자원 15 회복을 넣어봤습니다ㅋㅋ

이게 수치도 낮고 행적 기반이라서 약간 있으나 마나 한 느낌이긴 한데

딱히 추가 공속이나 극확이 불필요해서 그냥 달아봄

저게 싫다 하시면

그냥 평범하게 극대화 피해취약 피해 다시면 될 듯 합니다




담금질은 히드라 피해, 히드라 행운 적중을 달아줍시다

저는 장갑 하나로 다른 빌드 전부 돌려 쓸 생각이라

그냥 취약 피해랑 전체 행운 적중을 달아줬음




위상으로는 무난하게 분쇄하는 칼날의 위상을 넣어줬습니다

다른 선택지로는 허약한 파괴의 위상이 있습니다

스킬창에 순간이동 대신 구상 번개를 넣는 방식인데

이러면 방어 기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허약한 파괴의 위상을 사용하면서도

짜릿한 에너지 수급이 됨



다만 이러면 완전 뚜벅이(...)라서

완전 나락 극고단 기갱 전용 빌드가 됨

범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께는 추천 드리지 않음

저도 그냥 히드라 빌드로 텔포 타면서 필드 다니고 있음ㅋㅋ







- 남은 방어구 2자리는

뱀의 홍채(혼돈)루시온의 왕관(혼돈)으로 선택했습니다

운명의 주먹(혼돈)을 끼고 행운 적중 기반 세팅 또한 시도해 보았으나

루시온의 왕관(혼돈)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으로

궁극기 지옥불순간이동 쿨타임을 줄여 주는 방식이 가장 좋았음




명멸걸음(혼돈)은 끼지 않았습니다

혼돈 방어구는 하나 하나가 어마어마한 곱연산 증뎀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 궁극기 쿨감을 위해 혼돈 방어구 한 자리를 내어 주는 것은 수지 타산이 안 맞음

차라리 에서 제크로 궁극기 쿨을 돌리는 쪽이 낫다고 생각하네요







- 무기는 마법봉 + 중심점이 아닌 지팡이를 껴봤습니다

구렁이의 위상이 엄청난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위상 배율을 줘야 한다는 계산 결과가 나옴

A. 지팡이 세팅
구렁이 500%
목걸이 빠른불길 68%
무기 공격력 596
x 구렁이 6
x 빠른불길 1.68
= 6,007.68

B. 마법봉 + 중심점 세팅
구렁이 목걸이 375%
마법봉 빠른불길 45%
중심점 방화광 30%
무기 공격력 496
x 구렁이 4.75
x 빠른불길 1.45
x 방화광 1.3
4,441.06

6,007.68 / 4,441.06
1.352758125312425
지팡이 세팅이 약 35.3%[x] 더 강함

무기 기본 공격 속도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지팡이가 더 강하네요
(현재 히드라의 정확한 프레임을 아무도 몰라서
무기 공속 차이로 인한 정확한 dps 차이까지는 계산 불가)




지팡이에도 행운 적중 : 15% 확률로 자원 고정 수치 회복을 달아봤습니다

진짜 있으나 마나 한 옵션이긴 한데

뭔가 써보고 싶어서 넣어줌

정 안되면 공격력으로 바꿔야겠습니다







- 목걸이

지능%
걸신 들린 불길
태고의 속박

을 챙겨줍니다


저기서 태고의 속박 자리에 유리 대포가 들어가도 나쁘지 않습니다

목걸이 태고가 유리 대포보다 최종 딜이 더 쎄긴 한데

그 차이가 고작 0.5%[x] 밖에 안 됨ㅋㅋ
(단, 유리 대포는 받피증 디버프로 인해 탱킹력이 빠짐)

A. 목걸이 걸신 들린 불길 + 태고의 속박
유리대포 4등급 32%
태고 14등급 280%
걸신 10등급 100%
1.32 x 3.8 x 2 = 10.032

B. 목걸이 걸신 들린 불길 + 유리 대포
유리대포 7등급 56%
태고 11등급 220%
걸신 10등급 100%
1.56 x 3.2 x 2 = 9.984

10.032 / 9.984 = 1.004807692307692




명품화 3저격걸신 들린 불길에 해줍시다

한 패시브에 올인 하는 것은 효율이 나쁨

태고의 속박이 아닌 걸신 들린 불길에 3저격 하는 것이

1.06%[x] 더 강하다는 계산 값 나옴

A. 태고의 속박 3저격
태고 17등급 340%
걸신 7등급 70%
4.4 x 1.7 = 7.48

B. 걸신 들린 불길 3저격
태고 14등급 280%
걸신 10등급 100%
3.8 x 2 = 7.6

7.6 / 7.48 = 1.016042780748663

근데 최종 딜 1.06%[x] 는 너무 미세한 차이라서

적당히 타협해서 양 쪽에 나눠 붙여도 별 문제 없을 듯




담금질은

궁극기 지옥불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이 둘을 반드시 달아줍시다

궁극기 지옥불순간이동은 각각

방화 기술 피해 50%[x] , 격동 20%[x]

증뎀 유지 시간에 관여하기 때문에

히드라 피해% 합연산따리 한 줄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 만약 구상 번개를 쓰는 뚜벅이 세팅을 하시고자 한다면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대신 히드라 피해 담금질을 할 것 같네요







- 반지도 별반지 + 탈라샤 조합 유지

핵심 기술 빌드라면 절대 뺄 수 없는 별반지

나머지 반지 1슬롯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챙기기 위해 탈라샤로 선택

고유옵 증뎀이 75%[x] > 60%[x] 으로

9.375%[x] 너프 먹긴 했지만

탈라샤는 여전히 높은 가치를 지닌 것 같습니다
(단, 번개 빌드전류의 남동석이 더 좋음ㅋㅋ)







 룬




특이하게도 오움, 벡스가 아닌 

제크, 주울을 써봄




- 세흐는 나락 고단에서는 쓰지 못합니다

세흐 혼령 늑대는 소환수이기 때문에

본체 최대 생명력에 계승하여 따라 각 개체의 최대 생명력이 결정되는데

현재 원소술사마나 보호막 특전 때문에 최대 생명력 수치가 두 자릿수임ㅋㅋ

그래서 혼령 늑대도 두 자릿수의 낮은 체력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러다 보니 고단 갈수록 강아지들이 나오자 마자 사르르 녹아 없어짐

이러면 태고의 속박 10스택 유지가 전혀 안되면서 딜이 박살 나기 때문에

나락 고단(경험상 115단까진 얼추 유지됨)에선 세흐룬 사용 불가





- 나구 + 제크

고단 갈수록 몹몰이를 위해

궁극기 지옥불의 쿨타임을 줄이긴 해야 하는데

이를 혼돈 방어구(명멸걸음)전설 위상(주황색 전령)으로 해결하려면

막대한 곱연산 증뎀을 희생해야 함


따라서 증뎀 수치가 그나마 낮은 (오움 15%[x]) 1자리를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이그니 + 제크
시르 + 제크
다양한 조합을 써봤는데

그냥 나구 + 제크가 제일 좋네요




- 아후 + 주울

주울아후와 조합해서

신비한 서릿발을 최대한 자주 터트리는 쪽으로 세팅해줬습니다

직접 서릿발을 등록해서 스킬로 쓰는 방법도 있었지만

그냥 으로 돌리기로 결정

자세한 이유는 아래 스킬 항목에서 설명

------------------------------------






+ 스탯























2. 스킬





히드라 화염구 순간이동 지옥불
얼음칼날 얼음파편

마법부여
히드라 사역마



세흐 강아지들 없이도 태고의 속박 10스택을 채우기 위해

히드라사역마를 마법부여 해주고

히드라얼음 칼날을 난사해서 공짜 구현 기술들을 뽑아냄

이미 지난 시즌에 많이 연구된, 익숙한 방식입니다





- 가장 특이한 점인

빛나는 서릿발에 주목


이번 시즌 들어 개발진들은 밸런스를 명목으로

인게임 내의 모든 % 기반 자원 회복 수단을 제거해버렸는데

원소술사빛나는 서릿발은 여전히 % 기반 마나 회복이 있음ㅋㅋ



그리고 빛나는 서릿발을 찍은 다음, 에서 주울을 끼면

주울 신비한 서릿발 + 직접 배운 빛나는 서릿발이 동시에 적용됨
(강령술사와트혐오스러운 노화 + 흉측한 노화 저주와 같은 원리)



그래서 주울을 터트릴 때마다

확정으로 엄청난 마나를 회복하면서

신비한 서릿발 취약 효과 20%[x] 증뎀

+ 적이 받는 피해 15%[x] 증가 디버프를 묻힐 수 있음



이렇다 보니 마나 유지력을 올리려면

주울룬 발동 속도 자체를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함

그래서 아후 + 주울 조합을 선택했습니다





- 현재 상태에선 추가적인 마나 재생이 불필요해서

마지막 남은 스킬칸 1자리에 

마법사의 눈보라 대신 상급 화염구를 넣어줬습니다

상급 화염구처형 수치가 25% > 20%로 너프 먹긴 했지만

여전히 사기임


만약 깡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

화염탄과 같은 기본 기술을 넣어서

폭발하는 조합 특전을 쓰는 방식도 있습니다




+ 마법사의 눈보라마나 보호막 특전의 시너지





ㅋㅋㅋ










3. 혼돈 특전



마나 보호막
마나가 주입된 구현
힘 흡수
교대하는 변형


가장 고민이 많았던 혼돈 특전입니다




- 마나 보호막을 꼭 써야 할까?

아니 굳이 마나 보호막을 써야 하나?

콱스도 못 쓰는데? 라는 생각으로

궁지에 몰린 야수 세팅과 계산을 비교해봤습니다



<마나 보호막 vs 궁지에 몰린 야수+훼손된 방어구>


A. 마나 보호막
구렁이의 위상 500%[x]
내면의 불꽃 24%[x]
오움(임시) 15%[x]
마나가 주입된 구현 30%[x]
힘 흡수 100%[x]
>> 6 x 1.24 x 1.15 x 1.3 x 2
22.2456


B. 궁지에 몰린 야수 + 훼손된 방어구
현재 체력 50% 기준 100%[x]
구렁이의 위상 150%[x] (마나통 150 기준)
콱스(임시) 100%[x] (그냥 대충 dps 2배라 가정)
마나가 주입된 구현 30%[x]
폭발적인 조합 60%[x]
>> 2 x 2.5 x 2 x 1.3 x 1.6
20.8

22.2456 / 20.8 = 1.0695
마나 보호막 세팅이 약 6.95%[x] 더 강함



"수치 상으론" 궁지에 몰린 야수 세팅이

마나 보호막 세팅에 크게 뒤지지 않는 것으로 보임

하지만 마나 보호막의 압도적인 탱킹력 앞에선 못 비빔


그리고 결정적으로

궁지에 몰린 야수 세팅은 체력 관리가 안 됨

소모한 자원 1당 최대 생명력의 0.2%[x]를 추가로 날리는데

히드라구렁이의 위상으로 현재 마나를 전부 소모하기 때문에

마나통 150일 때 히드라를 쓰면

최대 생명력 30%가 날아감ㅋㅋ
(150 x 0.2% = 30%)


이러면 딜은 나온다 쳐도

히드라 한 번 깔 때 마다 물약을 마셔야 해서

전투 유지력이 깨짐



<결론>
콱스를 못 쓰더라도

그냥 맘 편하게 마나 보호막을 쓰는 것이 좋다!








- 교대하는 변형 특전히드라에 온전히 적용이 안됨



"핵심 기술 '시전' 시

다른 핵심 기술강화되어

자원 소모량의 60%를 돌려받고 피해가 60%[x] 증가함"

이라고 써져있음


히드라뱀의 홍채 사용 시 핵심 기술 판정이기 때문에

저 효과를 적용 받아야 마땅함


근데 여기서 알 수 없는 버그인지,

개발진이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히드라는 저 특전자원 소모량 60% 환원 효과는 적용 받으면서

피해 60%[x] 증가는 적용 받지 못함
이런 개가튼...



하지만 그렇다고 교대하는 변형을 안 쓰면

히드라를 누를 때마다 목숨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교대하는 변형을 쓰긴 써야 합니다
억울해도 뭐 어쩌겠음ㅋㅋ 내가 선택한 망겜인데


그리고 어짜피 살얼음의 우박 때문에 얼음 파편도 쏴줘야 되서

얼음 파편 > 히드라 > 얼음 파편 > 히드라 

이렇게 번갈아 가면서 써주면 됨ㅎㅎ



근데 매크로 입력, 렉 등으로 인해

한 번 씩 얼음 파편 시전이 씹히면

나는 분명 얼음 파편을 눌렀는데도 실제론 안 써진 상태라서

다음 히드라 누를 때 히드라가 마나 60% 환원을 못 받는 경우가 자주 나옴

그럴 땐 그냥 가는 거임... 쥐도 새도 모르게







+ 고급 기술 특전히드라에 적용 안 됨
(고오오급 기술)







- 폭발적인 조합 대신

마나가 주입된 구현을 써봤습니다





상급 화염구 자리에 화염탄을 넣으면

폭발적인 조합을 쓸 수 있긴 한데


그렇게 되면

얼음 파편 > 히드라 > 화염탄 

한 사이클 당 누를 스킬이 너무 많아져서

그냥 포기함ㅠㅠ





마나가 주입된 구현 대신 폭발적인 조합 사용 시

최종 딜이 무려

23.1%[x]나 상승해서
1.6 / 1.3 = 1.230769230769231

아쉽긴 합니다




+ 마나가 주입된 구현 특전 사용 시

히드라가 알아서 화염벽을 깔기 때문에

지속 연소 피해 히드라가 고점을 보기 매우 유리함

이번 시즌은 연소 피해 히드라가 짱인듯







- 힘 흡수 특전은 다행히도 히드라에 적용 됨




최대 마나가 까이긴 하지만

어짜피 마나 보호막으로 인해 마나통이 크고

까이는 지속 시간도 6초라서

최대 자원 20 감소 디버프가 15~20스택 이상으로는 쌓이지 않음

사실상 페널티 없이 증뎀만 받는 개꿀 특전ㅎㅎ






+ 이 외에도

운명의 주먹(혼돈)가속하는 혼돈 특전을 조합해서

행적 기반 세팅으로 자체 쿨감을 돌리는 방식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게 된다면

여기 저기서 재감을 좀 빼고

그 자리에서 딜을 더 채울 수 있긴 함










4. 정복자




파괴 정령술사 방화광 전술가 방출



정복자는 딱히 특별한 점 없는 익숙한 세팅



- 마나 보호막 특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 생명력 % 증가 노드는 전부 뺍니다




- 방화 기술 2개를 마법부여 했기 때문에

마법부여 전문가 전설 노드로

68%[x]의 높은 화염 피해 증뎀을 획득함
(1.4 x 1.2 = 1.68)




- 방출 자리에 처치자 문양 사용 가능

마나 보호막 특전 사용으로 인해

마나 재생량 25%[+]의 가치가 높아 보여서

저는 일단은 그냥 방출 끼고 있습니다

방출 문양이 과연 좋은가?에 대한 정확한 결론은 아직 못 내림










5. 플레이

115단



개사기 룬 콱스를 쓰지 못하는데도

이 정도 화력이 나오는 것 자체가 발군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누를 버튼이 너무 많아서 귀찮고

얼음 파편히드라를 반드시 번갈아가며 눌러야 해서

신경 써야 할 점이 많음

또 된다 해 놓고 적용 안되는 혼돈 특전도 한 가득이라 짜침

그리고 결정적으로 플리커가 안됨ㅋㅋ

아무래도 장단점이 명확한 빌드 같습니다







유아용 레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선택지가 제한적이고 단순했던 디아4

혼돈 방어구의 등장으로 그나마 쪼오ㅇ오오오옹오끔 다양성이 생겼습니다


글고 중국 서버 개설로 복사 매물 유입이 크게 줄어서

게임 자체가 좀 쾌적해짐ㅋㅋ



하지만 혼돈 방어구도 결국 조삼모사 수준의 임시방편이라

그렇게 까지 막 호들갑 떨 정도는 아닌 듯

그래도 다행히 영구 적용이 아닌, 10시즌 전용 시즌템이라 해서 다행...






첫 빌드 세팅이 너무 오래 걸려서 슬프네요

혼돈 방어구 파밍 너무 빡셈;;;

아직 할 빌드가 태산인데 걱정입니다

다음엔 두 번째 빌드인 눈보라로 갈 생각

지옥불 왜곡 캐랴, 미지 잊영 캐랴

갈 길이 머네요




그럼 다들 원하시는 혼돈템 드시길 기원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원소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