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 영상] 



기존 1위 유저보다 시간 빨랐는데 간발의 차이로 박제에 실패해서 1위 펄럭은 못했지만...ㅜㅜ 
이제 부캐를 슬슬 만져보고 싶어서 당분간은 등반 안할거같아요. 

사실 지금도 138단 클각이 잡히긴하는데 집중력 이슈인지, 자꾸 보스전에서 죽어서 실패했네요. 

 이 글은 PC 구글 블로그로 작성되어 모바일 가독성은 보장하지 못합니다. 

- 바쁜 사람을 위한 플래너: https://maxroll.gg/d4/planner/jcmch0ch (업데이트) 

1. 샤코를 채용했던 이유

탱킹: 피해 감소 20%, 세팅에 따라 다르지만, 실질적으로는 거의 1.5만 HP에 해당하는 최대 생명력 (그만큼 보호막도 두터워짐)-> 이를 통한 끈적이는 보호막 100% 준상시유지, 130단 릴리트 내려 찍기도 안 피하고 버티는 단단한 탱킹.

유틸: 개인적으로, 빠르게 치고 나가는 단수일수록 수호자 및 다른 스킬들의 쿨이 늦게 오므로 굉장히 불편. 특히, 2분 내외의 적정 단수를 파밍하는 경우, 샤코나 적황색 갑각이 없으면 고릴라가 없는 순간이 많아 몹을 모으기 힘들고, 딜과 탱, 저지 불가 버프도 받기 어려웠음.(110단 돌다가 저지 불가 풀려서 얼어붙은 경험 직후 바로 샤코 채용.) 

또한, 참화 쿨도 느리게 돌아 몹을 빨리 잡는 단수일수록 케펠이 미 적용된 갈퀴가 나가는 일도 더러 있어서 오히려 클리어링이 느려진다고 판단. 더불어, 스킬레벨4와 최대자원으로 딜증가까지.

  이상이 처음 가이드 글을 게시할 때 샤코를 채용한 세팅을 올렸던 이유였습니다. 무엇보다 이때는 제가 등반을 하지 않았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연휴를 맞아 파밍마저하고 등반을 하려고 보니 아무래도 딜이 더 필요하겠다 싶어서 샤코를 버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초고단 한계 돌파 목적이 아니라면 딜은 차고 넘치는 빌드입니다만..)


2. 변경된 세팅 살펴보기
2.1. 아이템 세팅 변경

137 클리어 당시 아이템


자세한 건 플래너 참고: https://maxroll.gg/d4/planner/jcmch0ch

주의사항: 샤코를 벗게 되면 탱킹력이 굉장히 부실해집니다. 생존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피하기로 큰 공격을 맞지 않게 이동하며, 라헤어의 죽음 방지 쿨다운에 유의해야 합니다.


  템 세팅에서 유일하게 달라진 사항은 할리퀸 관모(샤코)를 운명의 주먹으로 바꾼 것입니다.

운명의 주먹을 세팅한 이유는 고유 옵션의 딜 증가 기대 값도 80.5%라는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생기 넘치는 일격의 업타임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생기 넘치는 일격은 취약 대상에게 공격 후 취약을 제거하는데, 행적 취약 옵션 등이 있다면 이 판정이 제일 마지막에 들어가서 행적 취약을 100% 발동으로 만들 수 있다면 취약이 계속 유지됩니다. (테스트 완)

그래서 운명의 주먹과 별 없는 하늘의 반지, 전설 반지, 정복자 등을 활용하여 갈퀴 발동시 항상 취약이 100% 유지되도록 세팅하였습니다. 취약 업타임을 100% 유지할 수 있다면, 생기 넘치는 일격의 효과를 매번 받아 딜 상승과 자원 관리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현재 제 세팅값입니다.
스킬 행적추가행적행적 합산행적 취약취약 확률
18.00%149.50%44.91%223.20%100.24%

이렇게 세팅하면 영상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취약이 항상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행적 취약을 100% 이상 올리면 행적 취약이 더 들어간다는 것도 테스트 하였습니다.)

따라서 운명의 주먹을 세팅하실 때, 기왕이면 행적과 행적 취약 2어픽, 구하기 어렵다면 높은 수치의 행적과 행적 취약 1어픽을 구하셔서 적절히 명품화를 나눠 최대한 100%에 가깝게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0.18(갈퀴기본)*(1+추가 행적)*행적 취약
(제 세팅값을 예를 들면, 0.18*2.495*2.232=1.0023912)


2.2. 스킬트리와 정복자 변경

  샤코를 더 이상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호막을 유지할 탱킹력이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끈적이는 보호막을 제거하고 드러내기를 채용하여 자빠트리는 기제를 추가한 뒤, 추가로 딜을 더 올리기 위해 역습을 채용하고, 이에 맞춰 스킬 트리를 변경하였습니다. (역습은 극대화 피해 증가와 생존기가 목적입니다.)

주의사항: 되도록 역습을 연타하지 마세요. 전위된 힘의 위상의 업타임이 낮아집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선 역습 쿨이 지속시간을 못 따라오기 때문에 크게 상관 없습니다만, 쫄이 많은 경우 계속 리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고단 등반하면 몹몰이 렉 때문에 천천히 누르거나 그냥 연타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보스전에서 중요한 순간을 위해 쿨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정복자의 경우, 추가적으로 거상 대신 들불 문양을 넣어 쿨타임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복수 문양의 경우, 헤샤 에 케순기의 고릴라 스킬 레벨 어픽스 저격으로 스킬 렙을 올려 철갑 가죽 지속 시간을 길게 하여 복수 문양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거상의 근거리 피해 증가는 갈퀴에 적용이 됩니다.(테스트 완) 그러나 샤코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철갑 가죽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결의를 리필할 수단이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딜 증가량이 기존처럼 나오지 않기 때문에 들불로 대체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결의를 리필이 더디게 이뤄지기 때문에 인내와 인고도 제거 하였습니다.

  그 외에는 기존과 같이 초반에는 탱킹위주로, 위 보드보다 정복자 레벨이 높아지면 다음과 같이 투자하세요. (추가적으로 사육사쪽 파랑 노드는 미리 찍어뒀습니다. 이게 있어야 후반보드 보너스 받는데 용이.)

0. 필요한 저항 및 방어도 수치 맞추기 (도핑기준 방어도 60%인 795, 저항 52%)

1. 기백 - 영리함 - 들불에서 1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탯

2. 1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파랑노드 (정예 피해 >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공격력, 비물리 등)

3.  기백 - 영리함 - 들불에서 2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탯

4. 민첩


 그리고 저항의 경우 지능이 올라서 수치가 넘어간다면 1.5%짜리 파랑 노드 하나씩 수거해주시면 됩니다.


2.3. 굳센 타격 세팅에 관하여

  최근 굳센 타격 세팅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딜 고점은 분명히 더 높을 수 있으나, 정말 극한의 엔드 세팅이 아니라면 투자 대비 매리트는 적다고 생각합니다. 

  방어도와 자소감을 극한까지 올려야 하므로 어픽과 맥롤여부가 정말 중요하고 별반과 라헤어 저항이 빠짐으로써 템 옵션에서 저항 어픽까지 챙겨야 하며, 정복자에서도 방어도와 저항은 거의 다 찍어줘야 하기에 요구 레벨이 더 높아 집니다. 

  다만, 한 줄정도의 옵션 여유는 있어서 최대 생명력을 넣거나, 수 틀리면 민첩을 바꿔버리면 탱킹력은 더 챙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존에 굳센 타격으로 가장 랭킹이 높았던 유저의 세팅 값을 토대로 제 세팅과 비교 계산한 결과입니다.

<굳센 타격>
자소감
무기목걸이반지반지비약합계
32.80%15.40%20.00%54.52%
자원목걸이
2430
적응적응 딜증케펠케펠 자소감케펠 계수
0.90%218.70%0.90%534.2895137480.86%
스킬 기본 계수스킬레벨최종 계수
100.00%20290.00%
굳센 타격방어도최종 계수
30.00%41401242
별반 계수
0.00%
민첩민첩딜증
2369.00%
제압피해합연산 딜증
108.00%6.00%
무기 기초공굳센 타격계수스킬적응케펠
695124219375617.317902.3351103987.6043
최종생기 효율고려X
120147.278

<별반>
자소감
무기목걸이반지반지비약합계
27.30%13.60%50.00%20.00%74.87%
자원목걸이
24331
적응적응 딜증케펠케펠 자소감케펠 계수
0.90%246.60%0.90%1090.542055981.49%
스킬 기본 계수스킬레벨최종 계수
100.00%27360.00%
굳센 타격방어도최종 계수
0.00%41400
별반 계수
50.00%
민첩민첩딜증
2369.00%
제압피해합연산 딜증
108.00%6.00%
무기 기초공굳센 타격계수스킬적응케펠별반
695069525028671.93293785.89091140678.8364
최종
별반 행적으로 인한 생기 일격 추가 효율은 고려 X
140678.8364
(별반 계산식에서 최종에 민첩이랑 제압피해는 곱해지지 않았습니다. 복붙과정에서 들어간 것이며, 검산해보시면 맞습니다. 사진 수정하기 귀찮아서 글로 남깁니다.)

이렇게 별반 세팅이 약 17.09% 더 앞선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다만, 이는 제가 대상으로 삼았던 유저의 세팅에 근거한 것이고, 다시금 1위를 차지한 유저의 세팅을 알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 드린 대로 만약 자소감을 더 챙겼거나, 방어도를 더 챙겼다면 충분히 뒤집힐 수 있습니다.


3. 기타 변경 사항
  룬을 주울에서 오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취약이 100% 유지되기 때문에 좀 더 활용성이 좋은 오움을 택하였습니다. 이제 끈적이는 보호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쿠에룬은 필수가 아닙니다. 딜을 더 원한다면 주울이나 콱스, 기동성을 원한다면 자룬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콱스의 경우 오움룬 등 '기본'이나 '방어'가 아닌 스킬룬으로 추가적으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그외에 딱히 언급없던 부분은 기존과 같습니다만,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질문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존 가이드 글에 해당 내용 추가하고 기존 내용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138클 세팅 변경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304/8802

137 세팅에서의 변경점: 쿠에 룬을 콱스 룬으로 교체했습니다.
빌드의 스킬 구성상, 콱스 룬은 궁극기를 사용할 때만 발동되기 때문에 효율은 약 16.7% 정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방어’나 ‘기본' 태그가 아닌 룬 — 예를 들어 오움이나  크라이 등 — 에 의해서도 발동될 수 있어 추가적인 효율 상승이 가능합니다.
(쫄구간에서는 쿠에가 없어도 죽지 않고, 보스전에서는 쿠에를 써도 여전히 위험하므로 교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