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무기 노우스작을 할때 마테리아 수치에 대해서 많이들 고민하게 되는데,
2스탯과 3스탯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너스 스탯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우스에서 넥서스 완성시, 각 스탯의 숫자에 따라 보너스 스탯을 받게됩니다.



보통 44가 최고인 스탯의 경우(마시속 등) 22마다 보너스 스탯 1을 받게되고,

30이 넘는 스탯의 경우 30 이상일때 보너스 스탯 1을 받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부분은 글섭에서도 사람마다 말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무엇이다! 라고 보긴 힘들기 때문에
대략적인 수치라고 보심됩니다
(일단 제가 레딧을 찾아본 결과가 그런거니 혹시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른 팁 글이나 공홈을 찾아보시면 넥서스와 노우스때의 마테리아 재전사 방법이 나와있으니 
그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만,



재전사 자체는 넥서스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의 예를 들자면





백마 기본 3스탯이라 불리는 신앙33 / 의지력 31 / 마시속 11 이 보통 알려진 기본 스탯입니다.


하지만 노우스 제작중에 신앙과 야망 마테리가의 가격이 폭등하는 바람에 수치를 변경하여

신앙 31 / 의지 23 / 마시속 21 을 전사하고 노우스를 제작하였습니다.





맨처음 말했다 싶이,

30이상 스탯은 30이상.
44이상 스탯은 22이 마다 1씩 보너스 스탯을 준다고 하였는데,




이걸 그대로 넥서스로 만들게되면




31/23/21 에서

신앙심이 30을 넘었기 떄문에 보너스 스탯 1을 받아 32가 됬습니다.
(신앙심 최대치 33)


여기서 의지력은 31이 최대기 때문에 어쩔수없고
(일단 마테리가부터 노답)


마시속의 경우 1차이때문에 보너스 스탯1을 받을수 없게 됩니다
(마시속 최대 44, 22마다 보너스 스탯1)





그래서 31/23/21을 31/22/22로 바꿔주게되면





이런식으로 스탯이 바뀌고
마시속이 22를 넘겼기때문에 보너스 스탯 1을 받아 23이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총 스탯 76 -> 77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 마테리아 전사로 75)








그러니 현재 가장 좋은 방법은

1. 노우스 스탯을 어떤 것을 찍을지 정하고
2. 최대한 보너스 스탯에 영향을 받지 않은채로 알맞게 찍는다


가 명답으로 보입니다.



괜히 비싼 마테리가 수치에 목메지 마시고 일단 대강 노우스 스탯을 맞춰둔뒤에
넥서스를 제작하면서 생기는 알렉산드라이트를 이용해서 차후 스탯조정을 하는식의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뭐 어짜피 스탯 1~2 차이야 얼마 크지 않으니 굳이 목숨걸 필요는 없으나,
저처럼 1~2 스탯 잘못찍어서 보너스 스탯까지 날려먹는 손해는 보지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