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블뉴런
2023-07-19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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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메인 패치노트2023년 7월 20일 오후 02시, 이터널 리턴 1.0이 출시 됩니다. 정규 시즌 1 프리 시즌 시작약 2주간 정규 시즌 1 프리 시즌 기간에 돌입합니다.
정규 시즌 1 팩 사전 판매정규 시즌 1에 출시하는 컨텐츠를 할인된 가격으로 사전에 구독하는 1.0 팩이 판매됩니다.
시즌 1 팩 구매 시, 특별한 영웅 등급 스킨 썸머 파티 매지션 엠마가 지급 됩니다. 오래 기다렸지? 여름 한정 마술공연 시작이야!
신규 실험체 - 데비 & 마를렌양손검을 사용하는 새로운 실험체 데비와 마를렌이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데비와 마를렌은 출시 후 2주일 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7월 25일(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딱 붙어 있어! 내가 다 해결해 줄 테니까.” “퍽이나.” 블루&레드 (P) 지속 효과: 데비 상태에서는 방어력이 5/10/15만큼 증가하고, 마를렌 상태에서는 기본 공격 사거리가 4.0m로 변경 됩니다. 데비&마를렌의 기본 공격은 공격력의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데비&마를렌의 기본 공격과 스킬이 대상에게 각각 블루&레드를 새깁니다. 이 효과는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하드 슬래시 (데비 Q) 데비가 전방으로 검을 내려쳐 50/75/100/125/150(+추가 공격력의 75%)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적에게 적중했다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9/10.5/12/13.5/15% 증가합니다. (최대 4 중첩)
휠 댄스 (데비 W) 데비가 검을 크게 휘둘러 40/70/100/130/160(+추가 공격력의 60%)(+대상 최대 체력의 10/11/12/13/14%)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범위 내의 적 투사체 및 기본 공격을 막아냅니다.
엄호해줘, 마를렌! (데비 E) 지속 효과: 데비&마를렌은 서로 교대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고,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마를렌을 불러 교대합니다. 교대할 때 마를렌이 뒤로 이동하며 에너지를 방출해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30/65/100/135/170(+추가 공격력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1.5초 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0.75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데비는 5초 동안 교대한 위치에 대기하며 크레센트 슬래시를 사용하면 데비가 전방으로 돌진해 경로상의 적에게 30/70/110/150/190(+추가 공격력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크레센트 슬래시 (마를렌 Q) 마를렌이 에너지를 방출하여 50/75/100/125/150(+추가 공격력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9/10.5/12/13.5/15% 증가합니다. (최대 4 중첩)
크레센트 댄스 (마를렌 W) 마를렌이 빠르게 회전하며 근처의 적들을 향해 날아가는 에너지를 3/4/5/6/7(+추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최대 7)개 방출해 적중한 적에게 각각 10/30/50/70/90(+추가 공격력의 45%)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2번째 적중 시마다 블루&레드의 레드를 새깁니다. 이미 에너지에 적중한 적에게는 30%의 피해를 입힙니다.
지금이야, 데비! (마를렌 E) 지속 효과: 데비&마를렌은 서로 교대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고,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데비를 불러 교대합니다. 교대할 때 데비가 전방으로 돌진해 경로상의 적에게 30/70/110/150/190(+추가 공격력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마를렌은 5초 동안 교대한 위치에 대기하며 하드 슬래시를 사용하면 마를렌이 뒤로 이동하며 에너지를 방출해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30/65/100/135/170(+추가 공격력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1.5초 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0.75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트윈즈 러시 (R) 데비와 마를렌이 함께 돌진하여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200/300(+추가 공격력의 100%)의 스킬 피해를 입힌 후 잠시 동안 기절시키고, 5/10/15(+추가 공격력의 10%)의 고정 피해를 5회 추가로 입히며 블루&레드를 새깁니다.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해적 레녹스(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해적 레녹스 스킨은 이벤트를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자. 이번엔 보물상자를 낚아보실까.”
장교 레온(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장교 레온 스킨은 이벤트를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이제 항해를 시작한다, 제군.”
이안 안녕, 눈물, 웃음, 놀람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정규 시즌 1 안내모드 관련 안내이터널 리턴 1.0의 새로운 루미아 섬은 스쿼드 모드에 먼저 적용되며, 솔로 모드와 듀오 모드는 일시적으로 잠겼다가 추후 돌아올 예정입니다. 당분간 플레이하지 못하게 된 부분에 대해, 두 모드를 사랑해 주신 플레이어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터널 리턴 1.0은 일반 대전(스쿼드), 랭크 대전(스쿼드), 코발트 프로토콜 3가지 모드가 제공됩니다. 일반 대전과 랭크 대전은 최대 24인(8팀)이 참여하며, 팀 모드를 중심으로 캐릭터의 스킬과 게임의 핵심 시스템이 완전히 재정비 됩니다.
인트로이터널 리턴을 처음 실행하면 근사한 인트로 영상이 등장합니다. 첫 실행 이후에는 설정 메뉴에서 다시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리핑 룸이제 게임 시작을 위한 로딩이 끝나면 브리핑 룸으로 진입합니다. 그 동안 모든 플레이어의 로딩이 끝날 때까지 하염없이 로딩 화면을 바라봐야 했는데, 먼저 로딩이 끝난 플레이어는 이제 브리핑 룸에 먼저 진입합니다.
루미아 섬 토목 공사루미아 섬에 대규모 토목 공사가 진행 되었습니다. 4개 지역이 분할되고 새로운 건물과 통로가 추가되어 플레이 면적이 약 15% 증가했는데, 갈림길이 없는 단조로운 지형을 대대적으로 개선하여, 파밍과 전투 모두에서 훨씬 다채로운 변수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의 노란색 영역이 추가된 지역입니다. 루미아 섬의 구체적인 변화 모습은 세 편의 개발 일지를 확인해 주세요. 2편. 루미아 섬(1) 링크 6편. 루미아 섬(2) 링크 9편. 루미아 섬(3) 링크
루미아 섬이 확장 되면서 신규 지역이 분할 됩니다.
오퍼레이터 나쟈이제 오퍼레이터 나쟈가 게임 플레이 중에 루미아 섬의 초보자를 안내해 줍니다. 안내 문구와 함께 보이스도 제공됩니다.
오퍼레이터 나쟈는 옵션을 통해 세부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승리 포즈이제 우승 시, 플레이 한 실험체의 승리 포즈를 볼 수 있습니다. 영웅 등급 스킨은 별도의 연출이 추가 됩니다.
랭크 시스템랭크 시스템이 전면 개편 됩니다. 티어마다 정해져 있는 랭크 포인트를 입장료로 내고 랭크 대전을 시작하면, 킬 수와 순위에 따라 랭크 점수를 얻습니다. 특히 게임 중에 실시간으로 입장료 지불 후 지금까지 모은 점수를 보여줍니다. 랭크 대전 종료 후, 어떤 행위를 통해 점수를 획득했는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소상자를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제작소가 추가 됩니다. 제작소에서는 연구소 데이터 박스와 스킨 박스, 2가지 종류의 상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소 데이터 박스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소 데이터 박스를 열면 다음 항목들 중 1~4개가 무작위로 지급되며 확률은 게임 내 링크로 제공됩니다.
스킨 데이터 박스는 구매 및 ER 패스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이터널 리턴의 모든 스킨 중 무작위로 온전한 스킨이나 도안을 최대 2개까지 지급합니다.
연구 데이터 박스와 스킨 데이터 박스는 둘 다 박스 키가 있어야 열 수 있습니다. 박스 키 역시 미션과 ER 패스, EP 토큰 등 게임 플레이를 통해 지급 되며,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제작소에서는 스킨 및 다른 아이템의 도안을 이용해 온전한 스킨 및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박스에서 이미 보유한 아이템을 얻었거나 도안을 얻었다면, 제작소에서 분해할 수 있습니다.
교환소에서는 매 시즌마다 얻는 토큰을 이용해 상품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시즌 토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시즌 마다 교체 됩니다. 바캉스 토큰으로는 다음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계정 레벨 달성 시 제작소 관련 보상이 추가 되며, 기존 플레이어 분들은 현재 계정 레벨까지 추가된 보상을 일괄 지급합니다.
루트 시스템의 변화루트 시스템의 UI가 개편 됩니다. 정보 배치의 일관성이 없었던 화면을 고쳐, 왼쪽에서 오른 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정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합니다. 한 화면에 지나치게 많은 정보가 표시되지 않고 단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트 자동 생성 기능의 성능이 개선 되어, 스스로 루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적화이터널 리턴 1.0에서는 다양한 최적화 작업이 진행 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개발 일지의 최적화 보고서 편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발일지 21편. 최적화 보고서 링크
실험체 가격 변경이터널 리턴 1.0 정식 오픈에 맞춰 실험체 가격 체계가 변경됩니다. 출시 시기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4개 등급으로 설정되며, 매 시즌 2번씩 일부 실험체의 가격 등급이 내려갑니다.
제작 가이드와 VPad 안내제작 가이드가 개편 되고 VPad가 새로 도입 되었습니다. VPad는 벡터 투사 보조 디스플레이(Vectorized Projection Assistance Display)의 약자입니다. 실험체들의 손목에 있는 팔찌에서 투사되는 벡터 스크린으로, 실험체들이 실험중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기라는 설정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UX의 변화여서 별도 페이지로 자세히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기능 명세 안내이터널 리턴 1.0은 사실상 후속작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스쿼드로의 변화는 모든 캐릭터와 아이템, 특성 수치의 변화를 의미하고, 루미아 섬의 변화는 재료 출현 위치의 전면적인 변화로 이어집니다. 24인 플레이와 부활 시스템의 변화는 게임 페이즈와 오브젝트의 변화를 의미하고, 전술 스킬은 아예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변화하는 내용이 많다 보니, 변화 내역을 기재하는 방식이 최소한의 가독성을 갖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실험체의 기본 공격력이 증가한다는 단순한 수치 변화 조차도 새로운 환경에서의 맥락을 파악하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1.0의 첫 패치노트는 주요 기능들에 대해 이터널 리턴 1.0 시작 시점의 상태를 기준으로 명세서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명세서는 별도의 문서로 드립니다.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Unity 3D 버전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기반 구조 재설계 된 부분이 많고, 개별적인 버그들도 수 백 개가 수정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장 타이머가 꺼지지 않는 버그, 일부 PC에서 “15세 미만 이용 불가” 화면에서 정상 실행되지 않는 문제, 채팅 입력 시 첫 글자가 영문으로 나오는 문제 등 주요 버그는 수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변하는 버그, 9219번 에러 코드가 뜨는 매칭 버그는 의심 되는 코드를 몇 가지 수정하였고 최종 테스트에서 재발견 되지는 않았으나, 재현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확정할 수는 없어 모니터링 예정입니다. 리플레이 타임 라인 이동 시 오류는 특정 실험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를 비롯한 5가지 케이스를 수정했지만 아직 남아 있는 문제가 있어 추가 수정될 예정입니다. 다만 기존 버그의 추적과 수정 내역이 지나치게 방대하며, 1.0은 대규모 구조 개편을 위해 기존 0.88 버전의 연장선상이 아니라 오래 전에 분리 되어 개발된 빌드여서 이전 버전과 연속성이 적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 버그 수정 상세 내역은 생략하고자 합니다.
주의: 설정, 단축키 및 루트 초기화 안내 설정 및 단축키 관련 기능이 다수 변경되면서, 모든 설정과 단축키가 초기화 됩니다. 이에 따라 게임 플레이 전에 화면, 음향 등의 설정과 단축키를 꼭 재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역과 재료 아이템 출현 위치, 제작식 등의 변화가 커서 기존 사용하던 루트도 초기화 됩니다. 새로운 루트를 검색하거나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변화로 익숙한 플레이의 연속성을 가져 가지 못하는 부분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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