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0 업데이트는 3월 30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약 5시간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시즌 9 프리 시즌 시작
이번 점검 시작과 함께 시즌 8이 종료되고, 약 2주간 시즌 9 프리 시즌 기간에 돌입합니다.
시즌 8 최종 LP는 오전 9시 이전에 시작된 게임까지의 LP가 포함됩니다. 오전 9시에 랭크 대전의 매칭이 종료 됩니다.
시즌 8 최종 LP를 기준으로 지급되는 시즌 8 랭크 보상(사관후보생 에키온 스킨 포함)은 시즌 9 시작과 함께 지급됩니다.
시즌 9는 2023년 4월 13일(목) 점검(0.82) 완료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시즌 9 시작 시 해당 프리 시즌 기간 동안의 랭크 기록은 최종 점수를 기준으로 소프트 리셋됩니다.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학생회장 엘레나(영웅) 스킨이 출시됩니다.
“학생의 본분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다시 가르쳐 드리죠.”
악마 사냥꾼 요한(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정화의 불꽃이 너희를 씻어낼 것이라.”
자히르 훗, 고민, 체념, 절망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자히르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자히르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판매 기간: 2023년 3월 30일 (목)
점검 후 ~ 2023년 4월 6일 (목) 14:59 (KST)
패키지 가격: 1,540NP(40% 할인)
포함된 상품:
실험체: 자히르
스킨: 사신 자히르 스킨
이모티콘: 자히르 이모티콘 4종
아이템: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보관함에 즉시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시즌 9 안내
2023년 7월 말 이터널 리턴의 앞서 해보기를 종료하고 정식 오픈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식 오픈 때에는 리빌딩 수준으로 지금 이터널 리턴이 가진 많은 문제들을 개선하고 다양한 새로운 피쳐들을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로 찾아뵙고자 합니다.
정식 오픈을 위한 리빌딩 준비를 위해 이제 시작되는 시즌 9에는 대규모 신규 피쳐가 도입되지 않습니다. 비록 새로움이 다소 부족한 시즌이지만, 이터널 리턴을 찾아주시는 분들을 위해 시즌 9의 모든 스킨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무료로 얻을 수 있도록 시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시즌 이벤트 안내
시즌 9에는 총 16종의 스킨을 이벤트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ER 패스가 운영되지 않지만, 대신 웹페이지에서 무료 웹 ER 패스가 제공됩니다. 웹 ER패스에서는 시즌 9 기간 열리는 여러 이벤트를 참여하여 Web Point를 모으면 레벨을 얻어 학생회장 엘레나, 반항아 매그너스, 뒷골목 얀, 전학생 비앙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스킨의 모습은 로드맵(링크)을 참고해 주세요.
4월 7일 (금) 시즌 9 기간 동안 진행될 이벤트 로드맵이 함께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방향을 지정하는 새 아이템 스킬
이제 방향을 지정하는 아이템 스킬이 1차 개발되어 시험 적용됩니다. 신규 아이템 3종이 추가됩니다.
요술램프는 대상을 강력하게 밀어냅니다.
별 조각은 목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려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썬더 비녀는 팀원을 보호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프리 시즌 기간 새 아이템들을 조금 더 많이 활용해볼 수 있도록 전설 장비로 시험 출시됩니다. 다만 정규 시즌에서는 능력이 조정되거나 제작 형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술램프는 전장에서 활용 시 문제가 있어서 루미아 섬에서 제외되거나 2차 전장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아크 리액터와 토템 등 기존 아이템 스킬은 추후 방향성 지정 기능이 별도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게임 플레이 개선
게임 플레이에서 두드러진 몇 가지 문제들을 개선합니다.
두 번의 전장으로 인해 최종 페이즈에 지나치게 많은 인원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 전장에서 금지 구역 추가 시간을 얻는 부분이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제 전장 참여로 금지 구역에서 지나친 이익을 가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장 내 처치는 이제 추가 금지 구역 시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전장에서 얻는 보상이 지나치게 강력하고 또 불균등하다는 점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두 초월 장비의 성능을 낮추고 방어 관통을 도입해 범용성을 높입니다. 또한, 전설 장비와 초월 장비의 격차를 줄이고 전설 제작 장비에서도 좀 더 액티브한 스킬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항목 참고)
추후 전장과 관련해서 전장 안팎의 위상 분리를 통해 벽 문제를 해결하고 전장 셔틀은 더 이상 공격 대상이 아니게 바뀔 예정이지만, 이런 변화들은 좀 더 시간을 필요로 하는 점 깊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전장 전 단계의 첫 오브젝트 전투 싸움에서 가속 경계로 인해 생존성이 높고 종종 교착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가속 경계 해제를 앞당겨 첫 오브젝트 전투에서 반복 활용하기 어렵게 합니다. 대신 낮 길이를 조금 더 늘려 파밍 시간을 조금 더 보장해줍니다.
1일차 밤부터 가속 경계는 한 번 사용되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2일차 낮에는 기존처럼 사용되지 않은 가속 경계도 사라집니다.
1일차 낮 길이가 20초 연장됩니다.
최종 페이즈에 좀 더 많은 인원이 남더라도, 후반 전투가 지나치게 남은 시간 눈치 싸움이 되지 않게 합니다.
이제 적의 남은 금지 구역 시간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트랩과 카메라를 지나치게 많이 설치하지 못하게 하여, 후반부 의존도를 다소 낮춥니다.
트랩 최대 설치 개수 5개 → 3개
카메라 최대 설치 개수 3개 → 2개
EMP 드론 지속 시간 7초 → 8초
분해 시간을 줄여, 전설 장비를 조금 더 빨리 크레딧으로 전환하게 합니다.
분해 시간 3초 → 2초
솔로 모드에서 하이에나를 당했을 때의 손해를 조금 더 경감시켜 줍니다.
처형인 체력회복량 3초에 걸쳐 잃은 체력의 (10 + 0.75 * 처치한 대상의 레벨)% 회복 → (20 + 1.5 * 처치한 대상의 레벨)% 회복
처형인 효과는 적 실험체에게 대상 최대 체력의 50% 이상의 피해를 준 상태에서 15초 이내에 적이 사망할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호텔에 지나치게 스타팅이 몰리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항구(피아노선), 공장(철광석) 아이템 추가
물을 조금 더 쉽게 구할 수 있게 하고, 스킬 외의 행동에 필요한 스태미나를 크게 낮춰, 초반 구간 스태미나 관리를 조금 더 편하게 합니다.
제작 시 스태미나 소모 (일반~전설) 20/20/40/60/80 → 5/5/5/10/10
상자 열 때 스태미나 소모 10 → 5
물 채집 시간 1.5초 → 1초
물 재생성 시간 180초 → 120초
그 외 주요 기획 의도
무기 숙련도의 효과는 여러 차례 변화를 겪었지만 최적의 대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실험체 마다 활용도에 따라 무기 숙련도를 개별 부여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스킬 증폭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일부 실험체의 무기 숙련도를 공격력으로 변경합니다. 또한 공격력 계수를 높여 공격력이 스킬 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높여 줍니다.
프리 시즌에는 로지, 리오, 아이작, 윌리엄, 카밀로에 우선 적용 하여 방향성을 검증하고, 추후 적용 대상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이 확대될 경우, 스킬 증폭 위주의 실험체에 대해서는 추후 쿨다운 감소나 모든 피해 흡혈 등의 스탯이 추가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칼라의 경우, 공격력 빌드로 전환했을 때 캐릭터 플레이가 좀 더 다채로워질 수 있어서 예외적으로 공격력 빌드를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스택을 사용하는 스킬 몇 가지가 스택을 장시간 충전해 두지 못하게 변경됩니다.
적용 대상: 레온 물보라 강타(W), 제니 페르소나(E), 캐시 동맥절제술(Q)
이제 스택을 쌓은 시점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택이 0으로 초기화 됩니다.
일레븐, 현우는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아이템 관련
비교적 제작이 까다로운 조합식이 많은 양손검의 조합식이 좀 더 간편해집니다.
권총과 저격총은 장탄수 부담이 완화됩니다. 장기적으로 장탄수 관리가 점점 덜 중요하게 가고자 합니다.
실험체의 방어력을 높이고 팔 방어구의 방어 능력을 낮춰, 팔에서 공격적 세팅을 했을 때 안정성을 높입니다.
전설 장비 빌드업이 다소 무겁다는 피드백에 따라, 다수의 전설 장비의 조합식을 간소화합니다.
가죽을 얻기 힘든 일부 지역에 닭을 추가 배치 합니다.
새 아이템 스킬 장비 외에 추가로 신규 아이템이 2종 추가 됩니다.
소울 리퍼는 기본 공격 위주의 트리에서 치유 감소를 확보할 수 있는 단검 무기입니다.
여의주는 스킬 위력을 올리면서 동시에 치유 감소를 확보할 수 있는 투척 무기입니다.
특성
파괴
수확
입히는 피해 비례 스태미나 회복량 15% → 20%
열세극복
피해 증가량 2.5~10% → 4~16%
영혼 흡수 장치
(솔로/듀오/스쿼드)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스택 획득량 10 → 20
※에픽 몬스터: 곰, 알파, 오메가, 위클라인
저항
견고
이동 불가 상태에서 받는 피해 감소 6 + 레벨*0.2% → 9 + 레벨*0.2%
먹보
음식 자동 사용 최대 체력의 70% → 80%
음료 자동 사용 최대 스태미나의 30% → 50%
지원
가시 덤불
지속 시간 6초 → 7초
입는 피해 증가 4% → 5%
스프린터
영웅/전설 등급 다리 방어구 착용 시 비전투 이동 속도 증가량 0.03 → 0.05
집결
쿨다운 30초 → 20초
효과 적용 후 7초 이내에 다시 적용될 경우, 적용 수치 50% 감소 → 15초 이내에 다시 적용될 경우, 적용 수치 50% 감소
후방 보급
매일 밤 시작 시 힐링 포션 획득 → 지혈제(회복량 670) 획득
실험체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바냐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클로에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키아라의 NP 구매 가격 645→285개, A-Coin 구매 가격 2,140→ 620개
4월 13일 (목) 라우라, 요한, 버니스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공통
모든 실험체 레벨 당 방어력 0.3 증가
레녹스
패시브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면 좀 더 자주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위풍당당(P)
쿨다운 18/13/8초 → 18/12/6초
보호막 유지 시간 6초 → 5초
레온
이제 교전이 끝나면 물보라 강타 스택이 다음 교전까지 유지되지 않습니다.
물보라 강타(W)
지속 효과 스택을 쌓은 시점부터 6초가 지나면 0스택으로 초기화
로지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공격력 계수를 강화하여, 공격력을 확보하면 스킬 위력도 더 증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