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0 업데이트는 3월 30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약 5시간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시즌 9 프리 시즌 시작

이번 점검 시작과 함께 시즌 8이 종료되고, 약 2주간 시즌 9 프리 시즌 기간에 돌입합니다.

  • 시즌 8 최종 LP는 오전 9시 이전에 시작된 게임까지의 LP가 포함됩니다. 오전 9시에 랭크 대전의 매칭이 종료 됩니다.

  • 시즌 8 최종 LP를 기준으로 지급되는 시즌 8 랭크 보상(사관후보생 에키온 스킨 포함)은 시즌 9 시작과 함께 지급됩니다.

  • 시즌 9는 2023년 4월 13일(목) 점검(0.82) 완료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9 시작 시 해당 프리 시즌 기간 동안의 랭크 기록은 최종 점수를 기준으로 소프트 리셋됩니다.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학생회장 엘레나(영웅) 스킨이 출시됩니다.

“학생의 본분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다시 가르쳐 드리죠.”


 

악마 사냥꾼 요한(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정화의 불꽃이 너희를 씻어낼 것이라.”


 

 

자히르 훗, 고민, 체념, 절망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자히르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자히르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 판매 기간: 2023년 3월 30일 (목)

    점검 후 ~ 2023년 4월 6일 (목) 14:59 (KST)

  • 패키지 가격: 1,540NP(40% 할인)

  • 포함된 상품:

    • 실험체: 자히르

    • 스킨: 사신 자히르 스킨

    • 이모티콘: 자히르 이모티콘 4종

    • 아이템: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보관함에 즉시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시즌 9 안내

2023년 7월 말 이터널 리턴의 앞서 해보기를 종료하고 정식 오픈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식 오픈 때에는 리빌딩 수준으로 지금 이터널 리턴이 가진 많은 문제들을 개선하고 다양한 새로운 피쳐들을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로 찾아뵙고자 합니다.

정식 오픈을 위한 리빌딩 준비를 위해 이제 시작되는 시즌 9에는 대규모 신규 피쳐가 도입되지 않습니다. 비록 새로움이 다소 부족한 시즌이지만, 이터널 리턴을 찾아주시는 분들을 위해 시즌 9의 모든 스킨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무료로 얻을 수 있도록 시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시즌 이벤트 안내


시즌 9에는 총 16종의 스킨을 이벤트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ER 패스가 운영되지 않지만, 대신 웹페이지에서 무료 웹 ER 패스가 제공됩니다. 웹 ER패스에서는 시즌 9 기간 열리는 여러 이벤트를 참여하여 Web Point를 모으면 레벨을 얻어 학생회장 엘레나, 반항아 매그너스, 뒷골목 얀, 전학생 비앙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스킨의 모습은 로드맵(링크)을 참고해 주세요.

4월 7일 (금) 시즌 9 기간 동안 진행될 이벤트 로드맵이 함께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방향을 지정하는 새 아이템 스킬

이제 방향을 지정하는 아이템 스킬이 1차 개발되어 시험 적용됩니다. 신규 아이템 3종이 추가됩니다.

  • 요술램프는 대상을 강력하게 밀어냅니다.



  • 별 조각은 목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려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 썬더 비녀는 팀원을 보호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 프리 시즌 기간 새 아이템들을 조금 더 많이 활용해볼 수 있도록 전설 장비로 시험 출시됩니다. 다만 정규 시즌에서는 능력이 조정되거나 제작 형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요술램프는 전장에서 활용 시 문제가 있어서 루미아 섬에서 제외되거나 2차 전장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아크 리액터와 토템 등 기존 아이템 스킬은 추후 방향성 지정 기능이 별도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게임 플레이 개선

게임 플레이에서 두드러진 몇 가지 문제들을 개선합니다.

두 번의 전장으로 인해 최종 페이즈에 지나치게 많은 인원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 전장에서 금지 구역 추가 시간을 얻는 부분이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제 전장 참여로 금지 구역에서 지나친 이익을 가지지 않도록 합니다.

  • 전장 내 처치는 이제 추가 금지 구역 시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전장에서 얻는 보상이 지나치게 강력하고 또 불균등하다는 점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두 초월 장비의 성능을 낮추고 방어 관통을 도입해 범용성을 높입니다. 또한, 전설 장비와 초월 장비의 격차를 줄이고 전설 제작 장비에서도 좀 더 액티브한 스킬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항목 참고)

추후 전장과 관련해서 전장 안팎의 위상 분리를 통해 벽 문제를 해결하고 전장 셔틀은 더 이상 공격 대상이 아니게 바뀔 예정이지만, 이런 변화들은 좀 더 시간을 필요로 하는 점 깊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전장 전 단계의 첫 오브젝트 전투 싸움에서 가속 경계로 인해 생존성이 높고 종종 교착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가속 경계 해제를 앞당겨 첫 오브젝트 전투에서 반복 활용하기 어렵게 합니다. 대신 낮 길이를 조금 더 늘려 파밍 시간을 조금 더 보장해줍니다.

  • 1일차 밤부터 가속 경계는 한 번 사용되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2일차 낮에는 기존처럼 사용되지 않은 가속 경계도 사라집니다.

  • 1일차 낮 길이가 20초 연장됩니다.

 

최종 페이즈에 좀 더 많은 인원이 남더라도, 후반 전투가 지나치게 남은 시간 눈치 싸움이 되지 않게 합니다.

  • 이제 적의 남은 금지 구역 시간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트랩과 카메라를 지나치게 많이 설치하지 못하게 하여, 후반부 의존도를 다소 낮춥니다.

  • 트랩 최대 설치 개수 5개 → 3개

  • 카메라 최대 설치 개수 3개 → 2개

  • EMP 드론 지속 시간 7초 → 8초

 

분해 시간을 줄여, 전설 장비를 조금 더 빨리 크레딧으로 전환하게 합니다.

  • 분해 시간 3초 → 2초

 

솔로 모드에서 하이에나를 당했을 때의 손해를 조금 더 경감시켜 줍니다.

  • 처형인 체력회복량 3초에 걸쳐 잃은 체력의 (10 + 0.75 * 처치한 대상의 레벨)% 회복 → (20 + 1.5 * 처치한 대상의 레벨)% 회복

  • 처형인 효과는 적 실험체에게 대상 최대 체력의 50% 이상의 피해를 준 상태에서 15초 이내에 적이 사망할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호텔에 지나치게 스타팅이 몰리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 항구(피아노선), 공장(철광석) 아이템 추가

 

물을 조금 더 쉽게 구할 수 있게 하고, 스킬 외의 행동에 필요한 스태미나를 크게 낮춰, 초반 구간 스태미나 관리를 조금 더 편하게 합니다.

  • 제작 시 스태미나 소모 (일반~전설) 20/20/40/60/80 → 5/5/5/10/10

  • 상자 열 때 스태미나 소모 10 → 5

  • 물 채집 시간 1.5초 → 1초

  • 물 재생성 시간 180초 → 120초

 

그 외 주요 기획 의도

  • 무기 숙련도의 효과는 여러 차례 변화를 겪었지만 최적의 대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실험체 마다 활용도에 따라 무기 숙련도를 개별 부여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 스킬 증폭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일부 실험체의 무기 숙련도를 공격력으로 변경합니다. 또한 공격력 계수를 높여 공격력이 스킬 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높여 줍니다.

    • 프리 시즌에는 로지, 리오, 아이작, 윌리엄, 카밀로에 우선 적용 하여 방향성을 검증하고, 추후 적용 대상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 적용 대상이 확대될 경우, 스킬 증폭 위주의 실험체에 대해서는 추후 쿨다운 감소나 모든 피해 흡혈 등의 스탯이 추가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칼라의 경우, 공격력 빌드로 전환했을 때 캐릭터 플레이가 좀 더 다채로워질 수 있어서 예외적으로 공격력 빌드를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 스택을 사용하는 스킬 몇 가지가 스택을 장시간 충전해 두지 못하게 변경됩니다.

    • 적용 대상: 레온 물보라 강타(W), 제니 페르소나(E), 캐시 동맥절제술(Q)

    • 이제 스택을 쌓은 시점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택이 0으로 초기화 됩니다.

    • 일레븐, 현우는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아이템 관련

    • 비교적 제작이 까다로운 조합식이 많은 양손검의 조합식이 좀 더 간편해집니다.

    • 권총저격총은 장탄수 부담이 완화됩니다. 장기적으로 장탄수 관리가 점점 덜 중요하게 가고자 합니다.

    • 실험체의 방어력을 높이고 방어구의 방어 능력을 낮춰, 팔에서 공격적 세팅을 했을 때 안정성을 높입니다.

    • 전설 장비 빌드업이 다소 무겁다는 피드백에 따라, 다수의 전설 장비의 조합식을 간소화합니다.

    • 가죽을 얻기 힘든 일부 지역에 닭을 추가 배치 합니다.

    • 새 아이템 스킬 장비 외에 추가로 신규 아이템이 2종 추가 됩니다.

      • 소울 리퍼는 기본 공격 위주의 트리에서 치유 감소를 확보할 수 있는 단검 무기입니다.

      • 여의주는 스킬 위력을 올리면서 동시에 치유 감소를 확보할 수 있는 투척 무기입니다.

특성

파괴

  • 수확

    • 입히는 피해 비례 스태미나 회복량 15% → 20%

  • 열세극복

    • 피해 증가량 2.5~10% → 4~16%

  • 영혼 흡수 장치

    • (솔로/듀오/스쿼드)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스택 획득량 10 → 20

※에픽 몬스터: 곰, 알파, 오메가, 위클라인

 

저항

  • 견고

    • 이동 불가 상태에서 받는 피해 감소 6 + 레벨*0.2% → 9 + 레벨*0.2%

  • 먹보

    • 음식 자동 사용 최대 체력의 70% → 80%

    • 음료 자동 사용 최대 스태미나의 30% → 50%

 

지원

  • 가시 덤불

    • 지속 시간 6초 → 7초

    • 입는 피해 증가 4% → 5%

  • 스프린터

    • 영웅/전설 등급 다리 방어구 착용 시 비전투 이동 속도 증가량 0.03 → 0.05

  • 집결

    • 쿨다운 30초 → 20초

    • 효과 적용 후 7초 이내에 다시 적용될 경우, 적용 수치 50% 감소 → 15초 이내에 다시 적용될 경우, 적용 수치 50% 감소

  • 후방 보급

    • 매일 밤 시작 시 힐링 포션 획득 → 지혈제(회복량 670) 획득

 

실험체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바냐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클로에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키아라의 NP 구매 가격 645→285개, A-Coin 구매 가격 2,140→ 620개

  • 4월 13일 (목) 라우라, 요한, 버니스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공통

  • 모든 실험체 레벨 당 방어력 0.3 증가

 

레녹스

패시브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면 좀 더 자주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위풍당당(P)

    • 쿨다운 18/13/8초 → 18/12/6

    • 보호막 유지 시간 6초 → 5초

 

레온

이제 교전이 끝나면 물보라 강타 스택이 다음 교전까지 유지되지 않습니다.

  • 물보라 강타(W)

    • 지속 효과 스택을 쌓은 시점부터 6초가 지나면 0스택으로 초기화

 

로지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공격력 계수를 강화하여, 공격력을 확보하면 스킬 위력도 더 증가하도록 합니다.

  • 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기본 공격 증폭 3.5% → 3%

    • 스킬 증폭 5.3% (삭제)

    • 공격력 1 (신규)

  • 이지샷(Q)

    • 피해량 50/80/110/140/17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10%) → 50/80/110/140/170(+공격력의 90%)(+스킬 증폭의 10%)

  • 스핀샷(W)

    • 피해량 70/110/150/190/23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15%) → 70/110/150/190/230(+공격력의 75%)(+스킬 증폭의 15%)

  • 셈텍스탄 MK-II(R)

    • 피해량 80/160/24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10%) → 80/160/24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10%)

 

리오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공격력 계수를 강화하여, 공격력을 확보하면 스킬 위력도 더 증가하도록 합니다.

  • 활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스킬 증폭 4.4% (삭제)

    • 공격력 1 (신규)

  • 카이(P)

    • 기본 공격 피해량 109%+[치명타 확률] * (65%+치명타 피해 증가량) → 106%+[치명타 확률] * (65%+치명타 피해 증가량)

  • 하나레(W)

    • 단궁 피해량 70/100/130/160/190(+공격력의 35%)(+ 스킬 증폭의 15%) → 30/60/90/120/150(+공격력의 70%)(+ 스킬 증폭의 15%)

    • 화궁 피해량 70/115/150/195/240(+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15%) → 50/80/110/140/170(+공격력의 85%)(+스킬 증폭의 15%)

    • 화궁 광역 피해량 30/60/90/120/150(+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10%) → 30/60/90/120/15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10%)

  • 비상(E)

    • 단궁 피해량 40/50/60/70/8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15%) → 20/30/40/50/6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15%)

    • 화궁 피해량 70/90/110/130/15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15%) → 45/65/85/105/125(+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15%)

    • 화궁 광역 피해량 20/40/60/80/10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10%) → 20/40/60/80/10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10%)

  • 연사/정사필중(R)

    • 연사 1타 피해량 40/70/10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10%) → 20/40/60(+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10%)

    • 연사 2타 피해량 150/200/250(+공격력의 80%)(+스킬 증폭의 20%) → 110/150/190(+공격력의 120%)(+스킬 증폭의 20%)

    • 정사필중 피해량 320/400/480(+공격력의 70%)(+스킬 증폭의 30%) → 200/300/400(+공격력의 130%)(+스킬 증폭의 30%)

 

바냐

스킬 증폭을 갖추었을 때 바냐의 스킬 위력을 강화합니다.

  • 몽환 나비(P)

    • 몽환 나비 4스택 시 지속 피해량 30/42/54(+스킬 증폭의 30%) → 30/42/54(+스킬 증폭의 60%)

  • 꿈 길잡이(Q)

    • 피해량 50/70/90/110/130(+스킬 증폭의 45%) → 50/70/90/110/130(+스킬 증폭의 55%)

  • 쪽빛 바람(W)

    • 피해량 20/24/28/32/36(+스킬 증폭의 11%) → 20/24/28/32/36(+스킬 증폭의 13%)

  • 꿈결 가루(R)

    • 쿨다운 90/70/50초 → 80/65/50초

 

아델라

캐슬링을 이용한 심리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줄입니다.

  • 캐슬링(E2)

    • 재사용 가능 시간 4초 → 2.5초

 

아드리아나

아드리아나가 화염 난사를 지나치게 짧은 간격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 화염 난사(R)

    • 재사용 대기 시간 0.3초 → 1초

 

아이작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공격력 계수를 강화하여, 공격력을 확보하면 스킬 위력도 더 증가하도록 합니다.

  • 톤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기본 공격 증폭 2.9% → 2.4%

    • 스킬 증폭 3.2% (삭제)

    • 공격력 1 (신규)

  • 착취(P)

    • 피해량 5/15/25(+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10%) → 5/15/25(+공격력의 70%)(+스킬 증폭의 10%)

  • 경화(W)

    • 피해량 10/25/40/45/70(+공격력의 80%)(+스킬 증폭의 65%) → 10/25/40/45/70(+공격력의 85%)(+스킬 증폭의 65%)

 

윌리엄

윌리엄의 기본 공격이 약해지지만, 쉐도우 볼을 사용 했을 때 뚜렷하게 강력해집니다. 또한,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대신 공격력을 얻습니다.

  • 투척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스킬 증폭3.9% (삭제)

    • 공격력 1 (신규)

  • 기본 공격 속도 0.12 → 0.04

  • 캐치볼(P)

    • 야구공 획득 시 추가 피해량 공격력의 10/20/30% → 5/10/15%

  • 쉐도우 볼(Q)

    • 지속 시간 3초 → 4

    • 쿨다운 0초 → 9초

      • 쿨다운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음

    • 공격 속도 증가량 15/20/25/30/35% → 70/80/90/100/110%

 

제니

이제 교전이 끝나면 페르소나 스택이 다음 교전까지 유지되지 않습니다. 또한 스킬 증폭과 공격 속도의 시너지를 높입니다.

  • 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기본 공격 증폭 2.9% → 2.4%

    • 스킬 증폭 4.4% → 4.6%

  • 죽음의 연기(P)

    • 레드 와인 전환 시 공격 속도 증가 30/40/50% → 40/60/80%

  • 페르소나(E)

    • 지속 효과 스택을 쌓은 시점부터 6초가 지나면 0스택으로 초기화

    •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22/34/46/58/70(+스킬 증폭의 80%)25/40/55/70/85(+스킬 증폭의 85%)

 

카밀로

숙련도의 스킬 증폭 상승 효과를 삭제하고 대신 공격력을 얻습니다.

  • 쌍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기본 공격 증폭 2.9% → 2.8%

    • 스킬 증폭 3% (삭제)

    • 공격력 1 (신규)

  • 레이피어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치명타 피해량 1% → 0.9%

    • 스킬 증폭 3% (삭제)

    • 공격력 1 (신규)

  • 레벨 당 공격력 2.8 → 2.5

  • 씨에레(W)

    • 피해량 10/20/30/40/50(+공격력의 35%) → 10/20/30/40/50(+공격력의 32%)

 

칼라

지나치게 강력한 스킬 증폭 위력을 낮추면서, 대안 빌드로서 기본 공격 빌드의 활용 여지를 만듭니다.

  •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3% → 2%

  • 작살 장전(P)

    • 피해량 25/35/45(+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35%)(+대상 최대 체력의4/6/8%)30/45/60(+공격력의 125%)(+스킬 증폭의 45%)(+대상 최대 체력의5/7.5/10%)

    • 작살 장전(P) 피해량이 기본 공격 증폭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관통 작살(Q)

    • 피해량 공격력의 70/75/80/85/90% → 90/95/100/105/110%

  • 회수(W)

    • 피해량 40/80/120/160/20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65%)20/50/80/110/140(+공격력의 45%)(+스킬 증폭의 65%)

  • 작살 기동(E)

    • 피해량 60/100/140/180/22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70%)50/85/120/155/190(+공격력의 45%)(+스킬 증폭의 65%)

  • 구속의 사슬(R)

    • 사거리 6m → 6.25m

    • 피해량 80/140/20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50%) → 50/100/15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50%)

    • 3초 후 피해량 120/210/30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100%)70/155/240(+공격력의 80%)(+스킬 증폭의 95%)

 

캐시

캐시의 군중 제어 능력을 낮추고, 쿨다운을 줄여 일부 보완합니다.

  • 동맥절제술(Q)

    • 스킬 사용 이후 6초가 지나면 지속 효과 상태 제거

  • 엠퓨테이션(W)

    • 바깥 범위 적중 시 고정 (삭제)

    • 바깥 범위 적중 시 2초 동안 이동 속도 50% 감소 (신규)

    • 쿨다운 13/12.5/12/11.5/11초 → 12/11.5/11/10.5/10초

 

클로에

지나치게 강력한 스킬 증폭 빌드의 위력을 낮추고, 공격력 빌드의 여지는 높여 줍니다.

  • 인형극(W)

    • 던지기(W2) 피해량 20/40/60/80/10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65%) → 20/30/40/50/6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50%)

    • 니나 찍기 피해량 50/100/150/200/250(+공격력의 55%)(+스킬 증폭의 75%)50/90/130/170/210(+공격력의 80%)(+스킬 증폭의 50%)

 

테오도르

조작감 개선을 위해 증폭 스크린의 사거리를 되돌립니다.

  • 증폭 스크린(W)

    • 사거리 3m → 6m

 

 

아이템 스킬

굴절

  • 쿨다운 35초 → 40초

  • 적용 아이템: 성법의, 컴파운드 사이트

무기

권총

  • 글록 48 장탄 수 10 → 14

  • 매그넘-보아 장탄 수 10 → 14

  • 엘레강스 장탄 수 10 → 14

  • 일렉트론 블라스터 장탄 수 12 → 15

  • 플라즈마 건 장탄 수 30 → 35

  • 악켈테 장탄 수 12 → 15

  • 알타이르 장탄 수 10 → 15

 

기타

  • 원더풀 투나잇

    • 조합식 변경: 슈퍼스트랫 + 운석 싱글 픽업 + 운석

  • 캡틴 페퍼

    • 조합식 변경: 골든 브릿지 + 삼매진화 보급형 기타 + 삼매진화

 

단검



  • 소울 리퍼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메스 + 생명의 나무

    • 능력치

      • 공격력 60

      • 공격 속도 30%

      • 이동 속도 0.06

    •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 치유 방해 -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에 피격된 대상의 치유 효과가 4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도끼

  • 낙원의 낫

    • 조합식 변경: 사신의 낫 + 만년빙 사슬 낫 + 만년빙

 

레이피어

  • 주와이외즈 공격력 57 → 54

 

망치

  • 개밥바라기

    • 조합식 변경: 모닝 스타 + 문스톤 워해머 + 문스톤

 

쌍검

  • 로이거 차르

    • 조합식 변경: 쌍둥이 검 + 생명의 나무 쌍칼 + 생명의 나무

  • 자웅일대검

    • 조합식 변경: 쌍칼 + 문스톤 조잡한 쌍검 + 문스톤

 

쌍절곤

  • 비익련리

    • 조합식 변경: 샤퍼 + 삼매진화 눈차크 + 삼매진화

  • 히드라

    • 조합식 변경: 블리더 + VF 혈액 샘플 쇠사슬 + VF 혈액 샘플

 

암기

  • 독침 (삭제)

  • 빙백은침

    • 조합식 변경: 독침 + 만년빙 다트 + 만년빙

 

양손검

  • 샴쉬르

    • 조합식 변경: 녹슨 검 + 라이터 → 녹슨 검 + 오일

  • 호푸어드

    • 조합식 변경: 보검 + 유리 조각 일본도 + 유리 조각

    • 최대 체력 80 (삭제)

    • 치명타 확률 23% → 29%

  • 다인슬라이프

    • 조합식 변경: 일본도 + VF 혈액 샘플 녹슨 검 + VF 혈액 샘플

  • 레바테인

    • 조합식 변경: 바스타드 소드 + 삼매진화 샴쉬르 + 삼매진화

  • 아론다이트: 튜토리얼 수정을 위해 0.82 업데이트에 변경 예정입니다.

  • 알마스

    • 조합식 변경: 바스타드 소드 + 만년빙 샴쉬르 + 만년빙

 

저격총

  • NTW-20 장탄 수 2 → 4

  • 가우스 라이플 장탄 수 4 → 7

  • 사사성광 장탄 수 4 → 7

 

  • 롱기누스의 창

    • 조합식 변경: 파이크 + VF 혈액 샘플 단창 + VF 혈액 샘플

  • 코스믹 바이던트

    • 조합식 변경: 바이던트 + 문스톤 단창 + 문스톤

 

톤파

  • 흑요석 짓테

    • 조합식 변경: 경찰봉 + 포스 코어 대나무 + 포스 코어

 

투척

  • 루테늄 구슬

    • 공격력 50 → 40

    • 스킬 증폭 38 → 40

  • 소이탄

    • 공격력 48 → 38

    • 스킬 증폭 28 → 30

  • 연막탄 공격 속도 25% → 10%

  • 점착 폭탄

    • 공격력 53 → 43

    • 스킬 증폭 20 → 23

 


  • 여의주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쇠구슬 + 문스톤

    • 능력치

      • 공격력 42

      • 스킬 증폭 54

      • 레벨 당 스킬 증폭 2

    • 스킬 공격 치유 방해 - [고유 장착 효과]

      • 스킬 공격에 피격된 대상의 치유 효과가 4초 동안 30% 감소합니다.

  • 파이어 볼

    • 공격력 55 → 45

    • 스킬 증폭 38 → 40

  • 프리즘 볼

    • 공격 속도 30% → 20%

    •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 열정 스택 당 공격 속도 증가 5% → 4%

 

  • 페일노트

    • 조합식 변경: 강궁 + VF 혈액 샘플 양궁 + VF 혈액 샘플

 

방어구

 

  • 고장난 시계 방어력 4 → 3

  • 가죽 방패 방어력 13 → 6

  • 브레이서 방어력 11 → 5

  • 강철 방패 방어력 13 → 7

  • 바주반드 방어력 15 → 8

  • 진홍 팔찌 최대 체력 100 → 60

  • 기사의 신조 방어력 17 → 10

  • 나이팅게일 최대 체력 150 → 100

  • 드라우프니르 방어력 13 → 6

  • 미닛맨의 표식 방어력 15 → 8

  • 바이탈 센서 방어력 13 → 6

  • 샤자한의 검집 최대 체력 160 → 115

  • 소드 스토퍼 방어력 15 → 8

  • 스마트 밴드

    • 공격력 27 → 25

    • 모든 피해 흡혈 7% → 5%

  • 스포츠 시계 방어력 13 → 6

  • 아이기스 방어력 21 → 14

  • 틴달로스의 팔찌 방어력 10 → 3

  • 포이즌드 방어력 13 → 6

  • 플라즈마 아크 방어력 15 → 8

  • 가시지네 견갑 방어력 20 → 13

  • 레이더 방어력 15 → 8

  • 미스릴 방패 방어력 21 → 14

  • 샤를마뉴의 방패 방어력 22 → 15

  • 스카디의 팔찌 최대 체력 180 → 125

  • 오토-암즈 방어력 25 → 18

  • 용의 비늘 방어력 15 → 8

  • 큐브 워치 방어력 15 → 8

  • 텔루리안 타임피스 방어력 13 → 6

  • 틴달로스의 군주 방어력 15 → 8

  • 프로미넌스 최대 체력 245 → 185

  • 혈사조 방어력 15 → 8

 

다리

  • SCV

    • 조합식 변경: 정교한 도면 + 모터 나막신 + 모터

 

장식

  • 유리 조각

    • 분류: 장식 → 재료

    • 생성 개수 1개 → 2개

    • 최대 수량 1개 → 3개




  • 별 조각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망치 + 운석

    • 능력치

      • 방어 관통 7%

    • 메테오 - [고유 사용 스킬] (신규)

      • 사용 시 잠시 후 지정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려 300+레벨*15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사거리 15m

      • 쿨다운 30초

 


  • 썬더 비녀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못 + 포스 코어

    • 능력치

      • 방어력 10

      • 최대 체력 100

    • 라이트닝 쉴드 - [고유 장착 스킬] (신규)

      • 지정한 자신 또는 아군에게 썬더의 보호막을 4.5초간 입히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해당 보호막은 400+스킬 증폭의 10%의 피해를 흡수하며, 사라질 때 주변의 적에게 100+쉴드 흡수량의 100%에 해당하는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 사거리 6m

      • 쿨다운 60초

 

  • 요술 램프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황금 + 미스릴

    • 능력치

      • 공격 속도 15%

      • 이동 속도 0.06

      • 쿨다운 감소 8%

    • 힘껏 펀치 - [고유 장착 스킬] (신규)

      • 지니의 풍선주먹을 소환하여 지정한 방향으로 펀치를 힘껏 날립니다. 적중한 대상은 300+대상 최대 체력의 10% 만큼 피해를 입고, 1초간 날아갑니다.

      • 자신 또는 아군의 경우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넉백 거리 3m

      • 쿨다운 40초

  • 영웅의 기록

    • 공격력 10 (삭제)

    • 스킬 증폭 10 (삭제)

    • 방어 관통 5% (신규)

    • 거짓 서약 - [고유 장착 스킬]

      • 기본 회복량 300+레벨*15 → 200+레벨*15

      • 서약 상태에서 공격력 27 증가 (삭제)

      • 서약 상태에서 방어 관통 12% 증가 (신규)

      • 서약 상태에서 모든 피해 흡혈 증가량 18% → 12%

      • 쿨다운 16초 → 30초

  • 프시케의 칼날

    • 공격력 10 (삭제)

    • 스킬 증폭 10 (삭제)

    • 방어 관통 5% (신규)

    • 진실의 칼날 - [고유 장착 스킬]

      • 피해량 20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55% → 25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30%

 

음식

 

  • 지혈제 (신규 희귀 등급)

    • 체력 재생 670

    • 최대 수량 6개

    • 지혈제는 후방 보급 특성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재료

  • 철광석

    • 기본 수량 3 → 2

    • 최대 수량 3 → 2

 

야생동물 및 항공 보급

  • 묘지, 절, 연못 지역에 닭이 추가됩니다.










지역


  • 공장

    • 철광석 11 (신규)

    • 못 14 → 13

    • 생라면 9 → 7

    • 쇠구슬 14 → 8

    • 트럼프 카드 14 → 12



  • 항구

    • 올가미 4 (삭제)

    • 피아노선 13 (신규)

    • 녹슨 검 7 → 6

    • 거북이 등딱지 14 → 13

    • 유리병 13 → 7

    • 커피콩 8 → 7

 

듀오/스쿼드 모드 별 보정

 

니키

  • 글러브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5%

 

다니엘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0% → 106%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99% → 97%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0% → 106%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5%

 

레온

  • 톤파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리오

  • 활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0%

  • 활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8% → 110%

 

버니스

  • 저격총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쇼이치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0% → 106%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99% → 97%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0% → 106%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6% → 94%

 

아야

  • 저격총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5%

 

아이솔

  • 돌격 소총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2%

 

에키온

  • VF의수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주는 회복 효과 95% → 85%

 

일레븐

  • 망치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5% → 107%

 

재키

  • 쌍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9% → 107%

 

클로에

  • 암기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피오라

  • 레이피어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 양손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8% → 105%

  • 양손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4% → 102%

 

코발트 프로토콜

코발트 시스템 개선

 

아이템 드래프트 풀 조정

  • 레이싱 헬멧 / 미스릴 부츠

    • 다시 장비 추가 보급에서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2 페이즈 중앙 보급 상자에서 삭제됩니다.

  • 블레이드 부츠

    • 장비 추가 보급에서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2 페이즈 중앙 보급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

 

마커스

  • 도끼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5% → 93%

 

이안

  • 단검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0% → 103%

 

일레븐

  • 힘내자고!(P)

    • 기본 공격 4회마다 생성하는 햄버거 개수 4 → 2

 

칼라

  • 석궁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5% → 103%

 

카밀로

  • 레이피어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인퓨전

  • 오염된 늪

    • 고정 (삭제)

    • 늪 위에서 방어력 감소 12% (신규)

  • 고귀한 희생

    • 등장 확률이 소폭 감소합니다.

 

아이템

신규 유물이 4종 추가되며, 기존 유물 중 3종이 삭제됩니다. 추후 업데이트에서 일부 유물이 교체되면서 등장 가능한 유물이 로테이션 될 예정입니다.

  • 임세티 (삭제)

  • 클라다 반지 Mk2 (삭제)

  • 파초선 Mk2 (삭제)

 

  • 별 조각 Mk2 (신규 초월 등급)

    • 가격: 100 크레딧

    • 능력치

      • 치명타 확률 20%

      • 이동 속도 0.1

      • 시야 1

    • 리플렉션 -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으로 받은 피해의 7.5%를 공격자에게 고정 피해로 되돌려 줍니다.

      • (근거리) 치유 감소 40%

      • (원거리) 치유 감소 30%

      • 4초간 누적 600의 피해를 받으면 주변에 250의 스킬 피해를 줍니다.

        • 쿨다운 3초

    • 메테오 - [고유 장착 스킬]

      • 사용 시 잠시 후 지정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려 225+레벨*25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사거리 제한 없음

      • 전조 이펙트는 아군에게만 보입니다.

      • 쿨다운 30초

  • 썬더 비녀 Mk2 (신규 초월 등급)

    • 가격: 75 크레딧

    • 능력치

      • 스킬 증폭 25%

      • 이동 속도 0.2

    • 스킬 공격 치유 방해 - [고유 장착 효과]

      • (근거리) 치유 감소 60%

      • (원거리) 치유 감소 50%

    • 라이트닝 쉴드 - [고유 장착 스킬]

      • 지정한 자신 또는 아군에게 썬더의 보호막을 4.5초간 입히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해당 보호막은 400+스킬 증폭의 10%의 피해를 흡수하며, 사라질 때 주변의 적에게
        100+쉴드 흡수량의 100%에 해당하는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 사거리 6m

      • 쿨다운 17초

  • 영웅의 기록 Mk2 (신규 초월 등급)

    • 가격: 75 크레딧

    • 능력치

      • 생명력 흡수 30%

    • 거짓 서약 - [고유 장착 스킬]

      • 사용 시 400의 체력을 소모하여 4.5초간 서약 상태가 됩니다. 서약 상태에서는 공격 속도가 85% 증가하며, 기본 공격 사거리가 1 증가합니다.

      • 쿨다운 4초

  • 요술 램프 Mk2 (신규 초월 등급)

    • 가격: 100 크레딧

    • 능력치

      • 스킬 증폭 45

      • 쿨다운 감소 15%

      • (고유) 최대 쿨다운 감소 5%

      • 이동 속도 0.1

    • 힘껏 펀치 - [고유 장착 스킬]

      • 지니의 풍선주먹을 소환하여 지정한 방향으로 펀치를 힘껏 날립니다. 적중한 대상은 300+대상 최대 체력의 20% 만큼 스킬 피해를 입고, 1초간 날아갑니다.

      • 자신 또는 아군의 경우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넉백 거리 6.5m

      • 쿨다운 35초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연습 모드에서 더미의 체력바가 다른 실험체와 비슷한 높이에 표시되도록 개선

  • 튜토리얼 1장 컷신에서 재키의 무기가 잘못된 위치에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튜토리얼 2장 성당 지역에서 루크 처치 후 이동 안내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

  • 두 게임 이상 연달아 탈출 시 낮은 빈도로 탈출 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전장 신경 폭주 게이지를 동시에 소모 시 사망 대상 선정 기준이 의도와 다르게 설정된 문제 수정

  • 프시케의 칼날 진실의 칼날 아이템 스킬이 여러 대상에게 적중하더라도 회복량이 상승하지 않는 문제 수정

  • E.M.O.T.E 아이템 스킬이 2개 이상 사용될 경우 먼저 사용된 E.M.O.T.E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UFO 드론 스킨 착용 중 EMP 드론 사용 시 일부 연출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컴파운드 사이트의 태그 분류가 효과에 맞지 않는 문제 수정

  • 튜토리얼 컷신에서 각 언어별로 자막을 표시합니다.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바냐 몽환 나비(P) 스택 적용 중 아직 채워지지 않은 부분이 표시되도록 개선

  • 바냐 구름 장막(W2) 레벨업 툴팁에 소모량 항목이 노출되는 문제 수정

  • 시셀라 오더핑 사용 시 보이스 추가

  • 시셀라 윌슨! 도와줘(Q) 사용 시 회수 범위 내 윌슨 위치가 중앙을 벗어난 문제 수정

  • 윌슨 베이커리 시셀라 스킨 착용 중 어딨어 윌슨?(W) 사용 시 효과음 개선

  • 파이어뱃 아드리아나 스킨 착용 중 부쉬에서 휴식 시 라이터 외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엘레나 기본 공격이 연달아 치명타 발동 시 연출과 타격 시점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메이드 엠마 스킨 착용 중 폭죽 모자(W)가 적 시점에서의 색상이 잘 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이안 빙의 및 귀신 상태에서 어디갈래? 오더핑 사용 시 인간 상태의 보이스가 함께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구속된 이안 로비 애니메이션 중 머리카락이 몸과 겹치는 문제 수정

  • 일레븐 나 불렀어?(E) 충전 상태가 이동 명령 시 취소되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스파크탄(E) 피격 시 적용되는 상태 툴팁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피올로 응징자(R) 사용 후 다음 기본 공격 적중 시 쿨다운 감소 효과가 툴팁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헤이즈 로켓 런처(R) 툴팁의 휘두르기 이동 속도 감소 수치가 0으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