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탈의 캐릭터는 4개의 주요 능력치를 갖습니다.

4개의 주요 능력치는 아래와 같은 보조능력치를 올려줍니다.
힘or지능   -> 1당 0.3 공격력
불굴         -> 1당 0.1 방어도&방어구관통
활력         -> 1당 3 생명력
의지력      -> 1당 0.1 지속효력&저항

결국 4개 주요능력치는 6개의 보조능력치로 환산되기 때문에 보조능력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만 알면 됩니다.

공격력과 생명력은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한 능력치니 별도 설명이 필요 없을것같습니다.

그럼 나머지 4가지 보조능력치에 대해 알아보죠.

1. 방어도
2. 방어구관통
3. 지속효력
4. 저항

들어가기 전에 이모탈의 보조능력치는 일정한 기준수치를 바탕으로 적용됩니다.
전투평점이 기준치보다 높으면 가하는 데미지가 증가하고 받는피해가 감소
전투평점이 기준치보다 늦으면 가하는 데미지가 감소하고 받는피해가 증가 하는 것처럼
위 4가지 능력치도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각 레벨(노말, 지옥1, 지옥2 등등)마다 전투평점은 명확히 표시된 기준 수치가 있지만 
위 능력치의 기준은 따로 능력치 탭에서 확인해야되서 파악이 좀 어렵긴 합니다만 확인은 가능합니다.
어쨋든 해당 수치를 기준수치보다 낮은경우, 높은경우로 나누어서 살펴봤습니다.

<1. 방어도>
툴팁은 '적에게 받는 모든피해를 감소시키고 막는 피해를 증가'시킨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모탈은 롤처럼 방어도가 오른다고 받는피해를 일정비율 감소시키지는 않습니다.
이모탈에서 방어도의 기능은 막기 발동시 데미지 감소 비율 증가와 적의 극대화 공격 피격시 피해량 감소입니다.


먼저 캐릭터의 방어도가 해당 난이도 기준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막기로 감소하는 피해가 50%+0%, 적의 극대화 피해가 49% 증가입니다.


다음은 캐릭터의 방어도가 해당 난이도 기준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막기로 감소하는 피해가 50%+14%, 적의 극대화 피해가 0% 증가입니다.

-> 방어도가 막기를 통한 피해 감소에만 영향을 준다고 아는분들이 있어서 능력치 배분에 소홀한 분들이 있을텐데,
    방어도가 기준치보다 낮다면 적에게 받는 극대화 공격피해량도 증가하는 패널티도 있습니다.


<2. 방어구관통>
방어구관통은 간단합니다. 극대화 피해량 증가와 적의 막기시 막기피해 감소 입니다.


방관이 기준치보다 낮은경우는 극대화 피해가 두배에서 0%증가, 적의 막기로 인한 피해감소량 16% 증가입니다.


방관이 기준치보다 높은경우는 극대화 피해가 두배에서 44%증가, 적의 막기로 인한 피해감소량 0% 증가입니다.

-> 방관이 기준치보다 낮다면 극대화 피해량이 기본 2배에서 줄지는 않지만, 
    적의 막기 발동시 피해 감소량이 있어서 이부분을 생각해야 할것같습니다.


<결론>
이미지에서 초록색 글씨로 표기된것이 변동수치인데
기준치보다 낮은경우는 지옥5에서 
기준치보다 높은경우는 보통난이도에서 확인한 결과입니다.
즉 기준치와 극단적으로 차이가 많이나는 상황에서 확인한 수치입니다.

수치 변동이 로그함수형태이기 때문에 위에 수치가 거의 최대 수치라고 보셔도 될것같습니다.

그말은 기준치보다 방어도나 방관 수치가 조금 미달하더라도 패널티가 크고, 
반대로 조금 높더라도 효율이 좋기 때문에

해당 레벨수준의 기준치는 넘도록 방어도와 방관수치를 설정하는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봅니다.



이어서 지속효력과 저항에 대한부분도 한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