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에서 이어집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 지난 주 통계 및 프리 시즌 전체 통계를 바탕으로 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아드리아나

아드리아나는 소이탄의 게임 초반 위력을 바탕으로 현재 하위 구간에서 가장 좋은 통계를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기본 스탯 및 소이탄 하향으로 게임 초반 위력을 조정합니다.

  • 기본 공격력 31 → 28

  • 불길 쇄도(E) 쿨다운 20/18.5/17/15.5/14초 → 20/19/18/17/16초

 


아델라

아델라가 조금 더 유연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의 스택 유지 시간을 소폭 조정합니다.

  • 성장 공격력 3 → 3.3

  • 프로모션(Q) 스택 유지 시간 5초 → 6초

 


아야

2연발 스킬 피해량 변경으로 주력 스킬 빌드에 따른 위력을 소폭 조정합니다.

  • 2연발(Q) 2타 피해량 40/90/140/190/240(+공격력의 20%) → 35/90/145/200/255(+공격력의 20%)

 


바바라

바바라는 생명의 나무 및 임시 안전지대 등의 거점 싸움에서 지나치게 높은 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센트리건의 내구도와 이온 레이저 활용 스킬의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하향 조정합니다.

  • 성장 체력 71 → 74

  • BT-Mk2 센트리건 체력 150(+바바라 최대 체력의 21/24/27/30/33%) → 150(+바바라 최대 체력의 12/16/20/24/28%)

  • 이온 레이저(W)

    • 피해량 20/60/100/140/180(+공격력의 25%) → 30/60/90/120/150(+공격력의 25%)

    • 센트리건의 레일건 피해량 40/80/120/160/200(+센트리건 공격력의 50%) → 40/80/120/160/200(+센트리건 공격력의 40%)

  • 오버클럭(R) - 숏 서킷(Q) 사용 시 오버 클럭(R) 쿨다운 20% 감소 (신규)

 


캐시

피해량의 비중을 조정하여 엠퓨테이션 스킬의 가장자리 추가 피해 및 고정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 엠퓨테이션(W)

    • 피해량 35/70/105/140/175(+공격력의 30%) → 35/70/105/140/175(+공격력의 20%)

    • 가장자리 추가 피해량 45(+공격력의 20%) → 45(+공격력의 35%)

 


엠마

엠마의 궁극기를 배운 직후 타이밍의 위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기본 공격력 40 → 37

  • 폭죽 모자(W) 피해량 100/150/200/250/300(+공격력의 75%) → 60/120/180/240/300(+공격력의 75%)

  • Change☆(R)

    • 쿨다운 18초 → 24/21/18초

    • 모자에 사용 시 폭발 시간 0.5초 → 0.3초

 


피오라

피오라는 모든 구간, 모든 무기군이 좋은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기본 공격력 31 → 28

 


현우

현우가 발 밟기 스킬을 조금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 발 밟기(Q) 쿨다운 9/8/7/6/5초 → 8.5/7.5/6.5/5.5/4.5초

 


알렉스

알렉스는 현재 캐릭터 위력이 명백히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기본 스탯 및 스킬 피해량, 유틸리티 능력을 등을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 기본 체력 490 → 520

  • 기본 스태미너 420 → 450

  • 기습/코일건(Q) 버프 지속 시간 12초 → 15초

  • 코일건(Q) 피해량 40/80/120/160/200(+공격력의 30%) → 50/90/130/170/210(+공격력의 30%)

  • 타겟 마커 (원거리 W)

    • 피해량 40/60/80/100/120(+공격력의 30%) → 40/60/80/100/120(공격력의 40%)

    • 시야 공유 및 사거리 증가 지속 시간 2/2.1/2.2/2.3/2.4초 → 2/2.2/2.4/2.6/2.8초

  • 교란(근접 E)

    • 치명타 확률 증가(패시브) 3/6/9/12/15% → 6/9/12/15/18%

    • 쿨다운 18초 → 16초

  • 펄스 스팅(원거리 E)

    • 공격 속도 증가(패시브) 3/6/9/12/15% → 6/9/12/15/18%

    • 피해량 60/90/120/150/180(+공격력의 30%) → 60/90/120/150/180(+공격력의 40%)

    • 쿨다운 22/21/20/19/18초 → 22/20/18/16/14초

  • 정밀 폭격(R) 첫 폭격 적중 시

    • 이동 속도 감소 40% → 50%

    •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0.4초 → 0.6초

 


아이솔

EMP드론 추가로 인해 간접적으로 활용도가 낮아진 MOK제 폭탄(R) 스킬의 게임 초반 위력을 높입니다.

  • MOK제 폭탄(R)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10/20/30% → 20/25/30%

 


재키

기존의 재키의 전기톱 살인마 스킬은 스킬 레벨을 올릴 때마다 종료 스킬을 5초씩 더 늦게 사용하게 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제 스킬 시전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능동적으로 전기톱 살인마의 효과 종료 스킬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전기톱 살인마(R)

    • 지속 시간 10/15/20초 → 15초

    • (신규) 이제 스킬 시전 7초 후 재사용 시 효과 종료 스킬 발동이 가능합니다.

    • (신규) 늦게 발동할수록 더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 효과 종료 시 피해량: 300/500/700(+공격력의 100%) → 150/300/450(+공격력의 70%) ~ 300/450/600(+공격력의 100%)

 


레녹스

여러 팀이 섞여 있는 난전 구도에서 레녹스가 범위 피해 스킬을 바탕으로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1대1 교전 능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다대다 구도에서의 강력함을 하향 조정합니다.

  • 회오리 비늘(Q) 2명 이상의 적에게 적중 시 피해 감소 30% → 45%

 


매그너스

매그너스가 상대의 군중 제어기에 좀 더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17대1 스킬의 작동 방식을 조정합니다.

  • 17대1(W)

    • 쿨다운 8초 → 16초

    • 이동 속도 감소 15% → 20%

    • 스킬 1회 명중 시 쿨다운 감소 1초 (신규)

    • 사용 중 저지불가 (신규)

 


로지

프리 시즌 시행된 원거리 캐릭터의 치유 감소 능력치 관련 조정으로 인해, 로지의 스핀 샷 스킬이 메리트가 지나치게 높아졌습니다. 스핀샷 스킬이 갖는 전술적 이점을 줄이는 대신, 궁극기의 활용도를 높입니다.

  • 스핀샷(W) 2.5초 동안 방어력 감소 및 치유 불가 → 3초 동안 방어력 감소 및 치유 감소 40%

  • 셈텍스탄 Mk-II(R)

    • 부착 시 이동 속도 감소 20/25/30% → 15/20/25%

    • (신규) 즉시 폭발 시 이동 속도 감소 1초 간 20/25/30%

 


실비아

실비아의 기본 위력을 낮추는 대신 그란투리스모를 통한 성장력을 높여 숙련도에 따른 퍼포먼스 차이가 조금 더 드러날 수 있도록 합니다.

  • 기본 공격력 25 → 22

  • 그란투리스모(P) 공격 속도 및 스킬 증폭 0.6/0.8/1% → 0.6/0.9/1.2%

 


시셀라

시셀라는 두 무기군 모두 완성이 어렵고 폐사율이 높은 무기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암기 시셀라는 만천화우, 투척 시셀라는 루테늄 구슬) 따라서 게임 초반 폐사율이 높을 수 밖에 없고, 이 부분 때문에 낮은 평균 순위에도 불구하고 조정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버전 및 프리 시즌 전체 구간 통계가 전 구간, 모든 무기에서 평균 이하였던 것을 고려하여, 생존력과 조작감을 상향 조정합니다.

  • 성장 체력 60 → 63

  • 윌슨 도와줘!(Q) 시전 시간 0.07초 → 0.04초

 


쇼우

“튀기면 신발도 맛있습니다.” - 피쉬 앤 칩스 제작 시 보상을 조금 더 높입니다.

  • 요리사의 열정(P) 스택 획득량 고급/희귀/영웅

    • 1레벨 1/1/2 → 1/1/3

    • 2레벨 2/2/3 → 2/2/4

    • 3레벨 3/3/4 → 3/3/5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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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작 난이도 및 무기 통계를 바탕으로 일부 아이템의 등급과 조합식을 변경합니다.

 

글러브

  • 숙련도 레벨 당

    • 스킬 증폭 1.8% → 1.5%

    • 기본 공격 증폭 2.5% → 2.7%

  • 여래수투 공격력 43 → 40

  • 소수 (신규) 치명타 피해량 +7%

 

기타 (무기)

  • 더 월 공격력 75 → 72

  • 새티스팩션 생명력 흡수 15% →20%

  • 틴 스피릿

    • 공격 속도 35% → 4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2 → 25

 

단검

  • 파산검

    • 공격력 35 → 30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0 → 33

 

도끼

  • 버서크(D)

    • 지속 시간 6/8초 → 8/12초

    • 쿨다운 50초 → 35초

  • 파라슈 쿨다운 감소 10% → 12%

 

돌격 소총

  • 과열(D) 지속 시간 5초 → 6초

  • 95식 자동 소총 공격력 75 → 77

 

망치

  • 낭아봉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3 → 35

  • 토르의 망치 공격력 115 → 105

 

쌍검

  • 디오스쿠로이 공격 속도 50% → 40%

  • 자웅일대검 공격 속도 40% → 35%

 

쌍절곤

  • 맹룡과강(D)

    • 1초 이상 충전 시 기절 → 0.8초 이상 충전 시 기절

    • 기절 시간 1.25초 → 1초

 

암기

  • 생사부

    • 최대 충전 수 15 → 20

    • 충전 시간 30초 → 24초

  • 플레솃 충전 시간 20초 → 16초

  • 건곤권 공격력 53 → 55

 

양손검

  • 모노호시자오 등급 영웅전설

채찍

  • 벽력편

    • 공격 속도 증가 20% → 10%

  • 뇌룡편

    • 등급 : 희귀 영웅

    • 조합식 철편 + 황금 → 벽력편 + 황금

    • 공격력 40 → 46

    • (신규) 공격 속도 증가 10%

 

투척

  • 소이탄

    • 공격력 66 → 63

    • 쿨다운 감소 10% → 8%

  • 안티오크의 수류탄

    • 등급 영웅전설

    • 공격력 77 → 80

 


  • (신규 전설 등급) 아르기로톡소스

    • 조합식 : 장궁 + 포스 코어

    • 능력치

      • 공격력 +120

      • 스킬 증폭 +25%

  • 페일노트 생명력 흡수 15% → 20%

 

방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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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작 난이도 및 무기 통계를 바탕으로 일부 아이템의 등급과 조합식을 변경합니다.

  • 양궁장/학교/골목길에서 락커의 자켓/월왕구천/클링온 부츠를 같이 빌드업 하는 루트의 위력이 지나치게 강한 것으로 판단되어 관련 아이템을 하향 조정합니다.

  • 매버릭 러너는 ‘비전투시 이동 속도 증가 옵션’ 을 통해 전투력이 너무 강해지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었으나, 위 옵션이 전투 위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던 일부 캐릭터에 의해 꾸준히 초반 빌드에 이용되었습니다. 당초 설계 의도였던 기동성을 살리기 위해, 전투 위력 관련 옵션을 대규모로 하향 조정합니다.

  • 쿨다운 감소 최대치 증가 옵션이 신규 추가 됩니다.

 

  • 석양의 갑옷 방어력 20 → 18

  • 어사의

    • 체력 재생 2.5 → 2

    • 방어력 23 → 26

  • 락커의 자켓

    • 공격력 30 → 28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5 → 13

  • 퀸 오브 하트

    • 체력 재생 2.5 → 2

    • (신규) 착용 시 쿨다운 감소 최대치 40% → 50%

 

  • 기사의 신조 체력 재생 1.5 → 1.2

  • 큐브 워치 쿨다운 감소 8% → 10%

 

다리

  • 매버릭 러너

    • (삭제) 공격 속도 증가 10%

    • (신규) 공격력 -8

    • 이동 속도 증가 0.3 → 0.35

    • 비전투시 이동 속도 0.25 → 0.3

  • 풍화륜

    • 등급 희귀영웅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2 → 14

 

장식

  • 월왕구천 공격력 18 → 15

  • 요명월

    • 방어력 11 → 15

    • 스태미너 재생 160% → 180%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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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사용 재료 대비 효율이 낮은 음식/음료의 회복량을 상향 조정합니다.

  • 스크램블 에그 체력 회복 550 → 600

  • 지혈제 체력 회복 600 → 700

  • 칵테일 스태미너 회복 300 → 350

  • 레몬에이드

    • 스태미너 회복 300 → 450

    • 생성 개수 4 → 3

  • 초코 우유 스태미너 회복 400 → 450

 

트랩 및 기타 소비 아이템

  • 정찰드론 / EMP드론 추가로 특정 지역에 미리 자리 잡은 상대에게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 임시 안전지대 도입 시 일부 캐릭터의 트랩 스팸을 통한 캠핑 문제가 우려되어 일괄 하향했던 트랩의 능력치를 재조정합니다.

 

  • 트랩 최대 수량 4 → 5

  • 피해량 조정

    • 화염 트랩 피해량 265 → 280

    • 미스릴 실 피해량 285 → 300

    • 히든 메이든 이동 속도 감소 30% → 40%

    • C-4 트랩 발동 시간 1.5초 → 1.2초

    • 더블 기요틴 피해량 260 → 280

    • 크레모어 피해량 240 → 260




  • (신규) 정찰 드론

    • 등급: 고급

    • 조합식: 감시 카메라 + 방전 전지

    • 생성 개수: 2개

    • 설치 사거리: 10m

    • 사용 효과

      • 시야 범위: 반지름 5m

      • 지속 시간: 7초

      • 효과

        • 지속 시간 동안 효과 범위의 공중 시야를 밝혀줍니다. (투명 및 은신은 감지하지 않습니다.)



  • (신규) EMP 드론

    • 등급: 희귀

    • 조합식: 정찰 드론 + 화약

    • 생성 개수: 2개

    • 설치 사거리: 10m

    • 사용 효과

      • 시야 및 효과 범위: 반지름 5m

      • 지속 시간: 7초

      • 효과

        • 지속 시간 동안 효과 범위의 공중 시야를 밝혀줍니다. (투명 및 은신, 잠입은 감지하지 않습니다.)

        • EMP 필드를 생성하여 지속 시간 동안 효과 범위 내의 모든 트랩/포탑을 무력화 합니다.

 

숙련도

  • 무기군의 조합식 특성에 따라 초반 유불리가 너무 커지지 않도록 무기 제작 시의 무기 숙련도 획득량을 조정합니다.

 

  • 제작 무기 등급에 따른 무기 숙련도 경험치 획득량 100/200/350/600/900 → 100/200/350/550/800

 

지역

  • 스타팅 포인트 간 불균형이 가장 심한 5개 지역의 상자 위치 및 스타팅 포인트를 전면 개선합니다.

  • 하이퍼루프 밀도 문제로 성당 지역이 과열되는 문제를 막기 위해 공장에 신규 하이퍼루프가 추가됩니다.

  • 일부 과밀도 지역에서 핵심 아이템을 조금 더 찾기 쉽도록 했습니다.

  • 이후로도 전 지역에 거쳐 스타팅 포인트, 하이퍼루프, 상자 분포 등을 수정하여 스타팅 포인트에 따른 파밍 유불리를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스타팅 포인트 / 상자 변경 지역

  • 골목길

  • 번화가

  • 호텔

  • 공장

  • 양궁장

 

하이퍼루프 위치 변경 / 신설 지역

  • (위치 변경) 번화가 소방서 아래쪽 출구 → 번화가 경찰서 오른쪽 출구

  • (신규) 공장 제어실 아래쪽 출구

 















 

지역 별 아이템 수량 변화



  • 골목길

    • 쇠사슬 8 → 9

    • 전신 수영복 7 → 8

    • 라이터 10 → 11

    • 마늘 7 → 8

    • 꿀 7 → 8

    • 생라면 6 → 7

    • 십자가 7 → 8

    • 쌍안경 7 → 8

    • 운동화 9 → 10



  • 번화가

    • 배터리 9 → 11



    • 식칼 6 → 5

    • 약초 6 → 5

    • 화약 7 → 9



  • 호텔

    • 얼음 8 → 9

    • 레몬 6 → 7

    • 위스키 5 → 6

    • 탄산수 6 → 8

    • 고철 9 → 11

    • 옷감 8 → 9

    • 피아노선 7 → 8

    • 철광석 7 → 8

    • 식칼 4 → 5



  • 공장

    • 배터리 10 → 12

    • 발터 PPK 4 → 5

    • 페도로프 자동소총 3 → 4

    • 쇠구슬 7 → 8

    • 오일 8 → 9

    • 고철 10 → 11



  • 양궁장

    • 천 갑옷 6 → 7

    • 오일 6 → 7

    • 화약 6 → 8

    • 운동화 7 → 8



    • 석궁 4 → 3

    • 깃털 8 → 9

 


모드 별 밸런싱

  • 스쿼드 모드의 지나치게 짧은 TTK를 보정하기 위해 모든 캐릭터에게 현재 기준 받는 피해량 보정 -3%를 추가했습니다.

  • 일부 피해량 보정이 플레이 스타일과 맞지 않는 캐릭터들의 보정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 바바라, 레녹스 역시 스쿼드 모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캐릭터 자체의 너프가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어 한 주간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모드 별 보정 수치

  • 위클라인 박사 모드 보정

    • 듀오 / 스쿼드 방어력 +20% → +30%

  • 나딘 석궁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89%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실비아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3%

  • 유키 양손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 입히는 피해량 92% → 88%

      • 받는 피해량 104% →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키아라 레이피어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현우 톤파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0%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5% → 103%

  • 피오라 양손검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시셀라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84%

  • 쇼우 창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2% → 95%

 

  • 스쿼드 모드 모든 캐릭터의 받는 피해량 -3%

 

주시중인 항목

  • 무기스킬 - 도끼, 망치 등

    • 일부 사용도가 낮은 무기 스킬의 경우 개선 및 리메이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높은 무기군 (도끼, 창, 저격총, 망치 등)

    • 전반적인 기본 공격력이 높게 설정 되어 있는 무기군의 경우, 게임 초반에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내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플레이 스타일 및 사용 무기가 획일화 된 부분이 있습니다.

    • 아이템 신규 능력치 추가 및 무기 스킬 개편을 통한 개선을 준비 중입니다.

  • 스킬 추가 피해 장비

    • 피해량 공식 변경 이후 낮아진 스킬 추가 피해 장비의 후반 위력을 보정하기 위한 아이템 신규 능력치가 추가 될 예정입니다.

  • 고급 주택가 스타팅 포인트

    • 놀이터 스타팅 포인트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개편 예정입니다.

  • 양궁장 스타팅 지역 선택 비중

  • 임시 안전지대 전투 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