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락 130단 클 영상]

[나락 137 영상]



PC 구글 블로그로 작성해서 모바일 가독성은 어쩔지 모르겠음

바쁜 사람을 위한 [플래너] 링크
링크: https://maxroll.gg/d4/planner/jcmch0ch


고단 등반을 위한 세팅 변경 가이드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304/8712


수정사항

- 2025/10/05 방어도 부분 1000 -> 795로 수정, 고단 등반 세팅 변경 가이드 추가 

- 2025/10/01 가독성 일부 개선 및 수치 추가, 몇 가지 FAQ 추가

- 2025/09/30 최초 업로드


목차

1. 빌드 요구 사항

2. 시즌 파워 / 스킬 트리 / 정복자 / 용병

3. 아이템 세팅 

4. 플레이 작동 방식

5. FAQ


  템세팅 최적화, 컨트롤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계속 연구중이긴한데, 일단 어느정도 만족할 결과가 나와서 올립니다. 수정 사항이 생기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추천은 작성자를 들뜨게합니다. 


1. 빌드 요구 사항

- 이 빌드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케펠레케의 막대 혹은 세파존텍, 둘 중 하나의 혼돈 고유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장비를 갖춘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무기에 착용)


  또한, 정복자와 보호막으로 기초 탱킹을 세팅해야하는 혼령사 특유의 성장곡선으로 인해 너무 이른 시점에서 빌드를 전환하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자원회복과 쿨타임감소를 챙기지 않으면 플레이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2. 시즌 파워 / 스킬 트리 / 정복자 / 용병

[시즌파워]


두뇌보다 근육 / 불안정한 힘 / 연계된 공격 / 물러서!


[직업 능력]
주 고릴라 / 부 독수리


[스킬트리]
링크: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57751

참화: 군중제어 & 군중제어 증뎀 & 자원회복

뇌 흔들기: 우세 패시브와 헤샤 에 케순기 효과 발동용 (헤샤 에 케순기로 찍히는 공짜 스킬 사용)

철갑 가죽: 생존기, 결의 생성, 방막 피해감소 증가

수호자: 딜버프, 탱버프,  보호막, 몹몰이

갈퀴: 주 기술

천둥쐐기: 피하기 천둥쐐기 발동용


[정복자]
링크: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87933

문양 레벨링 우선순위: 사육사 > 기백 > 거상 > 영리함 >복수

- 초반에는 탱킹위주로, 위 보드보다 정복자 레벨이 높아지면 다음과 같이 투자하세요.

1. 기백-거상-영리함에서 1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탯

2. 1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파랑노드 (정예 피해 >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공격력, 비물리 등)

3.  기백-거상-영리함에서 2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탯

4. 민첩


[용병]




3. 아이템 세팅

[도핑]

풍부한 자원의 비약 + 여왕의 최고 권력 + 산의 노래 + 위안의 향신료
(방어도가 산의 노래 없이 795를 넘긴다면 레더마인의 향취)


[룬] 

포크-주울: 15% 곱연산, 추가 취약, 빙결

쳄-쿠에: 보호막 리필용


[보석]

<방어구> 1자수정 3에메랄드 (초반: 무기 루비)

<장신구> 2다이아 1해골이면 도핑후 저항 52%, 방어도 795 (60%) 이상 달성


-  보호막 소스 

고릴라 주혼령: 30% (추가 보호막 생성량에 영향받지 않음 - 버그?)

대지방벽: 45%

수호자: 30% (1.5초마다 리필되지만 수호자가 걸어준 보호막이 다 소진되어야만 리필. 예를 들어 수호자가 걸어준 보호막이 5천이면 5천이 다 까이기 전까지는 리필이 안됨..)


0자수정이어도 궁극기를 켜면 아무 피해를 받지않는 상태에서는 보호막 100% 가능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보호막 기재가 나사가 빠져있어서 0자수정으로 실제로 사냥하면 끈적이는 보호막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음. 


따라서 1~2자수정 추천. 1자수정이면 궁극기 없이 97.95% (추가적인 보호막 유지를 원하면 자수정 추가)



[130단 클리어 당시 착용템]



플래너를 참고해주세요. 
링크: https://maxroll.gg/d4/planner/jcmch0ch


<BIS> - 최종 목표라 생각해주세요. (저도 맞추는 중..파밍 및 재료 및 골드 이슈.. 템도안뜸)

[방어구]

할리퀸 관모 - 재감어픽 / 최대 자원

케펠레케의 막대 - 최대 자원 어픽 / 두 번 공격 

세파존텍 - 두 배 피해 어픽(3저격) / 마무리 

헤샤 에 케순기 - 고릴라 기술 어픽 / 궁극기 쿨타임 감소

에베카와의 조화 - 모능 어픽 / 피해 감소 


[장신구] 

목걸이 - 민첩%, 최대 자원, 강력함(어픽, 3저격) 

위상: 적응의 위상 

담금질: 천둥쐐기 크기 증가 / 자원 생성량 증가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목걸이 딜 순위: 강력함 > 최대 자원 > 민첩% >> 정점 > 마무리 > 광휘


반지 - 민첩, 자원 소모량 감소(어픽), 적중 시 행적 취약

위상: 전위된 힘의 위상

담금질: 제압 피해 /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 생성량 증가)


별 없는 하늘의 반지 - 핵심 기술 어픽 (3저격)


[무기]

미늘창 - 민첩, 최대 생명력, 자원 소모량 감소(어픽)

위상: 거친 발톱의 위상

담금질: 갈퀴 발톱 추가 공격 확률 / 제압 피해 



신화 고유나 혼돈 방어구 파밍이 부족한 경우 추천하는 대체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혼돈 방어구 보유 상황에 따라 착용하세요. (원본 방어구 섞어서)


적황색 갑각 (샤코 대체품, 방어도, 쿨감, 부상피감)
(별반은 딜때문에 끼는거라 그냥 아무 딜위상 반지로 대체)

티볼트의 의지 (딜, 자원, 방어스탯)

엔의 축복 (저항, 이속, 자원, 공짜 스킬)

한밤중 태양의 반지 (자원 관리 용이)

맹렬한 싸움꾼의 위상 (공격)

기세의 위상 (기동력)

다층 결계의 위상 (방어)

차단의 위상 (방어)

위세의 위상 (방어)

전설의 경우 담금질은  필요한 방어도나 저항, 최대 생명력 / 보호막 생성량


혼돈방어구 중 케펠레케의 막대와 세파존텍이 둘 중 하나만 있는 경우, 나머지 하나를 무기에 착용하세요. 

그리고 장신구의 위상을 거친 발톱의 위상(목걸이) / 적응의 위상 / 전위된 힘의 위상으로 바꿔주세요.


딜 위상의 우선순위는 거친 발톱의 위상 > 적응의 위상 > 전위된 힘의 위상 > 월출의 위상 > 맹렬한 싸움꾼의 위상 입니다. (우선순위부터 무기 - 목걸이에 적용)



  어떤 옵션을 3저격 해야 하는가에 대해 적어두지 않은 템이 많은 이유는 옵션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옵션의 수치를 어떻게 맞춰야하는지 권장사항을 알려드릴테니, 본인 아이템의 어픽스 여부, 롤여부, 저격여부에 따라 유기적으로 맞춰주세요. 남는 명품화 저격은 차순위 옵션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두 번 공격 옵션은 합연산이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 소모량 감소, 자원 생성량 증가는 모두 곱연산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궁극기 쿨타임 7.5초 이하 권장 (할리퀸 관모 & 헤샤 에 케순기 & 반지) 

- 6초에 근접할수록 좋으나 갈퀴로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가능하기에 극한으로 맞출 필욘 없음

(단, 갈퀴는 가장 높은 스킬쿨을 줄여주기 때문에 일정 시간 이하로는 빠르게 감소하지않음)

- 7.5초인 이유는 보호막이 1.5초마다 리필되기 때문. 말뚝할때는 잔여바닥 포함 12초의 효과를 받지만 이동하게되면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쪽이 편함


자원 소모량 감소: 75%에 근접하게 (무기 어픽 + 반지 어픽 + 별반이면 저격없이 74.9%) 


공격 속도: 공속이 빠르면 참화로 인한 자연 생성량이 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따라서 헤샤 에 케순기와 별반에 달린 공속 옵션은 노어픽과 노저격 권장


자원 생성량: 100% ~ 150% 그 사이 어딘가

- 기본적으로 정복자 1.147 * 비약 1.2 * 지능 1.17 *  목걸이(맥롤) 1.181 * 원기왕성(6렙) 1.3 = 2.47 (147%)

진행하며 남는다 싶으면 목걸이나 원기왕성을 빼주고 부족하다 싶으면 명품화나 어픽 투자


갈퀴 발톱 추가 공격 확률(무기) + 핵심 기술 두 번 공격 확률(케펠레케): 합쳐서 100%
(케펠 두번 어픽이면 케펠0저격 + 무기 2저격이면 100 뭐 이런식으로)



4. 플레이 작동 방식 

 몹모을 위치에 고릴라 소환, 나머지 스킬 쿨 마다 / 갈퀴 - 피하기 반복하여 사냥합니다. 

(피하기를 몹에 맞춰야 초기화가 됩니다. 그리고 주딜은 위상딜입니다. 고로 그냥 맨땅에 갈퀴갈기셔도 됩니다.)


철갑 가죽 -> 수호자 -> 뇌 흔들기 -> 참화 

(뇌 흔들기로 자빠져있거나 주울로 얼어있는 몹은 참화 공포에 퍼지지 않습니다.)


- 수호자의 경우 '근처' 판정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따라서 파밍에서는 크게 신경쓰지않아도 됩니다. (머리위에 저지불가 떠있으면 적용중입니다.) 다만 헤샤 에 케순기 효과는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만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단수가 높아지면 수호자의 위치를 신경써서 몹을 모아주셔야 합니다.


- 시즌 파워인 불안정한 힘과 연계된 공격을 장착하면 기본 기술과 핵심 기술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이에 케펠레케로 핵심을 기본기술로 만들어서 불안정한 힘 효과를 받고, 세파존택으로 천둥쐐기가 항상 3번째 공격 판정이 발생하게 하면 피하기를 사용했을 때 발동하는 천둥쐐기로 갈퀴의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사실 위 부분은 다른 핵심스킬 모두 적용되는 작동방식입니다. 그런데 원래 가장 베이스 딜이 약한 갈퀴가 타 핵심보다 딜이 더 나오는 이유는 거친 발톱의 위상과 물러서!에 있습니다. 


허수치다가 발견했는데 거친 발톱 위상의 혼령이 나와서 때린다 <- 주체가 '내'가 아니라 '혼령'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근접해서 사용해도 나머지 모든 적에게 주는 피해증가효과가 적용됩니다. 


가까이에서 공격하면 본체가 쓰는 갈퀴는 30%감소되고 끝나는데, 위상딜은 물러서! 효과를 받은 딜이 나옵니다. (30%감소도 적용되어 210%인지, 300%인지는 테스트 안해봤습니다.)


물러서!가 원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가 아니라 나머지 모든 적에게 주는 피해증가라서 이렇게 작동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거상문양 근거리 딜증도 적용됩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혼령사 빌드가 물러서!를 활용하려면 거리조절을 열심히 해야해서 사용하기 어렵지만 갈퀴 혼령사는 편하게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즌파워와 위상간의 연계에서도 단순히 툴팁을 그대로 해석했을 때 이상의 퍼포먼스가 나옵니다.


그래서 정리하자면 갈퀴위상이 '물러서!' '불안정한 힘' '연계된 공격'의 시즌효과를 모두 받아 추가로 연산을 거쳐 뽑히는 딜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인 겁니다. 



 5. FAQ


- 수동컨 팁

[설정스샷]


자리지키기 보조키에 저렇게 해두면 저 스킬칸은 쉬프트 안누르고 있어도 누른 상태로 취급됨

그리고 피하기 공격은 휠업&다운으로.. 자세한건 유튭치면 나옴 (앵간하면 매크로씁시다 손꼬이고 손목 작살나기 싫으면...)


- 왜 콱스 안써요

  콱스가 기본이랑 방어를 제외하고 발동되는데, 궁극기 아무리 빨리써도 6초에 한번이고, 구성상 스킬셋에 넣을만한 화신스킬인 유린자도 마찬가지로 갈퀴로 쿨 줄여도 4~5초임. 수호자는 쿨마다 써야하기때문에 번갈아가며 쓰기도 애매하고 무엇보다 유린자는 스킬우선순위가 낮아서 자꾸 씹힘 (히드라 원소 스피드런 세팅할때 수동해도 히드라 씹히는것처럼)


그래서 콱스가 한방딜은 진짜 눈돌아가게 높게 뜨긴하는데 추가적인 연산이 없는 이상 아무리 계산해봐도 딜 효율이 17~20%선에다가 자원소모 이슈도 있고 원하지않을 때 터지는 경우도 많아서... 일단 이론상 고점은 콱스긴한데.. 편의성고려해서 15% 곱연산에 생기 일격에 도움주는 취약을 걸어주고 참화 공포로 퍼지는 것도 막아주는 주울을 픽하였음. 


- 역습 왜 안써요

  일단 몸이 단단하고 (130단 릴리스 찍기도 버팀), 가뜩이나 피하기로 돌아다녀서 잘 안맞고 기본 회피도 꽤 높은데 역습까지 계속 키면 전위된 위상 추가효과를 자주 받기 어렵다고 생각했고, 무엇보다 헤샤 에 케순기의 효과를 쫄구간에서도 발동 시키려면 자빠뜨리는게 필요한데, 자빠뜨리는 수단이 뇌 흔들기랑 정복자 전설 노드뿐임. (짓손은 3포인트 필요) 근데 정복자는 아무리 계산해도 효율이 안나오니.. 결국 보수적으로 잡았을 때 쫄구간 역습 30%을 포기하고 우세 15% x 케순기 추가 60%를 챙기고 보스전에서 약간 손해(6%)보는걸로 정함.


- 자소감 왜 챙겨요

  케펠레케 효과도 자소감을 받아서 추가 증댐이 이뤄짐. 예를 들어 영력이 200이면 혼돈케펠이 영력 1당 0.9%, 180%의 효과를 기본적으로 갖는데, 여기서 자소감 20%가 있다면 200/0.8*0.9 = 225%로 약 25%의 증댐효과가 있음. 그래서 최대영력이 높을수록, 자원소모량감소가 높을수록 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단 자원 소모량 감소효과로 인한 딜증은 신단이나 미친물약빨아도 75%까지만 적용)


- 취약 뭘로 걸어요?

  천둥쐐기 피하기 효과 / 행적 시 취약 / 주울 룬


- 자원 생성량 왜 100%~150%에요?

  갈퀴 위상과 시즌효과로 1회 시전시 4회의 타격 판정 (쇠약 등등) 그리고 두번 공격은 합산딜로 나가서 1회당 4회 타격, 최대 12회 행적 판정 거기에 천둥쐐기, 참화, 적응, 생기일격 기대값, 기민함 기대값 등등을 프레임따서 계산해보면 대략 1회 피하기-갈퀴 사이클을 돌리면 약 130~150정도를 얻을 수 있음


그래서 자원 생성이 100% ~ 150% 사이면 다음 갈퀴까지 최대 영력이 회복되는 것이고 공속이 빠르면 추가적인 생성이 필요한 것 (대략적인 것임. 프레임 아무리따도 애초에 이펙트니 스킬이니 다겹쳐서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


- 천둥쐐기 크기 증가 왜 써요?

  천둥쐐기를 맞춰야 갈퀴를 사용할 수 있기 떄문에 천둥쐐기의 크기가 작으면 소형몹이나 적은 몹팩상대로 플레이가 피곤해짐. 무엇보다 그 자리에 들어갈 옵션이래봐야 제압피해인데 게임 후반부에는 합연산 버킷이 많이 쌓여있어서 영향이 미미함. 약간의 고점을 위해 삶의 질을 개박살내버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물론, 극한의 고점을 본다면 제압피해도 괜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