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이 커진 이상(...) 최근 조금씩 추가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중점으로 건드는 매크로 목표는 이렇습니다

1. 기존 2버튼+1수동작업 매크로들을 2버튼으로 줄이기(품질저하/스펙변경일 경우 따로 기재)
2. 4.4v 최저컷인 1650 1670과 하이스펙 작숙 1755 1775 매크로의 개선 및 추가
3. 매크로 품질 향상 및 cp스펙 낮추기


또한 현재까지 짤에 적힌 매크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개선을 어느정도 하면서 좀더 다양한 스펙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크로 스펙의 범위를 늘렸습니다.

그러므로 혹시라도 미리 준비한 매크로와 비슷한 스펙이 있다면 교체를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담이지만 꽤나 개선이 잘되어서 매우 좋습니다. (전문매크로는 작숙+20 해야하는거 아시죠?)



===================

===================




여기서부터는 잡설입니다. 안 읽으셔도 되지만 설명이 필요한 부분인거 같아서 추가합니다.

넋두리이자 꽤 많은분들에게 들은 문제를 변명하는 글입니다.


사실 공지글의 매크로는 [저스펙이든 고스펙이든 애매한 스펙이든 모든 금단에 대응가능한 모든 제작자를 위한 매크로 모음집] , [매크로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라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공지로 갈거라 생각도 안한 글이고 저 또한 뉴비시절 멋도 모르고 금단하고 피눈물 흘린 기억은 있었으니까요)

그 덕분에 여러 제작자분들이 자신이 만든 매크로들을 공유해주셨고 기존에 사용하던 매크로 사이클을 어마무시하게 발전시켜서 기존에 사용하지않던 방식을 여러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꾸진을 완전히 뒤로 미루기, 작업요령을 뒤로 미루기, 공정늘리기, 공정축소, 품질구간 사이클의 효율성 증가, 작업구간의 효율증가, 부분이 아닌 전체사이클을 개선시켜 전체적인 품질/스펙 개선 등)

하지만 이게 언제부터인가 공지로 날아가고 많은분들이 보시면서 많은 분들이 저한테 따로 이야기해주실 정도의 문제점이 생겼는데 그게 [매크로 모음집이 금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한다] 였습니다.


제 사견은 4.3v은 가숙금단, 4.4v은 작숙금단이 품질만 따졌을때는 매우 유리하고 실제로도 매크로들은 그런 방향을 띄고있습니다. 

하지만 저작숙일수록 품질이 낮아지고 공정수가 늘어나고 약차효율이 나빠지지만 결국 HQ재료를 사용시에는 금단효율이 좋고 고작숙일수록 약차사용효율이 좋아지지만 2버튼+1수동작업이 생기는 등의 단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이 뒤섞이다보니 4.2v이전처럼 [그 누구라도 쉽게 따라하고 이해하는] 이 아니라 [아는놈만 제대로 금단할 수있는] 이 되버렸습니다.

사실 저는 가장 오랫동안 공지에 노출된 [[얼음사탕] 님의 글이 한섭금단의 기준이 될것이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러한 글을 적으면서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제 글의 매크로를 참고하여 금단하셨고 아시다시피 결과는 제 글은 [매우 넓은 범위의 금단스펙을 다루고 기존 얼음사탕님 글도 있기때문에] 많은 혼선이 생겼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금단에 대한 질문글이나 매크로를 대체 뭘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글이 자주 올라온다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채작을 누구보다 좋아하고 채작시스템 하나만 바라보고 파판14를 시작하고 열심히 채작을 하면서 채작시스템을 공부한 일반적인 채작유저A일뿐.. [다수의 사람에게 납득할 수있는 기준을 제시하는 인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생겼다 생각하고, 이게 의도가 되었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 부분은 굉장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질 수 있는 책임은 새벽에 겨우겨우 퇴근을 하는 현생이라도 30분, 1시간이라도 시간투자를 하여 [제 글의 아이덴티티인 [범용성]을 좀더 강화시키고 많은분들이 좀더 나은 매크로를 사용할 수있게 하는거 뿐이라 생각]하기에 지금도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4.4v패치 후에는 오히려 매크로를 추가하지않는게 더 낫지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

사실 진지하게 적을려고 적은 글은 아닌대 요즘 하도 심신이 지치고 겜은 못하고 저거땜에 뭇매 좀 비슷하게 맞아서 맘고생을 한지라 좀 길게 잡설을 적어봤습니다 ㅋㅋ,,

아 여담이지만 매크로 만드는거 나름 컨텐츠라서..나름 재밌어요 ㅎㅎ,, 책임은 책임이고! 내 재미는 재미고!


+최근 API사이트에서 한섭이 아니라 중섭아이템명부터 지원을 시작해버려서 Teamcraft 서버지원이 한섭이 아니라 중섭부터 얼떨결에 먼저 시작되서 아주 앵그리합니다. 중섭은 이미 API도 있는데 왜..

+클라이언트에서 아이템명만 데이터마이닝 가능한 능력자 구합니다..ㅠㅠ.. 이거 보내주면 바로 Teamcraft에서라도 한글 아이템명 지원 가능할거 같은데.. (아니면 데이터마이닝한 자료가 있으신분 ㅎ)