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입니다.

 

1월 19일 패치와 함께 적용될 정령 밸런스 조정에 대한 내용을 미리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성능이 떨어진다고 평가 받고 기획 의도보다 부족한 성능을 보이는 정령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해당 정령의 밸런스 조정이 최종 완료된 것은 아니며 목표한 수준의 성능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이후 추가 조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정령들의 경우 전선 외 다른 컨텐츠에서의 활용도가 높거나 예장, 유물, 레벨 등의 육성 상태에 따라서 성능이 상승할 수 있는 정령들로 조금 더 데이터를 수집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밸런스 조정을 보류하였습니다.


플린

 

ㅇ 메인 스킬 <화약 냄새 좋아~>의 효과 지속시간이 10초 → 12초로 변경됩니다.
ㅇ 메인 스킬 <화약 냄새 좋아~>의 3레벨에 추가되는 효과가 '모든 디버프 해제' → '지속 시간 동안 상태 이상 면역'으로 변경됩니다. (상태 이상 이외의 디버프는 면역되지 않습니다.)
ㅇ 패시브 스킬 <혼자가 편해!>
에 일반 공격의 마나 회복량 증가 효과에 대한 내용이 기재됩니다. (플린은 일반 공격의 속도가 느린 대신에 마나 회복량이 70% 더 많았습니다.)

ㅇ 패시브 스킬 <혼자가 편해!>에 기존의 일반 공격 마나 회복량 증가 효과와 더불어 서브 스킬 <이거나 먹어라!>의 마나 수급량 7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ㅇ 패시브 스킬 <혼자가 편해!> 스킬의 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효과가 1레벨 110 → 100%, 2레벨 115% → 110%, 3레벨 120% → 120%로 변경됩니다.



패시브 스킬 <혼자가 편해!>의 밸런스 조정으로 마나 회복량이 늘어나는 것은 서브 스킬 <이거나 먹어라!>이며, 일반 공격의 마나 회복량에 관해서 본래 따로 안내하지 않고 있었으나 플린의 경우 안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스킬 툴팁에 일반 공격의 마나 회복량 증가 관련 내용을 포함시켰습니다.

플린은 패시브 발동을 위해서 까다로운 배치와 조합을 요구하는 원거리 딜러로, 활약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질 경우 최고 수준의 누적 딜을 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느린 공격 속도 때문에 첫 스킬 발동 시점이 다른 정령보다 늦어 자신의 장점이 발휘되기 전에 전세가 기울어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이거나 먹어라!> 스킬의 마나 회복량을 늘려서 이전보다 한 템포 빠르게 메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한편 181레벨에 도달했을 경우 상태 이상 면역 효과를 얻어 다양한 방해 스킬과 매혹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순이

 

ㅇ 서브 스킬 <나선순무>의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보호막을 통한 피해 흡수량이 레벨별로 체력의 16% / 18% / 20% → 18% / 20% / 22%로 변경됩니다.

     - 방어력 증가 효과가 3레벨 → 2레벨에 추가로 변경되고 물리/마법 저항력 30% 증가 효과도 함께 추가됩니다.

ㅇ 서브 스킬 <영거리 포격>의 공격력 감소 효과 지속시간이 6초 → 8초로 변경됩니다.

ㅇ 메인 스킬 <선상 포화>의 공격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레벨이 3레벨 → 2레벨로 변경됩니다.


순이는 단일 탱커의 역할보다는 다른 근접 정령들과 피해를 같이 분담하며 강력한 회복량 증가 패시브를 통해서 자신의 생존과 근접 정령들의 유지력을 높히는 역할로 설계된 정령입니다.



다만 개인의 생존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들이 고레벨에 배치되어 있어서 초기에 성능을 보기 어려운 점 때문에 일부 효과가 추가되는 스킬 레벨을 낮추고 적들의 점사 대상이 되었을 경우의 생존 능력이 다소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서브 스킬의 방어적 성능을 상향하였습니다.


미카/시하

 

ㅇ 미카와 시하가 일반 공격 대신 서브 스킬 <스트로크>와 <마이크 체크>부터 사용하도록 행동 패턴이 변경됩니다.

ㅇ 미카와 시하의 패시브 스킬 <소프라노 하모니>, <알토 하모니>의 효과가 공격력, 방어력 증가에서 공격력, 물리/마법 저항력 증가로 변경됩니다. 



시하, 미카의 스킬 효율이 조금 더 좋아지도록 행동 패턴을 조정하였습니다. 미카와 시하를 같이 써야하기 때문에 조합이 경직되서 발생하는 손해는 인지 하고 있으나 야수 타입 조합에서 발휘되는 성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밸런스 조정은 조심스럽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클라라

 

ㅇ 서브 스킬 <서리는 안 돼요>의 넉백 효과가 제거됩니다.



클라라가 적을 밀쳐낸 후 추격하는 과정에서 적들의 점사 대상이 되어 죽지 않도록 넉백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기절 효과는 유지됩니다.


린지

 

ㅇ 액티브 <복수의 검> 스킬의 기절 효과가 3레벨에 추가 → 2레벨에 추가로 변경됩니다.



린지는 현재도 암살자로서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예장 및 유물, 조합 시너지에 따라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정령으로 최종적인 성능을 상향하기보다는 낮은 성장단계부터 더 나은 성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스킬 추가 효과가 추가되는 레벨을 조정하였습니다.


르네

 

ㅇ 메인 스킬 <머신건 펀치> 스킬의 기절 효과가 3레벨 → 2레벨에 추가로 변경됩니다. 또한 기절 시간이 3초 → 4초로 변경됩니다.
ㅇ 서브 스킬 <쇼크웨이브 펀치> 1레벨의 마나 감소 효과가 800 → 1200으로 변경됩니다. (3레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ㅇ 패시브 스킬 <기어 업>의 스킬 효과가 상향됩니다.

    - 공격력 증가 효과가 레벨별로  29% / 32% / 35% → 32% / 35% / 38%로 변경됩니다.

    - 회피 증가 효과가 레벨별로  29 / 32 / 35 → 32 / 35 / 38로 변경됩니다.


르네의 경우 예장 및 유물, 조합 시너지에 따라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것이 갖춰지기 어려운 낮은 레벨대에서 좀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스킬을 조정하고 패시브를 상향하였습니다.


에루샤

 

ㅇ 패시브 스킬 <차크라 회전>의 마나 회복량이 레벨별 600 / 700 /  800 → 1000 / 1250 / 1500으로 변경됩니다.

ㅇ 액티브  스킬 <스바르가의 춤>의 피해량이 레벨별 200% / 220% / 240% → 220% / 240% / 260%로 변경됩니다.

ㅇ 얼티밋  스킬 <모든 번뇌를 무너뜨리는 춤사위>의 피해량이 레벨별 220% / 240% / 260% → 260% / 280% / 300%로 변경됩니다.

ㅇ 일반 공격 대신 서브 스킬 <인드라의 광구>를 먼저 사용하도록 행동 패턴이 변경됩니다.



에루샤는 피해량보다는 빠른 스킬 회전으로 적을 기절시켜 방해하는 것에 특화된 정령입니다. 다만, 현재 피해량이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어서 적을 기절시켜 얻는 이점보다는 낮은 딜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가 크다고 판단되어 마나 수급량과 스킬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패시브 스킬의 활용성을 높히기 위해서 행동 패턴을 변경하였습니다.


니니

 

ㅇ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5미터 → 7미터로 변경됩니다.
ㅇ 메인 스킬 <음양 팔괘장>의 사거리가 6.5미터 → 11미터로 변경됩니다.


짧은 일반 공격의 사거리 때문에 불사형 탱커인 페트라와 같이 활용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메인 스킬과 일반 공격의 사거리를 늘렸습니다.


 

에버소울은 외면 받는 정령 없이 모든 정령들이 다양한 조합을 통해 활용될 수 있는 전략성을 가지길 바라고 있으며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급격한 밸런스 조정은 새로운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에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디렉터 김철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