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인을 갔;;네요; 사보텐더 서버 엔토마입니다. 보내주신 성원 대단히 감사합니다;


재탕의 재탕입니다. 극라무 극리바는 차마 귀찮아서 못쓰고..

공홈은 공략을 올려도 검색이 시원찮아요. 해서 다시 여기에도 씁니다.


여튼 극시바 딜러 공략입니다.


평공님의 공략 영상과 같이 보시면 좋습니다.

각 스킬명은 정식 스킬 공개 후 수정 예정입니다.

 

극시바 공략은 크게 100% ~ 80%, 80% ~ 0% 까지로 나뉩니다.

다이아몬드 더스트 전과 후가 기믹이 크게 차이가 나는 반면, 후반부는 쌓여가는 데미지 외에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본 공략은 일본서버의 공략을 기준으로 합니다. 한국서버에서는 좀 더 좋은 방법도 나오길 기대합니다.

 

파티 매칭의 경우 게임 시작 전에 2가지를 정하고 갑니다.

탱커 스왑 구간과 아이시클 임팩트(이하 고드름) 시 회피 구간이 그것입니다.

이건 딜러 공략이므로 고드름 회피 구간만 설명 드리면 3외 3내 라고 보통 지정하는데 3시 방향 내부, 3시 방향 외부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앞 사람이 지정안한 공간을 확인하시고 빈 공간을 자기가 간다고 하시거나,

미리 자신있는 방향을 잡아 두시고 던전 들어가자마자 제일 먼저 선점하시면 됩니다.

(예 : 3시 내부 갑니다-)

그리고 되도록 내부 방향은 힐러에게 양보합시다... 

12시 방향은 메인탱커, 서브탱커의 회피방향이니 거기 선점하지 맙시다...

 

시바의 기본 진영은 아래와 같습니다.

 

탱커님들의 스타일에 따라 12시에만, 12, 3, 9시에만, 3, 6, 9시에만 지형 마커를 박으니 미리 마커 위치와 회피 위치를 확인합시다.

마커의 표식은 T는 탱커, 9I는 9시 안쪽, 9O는 9시 바깥쪽으로 보시면 됍니다.


탱 위치는 되도록 센터 고정하셔야 합니다. 검 스킬 중 튕겨보내는 스킬로 탱이 외부에서 얼어붙을 수 있고, 회피가 어려워 고드름을 맞더라도 바닥확인의 어려움 없이 1번만 맞을수 있는 센터쪽이 좋습니다.

 

1페이즈 (100% ~ 90%)                                                        

 

1페이즈의 시바는 2종류의 무기만 사용합니다. 지팡이 or 검을 사용하는데, 1페이즈에는 1번만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쫄 소환때는 무조건 검만 소환하므로 패턴은 지팡이-검-검 또는 검-지팡이-검 이 됩니다.

 

지팡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시바가 무기를 꺼낼 때 빙글- 하고 돌면 지팡이, 돌지 않으면 검입니다.

 

1페이즈에서 지팡이가 나오는걸(시바가 빙글 돌면) 확인하시면 바로 처음 지정한 위치로 도망갑니다.

사람끼리 겹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1페이즈에서는 1번의 8방향 고드름이 옵니다.

안전지대가 1곳 있으나 확인이 어려우니 그냥 모여서 한방만 맞는게 이득입니다. 게이득.

극시바의 고드름 마법진은 상하중첩 마법진이라 확인이 대단히 어렵고, 파란색 배경에 흰 원이 겹쳐 보여서 회피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안전지대를 찾아 해메다가 여러방의 고드름을 맞고 즉시 사망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한방만 맞읍시다.

80%가 될 때 까지 1번의 지팡이 외에는 평탄하게 흘러갑니다. 원/근 가리지 않고 시바 엉덩이에서 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무기가 검일 시 사용하는 '아이스브랜드'를 쉽게 나눠 맞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고, 시바와 거리를 둠으로 생기는 이득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80%가 되면 쫄을 4마리 소환하고, 약 1분 뒤에 다이아몬드 더스트를 사용합니다. 완전히 얼어붙기 전에 쫄 4마리를 다 죽여야 하며,

1마리라도 살아있을 경우 다이아몬드 더스트 해동 시에 전멸합니다.


2페이즈 (80% ~ 0%)                                                           

 

2페이즈의 시바는 활까지 총 3종류의 무기를 사용합니다. 지팡이, 검의 경우 1페이즈와 같고,

활의 경우 처음 무기를 꺼낸 뒤 빙설난무 라는 무기 스킬을 사용하는데 상당히 광범위한 광역 공격입니다.

 

맞으면 즉사지만 시바의 엉덩이는 안전합니다. 엉덩이에 붙읍시다.

 

그리고 2페이즈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것은 파마프로스트(이하 빙판)입니다.

시바가 이 스킬을 사용하면 땅의 색이 변하고, 움직이면 미끄러집니다.

사용하는 시기는 무빙이 필요한 스킬 직후가 대체적입니다. (아발란치, 고드름+헤일스톰 등)

따라서 무빙이 완료된 직후에는 스킬 사용여부를 확인하시고 움직입시다.

무빙 스킬(몽크, 닌자, 용기사)은 빙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페이즈의 핵심 공략은 고드름+무기스킬 콤보와 9연속 고드름, 활의 아발란치입니다.

 

고드름+무기스킬 콤보

고드름+무기스킬 콤보는 4방향 고드름 -> 무기꺼내고 -> 5방향 고드름+무기스킬 의 패턴으로 등장합니다.

무기꺼내기 전의 4방 고드름과 무기꺼낸후의 5방 고드름은 각도가 틀립니다.

 

미리 방향을 확인해 주시고 본인의 회피 위치로 가시면 됩니다.

X자 형태의 안전지대일 시 초기 위치가 9시라면 11시로, 3시라면 5시로 시계방향으로 회피 위치가 변경됩니다.

 

아래는 지팡이일 시 회피 방향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X자형 고드름이 앞에 나오면

 

 

X자 방향으로 회피

 

 

십자형 고드름이 앞에 나오면

 

십자 방향으로 회피

 

 

헤일스톰이 없는 검 모드일 시엔 검 스킬을 모두 맞고 같이 빠집니다.


 

 

9연속 고드름

9연속 고드름은 외부부터 원형으로 생긴 뒤 가운데 바닥에 생깁니다. (타이탄의 연속폭탄과 유사합니다.)

생긴 순서대로 사라지므로 외부로 빠졌다가 중앙 바닥의 고드름을 확인하고 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회피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냥 가운데 있다가 1방만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9연속 고드름 이후에는 반드시 활로 무기를 교체합니다. 이때 탱이 9연고드름을 피해 무빙하게 되면 시바 머리 방향이 문제가 되어 본진으로 활 스킬이 날라올수 있습니다. 회피도 어렵구요. 


추천드릴 패턴은 2종류입니다.


A. 중앙에서 고정탱하여 중앙 고드름만 맞은 후 활 스킬을 피하고 12시로 이동.

B. 활 앞의 무기스킬(아이스블랜드, 헤일스톰) 이 종료된 후 12시로 이동, 본진만 9연속 고드름에 맞춰 회피하고 탱위치는 12시 고정. 


글로벌 서버에서는 탱커에 따라 2종류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패턴의 종류에 따라 수정하여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발란치

파란색 마커가 박히는걸 확인하시면 대상자를 빼고 모두 옆으로 빠집니다. 옆에 있으면 같이 날라가니까 주의해주세요.

본인에게 박혔는지 확인하려면 아발란치가 떳을 때 좌우로 움직이거나 점프해보세요.

그리고 본인에게 박힌 상태라면 계속 점프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경고해주세요.


대상이 몽크일 경우 나찰을 연타하면 아발란치 최대거리 전 바로 시바에게 붙을 수 있습니다.

용기사는 척강, 화강이 나찰처럼 최소사거리를 따로 가진 스킬이 아니어서 테크닉이 조금 필요합니다.

닌자의 이동스킬은 어택땅 스타일의 스킬이어서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회피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뭐 개인 유저의 숙련도로 어떻게든 될거라고 봅니다. 


탱커에게 걸린다면 전사는 일대일 결투를, 나이트의 경우는 강철의 의지를 사용하시면 외부로 튕겨나가지 않습니다.

 

 

무빙 스킬(아발란치, 9연고드름, 헤일스톰 등)이 사용되고 나면 높은 확율로 빙판이 옵니다.

빠르게 복귀한다고 움직이다가 가장자리에 얼어서 파티원들에게 고통주지 마시고 일단 상황을 봐서 움직입시다.

 

2페이즈의 무기 교체는 대체로 검(지팡이) -> 활 -> 검(지팡이) -> 활 의 순으로 계속 로테이션 됩니다. 운이 좋으면 한종류의 무기만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탱커님들은 교체 순서에 맞추어서 계속 무빙하니 따라다니시고, 검 모드의 화이트아웃(침공 4층 달의 원동력 같은 스킬입니다.)이 있으니 되도록 거리를 벌리지 마시고, 빙설난무라던가 글래이셜배쉬 같은 180' 이상의 광역스킬이 있으니 되도록 후방에서만 공격하세요. 몽크, 용기사는 스킬의 방향이 있어 측면으로 돌아가는 분도 가끔 있지만, 스킬의 타이밍을 완벽히 익히시고 있는 것이 아닌 이상은 완벽해질때 까지 후방에서만 공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바와의 전투 후반부가 되면(20% 이내) 시바의 스택이 늘어난 상태라 절대영도 같은 광역스킬은 정말 뼈가 시릴만큼 아픕니다.

그것도 한두방도 아니라 다섯방씩 날라오는데 진짜 아...

이 부근 부터는 전멸이 쉽게 날 수 있으니 3게이지 리미트라고 막 날리거나 하지 마세요.

파티원이 쭉쭉 나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전체부활로 빠르게 공략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절대영도는 한타임 날라오고 나서 다음 날라올때까지의 쿨이 긴 편입니다. 혹시나 극시바 공략 후반부에 탱힐만 남고 딜러가 다 죽어버린 상황(꽤..자주 나옵니다)이라면 우선은 절대영도를 한번 보시고, 그 다음 힐리밋 등을 사용하심을 추천합니다. 시바의 스택+절대영도의 데미지는 부활디버프 단 딜러가 버티기에 상당히 어렵습니다.


눈치가 엄청 필요한 극라무나 떨어지면 복귀불가인 극타, 극리바에 비하면 쉬운 극만신입니다. 난이도로 보면 극라무보다 살짝 아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